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인생 계획
하나님의 인생 계획
[신앙에세이⑤ISC-SOGANG 창립 2주년]
주님이 직접 유학생교회를 하라는 비전을 주셔서 제 인생 계획에 없던 유학생 사역을 시작한 지 2년입니다. 지난 2년간 목회를 하면서 깨달은 몇 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교회는 하나님이 주도하십니다. 목사 안수받으면서 목회는 하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나의 능력도 부족하지만, 목회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주위에서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막상 개척 목회를 시작하면서,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히면서 깨달은 것은 교회는 하나님이 주도하신다는 사실입니다. 깨닫고 나니 내가 머리를 쥐어뜯으며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때 가나 학생 아자리아가 졸업하고 미국으로 취업해서 떠나고 나니, 찬양팀이 여러모로 부족한 것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준비된 반주자를 보내주시면서 찬양팀의 대부분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전도 때문에 기도하자, 전도 폭발 선교사님을 특별히 보내주셨습니다. 고민하지 말고 기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둘째, 교회는 나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본 교회에서 봉사하고 오후에 서강대 교회에 봉사하러 오시는 교수님들이 참 안쓰럽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모든 일을 나 혼자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BEE Korea에 24년 몸담으면서 함께한 많은 분이 교회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모로 자원해서 도와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교회 구성원의 모든 자원을 다 사용하십니다.
셋째, 교회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비전입니다. 우리 교회 비전은 유학 온 학생들을 제자로 잘 양육해서 지도자로 본국으로 역(易) 파송하는 것입니다. 비전이 분명하면, 그때그때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에 크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가장 모범적인 카이스트 유학생교회는 학생들이 실제로 모든 사역과 행정을 다 주도합니다. 담당 교수는 셀(Cell) 리더 양육에만 집중합니다.
앞으로 서강대 국제학생 교회(ISC-SOGANG)는 카이스트 교회처럼 그리스도가 머리이시며, 학생이 주인이고, 학생들이 주도하는 교회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글쓴이 백인호 목사]
2000년부터 지금까지 BEE Korea에서 여러 세미나 인도와 아웃리치 등 BEE 사역을 하고 있으며, BEE Korea 이사로 섬기고 있다. 현재 서강대 국제학생 교회(ISC-SOGANG) 담임목사로서 하나님의 비전을 유학생들과 함께 이루어나가고 있다. 서강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로 있다.
[정리 정주영 / 편집 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