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 News

[대전일보 인터뷰] 메타버스·로봇과 빛 발한 25년 촉각 기술 연구 외길

햅틱(Haptic)기술. 촉각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스마트폰 화면을 누를 때 실제인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도 햅틱이다.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 컴퓨터공학부 교수(52)는 햅틱기술의 권위자다. 최근 5년간 SCI급 저널에만 논문 56편을 게재했다. 햅틱기술 관련 특허는 109건에 달한다. 1년에 10건 이상 연구성과를 내고 있다.


요즘은 석·박사생들과 촉각모터 시제품 개발이 한창이다. 촉각모터는 일반 모터와 달리 투명하고 쫄깃한 촉감의 얇은 사각형 랩이다. 투명 랩에 전압을 가하면 무른 정도가 변화한다. 가상 물체의 딱딱한 정도를 느낌은 물론 진동도 생성한다. 두께는 800㎛이며 무게는 약 3g. 잡아당기면 약 50%까지 늘어날 정도로 유연하다.


김 교수는 괄목할 성과도 잇따라 내고 있다. 2022년 '감정촉각피부'를 개발했다. 이 기술은 반려로봇에 적용돼 로봇과 상호작용을 돕는다. 지난해는 촉각으로 보는 '헤드업햅틱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2019년 제6대 한국햅틱스연구회 회장을 맡아 2022년 연구회를 학회로의 승격도 주도했다. 현재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람의 감정과 촉감을 연결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제자들 존경과 사랑을 받는 인기 스승이기도 하다.


김상연 교수는 "2020년부터 계속 스타교수로 선정됐다"며 "제자들과 재미있고 행복한 연구를 수행하고 싶다. 의미 있는 결과는 당연히 따라 올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일보 2024년 21일 12면 

URL : https://www.daej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1622

[우수 졸업동문 인터뷰]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최동수 교수님

본 연구실의 졸업생이신 최동수 교수님께서 우수 졸업 동문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 주제 : 작지만 강한 대학, 교육방법 변화로 더 큰 성장 기대


Date : 2024년 1월 7

URL : http://webzine.koreatech.ac.kr/newshome/mtnmain.php?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key2=1&aid=32709&bpage=1&stext

202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의 밤 우수연구실 선정

2023년 126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열린 2023 대학원의 밤에서 우수 연구실로 선정되었습니다.


Date : 2023년 126

제 1회 한국 햅틱스 학술 대회 우수 시연상 수상

2023년 11월 22일 ~ 24일, 롯데부여리조트에서 열린 제 1회 한국 햅틱스 학술 대회에서 우수 시연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진행한 데모 : 자기유변 탄성체 기반 햅틱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차량용 헤드-업 햅틱 디스플레이


Date : 20231124

제 1회 한국 햅틱스 학술 대회 학생 아이디어 경진 대회 미래 가전 부문(LG 전자) 장려상 수상

2023년 11월 22일 ~ 24일, 롯데부여리조트에서 열린 제 1회 한국 햅틱스 학술 대회에서 학생 아이디어 경진 대회 미래 가전 부분(LG 전자)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팀 "인터랙션

참여 인원


Date : 2023년 11월 24일

제20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제20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일반 자유공모 부문에서 기관후원 우수상(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팀 "영점을찾아서" 

참여 인원


Date : 2022년 12월 12일

VRST 2022 최우수 데모상 수상

2022년 11월 29일 ~12월 1일, 일본 쓰쿠바시에서 열린 The 28th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VRST)에서 Best Demo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진행한 데모 : Haptic Interaction Module for VR Fishing Leisure Activity


Date : 2022년 12월 01일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교수, ‘대학중점연구소 성과교류회’서 '우수연구상'수상

[시사뉴스24 정인순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는 첨단기술연구소의 ‘감정교류를 위한 촉각피부에 대한 연구’가 ‘대학중점연구소 성과교류회’에서 ICT융합 분야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대학중점연구소는 교육부가 선정하고 지원하여 대학 연구소의 특성화·전문화를 유도하는 연구거점 사업으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대학중점연구소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성과교류회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대학중점연구소 성과교류회는 지난 12일 영남대학교에서 개최됐으며, 서울대, 카이스트,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등 총 155개의 대학중점연구소가 참여한 가운데 활발한 연구성과 교류가 이뤄졌다.

