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또는 나이 / 참가 후기를 나눠주세요. 



순천삼산초 콩깍지반 담임교사 ;-) / 우리 아이들과 나눌 수 있을까 끝까지 참여했는데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뭉클했습니다.

기장고 2학년, 18세 / 잊지않고 기억하고 또 기억하겠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5.18캠프에 참여했을 때 뵈었던 이종화 선생님이 보고싶습니다.

역사교사, 서울, 40대 / 어려웠지만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 담임교사 / 민주주의의 산 역사인 광주, 정말 많이 갔지만 한 번도 자세히 들여다보지 못한 곳을 잘 알게 되었고 살펴보면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현초2학년 / 엄마가 도와줬지만  뿌듯하고 재밌었어요.

호평고 1학년 / 문제가 생각보다 어렵고 까다로워서 나름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서울 미아초 6학년 / 과정이 재미있었고 5.18 민주화 희생자들에게 다시한번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대전동신과학고 교사  / 아이들 계기교육 자료로 쓰고 싶어 먼저 해보았습니다. 소중한 자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2학년 / 5.18 민주화 운동이 단순히 우리 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정도만 알고있었는데, 수많은 사람들의 고귀환 희생과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이며 청소년인 내가 가져야할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관과 올바른 마음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운암초40대 / 직접 참여해도 더 좋을 것 같고,,가보지 못해도 직접 현장을 보면서 답을 찾아가는 경험이 뜻깊고 너무 좋았음.

대전동신과학교 2학년 / 좋다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2학년 / 영화보다 상황이 더 안좋았다는 부분에서 너무 충격적이었고, 다신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민주주의를 꼭 소중히 여기겠다.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2학년 / 우리의 아프지만 기억해야 할 역사에 대해 학교 수업 시간에서보다 자세히 다뤄서 좋았다.

홍익대학교 대학생 20대 / 꽤 어려웠지만 광주에 다녀왔다가 바로 푸니 기억도 나고 재밌었습니다. 

직장인 20대 / 518 민주항쟁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서 뜻깊었습니다. 우연히 들어오게 되었는데, 많은것을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좀 더 기억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중간 중간에 약간 소름도 돋았습니다. 꽤 퀄리티 높은 캠페인이었습니다! 사진은 얼굴 대신 손가락으로 인증합니다🙏🏼

각화중 1학년, 중학생 14살 / 처음에는 포기하려다가 이문제에 흥미를 느껴서 재미있었다

대전동신과고 2학년 / 518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다

만호초 6학년 / 재밌었다.

화수고 3학년 /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다시 한번 민주화운동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고 민주화운동에 참여한 광주 시민 여러분들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큰 공을 세우셨다는 것을 한 번 더 상기시킬 수 있었다.

목원초 6학년 / 재미있었다

만호초 6학년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등마초6학년 / 좀 지루했긴 했지만 문제를 풀 때마다 기분이 좋았다.

운암초 4학년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한서고 2학년 / 괜찮은데, 윤개원씨 이름을 찾는 부분에 오류가 있습니다. 2를 하나 빼야 하지 않을까요.

운암초 4학년 / 재미있었다 ㅎㅎ

각화중2학년, / 5 18의대해알게되었다

광주화정초 6학년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있는 계기가 된것같아요 !! 

광주방림초6학년 / 5.18을 제대로 알있었다

각화중 1학년 / 재밌었지만 머리도 아팠다

안서중학교 2학년  / 뜻깊고 좋은 경험이였다

동림초 5학년 학생 / 재미있었고 5 . 18에 대해서 몰랐던 사실 들을 진짜 더 많이 알아가는 것 같다. 그리고 정답을 맞추며 더 생각하게 되고 인물의 마음을 생각해보니 더 잘 알게 된 것 같다.

큰별초4학년 / 정말 재미있었다.

각화중 3학년 /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을 것들이지만 오늘을 통해서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대전백운초등학교 교사 /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서는 늘 교과서나 영화를 통해 접했습니다. 특히나 저는 작년에 5.18 광주에서 결혼을 했습니다. 부모님은 전라도 분이셨고, 5.18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신 분들이셨는데, 5.18이 슬픈 날이지 않느냐며 5.18에 결혼식을 하는 것에 대해 우려 하셨습니다. 그때 저는 5.18은 슬픈 날이 아니라 의미 있는 날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제자들과 함께 방탈출 게임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겐 어떤 의미였을까요. 2년 뒤 저는 아내를 따라 광주에 보금자리를 마련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 미션을 통해 광주에 대해 애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사정상 온라인으로 방탈출 게임을 참여했지만, 조만간 실제로 답사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이번 방탈출 게임을 기획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개운중학교 1학년 / 5.18 민주화운동이 40주년을 맞이했지만 잘 알지는 못했는데 새로운 지식을 주셔서 좀 더 오래 가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감사드립니다

진월초 6학년 / 518에 대해 다시 한번 잘 알게됨

진월초 6학년 / 518에 대해 다시 한번 배운거 같다

민락중 3학년 10대 등 / 5.18 민주화운동 관련 여러가지 사실들을 알 수 있어 유익했다.

진월초 6학년  / 5 18 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방림초6학년 / 5-18 날이 저희 오빠의 생일이라 생일생각만 했는데 이렇게 새롭게 5-18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재밌게 진짜 보물찾기 처럼 너무 재밌게 활동해서 이 기억은 오래 남을 것 같다. 추신:편지 또 모내주실 거죠?ㅋㅋ

각화중 1학년 5반 17번 14세 / 정말 참여하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아깝지 않은 뜻깊은 시간이였다.

고창중학교 3학년 일반인 10대 / 온라인 수업시간 1시간을 날려먹어 기분

고창중학교 3학년 / 내인생 편지를 제일 많이 받은 날이였다(

진월초 6학년 학생 10대 / 5.18에 대해 다시한번 알게됨

각화중 2학년 / 이렇게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역사를 게임처럼 재밋게 배울 수 있어 좋았다.

각화중학교 / 이렇게 새롭게 수업을 하니 재미있었고 몰랐던것을 알게되어서 좋았다

목원초 6학년 / 이 활동에 참여하고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매년 5원 18일 마다 많은 사람들의 희생을 생각하며 지내야겠다.

고창 중학교 3학년 / 5.18 민주항쟁의 숨겨진 많은 의미들을 찾을 수 있어서 뜻깊었다.

김포 고창중 3학년 / 좋았다

진월초 6학년, 2반  / 더 자세히 배우니 더 알고싶어진다

광주문화초 6학년 / 5.18에 더 잘 알게되었다.

수서중 교사 / 온라인 등교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5월 18일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자료마당을 통해 방탈출게임이라는 흥미로워 보이는 자료를 찾게 되었습니다. 실제 방탈출 게임을 하듯이 문제를 풀어가는 재미뿐만 아니라, 부끄럽게도 저 또한 자세하게 알지 못했던 민주열사들의 성함, 역사의 흔적을 알게 되어 참 뜻깊었습니다. 링크를 통해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이 제대로 된 역사를 알고 또 하나의 씨앗이 되어 열매를 맺어가길 바랍니다.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이렇게 제작하신 분의 열정과 정성에 참 감명 받았습니다. 

가좌초 6학년 / 방탈출?처럼 해서 재밌고 지루하지도 않았다.그리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된 기분이라서 좋다 !!

민락중 3학년 / 새로운 인물을 알게 되고 5.18의 더 깊은 역사를 자세하게 알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율곡초 6학년 / 힘들었다

각화중 1학년 / 재밌었고, 역사에 대해서 알아가는 기분이었다.

율곡초 6학년  / 어려운 부분이 많았지만 친구들리아 같이 하니 엄청 좋았습니다.

광주서초 6학년 / 정말 특별한 경험이였고 방탈출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게 된 것이 좋았습니다. 재미있게 배워서 그런지 마음속에 깊이 남을 듯한 경험인 것 같습니다.

율곡초 6학년,일반인 10대 / 힘들었다

등마초 6학년, 경복여고 1학년 / 제가 오늘 방탈출을 한다길래 기대했느데 그기대를 다체우고도 넘쳤다 그리고 나도 더 역사에 대해잘알고 싶다.

학교 / 5.18에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지산중 1학년 / 5.18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고창중 3학년  / 가슴이 아프다

큰별초 4학년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잘 알게 되었습니다.

진월초 6학년 / 재밌었고 5.18에 대해 한번 더 알게되었다.

안서중 3학년 학생 10대 / 역사를 잘 몰랐는데 게임으로 푸니 재밌게 알수있었습니다.

운암초 6학년 / 5.18에 대해서 더 잘알수있었다.

만호초 6학년 / 힘들었다

도산초 6학년 / 재미있었습니다.

만호초 6학년 /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것 같아 좋았다. 

만호초 6학년 / 너무 어렵고 많았다.

운암초 40대  / 아이들 덕에 다시 1번부터 3번까지 여행을 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주시니 너무 감동 스럽네요. 직접 가보지 못해도 실제 체험하는것 처럼 중요한 단서를 찾으며 너무 대단하시는 것 같아요. 많은 친구들이 도전해보고 풀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운암초 4학년 / 5ㆍ18이 안 일어났으면 좋았겠지만 일어나서 안타깝다.하지만 우리 광주를 위해 목숨받쳐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월봉초 6학년 / 새로운 것들을 알 수 있어서좋았고, 앞으로 다른사람들에게 더 알릴 것이다.

양지초 6학년 / 역사에 대하 알게되고 민주주의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이였다.

양지초 6학년 / 5.18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되었고 진정한 민주주의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다

운암초등학교4학년 / 5.18민주화운동에대해많이않것같다

율곡초 6학년 / 노잼

특수교육지원센터 일반인 40대 / 완전 어려웠음. 탈출 불가능

운암초등학교 4학년 5반 / 오일 팔에 대해 알아보니 뿌듯 했다

오태초6학년 / 문제를 풀면서 어려웠지만 그래도 보물을 찾고나니뿌듯하다!

양지초 6학년 / 재미있었고 역사를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율곡초 6학년, 2반 / 어려웠지만 새로운걸알게되어 좋았다

고창중 3학년 / 너무 어려웠다.

고창중학교 3학년 / 재밌고 의미있었지만 좀 어려웠다.

광주광천초 6학년 / 비록 코로나때문에 직접 현장을 가서 체험하지는 못했지만, 관심있는 분야를 방탈출로 배우니 민주주의 초보 단계를 탈출했다. 정말 좋은 기회였다. 가까이에 옛전남도청이 있는데 그 주변에 가게되면 꼭 들러봐야겠다. 건축물 하나하나에 담겨있는 뜻들도 너무 의미있고 좋았다. 흥미롭기도 하고... 다 들러보고 싶다. 한마디로 환상적이다.

만호초 6학년  / 힘들었지만 다 하고 나니까 엄청 뿌듯했다. 그리고 내가 5.18에 대해 잘 몰랐던 점도 알게되었다.

인창초,5학년,2반 / 재밌었다

사동초등학교5학년 학생 / 힘들었다

평동초등학교 5학년-1반  / 재미있었다

인창초 5학년 / 머리가 아팠다 푸는동안

중학교 3학년 / 힘들었지만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되어 정말 좋았던 시간이었던것 같다

동림초 6학년 / 이렇게 방탈출을 하면서 5.18을 좀더 재밌고 신박하게 알게되었다. 내년에 5.18에도 하고싶을 정도로 재밌었다.나도 모르게 열심히 참여했던거 같다.

무룡초 6학년 /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이하여 이렇게 퀴즈로 알아보니까 재밌기도 하였고 내가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알게되어 유익하고 숙연해지는 시간이었다.

만호초6학년 / 방탈출형식으로 문제가 만들어져있어서 재미있게 풀었다.

무룡초 6학년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어좋았습니다.

경안초 5학년 / 어려워서 머리가 터질것 같았다

무룡초 6학년 / 허무했지만 재밌었다.

인창초 5학년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방림초 6학년 일반인 나이는 비밀 이아니라6학년 / 518 을  잘알지를 못했는데 이걸 하니 많은걸 배운거같다. 하지만 이문제 온라인해서 하는게 너무 어려웠다. 자료 떼문 이기도 하고.. 쪼금 아주쪼끔 난이도 좀 네려주세요.:)좋은 날보네세요.

인창초등학교 5학년 12살 / 너무어려웠다

인창초 5학년 / 머리가 아프긴 했지만 재미있던 경험이였다.

사동초5학년2반10대 / 힘들었다

일곡초 6학년 / 재밌었다

광주 운암초 6학년 4반 / 조금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 더 알아서 뿌듯하다.

광주운암초 4학년 / 힘들었다.

송화초 6학년 / 되게 어렵고 재미있었다.

오태초 6학년 일반인10대 / 매우 재미있었어요 ㅎㅎㅎㅎ

운암초등학교 / 정말 힘들었지만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게 되서 기쁘고 신기하다 이런거 정멀좋다

인창초 5학년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무룡초 6학년 학생 10대 / 힘들지만 괜찮았다.

인창초 5학년 12살 / 힘들었다.

서울목원초등학교-6학년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알 수 있었다.

최근에 따로 역사를 배우며 알고 있었는데,

다시 복습차로 해서 기억에 더 남을것이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 / 518이 이런 사건인걸 알았다.

인창초5학년 / 어려웠지만재미있어다

안서중-3학년 / 문제를 풀면서 뜻 깊었다. 앞으로 많은 역사를 이렇게 배운다면 더 쉽게 와 닿을 것 같다.

광주운암초등학교6학년4반 / 사진올리려고하니 안올집니다 정말 뜻 깊은 경험이엇고 정말 재밎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생고 1학년 / 좀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 잘알게된것같다

인창초 5학년 3반  / 너무 많았다

인창초등학교-5학년 / 어려운것도있었는데 다 푸니까 기분이 뿌듯했고 518에 대해서 더 잘알게되었다

고창중 3학년 /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었다

운암초4학년6반  / 어려웠지만, 그 만큼 518에 대해 많은 것을 알수있습니다.

하남 동부초등학교 5학년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연가초 6학년 / 좀 길지만, 재미있었다.

인창초5학년1반 / 뿌듯하다

자란초 5학년 1반 학생 / 어려울때도 있었지만 재미있게 풀었습니다.

송화초 6학년 / 5.18 민주항쟁에 대해서 더 깊숙히 알게된것같아서 기분이 좋다

효덕초 6학년 / 문제를 풀면서 5.18에 대해 알게되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광주방림초 6학년  / 꽤 재밌었고 518의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인창초 5학년 일반인 10대 / 어려웠지만 다 하니까 뿌듯했다

인창초 5학년 / 힘들었다

인창초5학년 / 5.18에대해 많은것을 알게되었다

인창초5학년1반 12세 / 뿌듯하다

만호초 6학년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있어서 문제 푸는동안 마음이 뭉클했다.

학교 인창초 5학년 12살 학생 / 재미있어서 좋았다

운암초6학년 / 참  재미있었다

대천동대초등학교5학년3반 / 문제때문에 고전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끝나니 아쉽고 왠지 후속작이 나올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산정초 6학년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동두천고등학교 2학년  /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글이나 설명으로만 하는것보다 게임, 추리식으로 하여 더 기억에 남을 수 있었던거 같다.

만호초 6학년 1반 4번 / 5.18에 대해 더 깊이 알게되었고, 하면서 문제가 좀 어려워 식은땀을 흘렸지만 재맜는 경험을 만든 것 같았고 5.18이 벌써 40주년이 됬다는게 신기했다.

인창초 5학년 / 재밌었다

인창초5학년 / 재밌었다

보람초 6학년 / 민주행쟁의 역사를 알았습니다.

무룡초 6학년 / 정말 힘들었지만 재미있기도 했고 역사에 대해 더 알게된거 같다.

고창중학교 , 3학년 / 많이 어렵다.

인창초 5학년 / 어려웠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3반 / 어렵고 힘들었지만  그래도 재미 있었어요

도산초등학교 6학년 / 어려웠다

한서고 1학년 / 5.18 민주항쟁에 대해 정말 아는게 아는게 없었는데 이 체험을 하면서 우리가 이런 민주화를 이루어 내는데 정말 많은사람의 희생이 필요했고 민주라는건 정말 소중한것이라고 깨달았다.

정암초 6학년/3학년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한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5.18이  슬픈 날 이면서 감사한 날 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도산초등학교 6학년 학생 13세 / 힘들었지만 정말 보람있었다.

전주신동초6학년초등학생 10대 / 저희를 위해 희생해주신 분들께 너무 감사합니다.

인창초5학년 /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재밌었다.코로나19가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광주동운초등학교 / 정말 즐거웠습니다!

학교 신동초 6학년 / 재미있었고 옛날에 광주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희생을 했는지 다시 알게되어서 좋고 슬프다

인창초5-1일반인10대 / 재미있진않았다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 / 처음에는 재미있었는데 갈수록 어려워지고 많아져서 조금 힘들었다

첨단초, 특수실무사, 40대 / 만드신분들의 열정과 노고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구도청광장의 시계탑을 찾아갈때는 저도 그동안 무심하게 지나쳤었구나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5.18의 아픈역사를 잊지않고 기억하며, 광주시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살아야겠습니다.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 / 힘들었지만 재밌기도 했다 마지막을 힌트없이 끝낸게 뿌듯했다

인창초 5학년 / 재미있고 518민주주의에 대해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다

송화초 6학년 / 오늘이 5월 18일 인걸까먹고있었는데 이것 덕분에 오늘이 5월18일인걸 알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이 다른나라에서도 쓴다는걸 알고 뿌듯했다. 그리고 방탈출을 처음해봤는데 재밌었다.

