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과 첨단기술 2020년 10월호: 

Optical Properties of Metals

적외선/광 분광학(Infrared/optical spectroscopy) 

적외선/광 분광학 기술(infrared/optical spectroscopy technique)은 여러 분야(물리학, 천문학, 화학, 생물학, 의료, 통신, 재료공학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넓은 에너지 영역의 전자기파가 물질 내 전자와 상호작용하고 반사되거나 투과된 전자기파를 측정하여, 이 측정된 물리량을 여러 유용한 잘 개발된 이론적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그 물질의 광학적 혹은 에너지 의존적인 특성(optical properties)을 얻는다. 물리학에서는 금속 초전도체와 고온 초전도를 포함한 전자들 사이에 강한 상호작용이 있는 물질이 보여주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낮은 에너지 여기현상(에너지 밴드 내 (Drude) 흡수, 초전도 에너지 간격, 에너지 밴드 간 흡수, 전자-전자 상호작용 (광학적 자체에너지: optical self-energy), 격자진동을 포함한 집단모드(collective modes) 등)을 연구하거나, 반도체나 부도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에너지 간격(energy gap)과 밴드 간 흡수 특성을 연구하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기술이다. 광분광학기술은 다른 응집물질물리학에서 이용되는 분광실험기술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즉, 광범위한 시료[고체(단결정 또는 박막), 액체, 기체 상태]를 높은 에너지 해상도(high energy-resolution)를 가지고 넓은 에너지 영역(1 meV - 6.0 eV)에서 연구할 수 있으며, 침투깊이가 깊어 물질의 벌크성질(bulk properties)을 연구할 수 있다.  그 장점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적외선/광 분광학기술만의 특성은 측정한 물리량이 정량적인 (절댓) 값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초전도체를 정교하게 측정한 스펙트럼으로부터 도출한 초전도 쌍을 형성하는 힘의 스펙트럼인 전자-보존 스펙트럼으로부터 초전도 전이온도를 추측할  수 있다.

적외선분광 양자물질연구실(IRS-AQML)의 주요 장비와 응집물질물리학 연구

본 적외선분광 양자물질연구실(IRS-AQML)의 주요 장비는 독일 Bruker사의 최신 모델인 Vertex 80v FTIR-type 분광기(20-50000 cm-1: 3 meV - 6 eV)와 Hyperion 2000 microscope-type 분광기(400 - 20000 cm-1: 0.05 - 2.5 eV)와 monochromatic 분광기인 미국 Perkin-Elmer사의 Lambda 950분광기(4000 - 50000 cm-1: 0.5 - 6.2 eV)이다. 이들 분광기와 함께 초전도 전이와 같은 온도 의존적인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저온측정 시스템(8 - 500 K)을 갖추고 있다. 또한 in-situ metallization 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작거나 표면이 고르지 않은 시료의 반사율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셋업을 갖추고 있다. 

넓은 진동수(또는 에너지)영역(3 meV - 6 eV)의 파워 스팩트럼를 이용하여 응집물질물리학의 연구대상인 응집물질에 나타나는 여러 흥미로운 여기현상(excitations)들을 적외선/광분광학을 이용하여 연구한다 (아래 그림 참조). 

Characteristic energy ranges of interesting excitations  in Condensed Matter Physics  

분광기(Spectrometer)의 종류와 작동원리

분광기는 파워 스펙트럼을 얻는 장치로 크게 Fourier Transform Infrared (FTIR) 분광기와 monochromatic 분광기로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진다. 파워 스펙트럼은 파장(또는 진동수) 대 전자기파의 세기를 보이는 물리량이다. 분광기의 종류에 따라 구성요소가 다르며, 파워 스펙트럼을 얻는 원리도 다르다. FTIR 분광기는 광원과 간섭계와 광검출기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monochromatic 분광기는 광원과 monochrometor와 광검출기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는 두 종류의 분광기를 이용하여 파워 스펙트럼을 얻는 원리를 간략하게 소개한다.  

FTIR 분광기의 작동원리

FTIR 분광기는 분광기 내에 있는 간섭계가 핵심이다. 마이켈슨 형의 간섭계 (아래 그림 참조)는 광원에서 방출된 백색광(white light)을 빔 분할기(beam splitter)로 세기(intensity)를 둘로 나눈다. 한쪽 빔은 moving mirror에 의해 반사되어 빔분할기를 거쳐 detector로 들어오고, 다른 쪽 빔은 fixed mirror에 의해 반사되어 빔분할기를 거쳐 detector로 들어와 이들 두 빔이 만나 일어나는 간섭 결과가 detector에 의해 moving mirror의 위치함수로 측정된다. 측정된 값은 interferogram로 불리며, 이 값을 Fast Fourier Transform(FFT)을 수행하여 power spectrum을 얻는다.

Michelson-type Interferometer: FTIR spectrometer

 Fast Fourier Transformation (FFT): interferogram --> power spectrum

Monochromatic 분광기의 작동원리

Monochromatic 분광기는 분광기 내에 있는 monochrometer가 핵심이다. 광원에서 방출된 백색광이 Monochrometer 내 반사형 grating(다중격자)에 반사되면, 공간적으로 파장별로 분산된다. 이 분산된 빛을 좁은 슬릿(틈)을 통과하게 하면 거의 단색광(단일 진동수)에 가까운 빛을 얻을 수 있다. Grating의 방향을 조절하여 모든 파장에서 빛의 세기를 각각 측정하여, power spectrum을 얻는다 (아래 그림 참조).

Monochromatic spectrometer and power spectrum

적외선/광 분광학 기술과 응집물질물리학에 이용되는 분광기술

적외선/광 분광학 기술은 응집물질물리학의 연구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다른 분광학실험기술(spectroscopic techniques)과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과 함께 단점이 있어(아래 표 참조), 여러 실험기술들은 서로 상보적이기 때문에 한 시료를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면 그 시료의 다양한 특성을 총체적으로 연구 분석 및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에 적외선/광 분광학은 고온초전도체를 포함한 다양한 신물질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적외선/광 분광학은 채워진 에너지밴드의 전자가 비워있는 에너지 밴드로의 전이(interband transitions: 드 간 흡수)나 부분적으로 채워진 전자들의 전이특성(intraband transitions: 밴드 내 흡수)을 측정한다. 적외선/광 분광 스펙트럼은 페르미 레벨 아래의 채워진 밴드와 그 위의 비워있는 밴드의 정보을 모두 가진 매우 흥미로운 물리량이다. 이러한 전이는 광학적 전이(optical transitions)라 불린다(아래 그림 참조). 광전자 분광학실험과는 다르게 측정 전후에 전자가 물질 내에 머물러 있다. 또한 라만(Raman) 기술은 Infrared와 상보적인 실험기술로 비탄성 광산란(inelastic light scattering)분광기술로 알려져 있으며, 높은 민감도로 인해 그래핀을 포함한 나노물질 연구에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