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Identity

정체성은 앞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입니다. 정체성은 현대인의 삶에서 아주 근원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삶의 여러 측면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정체성의 (미)확립이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도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한국인이 갖고 있는 큰 문제 중의 하나가 정체성 부재인 것 같아서 상당히 진지한 마음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체성과 관련된 제반 연구 주제에 열려 있지만, 아래 주제들에 대해 관심 있는 학생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정체성 형성의 심리적, 사회적 결과들 

  - 서사정체성(narrative identity)

  - 정체성 향상 프로그램

<관련 논문>

Park, S. W., & Moon, H. (2022). Assessing identity formation via narratives. Current Psychology, 41, 4066-4078. [Full Text] 

문현, 이다예, 김소을, 박수연, 박선웅 (2023). 상향사회비교와 부정적 자기평가의 관계에서 정체성 발달과 학년의 조절효과: 대학생 표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7(4), 553-572. [Full Text] 

문현, 이다예, 김소을, 박선웅 (2022). 심리적 웰빙에 대한 서사정체성의 증분타당도: McAdams의 성격 3수준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6(1), 1-24. [Full Text] 


Identity at Work

선뜻 이해가 되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직장 내에서 정체성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일은 살기 위한 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길이기도 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직장에서 어느 길을 걷는지는 구성원의 충만한 삶에도 조직의 흥망성쇠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그 갈림길에 정체성이 있다는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관련 논문>

수연, 임예지, 이준배, 이승민, 박선웅 (2023). 가치일치와 직무 관련 변인 간의 관계: 정체성 융합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7(3), 403-426. [Full Text] 


Human Motivation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과 인본주의적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의 관점에서 무엇이 인간을 움직이는지에 대해 답을 찾고자 합니다. 단시간에 효과가 사라지는 상황적 동기유발 요인(예, 인센티브)보다는 개인으로부터 내적동기를 끌어내는 방안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정체성이 내적동기를 유발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Materialism

높은 물질주의는 낮은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현대 한국인들의 물질주의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나름의 사명감을 가지고 아래와 같은 주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주제는 기본적으로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기타 지도 가능한 연구 주제

학생의 관심과 열정에 따라 지도 가능한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narcissism

  - agency & communion

  - anything about hyphenated self ("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