매곡초,5학년,학생10대 / 광주에 대해서 몰랐던거를 다시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안산양지초 6학년 / 조금 어려웠지만, 내가 모르던 것들을 알게 되어 새로운 문제를 풀 때마다 유식해지는것 같아 좋았다.

일반인 40대 / 퀴즈를 맞춰가며 성취감도 느끼고 5.18관련 자료탐색을 할수 있어서 현장에서 함께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서울 송화초 6학년 / 어려운문제들이많았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진주가좌초 6학년 30대 / 모든 것에 의미가 있었다는 것이 정말 놀랍고 중간중간에도 울컥했지만 마지막 답을 보았을 때 정말 여러 감정이 들었습니다. 그냥 교과서나 영상을 보여주고 학습하기 보다 우리반 아이들과 함께 참여하고 민주주의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고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광주 용두초등학교 4학년 1반  / 어려웠지만 방탈출같아서 재밌기도 했고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되어서 좋다

광주서초 5학년, 학생  / 재미있었다.

인창초5학년 / 어려웠지만 끝 내니까 뿌듰했다

한서고 1학년 / 자세히 모르던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시간이 된 것만 같아서 좋았다. 많은 분들의 희생으로 이루어진 민주주의인 만큼 절대로 잊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광주 일신초 5학년 / 매우 힘들었다. 하지만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어 좋았다

서울송화초등학교 6학년 / 5.18 민주화운동이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더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몰랐던 시계탑의 존재를 알게 되어서 신기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직접 시계탑을 보러 가보고 싶었다. 그냥 해설만 들었으면 재미없었을 테지만 이렇게 퀴즈형식으로 만들어서 재미있었던 것 같다. 

보라초 6학년 / 어려웠지만 뿌듯했다

목원초 6학년 / 정답을 찾느라조금 힘들었지만 마지막의 보물을 찾아서 뜻깊었다. 어른이 되어서도 5.18사건을 잊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했다. 

각리중1학년(김하은) 비봉초4학년(김영준,김영재) / 지금까지의 대한민국이 결코 쉽게 만들어진게 아니란걸 느꼈다.

인창초4학년 / 518에대해서 많은것을 알게되었다

 30대 교사 / 오래 걸려 풀긴했지만 재미있고 의미깊었습니다. 온라인 아침 조회 시간에 학급 아이들에게 5.18 40주년을 맞아 소중한 체험을 하라는 의미로 안내하였습니다. 

광주서초등학교6학년4반 / 5.18을더 자세히 알게 돼었다

만호초등학교 6학년 / 엄청난 퀄리티에 놀랐다.

운암초 4학년 / 힘들지만뿌듯 5.18다시한번 알수있었다

송화초 6학년 / 5.18에대해서 알게 되었고 재미있었다.

서촌초 5학년 / 힘들다

보라초 6학년 13살 / 너무 어렵다. 

전주동신초 5학년, 일반인 10대 / 희생과 노력으로 이루어진것이란것이 감동이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 / 다시는 이런 역사가 되풀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수원금호초 6학년,수원금호초 1학년 / 5.18민주화운동과 6월민주항쟁에 대해 잘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인창초5학년 / 조금힘들었다

운암초 6학년 / 재미있었다

광주서림초등학교  / 재미있고 518을 알았다

인창초등학교 / 다시는 이런역사가 되풀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둔전초 6학년 / 5.18에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는 좋은 계기였다.

서울송화초6학년 / 매우 유익했다

인창초 5학년 / 518의 의미를 알았다

인창초 5학년 / 5.18 민주주의에  대해  알았다

광주 서림초등학교  6학년2반  13살 / 재미있고518에 대해 알았다

송우초 6학년 / 진정한 보물이 어떤것인지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2반 유채정입니다 / 5.18 민주주의라는시위와 많은희생자들이 생겨자유가 생긴우리나라 라는것에감동과 슬픔니다동영상에서 나온 공원들을 가고싶고 시계탑도 보고싶습니다

6학년 / 역사에 대해 알고 뜻깊은 시간이었다

둔전초6학년 / 매우 흥미진진하였다

만호초 6학년 / 2번째 꽃동산은 어려웠지만 그래도 해보니 재밌었다.

서울송화초 6학년 / 재미있었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2반 유채정 입니다 / 5.18민주주의 시위로 지금에 자유를 느끼면서 

평화롭게 살수있는것을 단현하게 생각하면 안됍니다!

우리는 이 일을 기역해여 한다는것을 이제 알고있으니 알아여 합니다!!!!!

라는것을 알았습니다 실제로 있었다는것이 무섭습니다

금구초 6학년 3반  / 처음에는 그냥 문제 풀려고 왔는데 끝까지 해보니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해주신 분들께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정암초등학교 3학년 변은서 / 온라인참여로 참 신기했고 가슴이 뭉클한느낌이 들었다

보람초 6학년, 임유빈 / 너무재미있었다.

둔전초 6학년 /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신 광주 시민들의 용기에 감동받았다.

방림초 6학년2반 / 퀴즈를 풀땐 많이 어렵고힘들었지만 퀴즈를 다풀고 보물을 찾게 되니 너무 뿌뜻하다.

매곡초 5학년 / 재미있었고 어렵지만 해결하니 뿌듯하다

만호초등학교 6학년 /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하다보니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둔전초 6학년  / 힘들었지만 그 만큼 많은것도 알아갈수있었고 더깊이 배우고 이해할수있었던것같아 뿌듯합니다

고창중 3학년  /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다

대구성당초등학교 2학년,5학년 / 힘들었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용두초 4학년 / 문제가 너무 어려웠는 마지막은 뿌듯했어요

산성초 담임교사^^ / 정말 감동적이고요. 너무~~~ 정답을 풀고 싶게 만들어 졌고, 감탄에 감탄을 하면서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나는 민주주의의 새생명.!!집에 가서 가족들과 다시 한 번 할래요. 제작하신 선생님들 정말 고생많으셨어요.감사합니다!!! 

두레자연고등학교 3학년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었어도 지금까지 아직까지밝혀지지않은 비밀들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 운동을 꼭 기억하면서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경안초 5학년 / 재미있었다

둔전초 과학 34 전담 20대 / 5.18을 흥미롭게 접근해서 좋았다 새로운 경험이었던 것 같다 

둔전초 과학 34 전담 20대 / 5.18을 흥미롭게 접근해서 좋았다 새로운 경험이었던 것 같다 

보람초등학교 6학년 / 재밌다.

둔전초 과학 34 전담 20대 / 5.18을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온라인으로 연계한 컨텐츠 학습이 좋았다. 

자란초등학교 5학년 1반 12세  / 힘들고 탈출을 못할줄알았다

본촌초 2학년  / 518에대해 알아가서 좋았고 퀴즈형식이여서 재미있었어요 또 하고싶어요

본촌초 2학년  / 518에대해 알아가서 좋았고 퀴즈형식이여서 재미있었어요 또 하고싶어요

대천동대초등학교,5학년 / 좀 어려웠고 짠했다

보라초 6학년  / 실제로 현장에 가서 했으면 더욱더 재미있었을 갓 같다.

둔전초6학년 / 재미있어지만 어렵기도 했다

일곡초 6학년 / 무언가를 찾다보니 내가 생각한게 아닐때는 좀 짜증날 때도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재미있고 즐거웠어요~

※폰으로 해서 인증사진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ㅠㅠ

신동초5학년 / 5.18에대해 잘 몰랐는데 이걸 하니까 5.18에 관련된 사람들을 많이 알수 있었다

천안신안초 6학년, 13살 / 민주주의 소중함을 더알게되었다.

비봉초5학년 /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되었다. 다음에도 하면 좋겠다.

광주문화초 6학년 / 재밋어요

무룡초 6학년 / 진짜 오래걸렸는데 내가슴에 민주주의를 심어주었고 5.18을 더 자세히 알았다

일곡초 6학년 / 어려워 죽는줄 알음

자란초5학년 / 5.18 민주화 운동과 희생자들에 대해 다시 한번 되새겨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일곡초 6학년 / 재미있었다

일곡초 6학년 / 조금 어렵고 힘들긴했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무룡초 6학년 /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감사함을 다시 알게되었다.

신동초6학년 / 귀찬

무룡초 6학년  /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더 고마움을 느꼈다.

서림초등학교6학년2반 / 좀 길게하여 문제를 풀었지만 새로운 경험하는 것처럼 정말 재미있었다

경안초등학교 5학년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었다.

상지초 6학년 3반 / 어렵지만 의미있었다.

산성초 5학년 / 너무 힘들었습니다

각리중학교 1학년 / 5.18 민주화운동을 잊고 살았다는게 너무너무 부끄러웠다. 지금 내가 이렇게 자유롭게 투표도 하면서 살 수 있었던게 바로 이 5.18 민주화운동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감동스러웠다.

산성초 6학년 / 재밌었고 5.18에 대해 많은걸 알게 되었다.

전주 새연초 5학년 / 재밌었다

송화초6학년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된 것 같다

무룡초 6학년 / 5.18민주항쟁에 대해 더 잘 알게 됬다

경안초 5학년 / 보물을 찾느라 힘들었지만 민주주의가 얼마나 행복한지 알고, 민주주의 운동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경안초 5학년  / 원래는 5.18 민주화 운동을 대충은 알고 있었는데 이 활동을 하게 된 후로 5.18 민주화 운동을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만호초 6학년 / 조금 힘들고 어려웠지만 재미도 있고 우리 역사를 조금 더 안거 같다.

명진고2학년 / 사실 정말 간단히 몇 분 안에 끝날 줄로만 알았던 활동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길어서 놀랐습니다. 하나하나 동영상으로 찍으신 것도 놀랐구요. 중간에 아 현장에 가야만 할 수 있나? 싶었는데 온라인에서도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쉽게 빨리 끝날 줄 알았는데 생각한 것보다 머리를 써야하더라구요. 그래서 어린 아이들도 끈기를 가지고 보람차게 이어나갈 수 있는 좋은 활동인 것 같습니다. 광주 시민이라 주먹밥 만들기, 영상 시청하기 등 5월 18일만 되면 많은 활동을 해봤는데 이런 활동도 색다르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518민주화운동에서도 핵심적이었던 사건, 인물, 장소를 중간중간 많이 넣어주셔서 교육할 때도 정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저도 자세히 몰랐던 사실들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하나하나 촬영하고 만드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인창초등학교 5학년 / 어려웠다

인창초 5학년 일반인 10대 / 정말 재미있었고 5.18일에대해 더 잘알개 됐다

서울잠실초등학교 6학년 동백반 / 민주화를 위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퀴즈도 잘 풀 수 있도록 되어있었고, 이야기 구성도 잘 짜여져 있어 더욱 흥미진진했습니다.

이 온라인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재미있었습니다!

인창초 5학년 12살 / 많이 어려웠지만 5.18에대헤 많은걸알았다

전주신동초 6학년 / 이번 기회에 518민주항쟁에 대해 배우고, 희생하신분들을 기억하고, 잊지 않겠습니다.

만호초 6학년  / 힘들다

서울송화초등학교 6학년  / 이렇게 퀴즈로 알아가니 정말 재미있었고, 다음에 또 다시 이렇게 퀴즈로 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인창초 5학년 1반 / 5.18일에 대해 더 잘알게되었고 또 재밌었다

별가람고 2학년 /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둔전초등학교 6학년  / 민주주의가 되기까지 얼마나 소중한 사람들의 희생이 있었는지 알수 있었다

백운초 6학년 / 민주주의가 많은 사람에 희생으로 이루어 진것에대해 그분들에게 감사하다

사동초등학교5학년3반 / 문제가 너무 많다 다 하니 뿌듯하다

목원초 6학년 / 정말 재미있었다. 그리고 5.18에 대해 더 알게되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지금의 우리가 있다는 것이 정말 감사하다.

만호초등학교 6학년 3반 / 퀴즈로 여러문제들을 풀어지니까 5.18에 대해 훨씬 더 기억하기가 쉬웠고 거만한 내용을 알게 되었다.

만호초등학교 6학년 3반 / 퀴즈로 여러문제들을 풀어지니까 5.18에 대해 훨씬 더 기억하기가 쉬웠고 거만한 내용을 알게 되었다.

서울송화초6학년 / 518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주신동초등학교 6학년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고 다시한번 518에 관헤서 더 알게되었다

미래초 5학년 / 풀이과정이 험난했다.

진주가좌초6학년 / 많은것을 알게되어 좋다

진월초 6학년  / 처음에는 재밌었지만 고생했다.

동림초 6학년 / 생각보다 어려웠지만 힌트를 보며 하나하나 풀어보니 너무 재미있었다!!

송화초6학년 / 518 보물찾기를 하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내용을 깨우치고 신나게 즐길수 있었다.

인창초 4학년,1학년 / 재미있었어요.

전주새연초5학년 / 5.18광주화 운동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용두초4학년 / 힘들었다

광천초3학년 / 인근에서 접할 수 있는 5.18에관련된 장소들...그들의 숭고한 희생...잊지않겠습니다.

광주 운암 초등학교 4학년 / 재미도있고 어렵기도 헸다.

전주신동초 6학년 / 5.18에 대해서 많은걸 알게되었다

성당초 5학년 / 너무좋다

서울송화초 6학년, /  내용이 흥미롭고 지난 아픈 과거의 우리나라 모습을 생각하니 마음이 먹먹했다.

광주진월초등학교 6학년 / 재밋고 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 잘알게되었다

보람초등학교 6학년 마루반 / 5.18에 대해서 많은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창초 5학년 / 재미있었다

무룡초 5학년 / 좋았다.

만호초6학년 / 역사속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대전동화중학교 1학년 / 그날의 진실을 더 자세히 알게 되어서 의미있었다

전주새연초 5학년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퀴즈로 쉽게 알아봐서 좋았고 덕분에 지식이 더 풍부해진 느낌이다

서림초 6학년 / 중간중간에 어렵고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쉬운 부분도 있고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이번 기회 덕분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된것 같고,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퀴즈 뿐만 아니라 상식, 미로  등등 재미있는 퀴즈들을 통해서 문제를 풀어서 더 좋았던것 같다.

인창초 5학년 2반 / 좀 많이 어려웠다

월봉초 6학년 / 5.18 민주화 운동에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다.

주부  40대 / 자녀와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한아름초 5학년 / 정말 어려우면서도 재밌었다.

진남초 5학년 /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 모르던 것을 알게 되어 좋았고 재미있었다.

보라초6학년2반입니다 / 다시는 이런 희생이 없으면 좋겠고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기도 하겠다

가좌초,6학년,13살 / 재밌다

잠실초등학교 6학년 10대 /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풀어놓아서 아이들이 굉장히 힘들어 했습니다.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호초 5학년 / 힘들다

광주광천초등학교3학년3반 / 5.18에대해서 더 많이 알았고,앞으로도 더 많이 알아가고 기억해야 할것 같습니다.

정암초 3학년 / 생소한 5.18에 대하여 알게되었고, 민주주의는 잘 모르지만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첨단초 3학년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어요.

만호초 6학년 / 많이 어려웠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만호초6학년 / 5.18민주운동에 대하여 더 관심가져지고 광주인이라는게 너무 자랑스럽다.

백운초 5학년 / 5.18일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됐다

20대 대학생 1학년 /  문제를 풀어가며 궁금증을 해소함과 동시에 새로운 역사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재밌으면서도 뜻 깊은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광주에 살면서 가볍게 지나쳤던 곳들에 중요한 의미와 사연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놀랍기도 하고,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알게 됨으로써 익숙한 공간에 대한 역사적 의미가 보이고 다시 제대로 찾아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곧 온라인이 아닌 두 발로 민주주의를 위해서 몸 사리지 않고 희생과 노력을 해주신 모든 영혼들을 찾아가 만나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같은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이 역사의 기억을 잊지 않고 이어가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또한 제가 안녕할 수 있었던 이유가 이 역사 속의 사람들 덕분임을 잊지 않고 감사해하며 살아가겠습니다. 그들의 정신을 제가 가지고 이어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방림초 5학년 / 처음에는 그냥편지 를 보낸사람이 궁금해서 하게됬는데 하다보니까 풀수록 5.18에대해가까워지는느낌이들었다

서을목원초6학년 / 너무 길다

부개초 5학년 / 슬펐다.

광천초 3학년 / 너무 어려웠지만 보람되었습니다

잠실초 6학년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재미있게 공부를 해보아서 좋다

광주광역시 만호초등학교 6학년 / 5.18에 관해 새로운 역사를 알게 되어 기쁩니다.

용두초 4학년1반 / 힘들기도 했지만 답이 너무 궁금해서 열심히 했습니다.

오룡초 - 6학년 / 많이 힘들었지만 몰랐던걸 알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방림초6학년 / 너무어렵다

일반 30대 / 5.18을 영화나 티비로 슬프고 화나는 것들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는데 그 때의 희생이 지금 우리가 민주주의를 누릴수 있게 해준 씨앗이라는 것에 너무 감명받았어요

40대 일반인 / 잊지않겠습니다. 상처로 남겨지지 않도록 값진 희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상지초 6학년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되었다

양지초 6학년 / 재미있기도 하고 조금 어려웠다. 혼자하기에는 좀 지루했다.

