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과 인턴/학부생 연구원을 상시 모집하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응용 가능한 공학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실입니다. 특히 인체를 투과하는 방사선 치료/영상 기술에 관심이 있습니다. 암 정복의 꿈을 가진 분들의 지원을 바랍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은 세계의학물리학회(IOMP: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edical Physics)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의학물리전문인 교육기관 인준을 받은 교실입니다. 우수하고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수료하고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며 의학물리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의공학교실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의공학) 석사, 박사, 석박통합 과정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일반전형 원서는 4월/10월에 공고가 올라오며 인터넷으로 접수합니다. 대학원 지원에 대한 사항은 의과대학 대학원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모집대상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의공학) 석사 (MS), 박사 (PhD) 혹은 석·박사통합 과정 학생
자격
- 국내외 대학 원자력공학, 물리학, 방사선학,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 등 이공계 전분야 학사학위취득 혹은 취득 예정자로 석사, 박사 혹은 석·박사통합 과정으로 대학원 입학 가능한 분
- 소통 능력(communication skill)과 비판 능력(critical thinking) 좋은 분
- (우대) 수학, 영어, 코딩
지원내용
- 등록금/생활비 지원 (전일제)
- 연구성과에 따라 성과급 지급
- 해외협력 공동 연구기회 제공 / 유학 장려 (연구협력: Harvard Medical School, University of Washington)
- 국내외 학회 / 교육 프로그램 참여 / 특허 / 논문게재 지원
-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병원 이용시 진료비 감면
지원방법
이력서(CV)와 성적표를 wsung@catholic.ac.kr로 보내주세요.
연구실 웹사이트
FAQ
Q: 의학물리/의료물리(Medical Physics)가 무엇인가요?
A: 인간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물리학을 의학에 적용한 학문입니다. 특히 저희는 방사선을 이용한 암 영상/치료 기술에 관심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한국의학물리학회 소개와 홍보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 방사선 치료가 무엇인가요?
A: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을 사용하여 종양 또는 비정상적인 세포를 파괴하거나 제어하는 의학적 방법입니다. 전세계 암환자 60% 이상이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순서와 그 과정에 물리학자 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다 자세한 설명은 서울대병원tv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 대학원 학생 선발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A: (2025년 기준) 학생 선발 방법은 아래로 진행됩니다.
1. 이력서/성적표 이메일 발송 (성원모 교수: wsung@catholic.ac.kr)
2. 성원모 교수와 일대일 면접
3. 소속 대학원생과 다대일 면접
4. 방학 인턴 (1-2월 or 7-8월)
5. 대학원 정식 지원
6. 대학원 입학
Q: 대학원생은 몇 명 뽑나요?
1년에 1-2명 선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티오가 미리 차면 선발하지 않습니다. 연구비 수주 상황에 따라 변동됩니다.
Q: 대학원 지원 유형이 어떻게 되나요?
A: 저희 연구실이 속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에서는 석사, 석박통합, 박사 과정 세 가지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반전형>자연과학계열>의과학과>의공학 (이학석사/이학박사)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입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 FAQ를 참고해주세요.
Q: 연구실 위치가 어디인가요?
A: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Q: 해외연수나 해외취업 기회가 있나요? 해외유학이 가능한가요?
A: 네,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본 연구실은 해외 협력 연구기관 방문 및 공동 연구 기회를 제공하며, 박사/Postdoc 유학 및 취업을 장려합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성원모 교수는 Harvard Medical School / MGH에서의 연구 경력(Graduate Student/Research Fellow)을 바탕으로 긴밀한 국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졸업생 실적: 실제로 석사 졸업생 5명 중 1명이 해외 박사 진학에 성공하였습니다.
Q: 실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지?
A: 일반적으로 python, matlab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경우, 특정 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외에도 연구 의지가 강한 학생이나 자체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 주제가 있는 경우, 연구에 참여 및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좋지만 반드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의대에서 다양하고 실제적인 임상 데이터 분석과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Q: 임상에 대해 배울 수 있을지?
A: coursework을 통해 임상 지식/실습을 배울 수 있고, 연구도 임상에 적용되기에 적합한 실용적인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성원모 교수는 서울대병원 등에서 다수의 선형가속기를 셋업하였고, 제주대병원에서 1년동안 단독 physicist로써 치료계획설계/QA(Quality Assurance)/측정/컨설팅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Harvard/MGH에서 양성자 monthly/patient-specific QA도 수행하였습니다. academia-clinic / 한국-미국에 걸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연구실의 인턴 혹은 학부연구생 프로그램이 있나요?
A: 특별한 프로그램은 따로 없고, 연구실 활동에 참여하는 형태가 됩니다. 대학원 진학 전에 짧게라도 인턴 기간을 가지길 권고합니다.인턴에 관심있다면 성원모 교수(e-mail: wsung@catholic.ac.kr)에게 연락주세요.
