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ting

Acting member & Professor

FEDC 32nd 회장 김혜진

지금 이 순간도,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는 사회적 이슈와 정책, 가치판단의 문제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의 홍수에서 적절한 정보를 취합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합니다.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오늘날, 그 사이의 첨예한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더 나은 결론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나만이 옳다’라는 편협한 시각이 아닌 열린 자세로 사회 이슈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복잡한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고 새로운 답을 찾아야 하는 지금,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표현하는 능력의 중요성 또한 나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FEDC는 매 세션마다 치열하게 생각하고 토론하며 위와 같은 능력을 함양하고자 순수한 열정으로 함께 노력하는 학회원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경영, 경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회원들은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상대방을 설득하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주장하며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FEDC에서의 토론은 넘쳐나는 경영, 경제 분야의 이슈와 지식을 공부하는 최고의 방법이자 올바른 판단과 새로운 결론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자부합니다. FEDC는 능력을 뽐내는 곳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곳이기에, 대학시절에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가치인 배움과 우정, 열정으로 가득합니다. 


서로를 존중하며 끊임 없이 소통하고 발전하는 FEDC, 이곳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진심으로 즐기며 성장할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FEDC 지도교수 김우찬 교수님

우리는 풀어야 할 수많은 난제 앞에 서 있습니다. 인류의 존립을 위협하는 기후 온난화 문제를 극복해야 하고, 부와 소득의 양극화, 경제 권력의 남용, 저출산 고령화 등과 같은 전통적인 과제는 물론 플랫폼 경제로의 전환과 인공지능의 발달이 던져주는 새로운 숙제도 풀어야 합니다.

FEDC는 이들 난제 앞에 서있는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방관자가 아닌 능동적인 해결의 주체로 살아가겠다는 다짐으로 만든 동아리입니다. 경제 및 경영 분야 주요 쟁점을 발굴해 치밀한 조사, 깊이 있는 분석, 그리고 무엇보다 치열한 토론을 통해 해법을 찾아가는 모임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FEDC 회원 개개인의 기억 속에 깊이 새겨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기억은 FEDC 회원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강한 자보다는 약한 자 편에 서게 하고, 사익보다는 공익을 앞세우게 하며, 눈앞의 문제뿐만 아니라 먼 미래의 문제도 대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