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빔과 펄스의 구조를 가진 구조광 (Structured light) 은 최근 주목 받기 시작한 광학 분야로서 측정, 광통신, 양자컴퓨팅, 양자 키 분배 등의 많은 응용 분야가 생겨나고 있다. 극초단 광학 연구실의 구조광 연구는 기존 연구에 시간 자유도를 더해 다양하고 복잡한 삼차원 형상의 광학 파동묶음을 극초단 영역에서 발생시켜 그 파동성과 입자적 성질을 탐구하여 구조광의 응용 분야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시공간에서 위상 특이점이 있는 시공간 광학 소용돌이와 그것을 변형시켜 특이점을 고리 모양으로 발생시킨 토로이드 광학 파동묶음을 발생시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또한 극초단 영역의 펄스를 모드락 레이저에서, 특히 광섬유 레이저에서 발생시키는 것을 물리학적으로 이해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여러 응용 분야 (공학 분야, 바이오 분야 등) 가 요구하는 극초단 펄스 광원을 저렴하고 안정적인 광섬유 레이저로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극초단 광학 기술을 실용화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ocation
2, Busandaehak-ro 63beon-gil, Geumjeong-gu, Busan 46241, Republic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