 

한기대는 성과교류회에서 첨단기술연구소 소장인 김상연 교수(컴퓨터공학부)와 이석한 박사과정 학생이 ‘감정교류를 위한 촉각피부’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여 ICT 융합분야에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발표한 ‘감정교류를 위한 촉각피부’는 어루만지고, 쓰다듬고, 때로는 꼬집거나 비트는 등의 감정적 촉각행위를 표현하고 인지하는 것이 가능하여 반려로봇과 같이 사람과 감정교류가 가능한 다양한 감정 공유 장치의 개발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 받고 있다. 

 

한기대 첨단기술연구소 김상연 소장은 “이번 연구성과는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투명하고 잘 늘어나는 특성을 가져 웨어러블 장치, 로봇, 의수, 스마트폰 등 여러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관련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는 연구소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8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자연과학분야에 선정된 한기대 첨단기술연구소는 9년 간 총 6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만지는 가상현실’ 분야를 중심으로 현재 5차 년도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 시사뉴스24(http://www.sisanews24.co.kr/)

Date : 2022년 1020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교수, ‘2022 유비쿼터스로봇 국제컨퍼런스’ 기조 강연

[시사뉴스24 정인순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 컴퓨터공학부 김상연 교수가 지난 5일 한국로봇학회가 주최한 ‘2022 유비쿼터스로봇 국제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Robots)에서 기조 강연을 펼쳤다.

유비쿼터스로봇 국제컨퍼런스는 로봇이 일상생활에서 유비쿼터스화 될 것이라는 비전을 공유하는 연구자들이 모여 시작됐으며, 지난 2004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19회를 맞이하며 선도적 중견 로봇 컨퍼런스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컨퍼런스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제주 라마다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됐으며, 김상연 교수는 컨퍼런스 둘째 날인 5일 ’인간 로봇 상호 작용을 위한 소프트 햅틱 액추에이터 및 센서(Soft Haptic Actuators and Sensors for Human Robot Interaction)‘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다. 

김 교수는 강연에서 “'햅틱'이라는 용어는 운동 감각 또는 촉각 감각과 관련된 단어”라며 “운동 감각 정보와 촉각 정보는 각각 관절, 근육, 인대 등의 수용체와 피부의 수용체를 통해 얻은 감각 데이터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용자는 운동감각 정보를 통해 물체의 강성을 인지하고 촉각 정보를 통해 물체의 질감을 식별한다”며 “따라서 사용자는 청각 및 시각 정보에 햅틱 정보를 추가해 로봇과 효율적으로 통신 또는 상호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로봇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는 딱딱한 모듈에서 유연하고 부드러운 모듈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면서 “연구자들은 사용자에게 더 나은 행동유도성을 제공할 수 있게 형태 변형 인터페이스까지 개발하고 있다”고 전하며 소프트 액추에이터/센서를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상연 교수는 “한기대에서 개발 중인 로봇분야의 기반기술을 소개하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IT관련 학생 및 연구자들이 로봇을 위한 시·촉각 인터페이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관련 분야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시사뉴스24(http://www.sisanews24.co.kr/)

Date : 2022년 07월 08일

[UR 2022]기조 강연 - 장진아 교수, 김상연 교수

마지막 일곱번째 기조 강연은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교수가 ‘인간 로봇 상호 작용을 위한 소프트 햅틱 액추에이터 및 센서(Soft Haptic Actuators and Sensors for Human Robot Interaction)’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교수는 '햅틱'이라는 용어는 운동 감각 또는 촉각 감각과 관련된 단어라며, 운동 감각 정보와 촉각 정보는 각각 관절, 근육, 인대 등의 수용체와 피부의 수용체를 통해 얻은 감각 데이터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사용자는 운동감각 정보를 통해 물체의 강성을 인지하고 촉각 정보를 통해 물체의 질감을 식별한다며, 따라서 사용자는 청각 및 시각 정보에 햅틱 정보를 추가하여 로봇과 효율적으로 통신 또는 상호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로봇과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는 딱딱한 모듈에서 유연하고 부드러운 모듈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연구자들은 사용자에게 더 나은 행동유도성을 제공할 수 있게 형태 변형 인터페이스까지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러한 인터페이스와 모듈은 다양한 모양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 가능한 강성 액추에이터/센서는 촉각 피드백을 제공/감지하는 데 적합하지 않으며, 아주 형상이 같은 우수한 촉각 액추에이터/센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소프트 액추에이터/센서는 이러한 목적에 가장 적합한 후보 중 하나라면서, 이날 강연에서는 잘 개발된 소프트 햅틱 액추에이터 및 센서를 소개했다.

