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거주자들의

이문화 경험과 행복감

연구 소개서


안녕하십니까. 저희 연구 팀은 사람들이 사회와 일상의 사회적, 심리적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에 일본에 거주하고 계신 한국분들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특히 한국인 거주자들이 현재의 일본 사회와 이문화 적응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떤 이문화 경험을 해가는지 탐구하고자 합니다. 그밖에도 각 참가자들이 자신과 자신의 생활, 삶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온라인 설문으로 실시되는 본 연구에 참여 의향이 있으신 분은 이 페이지 아랫부분에 링크된 다문화 사회 연구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페이지 메인에 소개되어있는 신청서와 동일하므로 이미 제출하신 경우에는 다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청서를 보내주신 분에게 24시간 이내에 온라인 설문에 초대하는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그 링크에 제시된 “나는 설문조사 참여에 동의합니다” 항목을 클릭하신 후 설문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설문지는 구글폼으로 작성되었으며, 연구자가 제공하는 링크를 통해 접속하셔서 여러 문항들에 답변 후 최종적으로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설문지는 약 20~30분 소요되는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본 사회에 대한 몇 가지 진술, 자기관, 행복감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는지 물을 것입니다. 이 설문조사에는 맞거나 틀리는 답이 없고, 참가자 분의 경험과 생각에 바탕한 솔직한 의견과 답변만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참가해주시는 분들께는 사례로 1000엔의 아마존 쿠폰권을 보내드립니다. 설문 응답을 제출하신 후, 그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이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받고 기프트권 배송을 위한 성함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게 될 것입니다.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연구 윤리 규정에 따라 기밀로 취급됩니다. 참가자들의 개인정보는 유출되지 않을 것이며,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모든 연구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참여는 자발적이며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이것은 귀하 또는 귀하의 주변인들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연구 후, 모든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관되며 법적 제한에 따라 연구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결과 발표 후 5년이 지나면 폐기될 것입니다.

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책임 연구자 박준하(jpark@nucba.ac.jp)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젝트는 나고야 상과대학 연구윤리 위원회(제21067호)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시간내어 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NUCB 비즈니스 스쿨 (나고야)

박준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