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연구실의 학부 연구생/대학원 지원자를 모집합니다.
제가 하는 연구는 철의 상변태(phase transformation), 고엔트로피합금(high-entropy alloy), 강 소성가공(severe plastic deformation), 전자현미경(SEM/EBSD/ECCI/TEM/HAADF-STEM), 3차원 원자원소분석(3d atom probe tomography), 열역학 계산(Thermodynamics calculation)등입니다.
-------------------------------------------High Entropy Alloy--------------------------------------------
기존의 뻔한 재료는 이제 좀 비켜줄래?! 이젠 엽기적인 사고로 어처구니 없이 놀라운 재료를 만든다.
High Entropy 가 뭐 어렵나? 원자간의 관계를 잘 알고, 뭐.. 잘 되겠지...
최근 제가 출장을 많이 다니며 여러 회사에 가서 발표를 자주 합니다.
모두 (열외 없이) 놀라는, 기계적/열적으로 매우 우수한 물성치를 가진 재료들을 개발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엽기적인 물성치를 갖는 원천은 기존의 상식을 깨고 과감한 시도를 한 재료를 만드는 도전!입니다.
저는 현재 High Entropy Alloy society 분야에서는 일본과 한국을 통틀어 가장 앞서 나가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Invited talk을 할 정도로 이쪽 분야에선 명함 좀 흔듭니다.
올해부터 포항공과대학과 서울대학교 또한 재료연구소와 KAIST에서도 연구를 시작하는 아주 뜨거운 분야입니다.
2015년 10월 현재, 한국에서 연구자로서 논문을 제출하여 국제 사회에 발표한 사람은 국내 제가 처음입니다.
현재까지 2편의 논문이 2015년도에만 HEA관련하여 나왔으며,
합금 개발 장비를 국내최초로 개발하여 특허작업과 로얄티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학생 시절부터 역사적으로 재료공학(금속세라믹)에서 가장 유명한 Acta Materialia와 Scripta Materialia에
다수의 논문을 제1저자로 투고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제 갖 한국에 와서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젊은 에너지를 갖고 있는 저와 새로운 도전을 해보진 않겠어요?
대한민국에서 High Entropy Alloy라 하면, 서울대와 포항공대, 카이스트가 아닌. 영남대학교로!
----------------------------------------------------------------------------------------------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라 5 가지 관점에 관심을 가지고 모집합니다.
1. 기술 취업형: 학부 마치고 취업을 원하나, 그 기간동안 산업에서 실질적으로 쓰이는 '연구' 혹은 '실헙'을 알고
싶다. 미래에 개인 사업할 아이템을 좀 보고 싶은 학생.
==> 공학과 산업 연관성을 찾아 보는 시각을 습득, 많은 기업체와 미팅 주선
2. 대기업의 입사형: 스팩을 만들어 대학교 졸업 후 곧장 대기업에 입사를 원하는 학생.
==> 그에 맞게 연구/특허 수행업적 취득 ==> 자신만의 독특한 스팩
3. 영대석박사 과정: 연구라는 것이 무엇인가? 책에서 배우는 것과 실전의 차이를 느끼고 사고하고자 하여,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 영남대학원 진학: 조기석사 진학과정으로 전환 가능
==> 대기업(철강사)과 함께하는 연구를 통해 졸업 후 취업 가능
4. 일탈형: 연구는 하고 싶은데,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고 다양한 경험을 좋아하는 학생 (저의 경우ㅋ)
==> 타대학원 혹은 외국의 대학원 진학을 연결시켜 줌.
5. 연구소가 멋져: 연구는 하고 싶은데, 학교 말고 연구소에 가서 연구를 하고 싶은 학생
==> 재료 분야로 유명한 재료연구소, 생산기술연구원에서 진학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 줌.
-----------------------------------------------------------------------------------------------
이러한 방법을 자신이 선택하면 제가 도울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서포트 합니다.
희망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인성, 열정과 꿈, 미래 희망을 첨부파일에 약 2쪽 이내로 적어 제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철학적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덕을 갖춘, 잘 사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깨달아가고픈 분들과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습니다.
대학원을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토익 성적을 미리 제출해 주세요. 없다면, 약속을 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