로봇신문(http://www.irobotnews.com/)

Date : 2022년 0706

촉각으로 로봇과 교감하는 따듯한 기술 - 김상연 가상촉감연구자

대한민국을 이끌어간 과학계의 주역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응원하는 <브라보 K-SCIENTIST>


백 스물 한 번째 주인공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의 김상연 교수이다.


시대가 바뀌며 우리나라에서도 핵가족화, 더 나아가 1인 가구가 점점 증가하며 반려로봇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김상연 교수는 급변하는 미래에 대비하며, 로봇용 감정촉각피부를 만들고 있다.


김상연 교수가 개발한 피부는 투명한 소재이며 잘 늘어나 훨씬 많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심지어 꼬집는 것과 비트는 것의 미세한 차이도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로봇은 피부를 떨면서 사람에게 감정도 표현할 수 있다. 사람과 로봇의 진정한 쌍방향 소통을 이룬 것이다.


일상을 다르게 보자 기술의 열쇠가 보였다는 김 교수. 이 피부의 원료는 특별한 것이 아닌 바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음식 포장용 랩에서 착안한 것이다. 랩의 변신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는 랩을 이용해 초박막 인공수정체도 개발했는데. 과연 랩의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일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오가며 사람과 로봇이 스스럼없이 따뜻한 교감을 이루는 미래를 그리는 김상연 교수의 연구 이야기를 들어보자.

YTN 사이언스(https://science.ytn.co.kr/)

Date : 20220523

Interaction 연구실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

2022년 Interaction 연구실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를 바이킹스워프 코엑스점에서 진행하였습니다. 


-  석사과정 윤재호

      -  석사과정 김범영          


연구실 신입생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Date : 20220523

한기대 김상연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가상현실·메타버스 환경 몰입도 높이는 기술 개발

[아이뉴스24 이숙종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디지털콘텐츠 분과 최우수 연구자로 이 학교 컴퓨터공학부 김상연 교수가 선정돼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김 교수는 가상현실 환경의 변화에 따른 형상변형 컨트롤러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그래픽 물체의 움직임까지 촉각적으로 느껴지게 하는 동적햅틱모듈, 전기장에 의해 형상이 변화하는 렌즈 및 제어 프로그램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디지털 콘텐츠 분야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형상변형 컨트롤러의 경우 가상현실 내에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컨트롤러의 길이, 부피, 무게중심 등의 변화가 가능해 향후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몰입도를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기술로 평가 받았다.

김 교수는 재직기간 총 230편이 넘는 연구논문을 출판했으며 10여회 이상의 국내외 학술대회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외에 현장에서 필요한 리딩연구를 수행하며 약 200여 건에 달하는 특허 출원과 1억7천만 원에 달하는 기술이전을 수행하는 등 관련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선도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 교수는 “한국기술교육대 컴퓨터공학부 연구실 학생들과 동료 교수님들의 도움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훌륭한 동료 연구자들과 함께 가상현실 분야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이뉴스24(https://inew24.com/)

Date : 2022년 03월 02

Interaction 연구실 졸업생 최동수 박사,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임용

본 연구실 졸업생  최 동 수 박사  2022년 03월 01일 부로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조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정년트랙 전임교원, 조교수



Date : 2022년 03월 01일

Interaction 연구실 워크샵

2022년 Interaction 연구실 겨울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Date : 2022년 02월 17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미래기술 전시회 열려

[앵커]

위드코로나가 시작되면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알리는 과학기술분야 혁신기술이 서서히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는데요. 천안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코로나 이후 앞으로 실생활에 변화를 가져올 미래기술 연구작품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김진석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호버보드를 이용한 가상탐험 시스템에 올라 대학 캠퍼스를 둘러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라진 여행을 가상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술로 다양한 곳을 가볼 수 있습니다. 레포츠와 군사등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합니다.

[인터뷰]

허용해/한국기술교육대 대학원생

TJB(http://www.tjb.co.kr/)

Date : 20211105

코리아텍 김상연 교수,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서 특강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컴퓨터공학부 김상연(사진) 교수가 지난 6일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의 하계 학술대회에서 초청강연을 펼쳤다. 

