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소개 : 방주네 - 손잡이 팀
팀 원 : 권준영, 김노아, 이나현
대중교통인 지하철인은 모두에게 편리함과 안전함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현재 지하철의 손잡이 높이는 성인남성의 신장에 맞추어 제작해서 성인 남성의 평균키에 비해 작은 사람들은 지하철 손잡이 사용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자료조사와 지하철 이용 대상들에게 인터뷰를 한 결과, 지하철 손잡이 높이에 대한 많은 이들의 아쉬움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방주네(손잡이)팀은 손잡이의 길이 조절을 가능하도록 하여 모든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손잡이 디자인을 구현하고자 한다.
사전조사
1) 기간: 7/19~23
2) 인터뷰
21세 여성, 대학생 : 지하철을 이용할 때 손잡이 높이가 높아 그냥 서 있다 보면 몸이 휘청거려서 위험하고 불편함을 느낄 때가 많다.
27세 여성, 직장인 : 손잡이의 높이가 높아서 여름철에 잡기 부담스럽고 잡아도 안정적으로 서 있을 수가 없기에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
50세 여성, 직장인 : 손잡이가 키보다 높아 불편하고, 조금 더 많은 손잡이들이 생겼으면 한다.
3) 인터넷 자료
회의 및 손잡이 제작
1) 기간: 8/2~23
2) 설명: 줌(zoom)과 카카오톡 보이스톡을 활용하여 회의를 진행하였고, 오프라인으로 교수학습센터와 고승태홀에서 손잡이 제작을 하였다.
[그림] (좌) ZARANE
(우) ZABARA
ZARANE: ZARANE은 손잡이의 길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다. 립타입 길이 조절을 사용해서 한 번 당기면 줄의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한 번 더 당기면 줄의 길이가 원상태로 돌아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고정되어 있지 않아 급정거할 경우 반동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시켜준다.
ZABARA : ZABARA는 ZARANE의 내구성 부분에 대한 염려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테인리스 소재로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밑의 버튼을 누르면 길이가 늘어나고 한 번 더 누르면 다시 원래 길이로 조절이 된다(기술력의 부족으로 버튼 모형만 제작하였으며 별도의 작동은 불가). 버튼을 밑 부분에 설치해서 왼손잡이나 오른손잡이 모두 사용하기 편하도록 제작하였다.
손잡이 제작을 위해 다이소에서 물품을 구입함
릴 케이블 장치 2개를 서로 맞대어 붙임.
케이블 홀더(노랑, 파랑)로 마감 처리함
풀업밴드(검정)에
가죽시트(갈색)를
커버하여 연결 장치를 만듦
제작한 연결장치를
릴 케이블 장치(상, 하)에 부착함
가죽시트를 재단하여 셀카봉 부분 중 카메라 거치대 부분을 커버함
손잡이 부분에 폴업밴드를 재단해 붙여서 높이를 맞춘 뒤 가죽시트를 재단해 손잡이 이음새와 거치대를 커버
(왼쪽부터) 손잡이
ZARANE와 ZABARA 제작 완료함
ZARANE 시연 영상
ZABARA 시연 영상
ZABARA & ZARANE 설명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