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사의 주요한 작가와 작품을 선정하여 방법론을 제시하고 미술사의 흐름과 중요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동시대 미술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동시대 미술 작가와 협력하여 구성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매일연구소의 자체기획 예술교육 프로그램
현대미술에 대한 수많은 오해가 존재합니다. ‘현대미술은 어렵다’, ‘현대미술은 일상과 괴리되어 있다’, ‘아무거나 갖다놓고 작품이라고 한다’ 등이 그것이죠.
이러한 현대미술에 대한 오해를 풀고 대중의 관심을 높이며 미술을 향유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술에 쉽게 접근하게 만들면서도 미술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술관에서 시행하는 관객참여 및 교육 프로그램들과 미술관련 서적 및 잡지 등이 많이 생겨났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은 그것들 중에 무엇을 우선 접하고 어떤 전시를 봐야 할지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매일연구소는 아트딜리버리를 통해 현대미술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동시대 미술작가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작가 박스를 제작하는 등, 대중에게 무엇을 봐야 할지를 제안하고 동시대 예술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매일연구소는 ‘삶과 예술의 교집합을 찾아내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예술가들로 이루어진 문화예술교육 및 예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팀입니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삶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예술을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단체를 구성하였습니다.
현대미술을 매개로 인문적이고 창의적인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연령 및 계층, 지역 등을 대상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며 궁극적으로 삶이 풍요로워지는 지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삶과 동떨어진 기예적인 예술이 아닌 지금의 일상과 스스로의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예술을 통한 교육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