인창초 5학년 / 퀴즈랑 같이 알아보는게 재밌었다

인창초 5학년 / 재밌었다

김포중학교 교사, 30대 / 굉장히 새롭고, 지루하지 않게 아이들에게 5.18에 대해 알려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도 조금 더 몰입하고, 구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중인 아이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수업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덕포여자중학교 1학년 / 재밌었다

대전백운초 5학년 / 오래걸려 힘들었지만 엄마랑 함께 보물을찾고 역사를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도산초 6학년 / 오랜만에 보물찾기 놀이를 하니 재밌었고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서울시흥초 6학년 / 작년까지는 5월 18일을 그냥 흘려보내기만 했는데 이제부터는 5월 18일에 오늘이무슨 날인지 깊이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확실히 마음 깊이 새겨진 것 같다.

시흥초 6학년, 일반인 10대 / 어렵고 문제를 풀때마다 신기하다

대구성당초등학교 5학년 / 잘못된 5.18 역사의 진실이 하루 빨리 투명하게  밝혀질 수 있어야겠고,  씨앗의 한 사람으로써 널리 알리며 작은 힘이나마 보태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 시흥초6학년, 10대 / 어려운 문제도 있어서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대구 성당초 5학년 / 잘못된 5.18 역사의 진실을 하루 빨리 투명하게 밝혀내어,  씨앗의 한 사람으로써 널리 알리고 작은 힘이나마 보태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시흥초6학년,일반인 10대 / 어려운 문제가있어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산성초 5학년 2반 / 어려웠지만 뜻깊었습니다.

목원초 4학년 / 재미있었다.

전주동신초 5학년 / 정말 여러가지의 장소를 새롭게 알게 됐고 5.18때 얼마나 어려운 고난을 겪었는지는 공감을 잘못하겠지만 정말 수고하셨고 따뜻한 세상에서 사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서고등학교 2학년 / 518에대해다시한번생각하는계기가되었다.

천안신안초등 6학년 13살 / 민주주의에 대해 더알아간것같고 퀴즈들의 정답들이 머릿속을 멤돈다

섣앙초 5학년 / 재미있다

시흥초 6학년 학생 10대 / 너무 힘들었다

해성여고 1학년 / 평소 현대사에 관심이 있어 참여해봤는데 문제를 풀어가면서 5.18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얻을 수 있었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한번 더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광주를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데 기회가 된다면 꼭 광주에 있는 5.18 민주묘지, 옛 전남도청 등 5.18사적지에 가보고 싶다.

시흥초 6학년,김수현 학생10대 / 이 방탈출로 인해 5.18민주화 운동에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둔전초 6학년 일반인 10대 / 재미있다

성당초 5학년 / 정말 재미있어어요.

서울시흥초6학년 / 문제를 풀면서 보물을 찾았을때 너무 감격스러웠고,5.18 민주화 운동을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민주 열사님들 모두 감사합니다.시계탑에게 도움이되는 한사람이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울시흥초등학교 6학년 / 문제 난이도 정말 어려웠습니다.담부턴 좀 쉽게 내주세요.잘 모르는 엄마가 도와준다고 하긴 했으나 실질적 도움은 안되었고,이상한 답 얘기하시는거 설명하느라 고생했습니다.난이도 조정 좀 부탁드려요

세종 보람초등학교 6학년 바름반 / 오일팔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많이 알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성당초5학년 / 어려웠지만 알찬 시간

동부초 5학년 / 알지못했던 5.18민주주의운동에 대해 좀 더 알게되었고, 가슴이 아팠습니다

지산중1학년.본촌초4학년 / 너무 어려웠지만 미션 완료 하고나니 너무 보람됩니다.

목원초 6학년 / 5.18 민주화 운동 안에 숨겨져 있는 진정한 국민의 희생을 느낀 것 같아 인상깊었고,

다음에 한 번 현장으로 직접 가보고싶다.

우산초등학교4학년 / 재밌는데 너무 오래걸렸다 그렇지만 내가 역사를 좋아해서 시간가는줄 몰랐다!

장산초 6학년 / 518을 맞이하는 민주화에 힘써준 선생님들께 항상 감사함을 느낍니다.

일곡초 6학년 / 5.18에 대해 자세히 알수있었고 무엇보다 이걸 만든분들 진짜 능력자이신듯하다.나도 민주주의의 씨앗이되야지!

자란초 5학년 / 재미있었다

송화초 6학년 / 일단, 퀴즈를 풀며 5.18민주화 운동의 대해 알게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동영상은 5.18민주화 운동을 우리 마음 속에 새겨 둘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동영상이 잘 보이지 않아 어려움도 겪었다. 그러때는 힌트를 보며 퀴즈를 풀었다. 직접 현장에 가보았다면 큰 도움을 됬을 태지만 시간 상의 문제로 아쉽게 현장을 직접 가볼 수는 없었다. 그래도 이를 통하여 5.18 민주화 운동과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많은 분들이 희생되셨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번 기회로 민주주의 주요성과 희생되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5.18민주화 운동을 잊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미래초 5학년 / 힘들었지만 뿌듯합니다.

연신중 3학년 / 몰라ㅛ던 역사지식을 알게되어 좋았다

불로초 5학년 / 재밌었다

서창중학교1학년 / 조금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우산초 6학년  / 머리를 쓰느라 어렸웠지만 끝나고 나니까 시원한고 좋았다

연신중 3학년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게된것 같아 좋았다

우산초 6학년 / 재미있다

광주서석초4학년 / 힘들고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영동중학교 3학년 1반 16살 / 너무 어렵웠다 

영동중 3학년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일반인 / 안타깝다.

일반인40대 / 아이들과 5.18에 대해 공부하고 열심히 찾아볼 수 있었다

서석 4학년  / 어려웠다 하지만 알게된것들이 많다

목포항도여자중학교 2학년 / 5•18은 우리 아픈 역사 중에 하나이지만 5.18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던것 같은데 이번 기회에 우리 아픈 역사를 되새기고 기억하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선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광주 서석 초등학교. / 5.18 민주와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서창고 1학년 학생 17살 / 힘들었지만 그만큼의 보람과 기쁨과 지식을 얻었으니 만족한다.

첨단초 6-4 담임 / 편지를 읽고 보물찾기를 하듯 짜여진 스토리텔링이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했고, 잔혹하고 끔찍했던 과거의 역사를 좀더 아름답고 따뜻한 느낌으로 어린 세대에 전해 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만드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불로초 5학년 / 재미있었고 신기했다. 

불로초 5학년 / 신기하고 재밌었다.

둔전초 교사 / 광주에 가서 직접 느끼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인창초, 5학년, 12살 / 보물을 찾기위해

인창초, 5학년, 일반인 40대 / 어려웠지만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에 마음과 노력을 알게되었다.

경안초등학교 5학년 / 5.18운동을 통해 희생된 분들을 보며 고개가 숙여집니다.

설봉초6학년 / 5.18을 재미있는 문제들로 풀어서 유익했습니다.

인창초등학교5학년 / 5.18에대해 다시한번 가족들과 생각하게되었습니다

김포중 2학년  / 재미있었다

김포중학교,학생,10대 김포중 2학년 / 5 18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더욱 많은 것을 깨달았다

김포중학교 2학년1반 / 5.18에 대해 더많이 아는 계기가 된거 같다

김포중학교 2학년1반 / 5.18에 대해 더많이 아는 계기가 된거 같다

김포중 2학년 / 어려웠다.

김포중학교 2학년 / 뜻 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민주주의를 잘 지켜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산정초6학년 / 어려워서 더 재밌다

김포중 2학년 일반학생10대 / 5.18사건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고 재미도 있어서 좋은 활동 이었던겄 같다.

김포중 2학년 /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김포중 2학년,일반인 10대 등 / 5.18일에 있던 모든상황이 나에 머리속에 기억이 되었다.

김포중 2학년 / 재밌었다

김포중학교 2학년,학생15세 / 좀 어렵긴 했지만 재미있었고 역사에 대해 더 많이 안것 같아요

김포포남중2학년 / 우리나라의 역사를 이런식으로 만들어 낸것이 인상깊었거 제미있었다

김포중 2학년  / 재밌었다

김포중 2학년 / 재밌었고 우리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분들이 정말 멌있고 존경하다.

김포중2학년 / 뜻깊은 시간이였다.

김포중 2학년 / 5 18을 맞아 이렇게 보물찾기를 해보았는데 문제들을 풀며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맞춰가면서 재밌게 알아갈수있었던 것 같습다 유익하고 재밌게 알아가고 내안에 보물 잘간직하며 잊지않고 나도씨앗을 퍼트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시 동부초5학년 / 퀴즈가 어렵기도했지만 이번기회를 통해서 5-18 민주주의의 대해서 잘 알게되었습니다.

하남시 동부초 5학년 / 어렵기도 했지만 이번기회를 통해서 5.18민주주의에 대해서 잘 알게되었고 문제 푸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잊지않고 꼭 기억하겠습니다.

연가초 6학년 / 재미있었다 5.18에 대해 더 알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포중 2학년 / 5.18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삼성초 6학년 / 보물이라면 오직 돈을 바라는 인간과 5.18 그 날을 다시 생각해보게된다

직장인 40대 / 5.18에 대하여 더욱 깊이있고 뜻깊게 알게되었습니다.

전남대학교 사회학과 140550 / 귀찮은게 사실이었지만 방식의 불편함이 있을뿐 참여를 통해 5.18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한번 깨닫게 됐습니다.

인창초 5학년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1학년 / 재밌었다

의여고 1학년 / 재밌음

연신중 3학년 / 5.18을 일으킨 사람은 골프치고 횡령으로 잘 먹고 잘 산다는 사실이 너무 답답하고 죽기 전에 유가족들에게 면전에 대고 욕 한마디나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더 살지 말고 빨리 죽었으면 좋겠다.

연신중 3학년,10대 / 어려웠다

일반인40대 / 518의 생생한 현장과 아픔을 느낄 수 있었고 제 마음속에 민주주의 씨앗을 싹틔워, 이어주는 나무가 되겠습니다. 직접 전남도청 주변을 방문해 자세히 보고 싶어요

고려중학교 1학년 / 이렇게 온라인으로 방탈출을 하는 답을 추리하는게 짜릿했고 5.18 민주항쟁 을 되짚어 볼수 있었던 것 같다. 재밌었어요!

선창초 6학년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선창초 5학년,학생10대 / 5.18때 있었던 희생이 얼마나 큰지 알수있었습니다

인창초 5학년 / 재밌었다

역사임용고시준비 20대후반 / 생생하게 5.18을 체험할 수 있었다. 예전에 갔던 기억을 더듬어가며 영상을 보면서 풀어보니 흥미로웠고 방문해서 다시 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어주는 자'라는 용어에 감탄스럽다. 민주주의의 씨앗을 이어서 다시 심을 수 있는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다.

일반인20대 / 친구가 역사교사를 희망하는 임용준비생이라 같이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가보지는 못했지만 간접적으로 나마 시민들의 어려움과 노력, 그리고 숭고한 희생을 알게 되었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입체적이고 직관적인 활동을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서중학교 3학년  / 어려웠지만 맞출 때 마다 뿌듯하고 재밌었어욯ㅎ

인창초 5학년 / 재밌었다

서울수송초등학교 6학년 / 재밌있었고 역사에대해 좀 더 알게된것 같아요

인창초 5학년  / 재밌었다

서울 수송초등학교 6학년 / 재미있었고,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이제 나도 5.18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줄수 있을 것 같다!!!

수송초 6학년 / 생각보다 어려웠다

서울수송초 6학년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었다.

서울 수송초등학교 6학년 / 5.18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자세히는 몰랐었는데 잘 알게 되어 좋다. 그리고 5.18민주화 운동과 6월 민주항쟁을 꼭 잊지 않을 것이다. 

학교,서울수송초등학교,6학년 / 재미있고신선한느낌?이였다.

서울수송초등학교,6학년 / 재미있고신선한느낌?이였다.

고등학생1학년, 중학교 3학년, 수송초 6학년 / 택시운전사 영화도 봤는데 이렇게 자세하게 5.18에 대해 퀴즈처럼 재미있게 할 수 있어서 너무 재밌었고 조금 슬펐다.

남평초,6학년 / 뜻깊은 체험이었습니다

남평초 6학년 20대 / 현장에서 참여하니 518에 대해 더 잘 느끼게 되었습니다.

남평초등학교 / 고학년 아이들과 함께 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성인이해도 의미잇었습니다 만드느라 너무 고생하셨어요~

남평초 교사 / 518에 대해 재미있게 알수있었습니다

성덕초등학교 3학년 1반 / 518민주주의를 잘 알게 되었다

남평초 5학년 /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남평초  / 좋아요!

남평초 5학년 20대 /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남평초 30대 / 직접 돌아다니면서 미션을 수행하니 더 재미있었다

남평초 6학년 담임 / 구묘지의 모습과 의미를 처음 알게되어서 놀랐다

성덕초등학교 3학년1반 , 40대 / 5.18 에  대해  많은것을  알개되어  뜻깊었습니다

수송초-6학년, / 재미있었다

서울수송초 6학년1반김진석 / 오일팔민주화운동을 대한 생각을 슬픈거나 다른것을 더 깊게 생각하면서 이 문제를 풀어보니 (문제가 너무 어려웠지만)더 자세한 정보 그런걸 알수있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잘 알고있다고 자부했는데, 대부분의 사실와 인물을 몰랐어서 부끄러웠습니다. 이 활동으로 다시 한번 더 민주화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월 18일은 제 생일입니다. 그래서 생일날마다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들었고 아직도 어느정도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실상을 제대로 알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게임을 통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역사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고 싶습니다.

고등학생 10대 / 이렇게 방탈출 게임으로 역사를 배우니 의미있고 재밌었습니다. 

동탄국제고 2학년 / 퀴즈 형식이라서 재미있게 518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동탄국제고 2학년 / 518민주화운동을 이렇게 배울 수 있어서 새롭고 정말 좋았습니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깊은 지식을 얻고 이를 후대 사람들에게도 알려 우리의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희생되었던 사람들을 잊지 않고자 할 것이다.

동탄국제고 2학년 / 우리나라의 역사를 인터넷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이었기에 상당히 의미있는 활동이었고, 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방식이 참신하여 시간이 조금 걸리긴 했으나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18 민주화운동을 보물찾기를 하는 방식의 교육을 받게 되어 재미도 있었고 감동도 있었다. 자세한 날짜와 기억해야할 감사한 인물들, 그리고 묘지등의 장소들까지, 현장 영상을 통해 천천히 보고 퀴즈를 풀어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한 것 같다. 한국의 주요 역사를 배울 수 있게 색다른 방법으로 배우게 되어 어린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지막에 나온 시계와 회화나무가 모든 과정을 다 지켜보았다는 것을 알고 나서는 소중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것에 고마운 마음이 들기까지 했다. 5.18 민주화운동의 민족 정신은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알아야할 역사이다. 오늘 '오일팔 닷컴' 참여로 역사를 배우면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아 좋았다. 

동탄국제고 2학년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옛 전남도청 일대를 보여주는 영상 자료와 함께 재미있는 퀴즈 형식으로 학습 할 수 있어 좋았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18 민주항쟁에 대해서 방탈출게임의 형식으로 알아가보니 꽤나 힘들지만 보람찼다. 과제들을 완수해나가면서 해답을 알아내고, 지식을 얻으니깐 그때 당시 항쟁을 벌였던 사람들도 나와 같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해나가는 뿌듯함으로 임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18 민주항쟁에 대해서 방탈출게임의 형식으로 알아가보니 꽤나 힘들지만 보람찼다. 과제들을 완수해나가면서 해답을 알아내고, 지식을 얻으니깐 그때 당시 항쟁을 벌였던 사람들도 나와 같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해나가는 뿌듯함으로 임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동탄국제고 2학년 / 경각심을 갖게 되었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힘들었으나 보람이 있음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5.18 민주화 운동을 자세히 알게 되었고, 게임 형식으로 하니 더 흥미로웠다

동탄국제고등학교 2학년  / 재밌었다

고려중 1학년 / 정말 재미있고 518을 재미있게 접할수있어서 좋아요

일반인20대 / 재미있었다

서농초 5학년 / 사실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재밌게 알고 갔습니다.

옥암초, 6학년 / 궁금했던게 풀렸습니다. 그리고 민주화운동을 참여하신분들이 지금까지 평화를 가져다 준게 너무 감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목포옥암초, 6학년 / 궁금했던게 풀렸습니다. 그리고 민주화운동을 참여하신분들이 지금까지 평화를 가져다 준게 너무 감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인창중 2학년 / 감동적이었다

수문초등학교 6학년  / 어렵지만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안것같고 왠지 다음에 이런체험하면 더 잘할수 있을것같다

풍양중2학년 평범한15대 / 재밌다 쉬웠다

가내초등학교-6학년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 잘 알게되었고 앞으로 민주화운동을 하여 힘 내주신 위인분들에게 감사해야겠다


인창중 2학년 학생 10대 / 복잡하지만 재미썼다

인창중 2학년 / 진짜 온라인으로 했지만 정말 아주 좋은 경험 이였던 것 같아요!!

