SMART METER & ENERGY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전력 소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인 스마트 미터기와 파워플래너 APP을 이용한 정보 제공이
연구 대상자가 선택과 행위를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조정하는지를 확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실시간으로 연구 대상자의 전력 소비량을 제공하고
이를 확인 시키는 행위가 미래의 전력 소비 패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스마트 미터는 단방향 원격검침시스템 (AMR, Advanced Meter Reading)이 진화된 형태로서 전력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양방향 데이터 통신입니다.
소비자와 전기 에너지 공급자 사이의 수요반응 (DR, Demand Response)을 통해 적극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소비자측 에너지를 통합 관리하여 전력회사와 소비자가 최적의 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미터기가 설치된 가구의 경우, 한국전력에서 제공하는 파워플래너 APP을 설치하면 실시간의 전력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전력이 보유한 빅 데이터를 기반이로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고품질 전력 사용정보를 제공해 효율적인 전력 사용과 자발적인 수요 조절을 돕습니다.
참여자는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한 후 시간별 전력 소비량 및 요금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 (파워플래너)을 설치합니다.
실험 기간 동안 연구 참여자는 대화형 에이전트와 소통하며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설문 작성은 사전, 1차, 2차, 3차 총 4회 이루어집니다.
각 설문 회차별 진행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 설문조사
환경에 대한 기존 인식 및 상식
전기 사용량 자각 여부
과거 전력 소비 패턴
1차 설문조사
주거지 특성 및 가구 특성
평상시/과거 전력소비 패턴
환경 인식
파워플래너 확인 빈도 및 심도
전력소비 절감 행동별 난이도, 전력소비 및 관련 환경 인식의 변화
2차 설문조사
전력소비패턴 변화 (전자제품 추가 구매 포함)
파워플래너 확인 빈도 및 심도
전력소비절감 행동별 난이도
전력소비 및 관련 환경 인식 변화
인간-환경 간 상호작용 지각정도
3차 설문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