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Developmental Genetics Lab



국가마우스표현형사업단은 현재 14개의 기관의 28명의 연구 책임자와 수많은 실무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식지 <Issue&People>에서는 연구자들을 만나그들의 진지한 연구 이야기와 숨은 뒷 얘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uestion: 배아 표현형 분석이란?

Answer: 배아 표현형 분석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International Mouse Phenotyping Consortium (IMPC)의 회원으로서 사업단에서 제작한 knockout (KO) 마우스 중 배아 발생 단계에서 죽는 KO 마우스 배아에 대한 기본 표현형 분석입니다. 기존에는 배아 표현형 분석이 일부에 집중되었지만 IMPC의 분석 파이프라인에 따른 배아 표현형 분석은 배아 발생단계의 4시기 (E9.5, E12.5, E14.5 혹은 E15.5, E18.5)를 대상으로 배아 전체에 대한 표현형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E12.5 시기에 LacZ reporter를 이용한 대상 유전자의 발현 분석과 microCT를 이용한 분석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KO 마우스 배아의 2차 표현형 분석입니다. 기본 표현형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 중 흥미로운 표현형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진행하고 외부에서 의뢰한 배아 표현형 분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