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동안 공부 계획>
지금 4학년 졸업반에 있는 제가 최종으로 목표하고 있는 것은 내년 2025년 3월에 대학원 입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대학원을 위해서 교수님 밑에서 쓰고 있는 논문을 제대로 완성하여 하계 학술대회에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졸업요건을 맞추기 위해서 기사 자격증을 5월 이내로 딸 것이며, 여름방학에는 오픽 공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학기 때는 제가 관심 있어 하는 전공을 제대로 정하고 대학원의 폭을 좁혀 여러 교수님이 맡은 과제나 논문을 읽어볼 예정입니다.
1년 후에 대학원에 들어가 있다면 처음에는 배우는 과정에서 많이 서툴겠지만 피해를 주지 않고자 더 열심히 저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갈 것이고, 조금 더 경험이 생기면 여러 실험에 도전하고 결과를 얻어 비교하며 무엇이 옳고, 오차가 적은지를 판단할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교수님 밑에서 과제를 해나가면서 전공 지식을 계속 쌓을 예정입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무언가에 호기심이나 관심이 생겨 흥미를 얻고 논문을 추진해 나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제가 대학원에서 하는 연구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질문을 받고도 답변해 줄 수 있을 정도의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서도 배우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금 학사과정에서 기본기의 지식을 탄탄하게 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4학년 때도 전공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임할 것입니다.
1년 후에 대학원에 들어가 있지 못한다면 취업을 위해서 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토익을 준비할 것입니다. 제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다양한 하드웨어 관련 캠프나 스터디, 대외활동을 통해서 저의 스펙을 채워나갈 것입니다. 제 담당 교수님과의 상담으로 다양한 회사를 알아보고 추천받으면서 이력서를 적어나가고 많은 회사에 지원해 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