인창중 2힉년 / 재밌고 유익했고 마음이 뭉클해졌다

인창중학교 2학년  / 재밌다

서울인창중학교 2학년 학생 / 문제가 너무 어렵지도 쉽지도 않은 적당한 나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역사의 일부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부분을 알려준 문제였습니다. 현장에서 발로 뛰며 친구들과 머리쓰며 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ㅎㅎ 유익했습니당.

서울인창중 2학년 / 어려웠습니다.

각화중학교 2학년 3반 13번 / 너무 길었다.

일반인 / 진짜 잘만드셨네용 518정신 되새기고 갑니다!!! 근데 그 3묘실 답 입력이 안되던데요ㅠㅡㅠ,,,,

광주용산초등학교 6학년 / 재밌었다, 다음에 또 해보고 싶다

첨단초등학교 6학년 / 이 활동으로 인해 5.18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되었고, 앞으로도 우리는 민주주의를 보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익산 가온초등학교 6학년 / 재미있었고 많은 사실들을 알게됐다.

일반인 20대 / 광주에 20년을 살며 5.18에 대해 많이 모르고 있었음을 느꼈습니다. 택시운전사 영화를 통해 알던사실만, 시내에 옷사러 나가면서 오며가며 본 옛 전남도청, 전일빌딩 이게 전부였는데 윤개원, 황명자, 518광장 기둥갯수 이유 등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되어 무척 뜻깊습니다. 교사를 꿈꾸는 예비교사로서 선배님들의 이러한 활동들이 감사하고 너무나도 기쁩니다. 언론을 통해 보여진 교권 추락의 모습들을 보며 회의감이 많이 들었고 포기고 싶은 마음이 많이 들었는데 그럼에도 미래의 우리 아이들을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이 있기에 너무너무 행복합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매곡초 6학년 / 5.18을 더 많이 알게되어서 좋았고, 문제를 푸는 것이 재미있었다.

금호중앙여고 1학년 / 처음엔 이게 뭘까 하고 호기심으로 했는데 하면 할수록 정말 현장에 직접 가서 해보고도 싶고 정말 내가 자세히까지는 모르던 지식들도 알게 되어서 정말 기쁘다. 이런 프로그램은 정말 한번씩은 누구라도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첨단초등학교 6학년 / 너무 유익했고 민주주의를 위해 힘써주신 분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앞으로는 우리 일상생활이 당연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야겠다.

첨단초 6학년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된 것에 뿌듯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첨단초 6학년  / 되게 실감났고 보통이면 포기할텐데 끝까지 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고 5.18에 희생되신 많은 분들 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다.

일반인 40대 / 518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된 듯 한 느낌입니다. 보통의 영상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들이 많았어요. 제 나이이면 518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듯 싶은데 세세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었어요. 오늘 이 참여가 저에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광주 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듯 싶네요. 

좋은 내용인데 아이들이 하기에는 좀 긴듯 해요. 

첨단초 6학년 / 알지 못했던 거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면서 많은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율곡초 5학년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안산 초지중 역사교사 30대 / 학생들을 참여시키면 굉장히 참여도가 좋을것같다.

일반인 30대 / 실제로 가지 못하고 영상으로 봤지만 현장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익한 시간이었고, 좋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송파중 3학년 / 조금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재미있었다.

송차중학교 중3학년  /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 세밀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평화적인고 민주적인 현대의 대한민국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신 그분 들께 정말 감사하다

송파중 3학년, 8반 / 재미있었다

송파중3학년 / 너무길다

송파중 3학년 / 재밌었습니다

송파중 3학년 / 문제를 푸느라 다소 힘들었지만 뜻깊었던 것 같다.

초등교사 / 감동이 크네요! 망월동 묘역 갔던 적이 있는데 기억이 다시 살아납니다.

의정부여자고 1학년 9반 / 의미있었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 1학년 / 재미있었다

의정부여고 1학년9반 / 우와 어렵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 1학년 / 되게 재밌고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어느정도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5.18 사건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이 된 거 같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 1학년 /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 1학년 / 어려웠지만 다 풀고나니까 재미있었습니다! 뜻 깊은 활동이었어요.

의여고 1학년 / 푸는 재미 최고

의여고 1학년 / 감회가 새로웠다

서울송화초등학교 6학년  / 이렇게 퀴즈로 알아가니 정말 재미있었고, 다음에 또 다시 이렇게 퀴즈로 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일반인 20대 / 재밌어요

문수초6학년 / 힘들었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알게 되었습니다.

40대 / 뿌듯합니다.

광주동산초 3학년 1반 담임교사 / 감명받았습니다.

이화중 3학년 / 5.18 사건을 편지형식과 게임 형식으로 추리해가면서 푼다는 게 색달랐으며 게임을 하는 내내 마음이 무겁고 슬펐다.

이화중학교 3학년 / 너무 재미있어요

광주서초 6학년 학생 10대 / 재밌었다

일반인 20대 / 성인이 진행했을 때 다소 어려운 감이 있었다

아이들과 함께 진행하면 좋을거 같고

아이들 단독으로 하기엔 어렵다고 판단

온라인으로 진행할 때 흥미는 있었고 직접 가서 해본다면 더 흥미가 있겠지만 

버스 또는 도보로 이동하기에 어려운 감이 있다고 판단

성림초등학교 5학년  / 문제는 푸느냐 엄청 힘들었지만 우리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꿈의학교 강사 40대 / 코로나로 인해 현장체험을 할 수 없었는데 온라인에서 체험을 경험해 봐서 새로웠습니다.

전주영생고 1학년  / 재밌었다

전주영생고 1학년 / 재밌네요

영생고 1학년 / 우리 역사를 무관심하게 여겨왔던 지난날이 부끄럽고, 오늘날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영생고 1학년 / 우리 역사를 무관심하게 여겨왔던 지난날이 부끄럽고, 오늘날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영생고 1학년 / 우리 역사를 무관심하게 여겨왔던 지난날이 부끄럽고, 오늘날 우리가 당연히 여기는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방산중 3학년 / 이런 역사를 게임으로 아니 재미있었다

방산중학교 3한년 1반 / 힘들었다

방산중학교 / 되게 재밌었고 역사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거같다

방산중 3학년 / 재밌었다

강현중 3학년 학생 16살 / 힘들었지만 의미있었다.

문시중학교 3학년 / 재밌었다.

문시중 3학년 / 재미있었다

문시중 3학년 / 조금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문시중 3학년 / 뜻깊은 경험을 간접적으로 하게되어 좋았다.

문시중3학년16살 / 너무 어려어여 쌤ㅠㅠ

문시중 3학년 / 마음이 뭉클해지고 518의 마음아픈 상황이 떠올라서 너무 슬펐지만 이 설문에 참여함으로써 518이 잊혀지지 않는 계기가 된거같아 뿌듯하다

문시중 3학년 / 마음이 뭉클해지고 518의 마음아픈 상황이 떠올라서 너무 슬펐지만 이 설문에 참여함으로써 518이 잊혀지지 않는 계기가 된거같아 뿌듯하다

문시중 3학년, 일반인 10대 / 어렵긴했지만, 너무재밌었어용!

문시중 3학년 / 우리나라의 역사를 재밌게 배울수있어서 좋았다.

문시중 3학년 / 역사에 대해 더 알아가는 것이 즐거웠다

광주부초 3학년 / 방탈출 문제가 어려웠지만 끝까지 도착해보니 정말 뿌듯했습니다.

일반인 40대 / 퀴즈가 쉽지만은 않았지만 끝까지 풀고 싶은 마음에  해내고 나니 뭔가 뭉클하고 링크를 전달하고 싶어졌고 귀한 프로그램 개발해서 보급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광주 교대3학년 / 등 뒤가 으슬으슬했다. 다음엔 더 쉬운 문제로 다시 만나요~

안심중학교3학년2반 / 너무 어렵다

안심중3학년4반 / 아니 겁나 어렵네요 이걸 무슨 온라인숙제로 내줘요 말이 안 되네요 참 하 허 호 후 히

교사 30대 / 너무 뜻깊고 섬세한 준비에 놀랐습니다. 다음엔 꼭 현장에서 참여하고 싶습니다.

안심중 3학년 / 재밌다

안심중 3학년 5반  / 너무 즐겁게 수업한거 같다

안심중 3학년 / 정말 유익했습니다.

안심중 3학년5반 / 굳

안심중 3학년 / 재미있었다

안심중3학년 / .

안심중 3학년 / 재밌다

안심중학교 3학년 / 온라인으로 문제도 풀고 재밋엇다

안심중 3학년  / 힘들다

안심중 3학년  / 힘들다

안심중 3학년  / 힘들다

안심중3학년 / 힘들다

안심중 3학년 / 힘들다

동호초 6학년 / 좋았다

안심중 3학년 5반 학생 / 즐거웠다아아아아아아

안심중 3학년 / 신기했고 재밌었다

안심중3학년 / 재미잇엇다

안심중학교 3학년 / 생각보다 내용이 깊어서 놀랐고 지금같이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으로 했던 역사 공부중에 제일 유익했던 것 같아요 :) 앞으로는 이런 매체를 통해서  역사가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너무너무 좋았어요 !!

학교 동호초 6학년 / 스트레스 받는ㄷㅏ

동호초 6학년 일반인10대 / 어렵다

안심중 3힉년 / 별로다

안심중 3 / 우왕

안심중 3학년 / 나쁘지 않앙ㅆ다

동해 동호초 6-2  / 518에 대해 알게됨

동호초 6학년 / 헷갈렸다

동호초 6 / 어렵다

동호초 6학년 / 힘들어요 그리고 재밌습니다

동호초 6학년 / 너무 어려웠다

동호초 6학녕,학생 약10대 / 힘들었다

동호초 6학년 / 그랬다

동호초 6학년 /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어서 좋았고 다른사람에게도 이 퀴즈를 알려주고 싶다

동호초 6학년 / 가는민주주의의새생명.... 후우... 이것 때문에 5분을 버렸다...

원주삼육초 5학년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수 있어서 좋았다.

문산초 6학년 / 민족의 정신을 이어받을수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야겠다

정암초등학교5학년 4반 / 너무너무어렵다

평택청아초 6학년 (올해로14살) / 문제가 어려웠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정말 힘들고 민주주의 에 대해 잘 알았다.

운암초 4학년  / 너무많아서 힘들었지만 유익했다

운암초 4학년 / 518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광주사람이 불쌍하다.

운암초4학년2반 / 재미있다

운암초 4학년5반 / 518의 민주주의를 알았고 많은 것들을 배웠다

운암초4학년5반 / 어렵기도헀지만 재미있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1반   11살  10대 / 재미있고흥미로웠다

운암초4학년 / 재밌었다.

운암초 4학년 / 재밌었다

운암초4학년 / 재밌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재미있어요.

광주 운암초 4학년 1반  / 한줄로 이해가잘 되었고 재미있었다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 5반 / 5-18에 대해 더욱더 자세히 배웠다

운암초 4학년 / 살짝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운암초 4학년 / 모르는 것을 알게되었고 재미있었다

운암초 4학년 / 퀴즈가 어려웠지만 문제를 풀면서 5.18에 대해 많이 알게되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재미있었다

광주 운암초 4학년일반인 10대 / 문제를 다 풀어 뿌듯함

운암초4학년10대 / 슬펐습니다

운암 / 슬펐다

4학년2반 / 재밌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복잡하기도 했지만 재밌었다.

11살 운암초등학교4학년 5반 / 518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운암초 4학년 3반 / 자새히 안것 같아 뿌듯했다

운암초  / 유익하다

운암초 4학년 / 재미있었고 민주주의를 더 잘 알수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준비해주신 4학년 2반 선생님 감사합니다

4학년 / 재미있을까봐

운암초4학년2반 / 재미 있었다

4학년 / 재미있을것갔아서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 3반 22번 / 어려웠지만 유익했습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친구한테 보내야겠어요

광주운암초4학년오반11살 / 재밌었다.

학교 / 재밌었다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3반 / 우리 고장 광주에 소중한 역사를 꼭 기억해야겠다.

운암초 4-2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뿌듯하다

운암초 4학년 / 어렵기도 했지만 재미있었다.

운암초4학년 / 우릴 위해 목숨걸고 싸운 사람들이 멋있었다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 11살 / 재미있었고 어려웠다.

운암초등학교 4학년11살 / 재미있었고 다음에도 하고 싶다.

운암초4학년 / 어려운건 힌트를보면서 풀수있고 진짜 모를땐 답지를 볼수있어 좋았어요

운암초 4학년 11대 일반인 / 어처음에는 재미가 없을줄알았는데 하다보니까 점점 재밌어져서 다음에도 해보고 싶습니다!!

운암초등학교 4학년  / 5.18에대해 알았다.

운암초 4학년 / ^^

운암초 4학년 / 좋음

광주운암초등학교4학년 / 민주주의에대래생닫하게되었습니다

운암초등학교 4학년  / 518에 대해 알았으나 어려웠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재미있다.

광주운암초등하교 4학년4반11살 / 재미있고 저번보다더쉬웠다

광주운암초등학교4학년4반12번 / 재밌다

광주운암초 4학년 / 518에 대해 더 잘 알았어요.

운암초4학년,11대 / 재미있다.

광주운암초4학년 / 우리를 위해 희생하신분들께고마워야 행8겠다는 마음이들었다

광주운암초4학년11세등 / 조금어렵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운암초4학년 / 우리를 위해 희생한 분들 고맙습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518영상을봐서 기분이 좋았다

광주운암 초등학교 11살 학생 / 어려웠슴니다

운암 초등학교 / 좋음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4반 11살 / 꽃동산 보단 쉬움

광주 운암초 4학년 7반 / 어려웠다

상무초 6학년 / 재밌었다

광주운암초4학년 / 5.18 더알수있게되었다

운암초4학년 / 열매 신문,꽃 동산,숲의 씨앗이 다 재미있었고 다음에도 또 하고십다

운암초 4학년 / 꿀잼

운암초4학년 / 온라인으로  하는 것도 재밌다

광주 운암초 4학년 7반 / 재밌엇다.

운암초4학년 / 어려워지만재미있었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재미있다

광주운암초등학교 4학년 6반  / 매우 어려웠다.

운암초 4학년 / 5 18 민주화운동을 자세히 알았다.

광주운암초 4학년 / 재미있었습니다.

운암초 4학년 / 어렵다

운암초 4학년 일반인 11살 / 여러가지 편지를 걸쳐 여기까지 왔다니 특히 열매신문^^

운암초 4학년 / 재미있고 잘 만든 것 같다.

광주운암초등학교4학년 / 518에 더욱 더 관심을가지고,코로나가끝나면 518공원에 꼭 갈겄이다.

광주운암초4학년 / 조금 어려웠는데 5.18에대한걸 많이알게됐다

운암초 4학년 / 재미있었다.

상무초 6학년 / 민주화의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었다 선조분들이 굉장히 감사하다. 덕분에 우리는 민주주의의 삶 속 에서 살아갈 수 있다고 전해드리고 싶다

광주상무초6학년 / 생각보다 재미있고 유익했다

상무초6학년 / 518에 대해 조금은 더 많이 알게 되어 재미었다.

운앙초4학년 / 어렵다

광주상무초등학교 6학년 / 너무재밌었고 학교에서 배우는데 사용하고 너무  감동이었다.

광주상무초6학년 / 재밌었다

운암초 4학년 / 5.18 운동에 대에 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 관심을 가져야 겠다.

운암초 4학년  / 5.18에 데한 정보를 더더더더더더덛더더더ㅓ더더더더더더ㅓ더덛 알아보고싶댜ㅏ

한류초 6학년 2반 / 감동적이다.

한류초 6학년,학생 13세 / 역사가 재밌다

한류초 6학년 / 재밌었다

한류초등학교 6년 / 역사를 더 잘 안것같아서 뿌듯했다

광주극락초등학교 6학년  / 재미있었다 동생한테도 추천해주고 싶다.

도곡초 6학년 / 새로웠다

도곡초등학교 /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도곡초 6학년,학생 13 / 어려웠다..

도곡초 6학년 / 지금 우리가 누리는 모든것이 그냥 이루어진것 이 없고 누군가의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이루어졌다는것에 감사한 마음으로 살겠습니다

도곡초6학년 / 힘들지만 민주주의에 대해서 알아서 좋았다

도곡초 6학년 / 다음에또하고싶다

도곡초 6학년, 일반인 13살 / 이런 어렵고고 힘든 꼭알아야할 문제들을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

극락초 4학년 / 재미있고 찾는재미가 있었다.

새샘초 6학년 / 어려웠다. 5.18민주화운동을 배울때 보지못한 내용들을 보니 머리가 어질했다

도곡초 6학년 / 책에서 배운것 보다 재미있게 배운것 같다.

한류초 6학년,학생 13세 / 역사가 재밌다

금양초5학년ㅊㅁ / 참 유익했습니다.

충주성남초 6학년 3반 / 재밌었고 역사에대해 더욱 자세히 알게됬다

지축초 5학년 /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느꼈고, 이를 위해 많은 희생하신 분에게 감사한다.