올해 학술대회는 지난 6일부터 오는 8일까지 메타버스(Painting The Metaverse)를 주제로 진행된다. 모든 행사는 코로나19 감영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김 교수는 학술대회에서 '메타버스로부터 햅토버스까지(From Metaverse to Haptoverse)'라는 주제로 초청 특강을 펼쳤다. 


머니투데이(https://www.mt.co.kr/




Date : 2021년 07월 07일

Interaction 연구실 워크샵

2021년 Interaction 연구실 겨울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Date : 2021년 02월 18일

Interaction 연구실 졸업생 최동수 박사, 세명대학교  IT엔지니어링대학 컴퓨터학부 교수 임용

본 연구실 졸업생  최 동 수 박사  2020년 09월 01일 부로 세명대학교 IT엔지니어링대학 컴퓨터학부 조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세명대학교 IT엔지니어링대학 컴퓨터학부

정년트랙 전임교원, 조교수



Date : 2020년 09월 01일

Interaction 연구실 워크샵

2020년 Interaction 연구실 겨울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Date : 2020년 02월 20일

코리아텍 학생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공모전 '최우수상'

'다감각 햅틱 기반 VR 소방체험'... 냉온감, 부피감, 물 진동 전달

인터렉션 연구실학생들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시스템산업협회가 주관하고 현대자동차·LG전자·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이 후원한 ‘제17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자유공모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관련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 및 관련 분야 우수인력 발굴과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경진대회에는 전국에서 545개 팀 1492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 참여했다. 4월에 시작해 12월까지 7개월간 진행됐으며 91개 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이 작품은 김상연 교수가 수행중인 연구과제인 ‘HD 촉감기술 기반 초실감 콘텐츠 재현기술개발’ (대표학생연구원 : 허용해)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소방훈련에 접목하여 콘텐츠를 보다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 몰입형 훈련시스템이다. 

ⓒ 매일경제(http://www.mk.co.kr) 

Date : 2019년 12월 26일

한국햅틱스연구회에서 최우수시연상 수상

코리아텍 컴퓨터공학부 인터랙션 연구실 김태훈, 이석한 대학원생(지도교수. 김상연)은 지난 달 3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제11회 한국햅틱스연구회(Korea Haptics Community) 워크숍에서 ‘자기유변탄성체 기반 진동 촉감 햅틱 엑추에이터’로 최우수시연상을 받았다.

참가 대학은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 포항공대, 경희대, 광주과학기술원 등에서 25개 팀이 참여했다.

ⓒ 충청신문(http://www.dailycc.net) 



Date : 2019년 8월 30일

코리아텍 김상연 교수, ‘한국햅틱스연구회장’ 선출 

코리아텍 컴퓨터공학부 김상연 교수가 최근 한국햅틱스연구회 차기 회장(6대)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다.


한국햅틱스연구회는 가상현실/로봇분야에서 가상 촉감을 생성하는 국내 최고의 연구회로 2008년 설립됐다.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등 여러 IT분야에서 전문가들이 학문과 기술 교류를 통해 과학기술 발전을 주도할 분석과학자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김상연 신임 회장은 로봇학회 최우수 논문상수상, 한국햅틱스워크샵 최우수 논문상 및 최우수시연상, 스승의날 부총리 표창, 발명의날 지식경제부장관상 수상 이외에도 세계 최고의 햅틱학회인 IEEE world haptic conference에서 아시아 최초로 최우수 시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Date : 2018년 12월 31일

코리아텍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선정’ 쾌거

9년간 53억 5천만 원 지원, 김상연 소장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구축 연구 매진”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김기영)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8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 사업은 이공분야 대학부설 연구소의 인프라 지원을 통해 대학의 연구거점을 구축하고, 대학연구소의 특성화•전문화를 통해 우수 신진 연구인력 육성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선정으로 코리아텍 첨단기술연구소(소장 김상연)는 앞으로 9년간 53억 5천만 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예정이며,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 구축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Date : 2018년 5월 31일

코리아텍 대학원생 '자동차 햅틱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상

코리아텍 신은재 대학원생(창의융합공학협동 박사과정)과 박원형, 윤인호 대학원생(컴퓨터공학부 박사과정)이 지난 3일 경희대학교에서 열린 현대자동차그룹 후원의 '자동차 햅틱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진동의 흐름을 이용한 촉감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우수상과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Date : 2017년 11월 3일

코리아텍 신은재 씨, 우수연구논문 발표상 수상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김기영) 신은재(창의융합공학협동 박사과정, 지도교수 컴퓨터공학부 김상연 교수) 씨가 지난 2일 제주도에서 열린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발표대회'에서 우수연구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여성 대학원생의 연구 역량·리더십을 강화하고 우수 공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연세대 등을 비롯한 150개 팀이 참여했다.

