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 및 바이오에너지 연구실 (Biomass and Bioenergy Laboratory)
"바이오매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와 소재로 바꾸다."
저희 연구실은 풍부한 천연자원인 바이오매스(Biomass)를 활용하여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와 고부가가치 소재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활용도가 낮았던 목질계 바이오매스(lignocellulosic biomass)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및 소재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열화학적 전환(Thermochemical Conversion) 및 나노화 기술 을 핵심 플랫폼으로 삼아, 바이오매스로부터 환경친화적인 연료, 화학물질, 신소재를 생산하는 혁신적인 공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열화학적 바이오매스 전환 플랫폼 개발
목질계 바이오매스의 열분해를 통해 유용한 화학물질을 생산하고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친환경 바이오연료 생산 및 응용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된 바이오오일(bio-oil)을 농업 분야의 친환경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그린 카본(Green Carbon) 제조 및 환경 정화 응용
바이오차(Bio-char) 및 농업 폐기물을 활용한 그린 카본 제조 기술을 최적화하고, 이를 폐플라스틱 열분해 등 환경 정화 분야에 적용합니다.
리그닌(Lignin) 고부가가치화 기술 개발
바이오매스의 주요 구성 성분인 리그닌을 촉매적으로 분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친환경 고분자 플라스틱 등 고부가가치 소재를 제조하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산림 바이오매스를 급속 열분해하여 생산된 바이오 오일 생산
리그닌(Lignin)*을 활용하여 나노캡슐로 만들어,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선크림 소재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바이오차 기반 수분 확산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로 소량의 수분을 활용하여 웨어러블 기기, 자가 발전 IoT 센서, 휴대용 전자기기 등 차세대 분산 전원 시스템에 적용될 잠재력이 높습니다.
리그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이용하여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약물 전달 시스템(Drug Delivery System)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리그닌(Lignin)을 고부가가치 나노소재로 전환하는 플랫폼 기술을 연구합니다. 저희는 투석(Dialysis) 및 나노침전(Nanoprecipitation)과 같은 공정을 통해 리그닌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다양한 첨단 산업에 적용 가능한 맞춤형 나노입자를 개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