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성 곰팡이는 인간에게 치명적인 감염을 일으키고 작물에 심각한 손상을 주어 인류에게 중대한 위협이 됩니다. 그러나 항진균제 저항성의 출현은 치료와 방제를 어렵게 만듭니다. 우리는 병원성과 약물 저항성을 촉진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조사하기 위해 통합 멀티오믹스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우리의 연구는 단백질 번역의 조절이 병원성 및 약물 저항성에 관련된 유전자 발현을 제어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혁신적인 생명공학기술은 농약 사용 감소, 자원 효율적 활용 증진, 생태계 보호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식물은 가뭄, 상처, 질병과 같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신호 분자를 방출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관련 분자를 감지하는 것은 스트레스 상황을 완화하고 질병을 예방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식물 내 이러한 스트레스 관련 분자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나노센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곰팡이 균사체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균사체에서 유래한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물소재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특히 육류, 유제품, 동물 사료의 대안으로서의 응용에 관심이 많습니다. 균사체를 재배하는 데는 최소한의 공간과 자원이 필요하므로, 축산업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실현 가능한 해결책으로 제시됩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지속 가능한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식량 안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