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 회장 권소희입니다.
2025년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 하계학술대회를 경북대학교 간호혁신연구소와 공동으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2003년 창립 이후 쉼 없이 달려온 저희 간호사회는 올해로 제44회 학술대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질 향상을 위한 간호리더십”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호스피스 운동을 시작하였으며, ‘삶의 마지막까지 존엄하게 살아갈 권리를 지키겠다’는 신념 아래 선구자들의 헌신이 오늘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2015년 건강보험 수가 적용 이후 10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제도적 정착과 함께 양적 성장을 이루었지만, 현장에서는 점차 희미해지는 개척자들의 정신과, 직업화되어가는 돌봄의 현실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호스피스 간호의 뿌리를 다시 돌아보고, 본질에 충실한 실천이 가능하도록 간호사의 리더십이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 하는지 성찰해야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바로 그 고민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호스피스가 호스피스답게 존재하기 위해, 간호사들이 발휘해야 할 리더십은 무엇인지 함께 모색하는 귀한 자리가 되길 기대합니다.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는 작년 ‘생애말기돌봄연구’ 학술지 발간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초록발표를 통해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아기 걸음마입니다. 회원 여려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권소희 권소희
제11대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