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력 (한글)

김강태는 1957년에 제주에서 태어나서, 1974년 서울대학교에 입학할 때까지 그곳에서 자랐다. 6년동안 서울대학교에 재학하며 1978년에 수학으로 이학사, 1980년에 수학으로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80년 3월에는 제71차 해군사관후보생대에 입소, 동년 6월 28일자로 해군중위로 임관하여 이후 3년간 해군사관학교 교수부 교관으로 (1981년 9월부터 전임강사) 근무하였다. 1983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소재 UCLA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Robert E. Greene 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미분기하, 다변복소함수론, 대수기하 등의 여러 분야의 교육을 받고 연구를 수행하여 1988년 6월 수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동년 7월 미국 로드아일랜드 프로비던스 소재 Brown 대학교의 J.D. Tamarkin 조교수로 임용되어 근무를 시작하였다. 3년 동안의 임기가 끝나며 동 대학교 수학과의 정규 조교수로 승진, 근무를 계속하다가 1994년 12월 포항공과대학교에 수학과 부교수로 부임하여, 1999년 3월에 교수로 승진하였고, 1998년 9월부터 2년간 그리고 다시 2002년부터 2년간 동 학과 주임교수로 총 4년간  봉사하였다.

김강태는 수상과 방문교수직 등을 포함한 영예를 여러 차례 받았다. 1992-93년 기간에는 Brown 대학교의 학내 경쟁을 통해 조교수 특별안식년 기금을 수혜받아 이를 사용하여 미주리 주 St. Louis 소재 Washington 대학교와 인디아나 주 Bloomington 소재 Indiana 대학교의 방문조교수로 있으면서 연구 역량을 넓힐 수 있었고, 1995년에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소재 수리과학연구소(MSRI)의 초청으로 1개월간 방문회원 자격을 받고 연구하기도 했다. 1999년 6-7월에는 이탈리아 제21차 수학연합대학교 (Scuola matematica interuniversiteria) 교수로 초빙되어 이탈리아와 유럽의 고급 대학원생과 신진 박사를 지도하였고, 2001년에는 위에 언급한 Washington 대학교의 방문 교수로 1년간 연구와 강의를 담당하고 대학원생을 지도하였으며, 2002년에는 프랑스 마르세유 소재 프로방스 대학교 (현재는 Aix Marseille Université)의 석좌방문교수로 1개월간 연구와 세미나를 담당하였다. 2001년 3월부터 2004년 2월까지 3년간 포항공과대학교의 제1대 권경환석좌교수를 역임하였고, 1997년에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수학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에는 대한수학회의 새천년학술회의에서 대한수학회 학술상을 수상하였다. 이 외에도 프랑스의 College de France, Ecole Polytechnique, Université Joseph Fourier (현재는 Université de Grenoble-Alpes)의 L'institut Fourier의 Professeur invité, 미국 UCLA의 방문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김강태의 국제 활동을 간단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하버드 대학 (미국) 브라운 대학 (미국), 버클리 (미국) UCLA (미국), 프로방스 대학 (프랑스), 국제수학학술회의센터(프랑스), 수학연합대학 (이탈리아), 피렌체 대학(이탈리아), 트렌토 국제학회(이탈리아), 바나흐 수리과학연구센터 (폴란드), 워싱턴대학 (미국), 미시간대학 (미국), 일리노이대학(미국), 인디아나대학(미국), 동경대학 (일본), 큐슈대학 (일본), 나고야대학 (일본), 본 대학(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독일), 튜빙겐 대학 (독일), 아카데미아 시니카 학술원 (대만), 토론토대학 (캐나다), College de France, Ecole Polytechnique, Univ de Provence, Univ Joseph Fourier (Grenoble, France) 등을 포함한 여러 국제학술회의와 유수 대학 및 연구기관의 초청으로 주 강연자, 초빙교수, 조직위원 등을 역임하였고, 2002년에는 Krantz와 공동으로, 한국에서 활동하는 학자임에도, 미국 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of the U.S.A.)의 학술연구비 수혜를 받기도 하였다. 최근까지도 유럽, 미주, 아시아 유수 대학과 학술회의와 학술행사에 초청되어 여러 차례 강연과, 강연 시리즈를 담당하였고, 2017년 11월에는 일 주일간 미국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 시 소재 워싱턴대학교(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수학과의 휴스턴 커크 콜로퀴움 (Houston Kirk colloquium) 강연에 초청되어 역사적인 "리만 함수정리에 대한 리만의 증명"에 관한 강연을 하였다. 

