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래의 프로그래밍은 규칙과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련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자동화로 표현됩니다. 한편, AI 프로그래밍은 그 자동화를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traditional programming:
machine learning:
이전 글에서 언급한 자물쇠와 열쇠 예를 다시 언급하면, 전통적 코딩으로 열쇠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물쇠를 분해하여(Analysis), 쇳조각의 어디를 얼만큼 깎아야 할 지 결정한 뒤(Design), 프로그래머가 직접 갈고 깎습니다(Coding). 하지만, AI 코딩의 경우, 자물쇠와 쇳조각을 박스(ANN - Artificial Neural Network) 안에 던져넣으면(AI Coding), 박스가 혼자 우당당탕 거리다가 완성된 열쇠를 툭 내습니다. 따라서, 박스를 만드는 게 AI 프로그래머의 일입니다. 어떤 관점에서는 AI 프로그래머는 전통적 프로그래머를 프로그래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밌는 점은 박스 안에서 벌어지는 정확한 프로세스는 프로그래머 자신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럼, 종래의 프로그래밍보다 AI 프로그래밍이 진보한 방식일까요? 그렇기도(Yes) 아니기도(No) 합니다.
미래에는 종래의 프로그래밍 방식은 사라질까요? 아니오. 사라지기보다는 머신러닝을 흡수한 형태로 진화할 입니다. 아마도 지금과는 많이 다를 것입니다. 프로그래머의 정의가 달라질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