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일협회 송부영 이사장
국내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일본어 교사 등의 추천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일본어능력시험 N1 및 N3 수준의 필기시험을 실시하여 상위 21명의 성적우수자를 선발하고, 중등부·고등부에 각 최우수상 및 우수상·장려상 등을 시상한다.
※5만원의 문화상품권을 부상으로 지급하고 성적 상위 10명(고등부 5명, 중등부 5명)에게는 본 협회의 비용 부담으로 4박 5일의 일본 히로시마 연수 여행을 실시한다.
한국에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학습 의욕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우수한 일본어 번역 잠재능력을 가진 인재를 발굴∙육성하며, 각자의 일본어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한다.
대학 교수의 추천을 받아 참가 신청을 하고, 일본어・한국어의 번역시험을 실시하여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 시상한다.
일본학생지원기구로부터 실시를 위탁받아 매년 6월과 11월, 년2회에 걸쳐 시험장을 설치하여 시험을 실시하고 결과 성적을 개인에게 통보하며 각급 학교로부터의 성적조회에 일본 실시기관이 대응함으로서 각 학교의 유학생 선발에 이용케 한다.
부산지역의 시험장은 사단법인 부산한일교류센터가 담당한다.
일본유학을 희망하는 사람, 유학상담 지도자, 학부형 등을 대상으로 일본의 대학(원), 전문학교, 일본어학교가 합동으로 참가하여 정확하고 폭 넓은 일본유학 정보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1997년부터 매년 8,9월에 일본의 대학(원), 전문학교, 일본어학교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한국을 방문하여 서울과 부산에 행사장을 설치, 개별상담, 세미나개최, 자료배부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박람회이다.
인명구조를 위해 국경을 초월한 인간애를 발휘한 이수현씨의 용기 있는 행동을 기리기 위한 사업으로써, 일본어를 학습하고 있고 일본 및 일본 문화에 관심이 있는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이 사업은 본래 일본국제교류기금의 사업이지만, 한일협회가 공동주최로 참가하여 2002년도부터 실시해왔다.
한국과 일본은 이웃 나라로서 상호이해와 협력에 의해 상호발전과 세계평화에 공헌할 것을 희망하여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 교류사업을 실시한다.
한국 및 일본의 각 주최 단체는 각 단체의 선발 기준에 의하여 각자 청소년 10명을 선발하고 상호 지역에 4박5일 일정으로 파견하여 상호교류를 목적으로 연수여행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