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비선실세 뜻'이 등장했습니다. 아마 많은 청소년들이 검색해서 그렇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여기서 그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선실세는 '비선'과 '실세'가 결합한 말입니다.
비선이란 비밀리에 어떤 인물이나 단체와 줄(선)이 닿아있는 관계를 뜻합니다. 따라서 '대통령의 비선 (조직)'은 대통령과 비밀리에 줄이 닿아있는 관계인 사람(또는 조직)을 뜻합니다. 종종 비선 라인(line)이라는 표현도 쓰이는데, 비선에 이미 '선'(line)이라는 뜻이 들어있으니 뜻이 중복되는 표현입니다.
비선의 반대말로 공식(국가적이나 사회적으로 인정된 공적인 방식)이 곧잘 쓰입니다. 이렇게 공식의 반대말로 쓰인 비선은 '국가적이나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은'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비선과 비슷한 말로 비공식 통로/경로/채널/라인, 사적 관계라는 표현도 자주 쓰입니다.
실세란 실제 세력 또는 실제로 세력을 가진 사람을 뜻합니다. 실권(실질적인 권리나 권세) 또는 실권자(실질적인 권리나 권세를 가진 사람)와 비슷한 말입니다.
그렇다면 비선과 실세를 결합하면 어떤 뜻이 될까요? 국가적이나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았지만, 실질적인 권세를 갖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따라서 '대통령의 비선실세'는 국가적이나 사회적으로 인정되지 않았지만 / 대통령과 비밀리에 줄이 닿아있어서 / 실질적인 권세를 갖고 있는 사람을 뜻하게 됩니다.
윗글을 쓴 이후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제출 탄핵소추 답변서가 제출됐습니다. 그런데 이 답변서가 공개되면서 같이 언급된 키친 캐비닛(kitchen cabinet)이 실시간 검색어 1위가 됩니다.
"통상 정치인들은 연설문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너무 딱딱하게 들리는지,
현실과 맞지 않는 내용이 있는지에 대해 주변의 자문을 받는 경우가 왕왕 있고
(속칭 'Kitchen cabinet'라고 합니다),
피청구인이 최순실의 의견을 들은 것도 같은 취지였음"
키친 캐비닛은 직역하면 '부엌 내각'인데, 자세한 내용은 JTBC 팩트체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다른 블로그 글이나 사전보다 여기가 가장 정확하게 설명해준 것 같습니다. 방송을 보면 키친 캐비닛이 비선실세을 뜻했던 적도 있고, 그냥 비선이기만 한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작성 : 『결국은 어휘력』 저자 이해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