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0년간 재단 장학사업의 뿌리이자 대표 프로그램으로서 수많은 학자형 인재를 길러낸 해외유학장학프로그램은 이제 새로운 방식으로 계승됩니다. 앞으로는 개별 프로그램으로서의 해외유학후보장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재단의 인재육성 체계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자형 인재로 자신의 성장 경로를 정한 장학생들에게 KFAS Study Abroad Fellowship을 통해 학문적 도전을 이어갈 기회를 지원합니다.
KFAS Study Abroad Fellowship은 재단의 인재림·문우림을 수료한 alumni가 해외 박사과정에서 학문적 성취와 연구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재단 인재림·문우림 수료 후 5년(또는 7년) 이내에 해외 박사과정 진학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며, 전공·학교·국가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연간 최대 1만 달러, 최장 5년간의 연구지원금, △유학 준비를 위한 멘토링, △재단과의 네트워크 및 교류 활동, △학위 취득 후 귀국·정착 지원으로 구성됩니다. 또, 지원자는 SOP 및 입학 수기 자료 열람, 선배 연구자 멘토링, 재단 네트워킹 참여 기회를 제공받으며, 참여 시 항공료도 최대 3회 실비 지원됩니다. 학위 취득 후에는 귀국·정착 지원금 2,500달러가 1회 지급됩니다. 연구계획의 독창성과 학문적 우수성, 학문적 비전과 사회 기여 의지, 그리고 재단과의 연대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KFAS Fellowship 내에서 학자형 인재로 성장하는 데 든든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재단은 KFAS Study Abroad Fellowship에 지원할 수 있는 인재림·문우림 alumni가 충분히 확보될 것으로 기대되는 2028년 이전까지 KFAS Study Abroad Workshop을 운영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해외유학 박사과정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유학 준비를 위한 비금전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재단이 50년간 축적해 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선발된 지원자는 △유학 전 진학 상담, △SOP 및 입학 수기 자료 열람, △해외유학 중인 선배들과의 멘토링, △재단 프로그램 참여 기회 등을 통해 해외 박사과정 지원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적 학자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 2028년까지 운영 예정인 KFAS Study Abroad Workshop 프로그램의 경우, 별도의 장학금은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