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는 컴퓨터입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의 구성요소들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회로판이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해당하는 아두이노의 회로판입니다. 이 아두이노는 피지컬 컴퓨팅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만 갖춘 아주 작고 가격이 저렴한 컴퓨터입니다.
※피지컬 컴퓨팅이란?
컴퓨터에 다양한 전자부품들을 연결하여 회로를 구성하고 원하는 결과를 프로그램을 짜서(코딩) 실제 세상에 있는 전자부품들을 제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실제 세상에서 빛이 어두워지면 LED에 불이 켜지게 하고 싶다고 하자.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빛을 감지하는 센서(입력전자부품)와 불이켜질 수 있는 LED(출력전자부품)를 연결해서 회로를 구성한다. 그리고 컴퓨터에는 빛이 어두워지는 것이 감지되면 LED에 전기를 흘려 불을 켜라라고 코딩을 해준다. 그럼 컴퓨터는 외부의 빛의 양을 파악하여 어두워지면 LED를 켜주는 제어를 해주게 된다. 이것이 피지컬 컴퓨팅이다.
영상을 보고 이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자부품을 아두이노에 연결해야 하고 어떤 코딩을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자기 생각을 정리해봅시다.
아주 크기가 크다 (휴대할 수 없다)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피지컬 컴퓨팅을 하기에는 성능이 과하다)
가격이 비싸다(너무 비싸서 함부로 다루기 힘들다)
아주 작다 (손바닥 만한 크기)
성능이 피지컬 컴퓨팅하기 딱 적당하다(8비트 컴퓨터!)
가격이 매우 싸다(중국산은 5000원!!, 고장나면 또 사면 됨)
USB 연결잭 : 컴퓨터와 연결되는 USB선이 연결되는 부분으로 USB를 통해서 아두이노에 전원이 공급되고 컴퓨터에서 코딩한 코드들이 아두이노에 업로드된다.
외부전원잭 : 피지컬 컴퓨팅을 위해 필요한 부분으로 USB를 분리할 때 건전지를 통해 전원을 공급하는 부분이다.
디지털 입출력핀 : 다양한 전자부품들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0과 1의 신호를 입력 또는 출력하는 연결핀이다. 0번에서 13번 총 14개의 핀들이 있으며 용도의 특징이 있는 핀들도 있다.(추후 설명)
아날로그 입력핀 : 센서들이 외부의 빛이나 온도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들여 컴퓨터가 받아들일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용도의 핀이다. A0~A5의 6개 핀이있다.
전원핀 : 아두이노에 연결되는 다양한 전자부품에 전원을 개별적으로 공급하는 핀이다.
아두이노에 연결될 수 있고 앞으로 우리가 학습하게 될 다양한 전자부품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전자부품들은 크게 입력부품과 출력부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입력장치의 대표적인 것은 센서 출력장치는 행동한다 라는 Act 라는 동사와 연관성있는 액추에이터(Actuator)라고 부릅니다.
빛센서 : 빛의 양에 따라 전기신호의 세기를 다르게 입력하는 센서
온습도 센서 : 온도와 습도의 양에 따라 전기신호의 세기를 다르게 입력하는 센서
초음파센서 : 초음파를 발생시켜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는 센서
인체감지센서 : 인체를 감지하면 전기신호를 발생하는 센서
미세먼지 센서 : 미세먼지의 양에 따라 전기신호의 세기를 다르게 입력하는 센서
모터 : 전기신호를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액추에이터
스피커 : 전기신호의 세기를 소리로 바꾸는 액추에이터
LED : 전기신호를 빛으로 바꾸는 액추에이터
LCD : 전기신호를 글자로 출력하는 액추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