신은재 연구팀(팀원 구지현·유소정·유해민·홍경림)이 수상한 논문은 'A Tiny Adaptive Lens for Varifocal Glasses(다초점 안경을 위한 가변초점 렌즈 개발)'이다. 신은재 씨는 지난 5월 네이쳐 자매지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된 

'초점 가변형 초박막 인공수정체 개발' 논문의 저자로 활약한 바 있다.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Date : 2017년 11월 2일

Monthly people 2017 7월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nteraction Lab 김상연 교수

'필요성'충족은 선도 연구의 원동력

김상연 교수가 내세우는 연구 원칙은 단순하지만 강력하다.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연구를 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원칙은 그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연구를 수행할 수 있었던 힘이다. 필요에 따른 연구의 확장은 그를 '융합형 연구자'로 만들었고, 자신만의 분야를 묵묵히 지켜온 그의 길은 그를 트렌드를 제시하는 '리딩 연구자'로 다듬었다.

현재 그는 초경량・고유연 착용형 햅틱 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 물질 기반의 초경량・고유연 진동 모터를 개발하고, 이를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밴드, 햅틱 글러브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하며 사용자에게 가볍고 편안한 햅틱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외에도 그는 볼록부터 오목까지 변형이 가능하며, 초경량・초박막 형태를 지닌 대변형 가변 인버터블 렌즈, HD 촉감 기술 기반 초실감 콘텐츠 재현 기술, 필름형 투명・고신축성 3D 터치 센서/햅틱 액추에이터 모듈 및 신개념 UI/UX, 비정형 다물체 피킹이 가능한 형상적응형 전기접착식 그리퍼 등 햅틱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월간인물(http://www.monthlypeople.com)

Date : 2017년 7월 28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상연 교수 연구실, 초점 가변형 마이크로 렌즈

사람 눈보다 초점 자유로운 인공수정체 개발

800㎛ 두께의 아주 얇은 렌즈입니다. 렌즈에 전압을 가하면 특별한 장치 없이도 초점 조절이 가능합니다. 연구팀은 음식물 보관에 사용되는 랩을 이용해 이 특수 렌즈를 만들었습니다. 

랩에 화학 처리를 한 뒤 전압을 가하면 랩이 변형되면서 초점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김상연/코리아텍 컴퓨터공학부 교수 : 의료 기기로부터 시작을 해서 군사용 망원경까지 다양한 곳에 아주 잘 활용이 될 수 있을 거라고 판단이 됩니다.] 

연구팀은 렌즈가 아주 얇지만 사람 눈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초점조절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SBS 뉴스(채희선 기자)



Date : 2017년 6월 9일

테크 M 1월호 - 교육기술 전문가 모여 현실 같은 콘텐츠 개발

보고 느끼고...적절한 피드백이 가상교육의 핵심

그동안의 이러닝이 오프라인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그대로 온라인에 옮겨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의 흐름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맞춰지고 있다.특히 교육훈련 분야에서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적용해 비용과 위험도를 줄이면서도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처럼 첨단 ICT를 교육 분야에서 활용하는 데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곳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코리아텍)이다. 삼성종합기술원 책임연구원을 거쳐 2006년부터 한국기술교육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김상연 교수는 햅틱(haptic) 분야의 최고 전문가 중 하나로 손꼽힌다. 

 ⓒ TECH M(http://techm.kr)


Date : 2017년 1월 3일

컴퓨터공학부 박원형 대학원생, 김상연 교수 '우수시연상'

유연한 필름타입 촉감 액추에이터에 대한 연구

코리아텍 ( 총장 김기영 )   컴퓨터공학부 대학원생 박원형씨와 김상연 교수는   11 월   4 일 열린 제 9 회 한국햅티스연구회 워크샵 학술대회에서 ‘ 유연한 필름타입 촉감 액추에이터에 대한 연구 ’ 로 우수 시연상을 수상했다 .

김상연 교수는   “ 연구진이 개발한 가상촉감을 생성하기 위한 햅틱 모터는 딱딱한 기존의 모터들과는 달리 유연하고 굽혀질 수 있어 웨어러블 장치나 가상현실을 위한 장갑 등에도 널리 사용될 수 있다 ” 고 밝혔다 .

