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어윤종 교수입니다. 최근 한국경제를 대상으로 연구한 국문 논문을 공유합니다. 

연구논문

"구조벡터모형으로 살펴본 코로나19 이후 인플레이션의 원인"  (김덕파 공저)  시장경제연구, 2022, 51집 3호 [논문보기(PDF)]

최근 한국경제는 오랜 기간 지속되어온 저물가 상황이 종료되고 물가상승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경제를 축약적으로 나타내는 구조벡터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물가상승률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물가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이자율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한 것으로 나타난 한편 대외부문에서 비롯된 물가상승 압력은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물가상승은 단기적으로는 통화신용정책 그리고 중장기에서는 대외부문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관련 정책당국의 긴밀한 대처가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물가상승의 원인 분석: 지출목적별 물가지수를 중심으로" (김덕파 공저) 한국경제포럼, 2022,  15권 21호 [논문보기(PDF)]

코로나 19  이후 경기회복기에 국내외 공급 및 수요 충격에 의해 한국의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상승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를 기준으로 지출목적별로 구분된 12가지 품목의 개별 물가지수를 이용하여 추세 인플레이션을 추정하고,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의 원인이 되는 지출품목을 조사하였다.  최근 추세적인 물가상승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교통, 음식/숙박,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음료 부문의 추세 인플레이션이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글로벌 물가상승 앞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022년 2분기 현재 특정 부문의 급격한 물가상승이 아직 다른 부문으로는 전이 되지 않았으나, 최근 민간의 기대 인플레이션이 추세 인플레이션과 함께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실증적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은행과 정부의 정책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