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하이퍼는 정보부 선생님이 저희들에게 컴퓨터실 관리 임무를 주었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달에서 3달간 컴퓨터실의 컴퓨터 보안 프로그램을 만점을 만들기 위해서 고군분투하였습니다. 마침 그때 학교 행사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과제 연구대회를 게시판에서 보고 친구들과 함께 점검 항목을 따로 점검하여 시간을 많이 소모하는 방식이 아닌 원터치로 빠르게 많은 컴퓨터를 점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자 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컴퓨터실에는 많은 컴퓨터가 설치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관리가 잘되고 있지 않은 컴퓨터들이죠. 이러한 컴퓨터 관리를 위해서 소모되는 시간도 많았고 거의 2교시 정도를 소모할 정도였습니다.
HYPER.1은 정말 많은 시행착오로부터 만들어졌습니다. 처음부터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어디서부터 시작하여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제 연구 기간 동안 세운 계획 중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한 것이 코딩일 뿐만 하니라 프로그램 설계였습니다. 이런 코딩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한 팀원에게 정말 고맙다고 한마디 하고 싶었습니다.
우선 기본 코딩 프로그램은 파이썬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으며 디자인 프로그램은 QTPY4로 디자인하였습니다.
HYPER.1은 직관적이고 사용자들이 바로 보일 수있게 팀로고와 버튼 2개를 넣었다.
1,점검 하기 2.파일 정리
점검항목은 옆의 사진과 같이 되어있고 이는 학교 보안 프로그램의 100점의 기준을 토대로 만들어 놓았다
-이프로그램은 학교 컴퓨터 보안 기준을 토대로 만들었다-
점검상태는 점검항목에서의 설정해논 기준의 만족하였는지를 컴퓨터가 확인을 하고 취약 안전을 나타낸다. 취약점이 있으면 하단의 버튼을 눌려주면 자동으로 개선을 해준다.
HYPER.1을 완성시키고 나서 평가를 하기 위해1학년, 2학년 각반의 컴퓨터 도우미들을 만나며 이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해주고 설문지를 나누어 주며 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이 심플하다, 다루기가 쉽다, 등과 같은 호평도 있었지만, 실행 시간이 오래 걸린다. 기능이 적다. 버그가 종종 발생한다. 디자인이 좋지 않다.라고 혹평이 많이 나왔다. 그중에서 가장 바뀌었으면 하는 점이 디자인, 기능이었다. 팀원들끼리 많은 충격과 허무함을 느꼈지만 아직 베타테스트가 2차 마지막으로 피드백이 남아있으므로 설문 결과에 따라 고치도록 하였다.
1차 베타테스터를 통해서 많은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가장 보완할것 중의 하나가 기능 추가였다. 그중하나가 수동조치의 추가이다.
수동 조치- 점검 하기를 하고 나서 취약점 자동개선에서 나오는 버그나 오류를 막기위해서 수동 초치의 기능을 넣었다.
도움말추가- 컴퓨터를 잘모르거나 이프로그램의 기능을 잘모르는 친구들을 위해서 도움말을 추가 하였고 점검항목들의 설명과 컴퓨터 보안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프로그램 실행속도 향상- 코딩중 코드를 정리하여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빠르게 하였다.
옆의 사진과 같이 취약점 개선에서 오류가 생겼을 때 버튼을 클릭하여 개선될수 있도록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