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중앙도서관 많이 빌려본 책 목록 2023년상반기 16위
추천평
전작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후속편이 나오게 되어 무척 기쁘다. 전작의 이야기가 남성 연구자들의 공학 분야 대학원에 치중된 것을 아쉬워한 독자들이 있었다. 이번에는 여성 선배 연구자들이 물리학, 경영학, 의공학 등 더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을 거치며 유수의 대학 교수와 글로벌 기업의 인재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전작의 부족했던 점을 채우고도 남는 대학원 생활 사용설명서의 완결판이다.
- 최윤섭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대표·박사, 『대학원생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공저자)
내가 대학원 진학을 결정할 때 대학원에 대한 정보는 직접 물어서 아는 방법뿐이었다. 물어서 알 수 있는 정보를 잘 정리한 책이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물어서 알아내기 힘든 정보도 담고 있다. 치열한 대학원 생활 끝에 성공한 세 전직 대학원생의 보석 같은 경험이 담겨 있다. 특히 학계의 소수자인 여성 대학원생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거나 대학원에 몸담은 사람이라면 꼭 봐야 할 책이다.
- 김상욱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교수·tvN 알쓸신잡3 출연자)
이 책의 저자들은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연구했고 치열하게 공부하며 그 시기를 보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은 보석 같은 노하우를 담았다. 그들의 뒤를 걸어오는 이들이 조금 덜 힘들고 조금 더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대학원 시절을 보내길 바라면서 말이다.
- 문성실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 연구원·박사)
온갖 ‘카더라’가 난무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저자들의 생생한 ‘실제’ 대학원 유학 생활 경험담이 담겨 있다. 타지 생활을 하며 수많은 고초를 겪었음에도 ‘도전해보기 전까진 아무도 모른다’며 자신들의 도전 이야기와 실질적인 꿀팁까지 풀어내고 있다. 대학원 진학을 앞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김진용 (실리콘밸리 리비안 엔지니어·박사·유튜버 외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