가내초6학년 / 재밌음

가내초 6학년 일반인  / 숙제때문에 

가내초 6학년  / 숙제때문에 

연제중 1학년 / 5.18에 대해 많이 알았다

연제중 3학년 / 재밋었다

학원 원장 44세 / 뜻깊은 시간이 었다

도제원초등학교3학년2반 / 참어려웠습니다.그렇지만 많은걸 알게 되었습니다

현동초등학교 3학년 6반 24번 / 모르는 것을 알게되어 기쁨니다

옥산초 1학년 / 어려웠어요

동명초 3학년 / 재미있었다

계림초 6학년 /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신명초 6학년2반 / 재미있다.

여수양지초 2학년 / 어렵지만재미있었어요

일반인 40대 /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정말 감사합니다.

학교 / 너무 독립운동가들의 심정이 느껴졌다

주암초등학교 교사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체감하면서 공부했어요.

일반인30대 / 정성과 5.18을 알리고자하는 고민이 느껴졌습니다

오룡초 5-2 / 내가 민주주의의씨앗이라는게 뿌듯했다

오룡초 5학년  /  대한민국을 위해 애써주신 위대한분들을 기억할수있는 시간이었다

오룡초 5학년 / 우리나라의 위대한 분들을 기억할 수 있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활동이었다 😙

오룡초 5학년  / 역사를 알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오룡초5학년2반 / ㄷㄷㄷ

오룡초 5학년 / 좀더 518을 알게되었다

오룡초 5학년 / 5.18을 조금 더 알게되았다

오룡초 5학년 / 몰랐던 것들도 알고 신비롭고 재밌었다

오룡초등학교5학년9반 / 어렵다

? / 어려움

오룡초4학년 / 뿌듯했다.

오룡초등학교 5학년 / 어려웠지만 우리나라에 대한 슬픔이 있었다

오룡초 5학년 9반 / 힘들기도했고 다끝내니 뿌듯했다

오룡초 5학년  / 5.18에 대해서 조금은 알수 있었다

오룡초 5학년 일반인 / 518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다

오룡초 5학년,일반인 10대 / 5.18이 뜻 깊었다

오룡초 5학년 10대 / 오일팔이무엇인지알았다

오룡초5학년학생10대 / 5.18일을 잊으면 안돼갰다

오룡초 5학년 12 / 그랬다

충북교육청, 시민, 50대 / 머리를 많이 써서 푸는 동안 광주에 의미를 다시 새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후반부 '임을 위한 행진곡' 노래 퍼질에서 마지막 '나가니'는 첫번째 글자에 색칠이 칠해져있어야 하는데 가운데 칠해져 있습니다. 수정을 하셔야 할 거 같아요. 

새별초 교사 박현지 / 선생님들께서 정말 열심히 만드셨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그 의미를 기억하며 학교 현장에서 많은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룡초등학교 5학년,12살 / 재미있었다

연수여고 2학년 / 5.18 그 날의 기억을 떠올리며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수여자고등학교 / 5.18 민주화 운동에서 잘 알지 못했던 부분까지 깊숙하게 알게되어 감사한 시간이였습니다.

40대 일반인 / 재밌어요

광덕고등학교 교사 30대 / 재미와 내용, 감동까지 모두 잡은 유익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광덕고등학교 3학년 / 518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되었도 다시는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광덕고 3학년 / 평소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소홀히 생각했었는데 이번 촬영을 계기로 518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자신의 한 몸을 아끼지 않고 노력해주신 모든 열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대자초 4학년 윤규민 / 정말 재미있고 518에 대해서 제대로 할 수 있었다.

문우초5학년 / 518에대해 더 많은걸 알수 있엇다.

소룡초 교사 / 518계기교육 전에 미리 해보았습니다 학생들과 잘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영화초등학교 5학년,3반 / 문제푸는데 힘들엇음

가고파초 6학년 / 계엄군이 나쁘다

6학년2반박소윤 / 다시는 안하고 싶고 나름 재밌었다

호평초5학년 / 알고있던거지만 더 가슴이 아팠다.

마지초 5학년 / 5.18을더 잘 안것 같다

만송초 5학년 / 민주화 운동기념일에대해 잘알았다

빛고을초 4학년 곽결 10대 / 5.18의 엄청많은 사연을 알아봐 감명깊었고 가슴아팠다.

현일초 6학년  / 모르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상당초 6학년  / 더 역사에 잘 알게 되었다

송정서초 6학년 10대 / 5.18민주운동에대해 더 알겠다

전주서신중 3학년 / 힘들었다.

광림초등학교6학년 / 좋.다

고양관산초 6학년2반이수림  / 어려운데 재미있었다

서빙고초 5학년 /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5.18 항쟁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5.18의 희생자 분들께서 만드신 민주주의의 길을 보존해야 합니다. - 학생 올림

소중초 6학년13 / 많이어려웠다

현일초6학년13세 / 힘들다

화정초 6학년 / 특별했다

방화초 5학년, 일반인 10대 /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흥미진진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어서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다시하고싶다

초등학생 / 퀴즈 너무재밌었다

초등학생 / 눈물날뻔했고 머리아팠다

초등학생 / 재밋섯당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움;; 뭔가빡쳐요

초등학생 / 재밌었지만 어려워서 화나고 이거하다가 내가 먼저 죽을것같은 느낌 이였다

초등학생 / 흥미진진

초등학생 / 많은걸일았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음악을 들을때 정말 뜻 깊었다

성인 / 518에 대해 다시 정리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열사들께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중학생 / 더 알수있어서 좋았다

성인 / 재밌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여러가지를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전두환 사형

초등학생 / 퀴즈여서 머리속에 더 쏙쏙 들어왔다.

초등학생 / 5,18때 싸웠던 분들의 희생이 나와서 한번더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이렇게라도 공부하는게 좋은것같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설명해 주었고 더 많은 사람들 에게 5.18의 진실을 알리는데 힘써주세요!

성인 / 늘 감동적인 5월입니다

성인 / 그때의 목숨을 건 사투가 머릿속에 그려져 마음이 안 좋았다. 피값으로 얻은 교훈을 후손이 이어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성인 / 감사합니다.

성인 /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광주에 한 번 가보고 싶네요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찾기 위해 목숨을 잃어간 생명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과정이 험난했다

성인 / 되새기며 나아가야할때

성인 / 굿

성인 / 가슴이 뭉클합니다, 반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이 자료를 만들어주신 선생님들께 무한감사를 드립니다.

중학생 / 5.18을 평소에도 잘 알고있었지만 더욱더 잘 알게되어 기쁩니자

성인 / 어렵지만 의미있네요

성인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조금 먹먹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을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다음에또하고싶다

초등학생 /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성인 / 정성이 가득 담겨있는 학습 자료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좀 더 많은 것을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퀴즈를 통해 더 많은 역사가 있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성인 / 마음이 아프네요.

성인 / 중간에 포기하고도 싶었지만 5.18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습니다.

성인 /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성인 /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성인 / 수업에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인 / 이미 알고 있던 사실도 있었지만 새롭게 다양한 사실도 알게 되었고,  좀더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성인 / 5.18에 대해 깊이있게 알게되었다.

대학생 / 유익했다

성인 / 뜨거워지는 이 마음 항상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어나가겠습니다.

초등학생 / 정확히 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문제를 푸는 재미는 있었지만 문제를 잘못낸것같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고 신기했다. 굿굿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지만재밌었고 5.18에대해 좀더 알아봐서 좋다

초등학생 / 잘 몰랐었는데 잘 알게 되었다

성인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음

초등학생 / 기발하면서 재미있으며 오일팔을 알수있다

초등학생 / 그럭저럭공부가된것같다

초등학생 / 참여한 후 광주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어서 조금 감동받았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밑에 있는 힌트덕분에 쉽게 풀었다

초등학생 / 5.18에 생각하는것보다 많은사람들이 돌아가신게 슬프다

초등학생 /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갈수록 재미있어졌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는 소중한 것이고 지켜내야 하고 지켜낼 것이다

초등학생 / 정말재밌다

초등학생 / 뿌듯했다

초등학생 / 광주 5.18 에 괸해 자세히 알게되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또 좋은방탈출 만들어주세요

고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된것 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지만많은사람들이죽어서슬프다

초등학생 / 이 체험을 하며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것입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은절대로잊으면안되겠다

초등학생 / 5ㆍ18의 의미를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 문제도 있지만 차근차근 풀어가니 신기하고 재밌게 풀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알게되어 뿌듯하다

초등학생 / 즐거웠고 오일팔에 대해서 많이 배워서 좋았다

고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아우

초등학생 / 기쁘다

초등학생 / 너무쉬웠다

초등학생 / 뜻깊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극

초등학생 / 소감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지만 다 풀고나니 뿌듯하다!

초등학생 / 재ᆞ미ᆞ없ᆞ지   않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이 생각보다 더 힘든 운동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그 당시 정부가 하던 행동이 끔찍하다고 생각한다.

성인 / 우리에게는 기억해야 할 역사가 많습니다. 어떤 일이 왜 발생했는지도 곁들여 설명해주면 좋겠어요. 

성인 / 역사적 사실을 깨닫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고 싶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그냥 그렇다.

성인 / 광주까지 가기 어려운 시기에 온라인으로 흥미롭게 펴내서 좋았습니다.

성인 / 기억하자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 조금 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솔직히 제가 몰랐던것들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제가 광주에 사는데도 광주에서 일어났는데도 별로 관심이 없었던것 같은데  이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것을 알게되었어요 방탈출이라 동생들도 시켜도 될것 같아요 정말 좋은 프로젝트 같고 여러 가지를 깨달았어요 더 어려운 것도 있으면 좋을것같고 퀴즈가 어려우면 모를때 답답 하거든요 힌트가 더 많으면 좋겠어요 저는 그 인물들 이름이으는 것, 신묘역으로가 개인적으로 어려웠어요이유는 제가 순서를 잘못했기 때문이예요 ㅋㅋ

정말 좋은 프로젝트 입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눈물난다

초등학생 / 어렵기도 했지만 차근차근 풀어가면서 오일팔에 대해 더 알게 된 거 같다

초등학생 / 좀어려웠다

초등학생 / 0

초등학생 / 정말좋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고 잘만든거 같아요. 집중력있게 보고 518에 관심을 가질수있게 되었다.

성인 / 5.18과 민주주의에 대해 알리기 위해 만든 정성이 담긴 편지 였습니다. 이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뜻깊은 시간을 갖게 될거고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중학생 / so interesting.

성인 /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썽ㅆ다.

초등학생 / 노잼

초등학생 / 노잼

초등학생 / 재미없음

중학생 / 어려운감이 없지 않아 있었지만 재밌게 중요한 정보를 알아가는 느낌이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너무x100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댐미있다

초등학생 / 그저그럼

초등학생 / 이렇게살지마셈

초등학생 / 그저그럼

초등학생 / 어려웠다

중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다 풀고 나니 뿌듯하다.

중학생 / 소감은 없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슬프다

초등학생 / 노잼

초등학생 / 너무슬프다

중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돼었습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더잘알게되었다.

중학생 / 어려웠지만 다 풀고나니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음

중학생 / 너무 어려운 문제가 많았지만 푸는 보람이 있었던것 같다

중학생 / 평소엔 관심이 없었지만 오늘 활동을 하고 나서 앞으로 5/18 마다 기억할 수 있을 것 같다.

중학생 / 어려움이 있었지만 다 풀고나니까 뿌듯하다

중학생 / 조금 알고 있던 일을 자세히 알아보니 좋았다.

중학생 / 슬프기도 하고 내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5.18에 대해 잊지않아야겠다라고 생각했다.

중학생 / 여태까지 잘 몰랐었던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어서 좋았고 퀴즈형식으로 푸니 재미있고 즐거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만약 내가 그 시대에 살았다면 나는 어떻게 하고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문제를 풀면서 뭉클한 답변도 있어서 슬펐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다시하고싶진않다

중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대충 알고있던 것을 더 깊이 알게되었다

성인 /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인물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열사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중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슬펐다

중학생 / 좋았다

중학생 / 좋았따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슬펐다

성인 / 뜻깊은 시간이였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수있어서 좋았다.

중학생 / 오일팔닷컴을 통해 5.18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고 따로 더 찾아볼 생각이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중학생 / 너무 많아서 힘들었지만 5.18에 관련된 장소 이렇게 많았던 것을 알았고 가보고 싶어졌다.

초등학생 / 너무 힘들고 재밌었다

초등학생 / good

중학생 / 퀴즈가 좀 복잡했지만 재미있었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밋다

성인 / 6학년 학생들과 값진 체험을 했습니다. 잊지않고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기며 살겠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것이 이렇게 많을줄 몰랐다

초등학생 / 여러 퀴즈를 풀어서 좋았다

중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good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뭐이리 어려워

초등학생 / 좋다

중학생 / 5.17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몰랐었지만 오일팔닷컴에 참여하게 되면서 좀 더 알게 될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음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된 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푸는 재미가 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은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재밌고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을 소중히생각하자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안것 같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중학생 /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됨

초등학생 / 재밌고 감동받았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다어려운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더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끔찍하다

초등학생 / 5.18 끔찍하다

초등학생 / 문제도 재미있고 역사정신을 일깨워준다

중학생 / 잘 알지 못했던 역사를 이 시간을 통해서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너무 많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알았다

초등학생 / 문재도 재미있고 역사 정신을 일깨워준다

중학생 / 살짝 어렵긴 했지만 5.18 운동을 더 잘 알게 되는 계기가 됐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더 자세히알게 됐다.

초등학생 / 재밌다

중학생 / 퀴즈가 많아서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더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퀴즈가재밌고우리나라의역사를알수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문제가 왜 이래여ㅛ7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게 되었고 지금의 민주화를 위해 희생해주신 분들이 너무 감사드린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힘들고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움난이도최고급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너무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알았다

초등학생 / 뭘랐ㄷ너 518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수있었던 경험이 되었다

초등학생 / 이런거 좋아함

초등학생 / 재미있게 사회에 대해 배워서 너무너무 좋았다

중학생 / 많은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와 제미있었다

중학생 / 이런 역사가 있었구나 하고 좋았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게 되어서 기쁘고 뿌듯하다.

초등학생 / 역사에대해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왠지 씁쓸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과 4.19혁명,6월 민주항쟁 덕분에 우리가 이렇게 편하게 살고 있다는 걸 깨닳고 희생된 분들께 정말 감사하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운동을 알았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40년이나 된 소중한 역사를 체험한 것같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잘 알게 되어서  기쁘다

중학생 / 좋은경험이였던거같다

초등학생 / 실감이났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5.18에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아니였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하는 도중 너무 무서웠다.

초등학생 / 어럽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여기 있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을 하고나니 무서웠다

성인 / 역사에 대한 새로운 생각

초등학생 / 재밌있어요.

초등학생 / 좀어려웠다.

초등학생 / 뜻깊은시간이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좀 더 알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도 보물을 찾아냈으면 좋겠다 

초등학생 / 지금의 우리를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해주신 분들이 아주 자랑스럽고,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처음에는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잘 몰랐고 관심이 없었는데 알고나니까 민주주의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희생한 분들이 많고 그 분들께 감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 무엇보다 중요한 보물을 얻어 기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되게 힘들게 퀴즈를 풀어서 그런지 기억에 남았다

초등학생 / 민주화를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는지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였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다

중학생 / 많은것을 배우고 느꼈다.

중학생 / 뜻깊음

초등학생 / 정말 재밌있었다

고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해서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어 참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들어만봤지 자세히알지는 못했는데 오일팔닷컴을 통해 좀더 알게되었다.

고등학생 / 좋았다

중학생 / 정말로 유익하고 새로운 체험이였습니다. 정말 감사하고 앞으로는 민주주의에 힘 쓰신 분들을 기억하겠습니다

중학생 / 어려워요

중학생 / 우리가 이렇게 평화로운 민주주의에서 살아가는 것은 모두 민주주의와 나라를 지키려 목숨을 바쳤던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으로 이루어진 것을 잊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학생 / 유익했네요...

초등학생 / 다음에 나도커서 그런 위대한 사람이 돼야겟다

중학생 / 어렵긴 했지만 재미있엇다[

중학생 / 왜만든지 모르겠다

중학생 / 내가 이렇게 5.18 사건에 대해 모르고있었다니 충격이었다... 

중학생 /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는 시간이었고 뜻깊은 시간이었다

중학생 / 좀 어렵고 문제가 많긴했지만 몰랐던 역사에 대해 잘 알게 된것 같다.

초등학생 / 많이신기했다

초등학생 / 많은걸알았다

중학생 / 좋음

대학생 / 퀴즈의 내용과 518민중항쟁의 의의를 직관적으로 연결할 필요가 있어보임. 퀴즈가 너무 억지로 끼워 만든 느낌임. 5공 신군부의 만행에대한 설명이 하나도 없음. 보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중학생 / 유익했다

대학생 / 새로운걸 알았어요

중학생 / 재밌었다

성인 / 다시한번감사함을느낄수있었습니다

중학생 / 감사합니다

고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나는 민주주의의 새생명

초등학생 / 나의 민주주의를 깨워주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잘해내서 기분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풀 때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이렇게 다 풀고 나니 뿌듯하고, 이런 문제를 풀어서 참 좋다.

성인 / 즐거웠어요!!

