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얀 로키오가 끝내기 홈런을 쳐서 클리블랜드 가디언즈의 역사적인 AL 센트럴 우승에 큰 의미를 부여한 것은 여러 면에서 적절했습니다.
클리블랜드는 보스턴 레드삭스가 디트로이트 타이거즈를 꺾은 8회에 13부 리그 왕관을 확보했지만, 가디언즈는 AL 센트럴 레이스를 동점으로 마무리하고 타이브레이커로 승리하는 데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클리블랜드는 2실점에서 반등해 연장전을 강행했습니다. 텍사스의 대타 로디 텔레즈가 10회 3점 홈런으로 레인저스를 8-5로 제압했지만, 가디언즈는 후반 보 네일러의 타점 2루타와 로키오의 우익선상 3점 홈런으로 다시 돌아와 파울 폴을 맞고 9-8로 승리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홈런과 볼넷뿐만 아니라 디비전에서 올바른 방식으로 우승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에는 우리가 우승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은 우리에게 정말 중요했습니다.라고 축하하는 클리블랜드 클럽하우스에서 통역사를 통해 로키오는 말했습니다. 여기여
2루수는 7월 초 디트로이트에 15와 1/2 경기 뒤진 가디언즈의 후반기 랠리를 상징했습니다.
로키오는 유격수 부문 골드 글러브 결선 진출자이자 지난 시즌 클리블랜드가 아메리칸리그 챔피언십 시리즈에 진출하는 데 촉매제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35경기에 출전해 타율 0.165를 기록한 후 5월 12일 트리플A 콜럼버스로 트레이드되었습니다.
7월 1일에 소환된 이후, 로키오는 자신의 타격 스트로크를 재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2루수로 이동했습니다.
시즌 마지막 3개월 동안 그의 타율 .257은 호세 라미레즈(.258)에 이어 팀 내 2위였습니다. 로키오는 타점(36개)과 2루타(15개) 부문에서도 팀 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스티븐 보그트 감독은 "그가 복귀한 이후 최고의 타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이번 끝내기는 우리 시즌의 상징과도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모든 좌절은 더 나아질 수 있는 기회이며 로키오는 누구보다 이를 잘 구현합니다."
로키오는 해고되었을 때 자신감이 부족했다고 인정했지만, 복귀를 위해 쏟은 노력이 자랑스럽다고 말했습니다.
그 힘을 되찾고, 계속해서 회복력을 발휘하며 계속 싸울 수 있는 무언가를 내면에서 파고드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이 바로 그 자부심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가디언즈는 로키오가 작년 포스트시즌에서 그랬던 것처럼 공격에 불을 붙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4세의 베네수엘라 내야수는 8경기 연속 안타를 포함해 10경기에서 11타수 33안타를 기록했습니다.
작년 디트로이트와의 디비전 시리즈에서 로키오는 6타수 16안타 1타점을 기록했습니다.
가디언즈와 타이거즈는 화요일 오후 클리블랜드에서 개막하는 와일드카드 시리즈 3선승제로 2시즌 연속 플레이오프에서 맞붙습니다.
가디언즈는 시즌 시리즈에서 13경기 중 8경기를 승리했으며, 마지막 6경기 중 5경기를 포함해 8경기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클리블랜드는 메이저 리그 역사상 디비전이나 리그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가장 큰 복귀전을 치렀을 뿐만 아니라, 9월에 가장 큰 랠리를 펼쳤습니다.
클리블랜드는 7월 6일 디트로이트에 40승 48패, 15경기 반 뒤진 채 긴 상승세를 시작했습니다.
엘리아스 스포츠국에 따르면 1914년 보스턴 브레이브스는 7월 4일 내셔널리그에서 15경기를 치렀고, 10경기 반 차이로 승리했습니다. 1969년 야구가 디비전 경기로 전환된 이후 가장 큰 적자를 극복한 경기는 1978년 뉴욕 양키스가 AL 동부지구에서 우승한 14경기였습니다.
9월 4일, 가디언즈는 69승 70패, 타이거즈에 11경기 뒤처져 있다가 디트로이트에서 3연승을 포함해 10연승을 거두며 15승 1패를 기록했습니다. 이전 9월 기록은 1964년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가 세운 8경기 반이었습니다.
클리블랜드의 13번째 AL 센트럴 타이틀이지만, 2016-18 시즌부터 3연패를 달성한 이후 처음으로 연속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포수 오스틴 헤지스는 "분명 어제는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것이 특별했지만 수학적으로 거의 탈락할 뻔한 디비전에서 실제로 플레이오프를 완주한 것은 꽤 특별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우리 조건에 따라 경기에서 승리하고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