김강태는 지금까지 70편이 넘는 그의 연구논문 외에도 총 10여 권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우리글로 쓴 책은 "미분다양체론", "리만기하학", "미분적분학I", "그대 안의 미적분학, 그 잠재력을 깨워라" 등 이며 현재는 "복소기하학"을 집필중이다. 영어 저술로는 Contemporary Mathematics 제 222호 (1999년)와 제 322호 (2003년), The geometry of complex domains (Progress in Mathematics, v 291, Bikhäuser Verlag. 2011), Schwarz's lemma from a differential geometric viewpoint (한동대 이한진 교수와 공저, World Scientific Publ. Co. 2011)   등이 있다.

김강태는 1997년 우리 나라에서 국제다변복소함수론 학술회의를 시작하여 총 11차례 동 국제학술회의를 조직하여 열었고, 지금은 이 학술회의가 KSCV학술회의라는 애칭으로 불려지는 세계 유수의 학술회의가 되었다.  2000년에 미국 엘제비어 사가 펴내는 유서 깊은 유수 수학 국제학술지 Journal of Mathematical Analysis and Applications 의 부편집인 (Associate Editor) 으로 선임되어 봉사하다가 2008년에 사임하였고, 2008년부터는 다변복소함수론 분야 최고 학술지인 Journal of Geometric Analysis 편집인으로 봉사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2014년에는 Complex Analysis and its Synergies (Springer Verlag)의 편집이사 (Executive editor)로 봉사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기간 중에 국내 활동도 겸하여, 2007년에는 대한수학회지 편집장 겸 대한수학회 편집이사로 봉사하기도 하였다.

2011년 9월에 대한민국 정부 사업인 선도연구센터인 기하학연구센터 (SRC-Center for Geometry and its Applications) 사업을 유치 시작하여 연구센터를 포항공과대학교 안에 두고 센터장으로 봉사 중이다. 총 7년 계약기간으로 2018년 8월 말에 종료 예정인 이 사업을 통해 세계 각국의 유수 연구자들과 국제적으로 두각을 나타낼 만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신진 연구자들을 받아들여 훈련시키고 그들의 역량을 증진시켜,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루마니아, 프랑스, 독일 등 유수 국가에 교수가 되게 하는 업적을 성취하였다. 유학생을 보내고 연구 인력의 연수를 선진 외국에서 받아 교수를 삼던 우리나라가 이 센터를 통해 교수를 수출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기록을 남기는 2016년 현재 본 센터는 프랑스의 그르노블-알프스 대학과 4년째 대등한 입장에서 연구 교류 워크숍을 수행하고 있으며, 독일의 부퍼탈 대학과 긴밀한 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학문적인 성취로서는 Scaling methods in Several Complex Variables 연구가 첫 번째이며, 2차원 이중원반의 특성화 정리 (1992년)이후 계속한 자기동형군 연구를 들 수 있고, 최근 2016년에 완성한 함수의 복소해석성 정리인 포렐리-슈톨 해석정리와 포렐리-슈톨 벡터장 분류문제 등이 대표적인 업적이 되겠다. 1993년에 브라운 대학에서 첫 박사 제자를 길러낸 이후 포항공과대학교에서 10명이 넘는 박사를 배출하였고, 상당수는 이미 유수 대학의 교수가 되어 있다.  (2017년 12월 작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