초등학생 / 보물찾기 같고 재미있었다

성인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5.18은 무서웠을것 같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성인 / 우리가 지금 민주주의를 누리며 살 수 있는 것은 민주주의를 외치며 희생하신 분들 덕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무섭다

초등학생 / 좋았다

대학생 / 평상시 놓치던 우리 주변의 유적들을 다시 둘러보는 기회가 되었다 

초등학생 / 이런 재밌으면서도 어려운 문제를 풀게 되어서 영광이었다.

대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좀 더 알게된 것 같아요

중학생 / 나의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정말 좋은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슬픔

초등학생 / 518이 무서운것을 알았다

성인 / 신문 제목을 찾을 때 이해를 잘못해서 한참 헤매었어요ㅎㅎ

초등학생 / 희생자 분 들은 힘드셨겠다.

성인 / 잘만들었네요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내가 지금 살고있는 이 평화로운 광주에 518이라는 가슴 아픈 일이 있었다. 전에는 그냥 과거일 뿐이라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알고나니 이젠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는 생각이 든다. 518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위해 힘써주신 많은 분들께 너무 감사드린다.

초등학생 / 꼭 기억해야하는 일이다

초등학생 / 감동

초등학생 / 5.18의 내용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고 뜻깊은 경험이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더 깊이있게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가슴아팠어요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서 더 알게된것 같아 좋다.

(시계탑인척 한다는 사람의 정체가 궁금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해 잘 알게 되었고 다음 518에 또 찾아올것이다. 그때 쯤은 코로나가 끝나서 박물관에 직접 가보면 좋겠다.

성인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성인 / 어려웠지만 좋은 이야기가 많았ㅇㅓ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많은걸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되어 좋았다.

성인 / 마음이 뭉클했습니다. 꼭 알아야할 우리의 가슴아픈 역사입니다.

성인 / 감사합니다

성인 / 감동입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고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몰랐던 것들 (녹두서점, 윤개원, 신묘역 등)을 새롭게 알게 되어서 좋았다. 또한 5.18 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내가 모르던걸 알았다

고등학생 / 게임을 통해 알아가니 재밌었고 전체적인 내용은 알고있었지만 자세한 내용에 알 수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광주 곳곳에대해서도 알게되서 좋았다.

초등학생 / Good

초등학생 / 정말재엇었다

중학생 / 다신 하기 싫네 ㅋㅋ

성인 / 정확한 사실을 몰랐던 것 같은데, 문제를 풀면서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 내용 1~2가지가 있었는데 알아서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을 방탈출로 하니까 재밌었다.

성인 /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중학생 / 좋다

성인 /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고 유익했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5.18을 주제로 한 게임에 참여하게 되어서 뜻깊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게임형식으로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많이? 알게된것 같고 옛날에 이런일이 있었는지도 알게된것 같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자세히는 몰랐던 518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였다

중학생 / 5.18에 대하여 퀴즈를 풀며 더욱 재미있게 이해하게 되었다.

성인 / 방탈출이라는 테마는 좋았는데, 518에 대해서 잘 알 수 있게 직관적으로 꾸며진 것 같지는 않아서 아쉽습니다. 좀 더 보완이 필요한 컨텐츠입니다. 

중학생 / 오일팔에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효과적으로 알 수 있었다.

중학생 / 깊게깨닫게되는

중학생 / 재미있었고 뜻깊었다

초등학생 / 문제의 답을 적는 형식을 좀더 자세하게 알려주면 좋겠다 .예를 들어 띄어쓰기 없이 쓰시오

초등학생 / 너무나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 것을 많이 알게 됬다

초등학생 / 518에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잘이해가돼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초등학생 / 새로웠다

초등학생 / 회화나무

초등학생 / 이해가잘된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많을걸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퀴즈가어려웠지만너무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감사하고 죄송하다

중학생 / 재밌네요

고등학생 /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온라인으로  방탈출을 할수 있어서 재미있었고, 5.18과 관련있어서 감동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어요

중학생 / 너무 좋은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서 게임으로 알게되어서 매우 특별한경험이 됐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슬펐다

고등학생 / 게임을 통해 알아가니 재밌었고 전체적인 내용은 알고있었지만 자세한 내용에 알 수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광주 곳곳에대해서도 알게되서 좋았다.

중학생 / 내가 몰랐던 이야기와 인물들을 잘 알 수 있게되어 좋았다.

중학생 / 처음에는되게시시하다느꼇는데갈수록재밌다고도느끼고그일을되돌아보니슬픈것같다.

중학생 / 정말 슬펐고,아픈역사를 계속 기억하겠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역사를 놀이로 공부를 해서 더욱 더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신박하고좋았다

초등학생 / 게임으로 하니 재미있고 기억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중학생 / 5.18의 의미를 되세기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성인 / 의미있는 장소들에 대해서 알게 됨

초등학생 / 괜찮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수 있는 경험이였다

중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방탈출이라서 더 재밌었어요~

중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렵네요.. 네이버 찬스 겁나 썼어요ㅋㅋ

성인 / 의미있고 귀한 경험이었습니다. 새롭게 알게 된 것들과 이미 알던 것들이 연결되며 가슴이 찌르르, 하고 울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중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수있게되는 시간이여서 참 좋았다.

초등학생 / 공부를 놀이로 하여서 더욱더 재미있었다.

성인 / 직접 가보지는 못했지만 영상으로나마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중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어서 좋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내가 알고있던 것이다가 아니였다라는 생각에 왠지 죄책감이든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알고있어야 그런 일이 안생길것같다 슬픈일을 무치면 다시 일어나니 

초등학생 / 모르는 것을 알게 되어 좋고 게임으로 공부하니까 더욱 재미있었다

중학생 / 정말 즐거운 경험이였어요^^

중학생 / 좀 쉽게 내주세요 

중학생 / 재밌고 나중에 또풀고싶어요

초등학생 / 5.18의 역사는 슬프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을 한분들의 의미를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자세히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몰랐던것들도 알아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지만 재미있엇다

중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렵고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역사에는 슬픈일과 기쁜일이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다그리고 많은 걸 알아서 매우 좋다 very very strawberry blueberry gray berry red berry black berry exlent be

중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5 18에 대해 더 알고 온라인으로 게임처럼 해서 재밌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을 되돌아보니 더 잘안것같다

초등학생 / 너무 제미있엇다하하

중학생 / 처음에 헷갈렸지만 풀다 보니 알게 되었다.

중학생 / 모르던 것들을 알게되어서 뿌듯했다.

중학생 /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중학생 / 생각보다 길었지만 문제들이 너무 신박하고 재미있었다.

중학생 / 마지막에 시계탑의 배신이 너무 충격

초등학생 / 제작자의 얼굴이 궁금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많은것들을 알고 게임처럼되어 재밌었다

초등학생 / 편지를 보낸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내가 잘모르는 고우언이나 5.18의 대한 사실들 이나 회화나무 작은숲 고원이라는 이름의 공원이 광주 5.18 기념 비 쪽에 있나는것을 처음봐서 놀랐고 이거의 예전 5.18 민주주의의 대한 노래가 민주주의를 꿈꾸는 꿈 나무로 보이는것 같았다. 예전에 얼마나 힘들었는지 또는 얼마나 노력이 있었는지 그의 대한 사실들을 자세히 알수 있었고 에전 은 자유 민주주의를 꿈꾸는 사람들 과 독재 정치로부터 벗어 나려는 노래가사 5.18때 돌아 가신 묘지 희생되신 안타까우신 분들 등등의 정보 소지품 이름 등등을 볼수도 있었고 다양한 힌트로 맞출수 있엇다.

초등학생 / 다른 희생되신 분들을 생활과 518에 희생된 묘도 알아보았지만 문제기 쪼~깐 어려워서 많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많은 문제들을 풀어 좀 똒똒 해진 것 같다~ㅎㅎ 코로나가 끝나먄 다른 방탈출도 가보고 싶다!

초등학생 / 이번 기회로 재밌고 쉽게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더 자세히 알수있으니 재밌었다

중학생 / 518의 의미를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우리가 아는거는 다아는게 아니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노래가 잘 안 들린다. 많은 것을 배웠어요. 사진, 영상 자료가 훌륭해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습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많은사람들이 노력했다는걸 알았다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ㅏ아ㅏ아

중학생 / 518 민주운동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간접 광주 체험을 하게 됐다

중학생 / 마치 내가 이 오일팔에 아주 소중한 사람이 된것같아 매우 뜻 깊었다

중학생 / 어렵지만 의미 있음

중학생 / 재밌었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앞으로 5.18 이 되면 많은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감사해야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욱더 잘 알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중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런 자세한 것은 잘 몰랐는데 오일팔닷컴을 통해 많은 정보를 알게되어 새롭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게임을 통해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 것 같아 유익했다. 

중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은것을 알았고, 민주화운동에 참여하신 시민분들을 더 존경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내가 모르던것을 알수 있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대해 잘 알게 되었고 민주화를 위해 힘써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여러 열사분들이 고생한 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5.18를 재밌게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너무 감동이였다.

초등학생 / 만은걸 알게 되엇다

초등학생 / 5.18을 좀더알수 있게되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습니다

중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도 많았지만 하나하나 5.18 그때의 의미를 잘 깨닫게 해 주어서 뜻 깊고 좋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중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됨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대해서 더 잘알게되었다

중학생 / 오일팔 민주주의 운동에 대해 잘 몰랐는데 오늘을 계기로 민주주의와 오일팔에 대해 더 알아가야겠다 그리고 잼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

초등학생 / 광주 518에 대해 더 알게 되었다

중학생 / 5.18광주 민주화운동을 다시금 깨닷는 시간이 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좋은 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더욱더 잘 알게 되었다 그 희생의 의미를 잘 알고 나도 민주주의에 새생명이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짐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제미있었다

초등학생 / 스토리가 소름돋고 앞으로 우리역사에 대해 많이 알아가야겠다.

초등학생 / 방탈출을 처음해봐서 재미있었음

초등학생 / 정말정말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혁명은 다시 한번 공부 할 수 있어 재밌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대해서더자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으면서 공부가잘됐다

중학생 / 뜻 깊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오일팔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다

중학생 / 즐거웠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좀 어려웠다

초등학생 / 더 자세히 알수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엄청

초등학생 / 퀴즈로 푸는게 정말 재밌고 내용도 알기 쉽게 설명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성인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어려움

초등학생 / 재밌고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너무 재밌었고, 많은 지식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문제를 풀면서 다시 복습한것같았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을 더 알게 되어서 좋았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경험이었고 새로운것을 알게되었다

성인 / 좋아요

초등학생 / 잘 알지 못했던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아보아 좋았고, 보물찾기를 하면서 찾아 보았기 떄문에 조금 더 흥미가 생겼다.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 덕분에 지금 나는 우리나라에서 자유롭게 살고 있다. 앞으로 5.18 운동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민주주의의 씨앗이 되어 큰 나무로 자라냐야 겠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더 알수있어서 나무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욱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다시한번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 됬고 시민분들의 노력을 통해 민주주의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중학생 / 👍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한 많은 것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중학생 / 광주민주항쟁에 관련된 장소들과 인물들을 알아보는 시간이 유익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중학생 / 518을 더 잘알게 되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д´)

중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이런방법으로도 알수있게되어 신기했다

초등학생 / 솔직히 문제가 너무 어려웠다ㅜ

초등학생 / 힘들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방탈출로 지루하지않고 재미있게 518을 잘 알게된 것 같아서 매우 기쁘다. 이런 프로그램이 다른 사람에게도 많이많이 전해졌으면 좋겠다.

중학생 / 의미가 깊은것 같다 

중학생 / 너무 힘들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정확하게되얶다

중학생 / 518을 더 잘 알게되었다

성인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너무너무좋다

중학생 / 잘알게되어서 좋았다

중학생 / 뭔가 허무하다

초등학생 / 518역사에 대한걸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너무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밌습니당

초등학생 / 너무좋아요

초등학생 / 어려우면서도 재밌다

초등학생 / 아잉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너무 잘 만들었다!

초등학생 / bd

초등학생 / 귀찮

초등학생 / bd

초등학생 / 재밌엇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게임으로해서 더 실감났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5.18에 더 자세히 알 수 있던 시간이엇음

초등학생 / 신난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들을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방탈출이라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데해 더 깊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엿던거 같음

초등학생 / 재미있엇다

초등학생 /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다는 것과 또다른 많은 것들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들을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앗ㅅ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경험이였고 다음에도 이런 다른 퀴즈를 하고십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수  알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우리 나라의 역사를 더욱더 공부해야하겠다

초등학생 /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난이도 하향좀 해주세요

초등학생 / 재밌고 새롭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려주려고 거짓말을 한것 같지만,, 선의의 거짓말 이라고 믿을게요

초등학생 / 어려웠다

성인 / 만드는데 수고 많으셨습니다. 초등학생이나 어른이나 여정을 따라가며 느끼는 감동이 있네요.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잘 알게된 거 같다

초등학생 / 슬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다.

초등학생 / 5.18운동을 기억할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드디어 끝!!!

초등학생 / 너무슬프고 그사람들 덕분에 나는 이렇게 행복하게 살고있는것 같아서 그분들께 감사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퀴즈는 재미있었고 5.18에 대해 알게되어 기쁘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그때의 이 사람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이렇게 살고 있을 수 있었다는 생각에 너무 감사하고 이 일로 인해 유감스럽게 죽은 분들에게 죄송하다 그분들의 희생으로 인해 얻은 지금의 우리나라인 만큼 내가 잘 살아야 할 것 같다.

초등학생 / 무야호~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밌었음

초등학생 / 색다른 경험을 해보았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몰라요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의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모름

초등학생 / 문제가 조금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  정확하게 알게됨

초등학생 / 끝

초등학생 / 모르는 것도 많이 알았고 더 배워가고 관심을 더 가지게되는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무야호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잘 알 수 있었고 교휸까지 주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나는 것을 알게되었고  앞으로 역사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이사건을 잊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 / 노래듣기가 놀토같았다

초등학생 / 이 퀴즈는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우리의 슬픈 역사를 잘 기억할 수 있는 활동이였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고등학생 / 재밌고 유익했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중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이 분들의 희생이 오늘날의 민주주의를 만들어 내었다는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참 오일팔을 않무섭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이 홈페이지 덕분에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많은 걸 알게 된 것 같아 좋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은 우리 민주화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이다.

초등학생 /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초등학생 / 참 오일팔을 않 무섭게 잘 알 수 있었다.

고등학생 / 518에 몰랐던 일을 알수있어 감동적이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 것들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참 오일팔을 않 무섭게 잘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의미를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개같았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성인 / 어렵지만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흥미진진했고 앞으로더 5.18민주화운동에 관심을두어야겠다

초등학생 / 너무 슬프고 그사람들 덕분에 내가 이렇게 행복하게 살고있는것 같아서 감사하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렵긴 했지만 좋은 경험을 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나는민주주의의새생명이되겠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퀴즈도 풀고 정체가 시계탑이 아니라서 놀랐어요괭자이 재밌었어요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이해가되었다

초등학생 /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내가 몰랐던것을 다시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흥미롭워다

초등학생 / 많은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조금5.18에대해알았어요

초등학생 / 이런일이있었다니놀랏다

초등학생 / 재미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은근히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 알수있었던 좋은 시간 이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노잼

중학생 / 다시 518에 대해 알게 되엇다

초등학생 /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학생 /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고 5 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ㅜ문ㅇㄴ마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하면서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조금 더 잘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재미있었고 공부도 잘 돼서 좋았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 배워서 재밋있었다.

중학생 / 감동적이었습니다ㅠㅠ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이 중요한 날을 몰랐던  저에게  꼭  알아야하는 것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더 많은걸 알게데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을 게임으로 해보니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마지막 문제는 어려웠지만 열심히 정답을 맞췄네요.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많은걸 알았다

초등학생 / ㅇ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민주화운동을 알아서 재밌었다.

초등학생 / ㅇ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주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 일을 게임처럼 할 수 있어서 재밌게 배웠던것 같다

초등학생 / 너무어렵고 힘들었다.

초등학생 / 모르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모르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기분이좋지는 않다

초등학생 / 모르겠다

초등학생 / 설명부족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 있었다


성인 / 민주주의를 위한 희생과 의미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고 자세히 알게되어서 너무 뿌듯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더 잘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문제를 푸는게 조금 힘들었지만 그만큼 보람이 있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유익하고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기억해야한다

중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자세히 알게됬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몰라

초등학생 / 이런저런 것을 많이 배웠다

초등학생 / 매우어려웠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역사의 대해 하나 더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너무너무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우리는  5 18을 꼭 알아야하는 민주주의의 세 생명이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따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을 재미있게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재미있었다(반전부분재미있었어요다음에도 해주세요^^)

성인 / 여러 문제를 풀면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된 점이 좋았습니다.

중학생 / 너무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초등학생 / 나는 5.18 상황을 모르고 지나 갔지만 이젠 그 사람들을 생각하며 5월18일을 가음 깊이 새기 갰습니다.

초등학생 / 많은 지식을 알게되어서 기분이 좋다

중학생 / 들이러한 퀴즈로 재미있게 518민주화 운동을 배우는 것이 좋았다. 이런 퀴즈에 많이 도전해보고싶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된것같다.

초등학생 / 정말보람찼다

초등학생 / 노래를 듣고 살~~짝 소름돋았다.

