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치료 및 상담 연구실은 아동·청소년의 정서 행동 문제의 원인 규명과 효과적인 개입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연구와 실천을 연결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학제적 관점을 적용하여 다양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효과적인 중재를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가족 및 사회 체계에 대한 과학적이고 생태학적인 이해에 기초한 접근이 중요하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아동과 청소년의 행동 및 정서문제, 부적응에 관련된 부모와 가족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를 기반으로 실제 가정과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한 후 효과를 검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연구-현장 간 연계를 강화하는 데 강조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는 발달장애 아동, 학대경험 아동, 다문화가정 아동 등 발달적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 있는 대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적, 언어적, 행동적 문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폐범주성장애 등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양상이 어떠한지를 파악함으로써 조기 변별과 진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부모훈련에 초점을 둔 다양한 조기중재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동·청소년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심리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상의 목적을 위해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부설 아동가족상담센터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통해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심 연구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