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 지원합니다만, PC에서 보시기 편합니다.
사전 정보 및 권장 설정
해상도
카메라 사용 시, "해상도"라는 게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화질"을 낮게? 보통? 높게?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 해상도가 있지만 2가지 해상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2가지 중에서만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1. HD 또는 1280x720 또는 720P
2. FHD(Full HD) 또는 1920x1080 또는 1080P
우선 1번(HD)으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용량이 커지면, 보정 시간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HD로 우선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레임률
얼마나 화면을 부드럽게 볼 수 있는가? 를 의미합니다.
1. 30 또는 (단위까지)30fps
2. 60 또는 (단위까지)60fps
정도가 있을텐데, 30fps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영화 등이 동적인 영상은 60fps가 유리하지만, 영상이 정적인 영상이라면 30fps가 유리합니다. 시청에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HEVC
휴대폰 카메라(동영상) 설정을 보시면 "고효율성"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HEVC이며, HEVC로 설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HEVC는 동영상촬영을 할 때, 화질의 차이는 거의 없고, 용량은 40~50% 작게 차지합니다.
비행기 모드 또는 관련 설정
전화를 주고받을 수 없는 휴대폰이 아니라면, 녹화 중 전화가 오는 것에 대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본인의 휴대폰에서 동영상 촬영 중 전화가 왔을 때 휴대폰에서 그 전화를 어떻게 처리하는 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링크의 설정이 있고, 아니면 아예 비행기 모드로 전화를 차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semtle11/223202804828
주의 사항
케이블 연결 후 5~6초 이상 대기 후 녹화
케이블을 연결하고 휴대폰에서 인식하는데 시간이 약간 소요됩니다.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5~6초 정도입니다. 조금만 기다리셨다가 녹화에 들어가 주세요.
(이어서) 녹화 전 테스트 촬영 필수!!
간혹 휴대폰에서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지만 인식을 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갤럭시와 아이폰 여러 기종에서 테스트해 보았지만 간헐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녹화 전에 반드시 3~4초라도 짧게 녹화를 하여 소리가 제대로 들어가는지 테스트 후에 녹화하시기 바랍니다. 이어폰으로 소리가 들린다고 휴대폰에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녹화 중 케이블 연결 또는 분리 주의
녹화가 시작된 다음에 충전 케이블을 포함하여 어떤 케이블도 연결 또는 분리하지 말아 주세요. 녹화가 제대로 안 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 시에는 휴대폰 케이스 주의
케이블을 연결할 경우, 케이스는 케이스 때문에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주의해 주세요.
2포트 이상의 충전기 사용 시 주의
2포트 이상의 충전기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해당 충전기에 동영상을 촬영하는 휴대폰 이외에 다른 기기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노이즈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사진은 예시입니다.)
녹화 시 휴대폰 이동 불가
녹화 후 보정을 할 예정이라면 녹화 중에 휴대폰이 움직이면 안 됩니다.
보정 시에 특정 지점을 지정하여 보정을 하게 됩니다.
참고 사항
주의 사항에 언급된 녹화 전 테스트와 관련하여,
휴대폰에 녹음앱이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여기에 파장이 육안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아래는 유형별 파형입니다. 사람이 말하는 것을 기준으로 봤을 때입니다.)
소리 안 들어오고 있음.
케이블을 마이크로 인식해야 하는데 마이크로 인식을 못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분적으로 올라가는 것은 외부 마이크가 작동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PC의 소리가 녹음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소리가 녹음될 확률이 높습니다.
지속적인 노이즈
지속적인 노이즈가 들어오고 있음을 말합니다. 이 경우 이어폰이 연결되어 있다면 이어폰으로는 정상적인 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만, 이 상태로 녹음이 된다면 이후 재생 시 노이즈밖에 안 들릴 것입니다.
정상 녹음
정상적으로 녹음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람의 말은 높낮이가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보이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