 ⓒ 한국햅틱스연구회(http://haptics.or.kr)




Date : 2016년 11월 25일

박원형 박사과정, 김유준 석사과정 KTV 방송 출연

대한민국의 희망, 창조경제 "감각으로 느끼는 가상세계"

가상세계 속 물체를 직접 느끼고, 생생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제품들이 개발돼 IT산업의 혁명을 이끌고 있습니다. 한국 표준과학연구원에서 개발 된 촉각마우스는 컴퓨터 속 물체의 질감을 손끝에 전달, 실제로 만지는 듯한 촉감을 느낄 수 있어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새로운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첫 증강현실 전용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케이글라스는 기존의 다른 제품과 비교해 30배 이상의 빠른 속도와 안드로이드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구현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육, 엔터테이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차세대 디지털 기기 개발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첨단IT산업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보기로 합니다.

 ⓒ KTV국민방송(http://www.ktv.go.kr)



Date : 2016년 3월 16일

이슈메이커 - 2014 Plan Korea 햅틱 연구 부문 Interaction Lab

"세계 최고의 햅틱 기술을 보유하는 그날까지 연구에 매진할 것"

“시대적인 흐름에 발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도연구를 위해서는 한 우물을 파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자’라는 초심을 잃지 않으면서 세계 최고의 햅틱 기술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업이나 교육기관에서 확산되고 있는 브레인스토밍을 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에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찾았다. 자체 개발한 햅틱 기술과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연구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Interaction Lab의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순간이다. 연구실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를 얻는다는 김상연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독창적인 연구는 혼자의 생각과 능력으로만 진행될 수 없습니다. 구성원들이 고민을 공유하며 의견을 제시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죠."

 ⓒ 이슈메이커(http://www.issuemaker.kr)

Date : 2014년 2월 1일

중앙일보-휴대폰 움직이는 화면 촉각으로 느껴...차세대 모바일 게임 기술로 각광

세계 햅틱스 컨퍼런스(WHC)서 '몰입형 휴대폰 게임'으로 최우수 시연상 받은 한기대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연구팀이 최근 열린 햅틱스 학술대회에서 세계 유명 대학과 연구소 등 100여개 팀과 경쟁해 '몰입형 휴대폰 게임에 대한 연구'  논문으로 국내 최초로 최우수시연상을 받았다. 휴대폰 화면의 물체를 시각과 청각뿐만 아니라 입체적인 촉각을 통해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로 향후 세계 차세데 휴대폰 게임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중앙일보(http://news.joins.com)




Date : 2013년 5월 24일

실천공학교육학회 교육훈련 경진대회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교수팀 대상'

- ‘가상교육훈련 햅틱 시뮬레이터’ 작품 고용노동부장관상 

- 학회 ‘추계학술대회’서 평생능력개발·국가개발협력 등 30편 논문 발표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회장 이우영 교수)가 지난 8일(금) 공주대학교에서 개최한 ‘2013년 창의적 교육-훈련장비/매체개발경진대회’에서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컴퓨터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대상(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김상연 교수 연구팀(변상규, 주현주, 임경수, 최현일, 박원형, 최동수 학생)이 수상한 작품은 ‘몰입형 가상 교육훈련을 위한 멀티 모달 인터랙션 햅틱 시뮬레이터’다. 이는 고등학교 및 대학의 회로 설계실습에 사용되는 전자 계측장비들을 키보드와 마우스가 아닌 사용자의 손가락 굽힘이나 손의 움직임 정보를 측정하는 햅틱 장치를 통해 실제 장비를 조작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고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 중앙일보(http://news.joins.com)

Date : 2013년11월 12일

동아일보-한국기술교육대, 햅틱스 최우수 시연상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교수(컴퓨터공학부) 연구팀이 14∼18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세계 햅틱스 콘퍼런스에서 국내 처음으로 최우수 시연상을 수상했다. 햅틱스표준기술협회가 2년마다 개최하는 이 대회는 햅틱스(촉각)를 연구하는 각국 전문가들이 기술을 발표, 공유하며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 왼쪽부터 박원형 씨(박사과정), 김 교수, 김유준 최동수 씨(이상 석사과정).

 ⓒ 중앙일보(http://news.joins.com)




Date : 2013년11월 12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