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는 1989년 10월에 제1회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한글날 전후에 개최하고 있는데 지난 29년 동안 계속되고 있으며 올해로 29번째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언어처리 기술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 우리 학술대회는 자연언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번역과 정보검색, 말뭉치 구축, 시맨틱웹, 온톨로지, 대화체 질의응답 시스템, 텍스트 마이닝, 빅 데이터 분석, SNS 분석 등 다양한 분야로 융합되어 발전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가 화두인 요즘 방대한 텍스트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끄집어내기 위한 언어처리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29년간 산학관연을 아우르는 언어처리 학술교류의 장으로써 맡은바 소임을 다해오고 있는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에 오셔서 그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학문 발전을 위한 활발한 토론을 하며 자리를 빛내 주시길 희망합니다.
이번 학술대회 논문은 소정의 심사 과정을 통하여 구두 발표와 포스터 발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바쁘신 와중에서도 논문 모집에서부터 심사에 이르기까지 많은 수고를 해주신 조직위원 및 학술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에도 언어처리 기술과 관련된 많은 학자들이 모여서 연구 및 학술의 교류와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를 위하여 후원해 주신 여러 후원 기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학술대회를 준비하고 진행을 맡아주신 조직위원 및 행사 진행 요원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서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2017년 09월 22일
제29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병창(대구가톨릭대학교), 박성배(경북대학교)
학술위원장 이공주(충남대학교)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대회 운영위원장 김유섭(한림대학교)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위원장 김영길(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인지과학회 회장 장병탁(서울대학교)
한국인지과학회 학술위원장 고언숙(조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