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병 철
Byoung-chul Min Ed.D. 閔丙哲 敎授
재단법인 선플재단 이사장
한양대학교 국제학부 특훈교수
외교부 공공문화외교사절
중국 베이징어언대학교 초빙교수
건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국제학부 교수
MBC-TV, KBS-TV, EBS-TV 영어교육방송
민 병 철
Byoung-chul Min Ed.D. 閔丙哲 敎授
재단법인 선플재단 이사장
한양대학교 국제학부 특훈교수
외교부 공공문화외교사절
중국 베이징어언대학교 초빙교수
건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 국제학부 교수
MBC-TV, KBS-TV, EBS-TV 영어교육방송
2007년부터 민병철 이사장은 우리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플과 헤이트스피치를 추방하기 위한 인권운동 차원의 선플운동을 주도해오고 있다. 2020년 12월 현재, 7천여개 학교와 단체가 선플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77만명의 선플운동참여자와 848만개의 격려와 응원의 댓글달기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각급 학교에서 실시한 청소년폭력 예방교육은 학교내 폭행 건수를 현저히 감소시키는 등 청소년 인성교육에도 기여하고 있다. 사이버폭력피해자들을 위한 100명의 변호인이 참여하는 "무료온라인선플법률자문단'을 운영하여 법률자문 뿐만 아니라 인권과 생명을 보호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민이사장은 인터넷상의 인권보호 및 세계평화에 기여를 목표로 2018년에 「인터넷평화상」을 제정하여 글로벌 인터넷 문화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선플 인터넷 평화운동에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 내고 입법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한국 국회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필리핀 등의 국회의원들로부터 지지 서명을 받으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세계 각국에서 발생한 재난사고로 고통 받는 피해자들에게 한국민들의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위로와 격려의 문화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민병철 교수는 미국 Northern Illinois 대학원에서 '리더쉽과 교육정책학-외국인을 위한 영어교육' 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한양대학교 에서 특훈 교수로 재직 중이다. MBC-TV, KBS-TV 등에서 10년 이상 실용영어 교육방송을 진행하였으며, 문법중심의 한국 영어교육시대에 실용영어교육을 주창하여, 국민의 실용영어교육 향상을 통한 국제화에 기여하였다.
100만부 이상 보급된 “민병철 생활영어”와 “영어의 주인이 되라” (한ㆍ중 출간) 및 선플인성교육도서 “결국, 좋은 사람이 성공한다” (한ㆍ중 출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취ㆍ창업 Business Creativity”, “한ㆍ미 문화차이 Ugly Koreans, Ugly Koreans” 외 다수의 책을 저술하였다.
현재 한양대학교에서 대학생들이 포스트 팬데믹시대의 글로벌 취업, 창업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4차산업혁명시대 창.취업 강좌 'Business Creativity'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 경제위기로 타격 받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산학협력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Business Creativity강좌는 2011년 민병철교수가 개발하였으며, 2020 한양대학교 IC-PBL 우수사례강좌로 선정되었다.
2007년 5월 23일, 악플과 헤이트스피치 추방 인권운동인 선플운동을 세계 최초로 창안하였으며, 지난 13년 동안 청소년 인성교육과 선플 인터넷 평화운동을 통해 지구촌 갈등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선플운동은 현재 77만명의 회원과 전국 7천여개 초·중·고·대학교와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21대 국회의원 300명 중 280명(93%), 20대 국회의원 99.3%가 참여한바 있으며, 이 선플정치선언문에 서명을 마쳤다.
2018년 11월 7일,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선플운동에 서명한 의원명단이 새겨진 동판을 전달했다.
사진: 민병두 의원, 문희상 국회의장, 강석호 의원, 민병철 이사장
2018년 1월, 미국 의회 의사당에서 미의원들로부터 선플인터넷 평화운동을 지지하는 서명을 받았다.
2017년 12월, 북미 정상간 ‘증오의 말폭탄’으로 한반도가 핵전쟁 위험에 직면해 있을 당시, 강원도 및 민병두 의원과 공동으로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을 초청하여 DMZ에서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고 북한 선수단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촉구하는 '평창평화선언문'을 발표한바 있다.
2017년 12월 19일,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평창평화선언문을 발표하는 민병철 이사장과 틸만 러프 핵전쟁방지국제의사회(IPPNW/노벨평화상 수상단체) 공동대표
“인터넷상의 인권 및 세계 평화 기여를 목표로 2018년 4월 세계 최초로 ‘인터넷평화상’을 제정 하였으며, 2018년 10월 11일 일본에서 혐한 헤이트 스피치를 반대해온 '가와사키 시민네트워크' 시민단체와 일본에서 2000회 이상 인터넷 에티켓과 윤리교육을 전개해 온 ‘오기소 캔’씨 에게 제1회 ‘인터넷평화상’을 수여한 바 있다.
2018년 12월 15일, 온오프라인상의 악플과 혐오표현 추방을 위해 7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악플·혐오표현 추방시민연대 출범식’을 개최하고, 2019년 4월부터 악플.혐오표현에 대한 시민의식개선을 위한 악플추방 공익광고를 제작하여 MBN-TV, 아리랑TV, CGV 등을 통해 송출하였다.
2019년 10월 2일, 필리핀 하원의회에서 플로리다 로베스 (Florida Robes) 필리핀 하원의원이 주도하여 '필리핀 하원의회 사이버폭력 추방 선플 결의안 발의 및 선플 인터넷평화선언식'을 개최하였고, 12명의 필리핀 하원 의원들이 선플정치 선언문에 서명하였다.
2019년 10월 29일, 선플재단 민병철 이사장의 국민제안으로 여야 국회의원들이 ‘사이버폭력예방교육’을 모든 학교와 기업, 기관에서 의무 시행하는 ‘국가정보화기본법 일부개정안’을 공동발의하였다.
2019년 12월 24일, 지자체 최초로 강남구청에서 전직원 선플 사이버폭력 예방의무교육을 시행하고 선플캠페인을 공동시행하는 내용을 담은 ‘강남구청 선플운동실천협약’을 체결하였다.
2019년 10월 29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의무화하는 '국가정보화기본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한 김수민 의원과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2019년 12월 24일, 강남구청 선플운동실천협약을 체결하는 정순균 강남구청장과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2020년 7월 30일, 고용노동부와 선플운동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이어 2020년 10월 15일, 근로복지공단과 선플운동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선플문화 확산을 통한 직장내 괴롭힘 근절, 상생의 노사문화 조성,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과 인터넷 윤리·인권 교육을 공동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2020년 7월 30일, 고용노동부 선플운동실천협약을 체결하고, 민병철 이사장 코로나 경제위기극복 실업자를 위한 근로복지진흥기금 1억원 기부 (첫째줄 오른쪽부터 두번째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세번째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2020년 10월 15일, 근로복지공단 선플운동실천협약을 체결하는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과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포스트 코로나 청년 인재 양성 및 산학 협력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
포스트 코로나 인재 양성 프로젝트인 ‘4차산업 창업.취업- Business Creativity’ 강좌를 통해, 코로나 경제위기로 타격 받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산학협력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사이버폭력예방 선플인터넷평화운동
대한민국 국회에 "사이버 폭력예방 의무교육법안"을 제안하여 모든 학교와 직장에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악플과 혐오표현 대신 응원과 배려가 넘쳐나는 선한 긍정에너지를 사회에 지속적으로 확산 시켜나갈 계획이다. 지구촌 각 국에 선플인터넷 평화운동을 확산시켜 평화롭고 아름다운 지구촌 만들기에 일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