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안내
한국박물관협회에서는 2023년을 맞이하여 100만명 개인회원 가입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개인회원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연회비는 1만원로 온라인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인회원 가입 양식의 추천인(관) 난에 "인천"이라고만 기입해 주세요.
인천광역시박물관협의회는 한국박물관협회의 인천지역 협의회로서 추가 회비 없이 여러분을 소중한 개인회원으로 모시겠습니다.
인천광역시박물관협의회
기관회원 가입 초대
인천광역시박물관협의회는 인천광역시 3개 미술관과 30개 박물관이 참여하는 사단법인입니다.
협의회는 [박물관및미술관진흥법]의 규정에 의하여 법이 정하는 자격 조건을 갖춘 박물관과 미술관의 협의체로서 민족 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문화 예술 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 향유 증진에 이바지 하고자 2007년 설립되었습니다. 박물관과 미술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제도적 보호와 육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등록 조건을 충족한 박물관과 미술관은 정회원으로, 일부 충족하지 못하는 기관은 준회원기관으로 하며 명예 회원과 특별 회원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 기관이 되면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박물관 대축제, 박물관인대회 등 인천광역시 지원 행사에 참여해 대국민 홍보 혜택을 누리는 것이 가장 큽니다. 협의회에서 기획하는 찾아가는 박물관, 초대하는 박물관 사업을 통하여 관람객 유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직접적이자 현실적 혜택은 등록사립박물관 활성화 사업(3개 박물관에 2000만원 규모 지원금 지급), 도록집 제작 지원 사업(도록집 제작비 2000만원 지원)에 선정 되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협의회 가입 즉시 이들 사업을 꼭 받는다고 약속드릴 수 없지만 기존 회원들의 사례를 보면 회원으로서 누릴 수 있는 큰 혜택이 되었습니다. 협의회 가입을 위해 가입비 200만원과 연회비 50만원(준회원 기관은 30만원)이 부담하여야 하나, 이보다 더 큰 혜택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회원 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박물관 등록 요건을 갖추어야 하나, 거꾸로 협의회 회원 기관이 되면 등록 요건을 충족하고 유지하는 것이 용이해집니다. 즉 학예사 충원, 유물 등록 등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협의회는유물을 수집, 관리하는 박물관/미술관인의 노고를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꿈을 실현하고 우리나라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인천광역시에 박물관 미술관 등록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등록을 하였는데 아직 협의회 가입을 안하신 기관에서 연락 주시면 찾아가서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고 심부름을 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연락 주세요.
2023년부터 인천광역시박물관협의회 회장을 맡은
심장박물관장 서 정 욱 드림
Inmuseum2019@naver.com
032-546-9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