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는 1989년 10월 제 1회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지난 30년 동안 매년 한글날 전후에 개최되어 왔으며, 올해로 31번째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본 학술대회의 주제인 언어정보처리는 언어학이나 전산언어학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분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간의 대부분의 지식이 언어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대량의 비정형화된 언어로부터 세상의 지식을 추출하고 가공할 수 있는 언어정보처리 기술은 차세대 초연결, 초지능 사회 구축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자연언어처리 기술 기반의 기계번역, 대화체 질의응답 시스템, 대화시스템, 정보 검색, 말뭉치 구축, 시맨틱 웹, 텍스트 마이닝, 딥러닝, 빅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인간의 언어정보처리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언어학 및 뇌인지 정보처리분야까지 발표 논문의 주제를 확장하였습니다.

최근 딥러닝과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처리는 방대한 텍스트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활용하기 위한 언어처리 연구로 확장되어 전 세계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산학관연을 아우르는 언어처리 학술교류의 장으로써 맡은 바 소임을 다해오고 있는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에 오셔서 그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학문 발전을 위한 활발한 토론을 하며 자리를 빛내 주시길 희망합니다.

제31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대회장 류법모 (부산외국어대학교)

조직위원장 최호진 (KAIST)

학술위원장 최성필 (경기대학교), 나승훈 (전북대학교), 김나리 (KAIST)

국어정보시스템경진대회 조직위원장 이공주 (충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