초등학생 / 5 18운동을 잘몰랐는데 오일팔닷컴을 참여하니 정말 유익한 것 같다

초등학생 / 소름돋았다

초등학생 / 재미가 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가 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나 많은 것을 알게데에 기뻤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추신 내가 다 했음

초등학생 / ㅈ ㅐ밋 ㄷ ㅏ

고등학생 / 재밌었고, 518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너무 슬펐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더 많은 걸 알게됐고재밌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습니다.

초등학생 / 더욱 자신만만해졌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를 풀고 나니 뿌듯하다.

중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를 풀어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를 풀어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이렇게 문제를 맞히며 알아가니 재미있고 머리에 잘 들어왔다

초등학생 / 5.18사건의 대해  잘  알게되  계기였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다시 생각할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인생은 쉬운일이 아니라는것. 

초등학생 / 인상깊었고 몰랐던 것도 알게 되었고 감사했다.

초등학생 / 덕분에 518운동 잘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운듯 재밌다

초등학생 / 더더 많은걸 알게 됬거같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목숨을걸고 투쟁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초등학생 / 문제를 풀때 헷갈리는 문제가 좀 있었는데 계속 풀다 보니까 정답을 알게 되는게 흥미진진하고 정말 재미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오일팔닷컴에 참여하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더 정확하게 잘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운동에 대해서 더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몰랐던 것들도 다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띄어쓰기 때문에 틀려서 아쉬웠다

초등학생 / 역사를 정확히 인지하고 전달해야할 책임감을 느꼈다

초등학생 / 많이 안것같다

초등학생 / 정말 많은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오일팔민주화운동에 관한걸 많이 안것같았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렵고, 문제가 풀리지 않아 짜증났다

초등학생 / 모르는 것을 새롭게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그래도 더 잘 알게돼서 좋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아니 조금 슬펏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영상으로 보고 문제를 푸니 조금 더 쉽게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 얘기를 재밌는 이야기로 만드니까 이해도 잘 되었다.

초등학생 / 많이 어렵긴 했지만, 새로운 것 을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는데 띄어스기 해서 틀려서 아쉬웠다

초등학생 / 어려워서 힘들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뭔가 역사의 대해서 많이알고 내일이 민주화 운동이라니 좀 슬퍼해야겠다

초등학생 / 5.18에꼭해보면좋겠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 일을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원래 잘 5.18사건에 대해 많이 몰랐었는데 이제알게되었댜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내일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데 오늘 다시한번 5.18민주화운동을 배워서 좋았다 다음엔 6월 민주항쟁인가????? 암튼 재밌었다

초등학생 / 문제 풀이 하니 좀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을 제대로 알게 되어 재밌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좀 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슬프다


초등학생 / 좋은 경험을 한것 같아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 운동을 할 수 있는  용기

초등학생 / 역사를 좀 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근데 좀 길어서... ㅎ)

성인 / 어렵다

초등학생 / 더욱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무서웠고 지식 쌓아갑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너무 감동받았다

초등학생 / 너무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정말 어려웠지만 그래도 지식을 쌓는 것 같아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5.18을 소중히 생각하자

초등학생 / 모름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5.18의날 몰랏던것을알게돼었다

초등학생 / 몰름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광주 시민군의 노력과 의지를 지키는 모습을 본받아야겠다.

초등학생 / 재밋어요

초등학생 / 문제가제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많은사람들이 518민주화 운동에 희생당한게 슬펐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었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을 더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어렵긴 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목숨을 받쳐서 나라를 지키려고 한 시민들의 노력들을 알게 되서 기쁘다

초등학생 / 너무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운 것도 있었지만  좀더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지루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원래는 조금만 알고 있었지만 짇금은 꽤 알게 되었다.(5•18민주화운동에 대하여)

초등학생 / 5.18을 계속 기억해야한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5.18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좋았어용^3^

초등학생 / 5.18을 기억해야한다

초등학생 / 희생을 감사하게 생각하자!

초등학생 / 신기했다

초등학생 / 이 특별한 경험을 우리반 친구들 모두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정말 제미있고 즐거웠다

초등학생 / 매우 5.18에 대해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지만 지식이 풍부해 진 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에 더 알게 되었고 재미있었다.

중학생 / 보물찾기놀이를 하며 5.18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된 것 같아 뿌듯하고 재미있던 시간이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습니다

초등학생 / 많은사람이 죽은게 슬프다

초등학생 / 어려웠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공부도 된것 같다

초등학생 / 너무 소오오오름이올랐따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퀴즈가 너무 어려웠다 하지만 5.18 민주화운동을 더 잘 알 수 있어서 기쁘다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알수 있었던 시간 이였다

초등학생 / 의미있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문제가 넘 어렵다

초등학생 / 좋았다

성인 / ㅇㅇ

초등학생 / 중간에 모르는 게 나오면 내가 5.18의 대해 검색하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이 퀴즈를 풀면서 다른 내용을 조금씩 알아갔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게됬다.

초등학생 / 오일팔 민주화를 더많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처음엔 이게 뭐야 하고 실망했는데 하다가 5.18혁명을 좀 더 많이 알게되어서 기분이 뿌듯했어요.

초등학생 / 내가 공포에 떨더라도 그때 시절로 가는 길만 있다면 나는 거기에서 시위를 모두 다 같이 할것이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고 찾아보는 재미도 있고 다음에도 이런 탈출게임을 했으면 좋겠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게됐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이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학생과 시민분들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알게 되었고, 재미있는 경험도 많이 쌓았습니다.오일팔.com

초등학생 / 더 자세히 알게됬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더 잘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그 의미를 알게 되어 감동 받았다.

초등학생 / 그 의미를 알게 되어 감동 받았다.

초등학생 /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이 일어날때 우리나라를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고 518의 의미를 더 잘 알겠됫다.

중학생 /  5.19에 대하여 더 더욱 자세하게 알게되었고, 우리 국민의 피와 땀으로 지켜낸 민주주의를 우리 모두가 함께 지켜나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인 / 그동안 막연히 알고 있던 5.18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됨. 

초등학생 / 다시는 이런일이 안생겼으면 좋겠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많은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중학생 / 그동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5.18민주화운동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고 추모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하고도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그 의미를 영원토록 가슴 깊이 새기도록 해야겠다.

중학생 / 지루한 역사이야기를 이렇게 게임으로 표현해서 해보니 이해가 잘되었고 재밌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고 조금 힘들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고 힘들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것도 배운것같다

초등학생 / 사람들이 이렇게 희생 당하고도 우리는 민주주의라는 맹세를 가지고 끝까지 싸운것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 / 광주의 시민으로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긍심을 느끼게 되었고  5.18정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덕분에 5.18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그 의미를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더 자세하게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하여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다음번에 또 해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다음번에 또 이와 같은 것을 해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좋았다

고등학생 / 더 잘 알게되었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몰랐던 내용도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그래서 더욱 더 뜻깊은 시간이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민주주의라는 꽃을 피워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중학생 / 5.18을 더 잘 알수 있게 해주는 게임을 통해 조금 더 알게 된 것 같다. 그분들의 희생과 노력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지금 이런 자유를 누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니 우리도 앞으로의 민주주의를 위해 더 노력해야 겠다.

중학생 / 군인 아저씨가 멋있어서 손을 흔들었는데, 그 어린 아이에게 총부리를 겨눴다는게 정말 충격적이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한 문제 한 문제 풀 때 마다 긴장감이 넘치고 문제를 풀었을 때 짜릿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을 하면서 헷갈렸던 5.18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봐서 좋았다.하는중에 소름이 돋기도 했다. 많은 사람들의 희생으로 얻은 민주주의 열매이므로 민주주의 열매를 누가 못가져가게 지키도록 노력해야겠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렵습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자세이 알게대었다

고등학생 / 너무 어렵다

고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게 돼었다.

초등학생 / 영원히 기억해야겠다

초등학생 / 문제 하나를 풀 때 마다 짜릿했습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정말 힘들었다 

초등학생 / 그분들이 노력했기에 지금의 민주주의가 있다

고등학생 / 너무 어려워요

초등학생 / 조금 무서웠지만 그래도 참여하고 난 뒤 5.18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알지 못했다는것을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 길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ㅎ

초등학생 / 너무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 민주주의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게되어 뿌뜻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당

초등학생 / 뿌듯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잘 알게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뿌듯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어려웠다

초등학생 / 흐허허

초등학생 / 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잘 알았다

초등학생 / ㄴㅁㄹㅇㄴㄹㄴㅁㄹㅇ

초등학생 / 더 많은것을 배울수있는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나쁘지않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캌툿

초등학생 / 힘들고 하는데 2시간반 이상이 지나버렸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수있서서 좋았다

초등학생 / ??

성인 /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접할 수 있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 무섭긴하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

중학생 / 정말 유익한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문제가 너무 어렵다

성인 / 좋았습니다

중학생 / 오일팔에대해 더 잘안것같고 문제를푸는 재미가있어서 좋았다(아주약간 지루했긴했지만.......)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 더 잘안겄같고 문제를푸는 재미가있어서좋았다 (아주약간 지루했긴했지만.....)

초등학생 / 몰랐던 내용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마음이 마프지만 이것이 민주주의의 씨앗이였던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어떤일이 있는지 잘 알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한 이야기를 잘 알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어떤일이 일어난지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5.18사건에 대해 전혀 몰랐는데 어느정도 알게 되었다. 

5.18 사건이 굉장히 안타까운 사건인 것 같다.

초등학생 / 괜찮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해서 재밌었고 5.18에 대해 더 알았다.

성인 / 머리아프지만 좀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가슴이뭉클하다

초등학생 / 재밌고 뿌듯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처음에는 잘 몰랐었지만 오일팔닷컴을 하니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뿌듯하다.

초등학생 / 잘 모르던 광주의 장소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퀴즈를 참여해뜻깊은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하나도 몰랏는데 조그이나마 안게되어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성인 / 오일팔을 이렇게 공부하고 의미있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더욱더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잘 알고있다 생각했지만 모르는게 많았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많은 희생자들을 알아보았다 이렇게 많은 희생자들이 있는 줄은 몰랐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아미치겟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내가 5.18에 대해 자세히 알고있는줄 알았는데 사실은 내가 아는것은 5.18민주화운동에 한부분이라는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매우 재밌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교과서에 안나왔던 인물과 더 자세한것을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듣기 부분에서 어려웠지만 친구랑 상의해서 풀고 이래서 재밌었던 부분도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어요 

초등학생 / 5.18에 조금은 알았지만 대부분 방탈출같은 느낌이라서문제푸는데만 집중했던것같아서5.18이 아직도 어떤일인지 정확히는 모르겠다 ㅜ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조금은 어려웠지만 새로운 걸 알게 돼 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이런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한다.

성인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하여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하여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문제를 푸는 것이 굉장히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다.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 닷컴을 하고나니 5.18 민주화 운동이 더 친근하게 느껴졌고, 보물 찾기를 하면 서 하니깐 더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어렵고 힘들었지만 은근 여러가지를 안것같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알찼다

중학생 /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중학생 / 이런귀한문제를 풀수있어 영광이였고 나도 이문제를 공유할것이다

고등학생 / 5.18에 관하여 더욱 깊은 깨달음을 알아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을 더욱 많이 만들어서 우리가 지금 편하게 살아가는 이유를 알고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마음가짐과 행동을 배워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중학생 / 푸느라 오래걸렸지만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몰랐던 내용을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머리도 쓰면서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슬픔

중학생 / 조금 어려웠어요..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려웠지만 민주주의에 대해 많은걸 느낄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슬픈

초등학생 / 5.18 민주주의의 대해서 더 잘 알게되어서 좋다.

성인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몰랐던 이야기도 알게 되었다

성인 / 고맙습니다. 518을 기억해줘서...

초등학생 / 희생당한사람들의 대해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오일팔을 더 할게 되었다.

초등학생 / 음.....

초등학생 / 5.18을 잘 알았다.

성인 / 게임형식으로 재밌게 되어 있어 아이들과 즐겁게 참여했습니다.

초등학생 / 나는민주주의새생명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ㅎ믈다

초등학생 / 이 오일팔 닷컴에 참여허니 수많은 희생이 있다는걸 알아 더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머리가 아프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시 기분이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재미있고 왜이게 슬픈건지 5.18이뭔지알수있게됐어요!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알게됌

초등학생 / 몰랐던 일도 잘 알게되어 굉장히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신기하고 재미있고 슬프다

초등학생 / 좋은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이렇게   힘들었를까?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된 계기가 된 것 같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한층 더 깊게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게 되었고 내가 몰랐던 훌륭한 분들을 많이 알게 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5.18을 더 재밌게 알아본거 같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었고, 게임으로 배우니 더욱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유익했다.

초등학생 / 감동이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고 민주주의의에 뜻 노력을 알았다.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해주신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려워서 머리가 아프긴 했어도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잇어여!!

중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친구들이 잘 해줘서 쉽게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방탈출이 재밌었고 무섭기도 했지만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됫다

초등학생 / 작년까지만 해도 5월 18일이 무슨 날인지도 모르고 보냈었는데 오늘이 이렇게 뜻깊은 날이라고 생각하니까 작년의 내가 후회되고 518 민주화 운동에 힘써주신 모든 분들이 너무 고맙고 존경스럽게 느껴진다.

초등학생 / 역사를 바로잡자!

초등학생 / 조금 더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서 기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고맙고 존경스럽다

초등학생 / 솔직히 재미는 없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아주 그뤠잇 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좀더 알게될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밋내여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뭔가 더 많은걸 알게된것 같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뜻깊은의미를 잘알수있었고,다시한번 5.18민주화운동에 관심을가지고,민주화운동에 참여하신 우리나라시민분들에게 항상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고 느끼게됐다.

중학생 / ,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 민주화 문동을 잘 기억해야겠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점들을 자세히 알게 되어 기쁘고,518 민주화운동에 힘써주신 우리나라 시민분들에게 고맙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초등학생 / 퀴즈를 맞추느라 재밌었다

초등학생 / bb

초등학생 / 재밌었고 다시한번 5.18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기억하자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잘 알게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제밋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고 5.18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월18일에 대해 잘 알게 됨

초등학생 / ㅇ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의 대해 더욱 새로운걸 많이 알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잇엇다

초등학생 / 518은 원래도 조금은 알고 있엇지만 더 알게대었디.

518이 이렇게 슬프고아픈줄 이제야 깨아랏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월18일에 대한것을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어렵긴했지만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에대해서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이 얼마나 아픈지 알게 돼었다.

초등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햇갈렸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다ㅏㅏㅏㅏ그래도 친구들이랑 같이해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더잘알게되엇닿ㅎ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대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어려웠다 (@^~^@)

초등학생 / 5.18을 잘 기억해야겠다5.18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었고 5.18에 참여하신 분들에게 감사한다고 느낀다.

초등학생 / ,ㅓ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많이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알지 못햇던 것을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단

초등학생 / 역사의 대해더 깊이 알아보게되어서 좋았고 바ㅇ탈출과 같이 하니깐 더 집중이 잘 되고 기억에 오래남을것같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잘알게됬다

초등학생 / 내가 몰랐던 내용을 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새히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많이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좀 어려워서 욕 먹을거 같은대 좋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고 신박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으면서 공부도 되는것 같아 너무 좋았다

초등학생 /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을 활용해 재밌는 퀴즈를 풀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와우

성인 / 5.18 민주화 운동을 잘 모르는 초등학생들과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중학생 / 소름이 끼쳐 죽을 뻔 했습니다.

초등학생 / 생각조다 재밌고 민주주의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음

초등학생 / 5 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뜻깊게 알아본 정말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알아서 좋았다.

중학생 / 직접 가서 해 보면 좋을 거 같았는데 온라인으로 하니까 아쉽다.

초등학생 /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하던 모습이 더 잘보였다

초등학생 / 방탈출게임으로 518민주화운동,6월민주항쟁등을 한번더 복습을 한 것 같아 좋았다.

초등학생 / af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신기햇다

중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흥미로운 게임으로 진행해서 더 재밌게 임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소름이 돋았다

중학생 / 5.18 민주화 운동과 그 의미에 대해 알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문제 난이도가 어렵다

초등학생 / 되게 모르고 있던 것도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잔잔한물결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된것 같아 뿌듯하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슬프고 국민들에게 고맙다고 하고싶다

초등학생 / 슬펏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와우

초등학생 / 시계가있었다는걸몰랐었는데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보물을 찾으려고 문제를 풀면서 많은걸 안것같다. 이런건 처음일지도 모른다.

초등학생 / 5.18은 노력과 희생으로 만들어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중학생 / ...

초등학생 / 재밌음

초등학생 / 많은 희생과 노력이 있었따는걸 꺠달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많이 기억할 것이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게임으로 알게돼서 좋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퀴즈를 푸는 것이 재밌었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이걸로 잘 알수잇어서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습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아주 잘 알 수 있도록 우리 역사에 대해 더 공부해야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뜻깊은시간이었다

중학생 / 재밌게 수업하는데 도움이 잘될 것 같아요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았고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영혼 결혼식음악  소름😭 너무 무서워서 꿈에 나올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

초등학생 / 이 걸로 제가 5 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초등학생 / 오일팔의 대해서 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뜻 깊었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이렇게 자세희 알게된 것은 처음이었다!

