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연구 내용 소개

상기도 폐쇄 질환의 병인의 규명과 새로운 진단 및 치료 방법을 고안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상기도 폐쇄 질환인 코폴립을 동반한 만성 부비동염 (Chronic Rhinosinusitis with Nasal Polyps)과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Obstructive Sleep Apnea, OSA)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의 특징 : “할 수 있는 연구 보다는 해야 하는 연구를”

중개연구 (translational research)를 진행하여 

기초와 임상의 거리를 좁히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 현장에서의 미충족 수요 (clinical unmet needs)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초는 물론 임상 연구자 간의 협력 관계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물리나 화학 등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자 분들의 도움을 받고, 

때로는 여러 의료기관의 임상 의사 분들과 함께 하기도 합니다. 

만성 부비동염 연구를 위해서는 주로 비강 조직, 비강 세척액, 비강 분비물, 혈액 등을 이용하며, 

수면무호흡증 연구를 위해서는 소변, 타액 등과 같은 환자 샘플과 저산소 동물 모델을 활용합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더라도 ‘할 수 있는 연구’보다는 ‘해야 하는 연구’에 우선을 두고, 

실험실 구성원들 모두가 같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연구 방법 : “해야 하는 연구라면 어떤 방법이라도”


다양한 내재형을 밝히기 위해 여러 오믹스 (omics)를 사용하여 만성 부비동염 환자와 정상인의 비강 분비물 등을 분석합니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NGS)을 이용해 비강 내의 박테리아 조성을 확인하는 범유전체학 (metagenomics)과 질량분석기 (mass spectrometry)를 이용한 단백체학 (proteomics), 대사체학 (metabolomics)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rop-seq을 이용한 단일세포 전사체 분석(single cell transcriptomics)을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소변과 타액을 이용하여 대사체 진단 마커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의 세포 수준의 기전을 확인하기 위해 환자 비강 조직에서 상피 세포를 분리한 후 Air-liquid interface (ALI) 기법을 사용하여 상피세포를 분화시켜, ex vivo 연구에 활용합니다. 

최근에는 유도만능줄기세포(iPSCs)를 이용한 기도 오가노이드 배양을 연구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수면 생체 신호 데이터셋을 구축하여 수면 호흡 장애의 병태생리, 바이오마커, 신규 치료 타겟 발굴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의 수면 전문가 및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자와 협업 하고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연구하기 위해 쥐를 간헐적 저산소 환경에 노출시켜 저산소 생체 표지자 발굴 및 암의 전이를 포함한 다양한 합병증의 기전을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