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성결교회 교육국 BCM(Boby of christ model)사역의 일환으로
청소년교회 예배는 전례(Liturgy)의 3중 구조[입례 / 말씀(성찬) / 파송]를 지향합니다.
예배의 순서와 구조는 교단 '예배와 예식서'를 참조하였습니다.
목 차
축복의 찬양과 함께 말씀 봉독자와 봉헌담당자, 설교자가 행렬하여 입장하고 두 손을 내어 찬송함으로 예배로 모인 서로를 축복하고 환영합니다.
모든 틴크루는 찬양인도자, 연주자들과 함께 교회력에 따른 성부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송하고 경배합니다.
주님께서 가르치신 기도로 경배와 찬양을 모두어 하나님께 올려 드립니다.
봉헌 담당자가 헌금함을 정성스럽게 들고 예배당 중앙에 서 있으면 주악에 맞추어 틴크루들은 뒷 줄 부터 중앙 통로로 나와 정성스럽게 헌금을 드린 후에 자신의 자리로 들어갑니다. 이 때 틴크루(교사와 학생)는 한 사람도 빠짐없이 행렬하여 동참하고, 미처 헌금을 준비하지 못한 틴크루는 하이파이브로 봉헌 담당자와 인사나눕니다.
그날의 봉헌 담당자는 BCM공동기도 인도자가 되고, 다른 틴크루는 응답자가 되어 공동으로 기도합니다.
말씀 봉독자가 "오늘 봉독할 주님의 말씀은 00 말씀입니다"라고 선창하면, 다른 틴크루는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라고 화답하며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말씀 봉독이 마치면 봉독자가 "주님의 말씀입니다."라고 고백하고, 나머지 틴크루는 "하나님, 감사합니다."라고 화답합니다.
설교자는 *평화의 인사를 먼저 나누고, 틴크루는 화답하며 인사합니다.
설교자는 교회력(가,나,다의 해)에 맞는 본문으로 그날의 설교 말씀을 전합니다.
평화의 인사 [인도자: "주님의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 회중: "또한 00님(인도자의 직분)과 함께"]
설교 후 변화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우리의 신앙을 믿음으로 고백합니다.
이 때 신앙의 고백은 교회 전통에 따라 '사도신경'으로 드리고, 381년 니케아 회의에서 공교회의 신경으로 채택된 '니케아(콘스탄틴)신경'으로 드릴 수도 있습니다.
광고 담당자는 *평화의 인사를 틴크루와 함께 나눕니다.
틴크루는 담당자의 광고를 들으며 앞으로의 교회 일정을 참고하며, 교제를 나눕니다.
광고 후엔 청소년교회의 생월자 파티나 각종 순서(축하와 감사의 파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입장했던 예배 담당자들은 중앙 앞으로 나오고, BCM 파송의 공동기도로 예배를 마치며, 세상과 각자의 삶의 자리로 함께 찬양하며 퇴장행렬합니다.
이 때 교사들은 예배당 뒤에 두 줄로 도열 하여 선 뒤 나오는 학생들에게 하이파이브로 인사하며 격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