Q: 현재 연구실의 규모 및 매 학기 선발 인원은 대략 어떻게 되나요?
A: 위쪽 메뉴 Members에서 현재 연구실 규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년에 1-2명 정도의 학생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Q: 취업전망은 어떤가요?
A: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는 암입니다. 전세계 암환자의 60%는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인체를 투과하는 방사선은 비침습적인 암 치료 방법입니다. 특히 고령화 및 인공지능 시대에서 재현성이 뛰어난 의료 IT 기술의 역할은 더 중요해지리라 생각합니다. 학교(교수), 병원(의학물리사), 정부출연연구소(연구원), 산업계(AI/의료/IT 기업) 등 다양한 진로가 가능합니다.
Q: 졸업은 빨리 되나요?
A: 코스웍(coursework)을 이수해야 하는 기간(석사:4학기, 박사:6학기, 석박통합:8학기)과 최소 정량적인 논문 요건을 채우면 언제든 지도교수와 졸업심사를 상의할 수 있습니다.
Q: 등록금과 장학 지원은요?
A:
(전일제 기준)
등록금 총액: 약 800만 원/학기 (2025. 12. 기준)
1. 석사과정
1-2학기: 50% 지원 (본인 부담: 약 400만 원/학기)
3-4학기: 75% 지원 (본인 부담: 약 200만 원/학기)
구성: 전일제 감면 50% + 지도교수 추천 25%
2. 박사과정
1-3학기: 50% 지원 (본인 부담: 약 400만 원/학기)
4-6학기: 75% 지원 (본인 부담: 약 200만 원/학기)
구성: 전일제 감면 50% + 지도교수 추천 25%
3. 석박사통합과정
1-4학기: 50% 지원 (본인 부담: 약 400만 원/학기)
5-8학기: 75% 지원 (본인 부담: 약 200만 원/학기)
구성: 전일제 감면 50% + 지도교수 추천 25%
※ 단, 후반기 추가 장학금(지도교수 추천)은 SCIE 논문 게재 요건(IF 기준) 충족 시 지급됩니다.
Q: 생활비는요?
A: 생활비는 BK21사업의 지원을 받아 석사과정 최소 100만원/월, 박사과정 최소 160만원/월 지원을 받습니다. 또한 참여하는 국가/민간 연구 과제 수주 상황에에 따라 추가 생활비 지원을 받습니다.
Q: 병역특례를 할 수 있나요?
A: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하면 대학원 기간을 군복무 기간으로 대체하여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학점, 텝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을 준비하여 합격해야 합니다.
Q: 파트타임도 가능한가요?
A: ** (2025.12 기준) 지도 여력의 한계로 인해 당분간 파트타임 학생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Q: 수업은 언제 있나요?
A: 대부분 주간에 열립니다. 제가 맡은 전공과목은 녹화 혹은 비대면으로 참석 가능합니다.
Q: 의대생도 연구에 참여할 수 있나요?
A: 네, 물론입니다.
Q: 미리 어떤 것을 공부해오면 좋을까요?
A: 소통이 잘되는 분을 가장 선호합니다. ①비판적 사고능력, ②합리적 의사소통능력, ③창의적 문제해결능력, ④공감적 협업능력이 중요합니다. 코딩, 수학, 영어가 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코딩은 python, matlab, R, C++. 수학은 수치해석, 선형대수학, 미적분. 영어는 읽기와 쓰기. 손재주가 있거나 회로를 볼 수 있는 분도 좋습니다. 방사선 지식은 진학해서 습득해도 괜찮습니다.
* 추천수업: writing in the sciences, numerical analysis, matrix algebra, differential equations, python
Q: 면담이 가능한가요?
A: 제 이메일 (wsung@catholic.ac.kr)로 본인의 CV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 가능한 일정들을 2개 정도 보내주시면 시간을 조율하겠습니다. 대학원 지원하기 전에 꼭 면담 / 인턴 기간을 가지시길 부탁드립니다. 서로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Q: 찾아오기 전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a. 읽어보면 좋은 글: How to Pick a Graduate Advisor
b. 최근 학생들이 쓴 논문을 보면 본인이 연구실에 들어왔을 때 비슷한 주제와 깊이로 연구를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c. 저에게 석사란 연구 경험을 해 본 사람이, 박사란 연구를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독립적'이란, 질문부터 결과 도출, 글쓰기, 발표, 네트워킹까지 많은 것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모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너무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하루에 조금씩 노력을 기울여 주세요.
Contact
We are the research group led by Prof. Wonmo Sung. If you are interested in joining us, please send an email to 'wsung [at] catholic.ac.kr' with CV and transcript. Any motivated candidates at the level of undergarduate, PhD or postdoc will be highly welcomed. Prior experience in radiation physics is not nece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