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2학년) 세계사 수업에서 활동했던 내용입니다.😊
역사 연대표를 만들며, 나의 삶을 돌아보니 나름대로 재미있었다. 그리고 내가 살아오며 경험했던 일을 생각하며 과거를 추억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
제자백가사상 관련 활동을 하며, 제자백가사상이라는 것 자체가 나라마다 나뉘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각 사상마다 각자의 신념이 있고 더 좋은 나라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도 놀라웠다.
이번 종교 프로젝트를 통해 이슬람교에 대해 조사하며, 이슬람교에 대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모태신앙이어서 다른 종교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이슬람교에 대해 꽤나 자세히 알게 되며 흥미로웠다.
역사 인포그래픽을 만들며, 우리가 1학기 때 꽤나 많은 것에 대해 배웠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구석기 시대부터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정말 많은 일이 겪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항로 개척에 대해 배우며 신항로 개척의 좋은 점과 좋지 않은 점을 모두 알 수 있었다. 신항로 개척은 분명 기쁜 일이겠지만, 원주민들에게는 지옥 같은 일이라는 사실이 놀라웠고 신기했다.
제국주의를 주제로 세계사 신문을 만들며 제국주의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제국주의가 좋지는 않다고 생각하는데, 그만큼 유럽 열강은 몰라도 식민지들이 얼마나 큰 고난을 겪었는지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독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우리땅 독도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다.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가 생각보다도 많았고, 독도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도 알았다. 우리땅 독도를 잘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역사 배움노트
단원을 배울 때마다 역사 배움노트를 작성하여 총 14장을 작성하였다. 배움노트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니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고, 많은 내용을 암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