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현재는 코로나19로 공식 명칭)로 인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국제비상사태가 선포되었고, 이는 우리 학생들에게 공포감과 우려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지에 대해 우리를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회복력을 기르고, 아이들과 안심할 수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다섯 가지의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세요 침착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학부모님께서 불안이나 두려움을 보인다면, 아이는 이를 알아차릴 것이고 아이 또한 초조함과 두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환경 및 루틴의 변화는 불안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침착함을 유지하고 공황 상태가 아닌채 토론을 하는 것은 이러한 변화들을 둘러싼 감정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떻게 느끼는지 확인하고, 무시하는 태도 보다는 아이의 걱정을 인지하고 해결하도록 해주세요.
2. 사실을 고수해 주세요 불안감과 걱정 또는 두려움을 최소화 하기 위해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사려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을 보십시오. 아이의 나이와 처리 방법, 그리고 감정을 고려하여 아이가 이해 할 수 있는 대화의 틀을 짜는 방법을 결정하세요. 현재 한국에서는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하고 있고, 학부모님께서 현 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도록 하세요. 만일 아이들이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고민에 대해 해결해 줄 수 있도록 하세요. 또한 아이들이 보고 듣는 모든 것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에 대해 논의하세요. 전 세계에 있는 의사들이 코로나바이러스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고 긍정적인 소식 또한 있다는 것에 대해 상기시켜 주는 일은 위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예: 한국에서 30명의 환자들이 회복되어 퇴원했음.)
3. 미디어 사용량을 고려해 주세요 온라인에서 볼 때는 가짜 뉴스를 막기 위한 출처와 팩트 체크를 고려해 주시고 공유하기 전에 먼저 이에 대해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미디어를 확인하는 데에 주의하시고 자주 기사를 읽는 부분에 대해 최소화 해주세요. 일상 생활 및 생활 방식에서 건강한 균형을(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유지하도록 노력하십시오.
4. 낙인 효과를 없애 주세요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비난 받지 않도록 코로나바이러스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이 되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누군가 열이 있거나 기침 증상이 있다고 해서 이것이 코로나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하지 않다는 점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5. 대처 전략을 강화해 주세요 누군가 변화 또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을 때, 이는 어느 정도의 걱정이나 불안감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 앞서 말한 감정을 다루기 위해 긍정적인 대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은 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처 전략도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미래와 전반적인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리의 생각을 진정 시키거나 수정하기 위한 긍정적인 전략을 연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대처 전략에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 노래, 춤, 독서, 그림 그리기, 음악, 넷플릭스/영화, 감상 목록 만들기, 명상, 요가, 색칠하기 운동, 요리/베이킹,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 하기, 또는 재밌거나 즐거움을 주는 다른 활동들이 포함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학부모께서 자녀가 여전히 불안해 하거나 걱정한다면 이는 평범한 반응이며,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녀의 담당 학년 카운슬러 선생님께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운슬러 선생님들은 이 어려운 시기에 학생 지원 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학부모님께 외부 상담 지원을 하거나, 학부모님 혹은 학생들과의 스케줄 시간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나오는 뉴스에 허우적대고, 어른들의 대화를 듣게 되고, 그리고 최근의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두려움을 키우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매일 일과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가상학습과 집에 머무는 것 또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더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본인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행복감을 더했던 이벤트들 - 운동경기, 콘서트 등의 취소에 매우 슬퍼하고 있습니다. 친구들을 그리워하고, 매일 아침 스스로 일어나 학교로 향하는 것을 그리워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안전한 공간과 여러 감정을 환기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것을 걱정하는지 물어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느끼는 감정이 어떤 것이든 모든 감정은 괜찮은 것이며 학부모님께서 함께 변화와 도전을 헤쳐나갈 것임을 상기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들 중 대부분은 집, 아파트, 호텔 방 등 좁은 공간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고립된 채 보내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일시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낯설기도 합니다. 우리 자녀들을 수시로 체크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들에게 휴식시간을 제공하는 것 또한 학생의 행복과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상 학습을 하는 동안에 휴식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해주시고, 음악을 듣거나 몇 시간동안 학업에 대해 신경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면, 학생들의 몸과 마음은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들이 일정 시간 동안 휴식을 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회를 가사 일을 분담하고 중요한 일상 생활의 기술들을 배우는 중요한 기회로 이용해 주십시오. 세탁을 스스로 하거나 식사를 만드는 일을 돕도록 해주십시오. 이러한 가치있는 일을 배우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자신감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자녀의 사회 생활을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서포트 해주십시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구글 행아웃, 클래스룸, 이메일, Flipgrid 혹은 교사가 제공하는 수많은 배움과 연관된 도구에서 친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서로 얼굴을 맞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실내 및 실외 놀이 데이트를 스케쥴링 하시어 친구들 그리고 가족들과 직접적인 육체적 접촉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증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현 상황에서 육체적 활동을 계속 하는것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들 중 많은 이들은 자가 격리를 유지해야 하지만, 날씨가 좋을 경우 학생과 가족과 함께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제주에 있는 425km 에 달하는 올레길을 걸어보십시오. 올레길 중 하나를 골라 숲속에서 시간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안개가 끼거나 비가 오는 날에는 개인 휘트니스 활동을 자녀와 함께 해주시고, 요가 혹은 HIIT 운동을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작은 활동들이 몸과 정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루 일과와 일주일 스케줄을 계획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세요. 충분한 수면을 최우선으로 해 주시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전자기기와 떨어져서 서로 이야기하고 연결될 수 있는 시간을 모두가 가질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학생과 학부모님의 마음가짐에 주의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계획들을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해주십시오. 가정에 학생과 학부모님이 편히 쉬고 안정감을 느낄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몸과 정신을 단련할 수 있도록 운동을 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도움이 필요할 때 요청하는 것입니다! KISJ 및 저희 GEC 지역사회 내 연결된 네트워크 - 저희 교장단, 교사, 카운슬러, 교직원, 다른 학부모님들과 함께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천천히 잔을 채워주세요, 그 누구도 빈 컵에서 물을 따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