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Beyond the SEA, KUSEA!
고려대학교 KUSEA는 세미나, 스터디, 논문 작성, 시사 토론, 포럼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제학적 사고를 확장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장을 제공합니다.
KUSEA의 활동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방학 중 활동 (방학 정기 세미나, 스터디)
학기 중 활동 (학기 정기 세미나)
팀 별 활동 (논문팀, 시사팀)
대외 활동 (U-SEK 경제포럼, 한일경제포럼, 홈커밍데이, 공모전 및 대회 참여)
각 활동의 성과물은 Archives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활동
매주 목요일 19시에 진행되는 정기세미나는 각 발제조의 주제 선정, 이론 공부, 모형 설정과 최종 발표까지의 전 과정을 공유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입니다.
모든 학회원은 한 개 이상의 발제조에 편성되어 한 학기 동안 조원들과 함께 하나의 경제학적 주제를 중심으로 발제문을 작성합니다.
방학 중의 정기세미나는 각 발제조의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이며, 학기 중의 정기세미나는 매주 한 발제조가 완성한 발제문을 발표하며 이를 피드백하는 시간입니다.
방학 스터디는 다가올 학기에 필요한 이론/실증적 지식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모든 학회원들은 한 개 이상의 방학 스터디에 필수적으로 참석해야 합니다.
정기 개설 과목은 총 4과목이며, 이외에도 학회원들의 제안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정기 개설 과목: 미시, 거시, 계량 1, 계량 2
선택 개설 과목: 화폐금융, 베이지안, 동태적 거시, STATA 등
모든 학회원은 하나의 팀에 소속되어 팀별 활동에 참가해야 합니다. 현재 논문팀 / 시사팀이 있으며 학회원의 요청에 따라 팀을 신설할 수 있습니다.
학회원은 팀을 매 학기 선택할 수 있으므로, 가령 첫 학기에는 시사팀으로 활동을 하고 두 번째 학기에는 논문팀으로 활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논문팀
논문팀은 2인 이상의 팀(권고 사항)을 구성하여 한 학기 간 논문을 작성합니다.
논문팀원은 논문 작성에 필요한 이론적 / 실증적 지식의 완비를 위해 방학 중 필수적으로 계량스터디와 논문스터디에 참여하게 됩니다.
논문 스터디에서는 각 분야 키페이퍼 스터디 및 논문팀장과의 면담 세션 등이 진행됩니다.
시사팀
시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CEDA 토론을 진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칼럼을 작성합니다.
24-2학기 진행한 토론 주제로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실시해야 한다." /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한다." 등이 있습니다.
U-SEK 경제포럼은 국내 4개 대학 (고려대 ∙ 서울대 ∙ 연세대 ∙ 이화여대)의 경제학회가 모여 서로의 논문을 발표하고 함께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매년 6월에 진행되며, 2024년에는 이화여대 경제학회 SEED가 주최하였습니다.
한국(고려대 ∙ 서울대 ∙ 연세대 ∙ 이화여대)과 일본(도쿄대 ∙ 와세다대 ∙ 게이오대 ∙ 가쿠슈인대)의 경제학회가 모여 서로의 논문을 발표하고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매년 하반기에 진행되며, 20년이 넘는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각 학교의 지도교수님들도 참석하시는 만큼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2024년에는 서울대 SFERS가 주최하였습니다.
KUSEA를 빛내주신 선배님들과 함께하는 자리입니다.
단순 사교 활동을 넘어 선/후배 모두에게 유익한 자리가 될 수 있도록 각 분야에 진출해 계신 선배님들과의 Q&A 세션이 진행됩니다. 더불어 이후 진행되는 뒤풀이에서 선후배 간 인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금융투자협회, 증권사, 보험사, 데이터분석, 창업, 로스쿨, 대학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선배님들이 참여해 주시고 계십니다.
매 학기 예정되어 있는 다양한 공모전 및 대회에 학회원들과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논문팀의 경우 한국은행 통화정책 경시대회(1학기)를 비롯한 다양한 경제논문 공모전에 참여하도록 권장하며, 시사팀의 경우 경제 토론대회 등에 참여하도록 권장합니다.
KUSEA는 다양한 공모전 소식을 빠르게 전달해 드리고, 공모전에 참여했던 선배들과 연결해 드림으로써 참여 의사가 있는 학회원들이 적극적으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