초등학생 / 찐따의호흡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알게되었고 게임 형식이여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자세히 알게됬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중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따 어려워서 머리깨질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전보다 더욱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스토리가 흥미진진했다

초등학생 / 재밋다

초등학생 / 5 18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짱

초등학생 / 참여를 하고 나서 더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이번을 기회로 더욱 5.18에 관심이 생겼다.

초등학생 / 너무 힘들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자세히재밌게더알게되어좋았다

초등학생 / 몰랐던 이름이 많이 나왔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잘 알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이 불쌍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문제 너무 어려워요 누가 낸 건지는 모르겠지만 솔직히 도움 안 되는 게 태반이에요 차라리 영상 계속 보는 게 나은 듯

고등학생 / 게임 참신하고 내용도 좋아서 집중하기 좋았다

중학생 / 참신하고 참여하기 쉬워요

초등학생 / 방탈출을해서 재미있었고 더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 많은걸 알았다

초등학생 / 길다

초등학생 / 내가 5.18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해서 문제가 쉬울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중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런 활동이 더 있다면 해보고 싶다.

초등학생 / 몰랐던 부분들도 알게되었고 노래가 너무 슬퍼서 울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알 수 있었다.

중학생 / 굉장히 의미있고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서 좋았다.

중학생 / 민주화운동의 과정 의미 결과를 다 잘 알개 돠엇가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이런뜻인지ㅜㄹ몰랐다

초등학생 / 어려워요. 하지만 선생님이 알려주시니 할만해요~^^

중학생 / 유용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았고 좋았다

초등학생 / 퀴즈를 풀며 공부가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이렇게 체험하니까 재미있고 5.18민주화운동이 무엇인지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잘 알았다 

대학생 / 사회시간에 배웠어도 잘 몰랐는데 더 자세히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역사싫다..

성인 / 새롭게 518을 생각해 볼 수었다.

초등학생 / 좋다재밌다

초등학생 /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있는지 몰랐는데 그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거지같네

초등학생 /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성인 / 조금 여려움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중학생 / 시작과 끝이 없다라는 것을 알게된것이 굉장히 흥미로운 것 같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조금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또 하고싶다

성인 /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좋은 정보를 알게되어 좋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의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좀 짜증남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잊지 말아야겠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새롭게 알게된것이 많아 기분이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되어서 도움이되고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고등학생 / 몰랐던것을 알게되어서 재밌었다

초등학생 / 희생자들에게 감사하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해 많이 알게되었던것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되어서 도움이되고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고등학생 / 좋았다 .. 상품도 있었으면 .. 다른 사람한테 공유 많이 해야지!

초등학생 / 자세하게 5 18 민주화운동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웅장이 가슴해진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이렇게 특별한 수업을 해서 좋았고 기존 수업과는 다른 5.18에 사람들, 장소 등등 여러가지를 알아서 기억에 남는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엇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 추억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잼있따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ㅇ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너무많아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네요

초등학생 / 새로운 걸 알아서 너~무 좋다.

초등학생 / 몰랐던 사실들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많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은 잊지 말아야 할 우리의 역사인 것 같다.

초등학생 / 첫문제가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너무 신나고 재밌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중학생 / 재밋다

초등학생 / 뭉클하고 감사하다는 마음이 커요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와 가슴이 웅장해진다

초등학생 / 사회못하는 친구한테 강추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5.18과 좀더 가까워진 기분이다

초등학생 / 5.18의 일을 거이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참여를 한 순간 그게 아니라는것을 알고 그 사람들의 마음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하여 잘 안 것 같다

초등학생 / 꽤 길었다

초등학생 / 518을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새로운 기회였어요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는 문제로5.18운동에대해 더 많이 알게된거 같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욱 더 알게된것 같다

초등학생 / 모르는것도알고 신기했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산기했다

초등학생 / 5.18에 더 알아가서 좋은 시간이 되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어려운것도 있었지만 모르는것을 많이 알게되어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위해서 희생하신 분들께 정말 감사 합니다

초등학생 / 앞으로 5 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좋은 거 만들어주셔ㅣ서 감사합니다 사라ㅏㅇ해여

초등학생 / 인생....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어 정말 기쁘다.이것을 기억하며 이 씨앗을 널리 전하겠다

초등학생 / 더 알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더 많이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퀴즈로 하니까 너무 재미있고 더 잘 알게된것 같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헤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좀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역사를 퀴즈로 배우니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을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 운동의 의미를 알것 같아여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흥미로운 경험이었당~!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ㄴㅇㅀㅁㅇㅎㄷㅎㅁㅎㅁㄷㅎㅁㄱㅎ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그냥그랬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광주엔 한번쯤은 가보고 싶다 그리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우리나라의 역사를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우리 역사를 더 잘 알게 되어서 뿌듯하다.

성인 / 아이들과 함께하기에 아주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는있었지만 길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미따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에 소중함을알고 우리나라를 위하여도와주신분께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1시간 걸렸다.

초등학생 / 눈물이나려고합니다

중학생 / 오일팔에 더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하면 그냥 광주에서 우리나라를민주주의 국가로 만들기위해 싸운걸로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문제를 풀어보니까 더 좋았고 재밌엇다.

초등학생 / 너무 신나고 재밌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돼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중학생 / ㄴㅇㄱ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의 대해서 자세하게 잘 알게 되었다

나중에도 5.18에 대해서 기억해야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기도 하고 어렵기도하다

중학생 / 재밋다

중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우리역사를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기도 하고 어렵기도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중학생 / ㅇ

초등학생 / 재미있고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나도 잘 간추려서 좋고 새로운사람들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평범

중학생 / 너무 재미있었다

중학생 / 없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많은것을 배웠다

초등학생 / 재밌고 유익했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아픈 역사를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고 다시 한 번 그때 상황을 떠올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몰랐던 사실 또한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솔직히 계속 하니까 '혹시 끝이 없나?'라는 생각도 했는데 끝났길래 무슨 보물인지 설렜는데 아무것도 없어서 당황;^^ 이것만 30분 넘게 했는데... ㅜㅜ 그래도 좋은 추억이네용ㅋㅋ

초등학생 / 민주화의소중함을알았다

초등학생 / 힘들엇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재미있어ㅛ다

초등학생 / 돌아가신 분들의 희생이 슬프다

초등학생 / 많은 분들의 희생으로 우리가 이렇게 실고있으니 항상 김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겠다

초등학생 / 518 민주항쟁에 대해 잘 안것같아 뿌듯하다

초등학생 / 신박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고 518역사를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난 잘 읽어보고 했는데 내 친구는 계속 정답만 요구해서 짜증났지만 그래도 뜻 깊은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잘못알았는데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나도 유익한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처음엔그냥넘어나는건줄알았지만하고난뒤모든희생자들을기역해야겠다생각했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5.18민주화운동을 잘 배웠다.

초등학생 / 기분이 새롭네요

초등학생 / 너무슬프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많은 분들이 자신을 희생한게 대단한것 같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더자세히 알수있어서 좋았던것 같아요. 덕분에 수업시간에 친구들과 더더욱 돈독해진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너무 재미있었고 5.18에 대해 잘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정말 마음이 아팠다

초등학생 / 열매신문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재밋었다ㅑ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열심히 살아야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게되어 뜻깊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더욱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그날 일어났던 일, 그리고 민주주의의 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저는 민주주의의 새 생명으로써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 열매를 자라게 하겠습니다. 그 열매는 다시 씨앗이 되서 멀리 퍼뜨리는 것 처럼 저도 제 주변 사람들에게 5 . 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오일팔컴을 하기전은 잘 몰랐는데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재밌었닼ㅋㅋㅋㅋ

초등학생 / 역사를 배워서 신기하고 멋지다

초등학생 / 하 역시 오일할닷컴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그실제로 찾으로간 사람도 대단 합니다

초등학생 / 이게 진짜 518민주화운동이다 이것을 알고 한걸음 더 갔습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게 5.18 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하나하나 일일이 알아가면서 맞추는 거에 재미 잇엇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기쁨

초등학생 / 기분이 새롭네요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슬픔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유익한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과정과 의미를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정말 감동적이었다

초등학생 / 그냥 그저 그렇다

성인 / 알게된것이 많아졌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앗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내가 민주주의의 새생명이된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려웠고 잘 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새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운것도 있었지만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어서좋았다.

초등학생 / 즐거웠고 많은것을 알게됐다

초등학생 / 의미를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안다

초등학생 / 정말 뜻 깁으다

초등학생 / 잼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좀 더 알게된거 같아 좋다

초등학생 / 정말 뜻깊은다

초등학생 / ㅋ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다음에도 이런거 해주세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을 다시한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고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걸 알 수 있어가지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희생자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원래 광주에 살았기 때문에 잘 알고 있었지만 또 한 번 자세희 광주의 역사를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너무슬펐고, 더알아야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소중한 역사를 이렇게 게임으로 해보니 좀 새로웠습니다. 어려워서 잠시 짜증도 났었지만 모두 참여하고 되돌아보니 별거 아니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역사와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열사님들께 감사하게 생각하며 살아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안타깝다.  더 의미를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게 되서 좋았다

초등학생 / 조금 속상했다

초등학생 / 문제가. 많아서. 재미있고. 흥미진진했다

초등학생 / 없음

초등학생 / 민주주의의 에대해 잘 알아 졌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의미를 잘알게됬어요

초등학생 / 안녕히계세용

초등학생 / 어렵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참 흥미로웠어요.

초등학생 / 너무그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기도 하고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아주재밋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모르는게 많았는데 이제 다 알게됬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중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슬펐어요 이제라도 5.18를 알아서 다행이다. 전두환 망할놈의 시키

초등학생 / 절대로 잊으면 안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절대로 잊으면 안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되게 재밌었다

초등학생 / 방탈출을 하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수 있어서 즐거웠고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따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다시 알게되어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Wa 어렵네 그래도 풀고나니 뿌듯하긴했다.

초등학생 / 쉽지않았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게임처럼 재밌게 역사를 배웠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고 민주화운동의 대한 것을 더 잘안것같아요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더 잘알게 됐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매우 재미있었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오일팔닷컴에 참여하면 좋겠다.

초등학생 /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게임처럼 재밌게 역사를 배웠다

초등학생 / 약간의 위험이 있었지만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교육적인것 같다.

중학생 / 재밋엇다

초등학생 / 문제가 많아서 흥미진진하고 다시한번 518에 대해 깨달았다

초등학생 / 감동적이다

초등학생 / 이땅의 있었건 슬픈 과거 이야기를 더 자세히 알수있어 뿌듯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더 잘 알게 되어 뿌듯합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는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518전쟁을 더 자세히 퀴즈로 베워서 뜻깊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더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여려웟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성인 / 많은 것을 생각해보고 느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이런 역사에 대해 더 잘 안것 같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정확히 알게 된것 같아 기분이 좋고 앞으로도 역사에 대해 많이 알곳ㅍ다.

초등학생 / 세세한 부분을 많이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귀찮았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원래부터도 가슴아픔 역사이라는 것을알고 있었지만 더욱더 가슴깊이 기억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고 수업을 마무리 지을수 있었던것같아 정말뿌듯하였다.

초등학생 / 정말 유익했다

초등학생 / 조상분들께 감사해야겠다

초등학생 / 조상님들을 존경합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을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평소이면 그냥 지나갈수 있었던 5,18을 더 자세히 기억할수 있게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감동적인 부분도 많았고 슬픈 부분도 많았는데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배우니까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즐거웠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 에 대해 많은것을 알게되었어요

초등학생 / 조상들께 감사해야겟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다시는 이런 방탈출 하고싶지 않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렵고 재밌었다요

초등학생 / 여러가지 역사를 잘 알게되서 좋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 을 더잘 알게되었어요!

초등학생 / 어렵긴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중학생 / 5.18일 민주화운동에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소름끼치는 부분도 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조금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슬픔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많은 걸 알아가서 좋았다

초등학생 / 나는 민주주의의새생명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소름끼치는 노래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알게되어서 좋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잘 몰랐는데 알게되었고 재미도 있으면서 공부도 되니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움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퀴즈를 풀면서 역사공부도 하는것 같아 재밌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더 잘, 새롭게 알아간 과정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신기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소름끼쳤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그일을 자세히알게되어좋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어요

고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음

초등학생 / 꽤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많은걸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기쁘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기분이 묘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화나는 일도 있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 퀴즈들있었더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짜증난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초등학생 / 흥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더 자세히 파헤쳐볼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의 정확한 의미를 알았다.

초등학생 / 이 활동을 통해 5.18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머리가 아파요.. ㄷㄷ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하핳

초등학생 / 감사함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노우잼

초등학생 / 뿌듯

초등학생 / 좋와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우리역사를 다시한번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신비롭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고 공부가 되었다

초등학생 / 정말슬프다

초등학생 / 유익하고 재밌는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관해 더 잘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배운것 같아 뿌듯해요.

초등학생 / 재미있엇다었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게되고 다른 사람도 추천하고 싶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데해서 더많은걸알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민주주의를 지켜야 겠다는 마음이 솟아났다.

초등학생 / 힘들어요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네요.

초등학생 / 더 알게돼어 뿌듯하고 좋았다!

초등학생 /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을 잊지 말아야 겠다

초등학생 / 너무 영상이 길고 느려요

초등학생 / 더 5.18의끗을알게되어서좋아ㅛ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감명깊고 뜻을 잘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다

성인 / 역사를 잊지않고 가르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어렵기는 해도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사건을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별로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렵기로 했지만 의미 있는 수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더 많이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우면서 재미있었고 이제 5.18민주화운동을 좀더 잘 알게 된것 같다.

초등학생 / 뿌듯

초등학생 / 푸느라 힘들었지만 그뜻의 더 잘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길다.

초등학생 / 와.너.무.재.밋.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몰랐던 사실도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더 잘 알게되어서 뿌듯합니다.

초등학생 / 너무힘들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밋었어용 !!!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다시 5.18 민주화운동을 볼 수 있어서 좋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자세하게 알게됨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재미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제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으며 무슨일이 있었는지도 궁금해져서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렵기도 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사실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번에 오일팔닷컴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된 것 같다. 방탈출게임에서 나는 노래 '님을위한행진곡'이 가장 인상깊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채험이었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그래도 우리모둠이 똑똑해서 잘한거같다!

초등학생 / 신나고 역사를 새로 알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하고 나서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내가 모르던 것도 재미있게 알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국민들의 희생과 노력에 감동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노래가 무서웠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고 5.18을 이미 배웠지만 더 많은 걸 배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따봉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전두환 

초등학생 / 이 게임을 통해 더욱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될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더 많은것을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어려운것도 있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슬퍼요

초등학생 / 정말 퀴즈도 풀면서 역사에 대해 알아보니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뜻깊었다

초등학생 / 와우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너무너무 재밌고 모르는 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조금 똑똑해 졌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신기하고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사회를 어려워 했는데 제법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나는 잘생겼다

초등학생 / 좋은 경험 인것 같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엇고, 내가 몰랐던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서 너무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된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518의더가까워진기분이다

초등학생 / 그냥그렇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어 죽어버릴거같지만 너무 재미있다 이야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내가 몰랐던걸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까먹은것을 다시배우니 생각나고 완성해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새로운경험이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똑똑해진느낌이든다.

초등학생 / 몰랐던걸 자세히 알게되어서 좋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긴가민가했었는데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대해 더 알았고 민주주의의씨앗이 열매를 맺을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초등학생 /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몰라유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대한민국파이팅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많은것을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었는데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오늘을 계기로 더욱더 518에대해 많이 알게되어 기뻤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훨신 더 자세히 알게되었고 뜻깊은 경험이었다.우리나라 광주시민들이 아니었다면..어쩌면..지금도..시위를하며 민주화를 원하고있을지도 모르겠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더욱 잘일수있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밋엇고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조금알것같지만아직잘모르겠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까먹은게 다시생각나고 다맞춰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재밌었지만 어려웠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마냥 경이롭다

초등학생 / 뿌듯함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잘알게 됬어요

초등학생 / 많이알려주셔셔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 퀴즈로풀어보니 원래 사회시간보다 집중도 더 잘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이 날을 잊지 않겠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너의 이름은?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보물을 찾고 문제를 풀며 여러가지 활동을 하니,사회를 싫어하는 나도 이 활동 만큼은 매우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정말 많이배운거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서더 잘알게돼었다

성인 / 자료가좋아요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오링팔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이걸해보니 왜 5.18인지 알겠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가없었다

초등학생 / 퀴즈를 풀면서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 너무 재미있고 뿌듯했다

초등학생 / 많은걸알게되어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돼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살짝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지만 힘들었다

초등학생 / 문제가 조금 어려웠네요

초등학생 /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몰랐던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다음에도 하고 싶다

초등학생 / 새로운걸알고 맞추는기분이 좋았다

초등학생 / 디지게 어려움

초등학생 / 문제를 푸느라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중학생 / 없음 

초등학생 /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에 대에 잘 알게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을 이렇게알아서 재미있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자세하게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없음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국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역겹 

어렵지만 재미있다 

초등학생 /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나는 민주주의의 새생명을 맞출때 엄청 소름끼쳤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다음에 또 해요.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다음에 친구한테 소개시켜줘야지.

초등학생 / 518에대해알게되었어요

초등학생 / 재밌있어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나는 민주주의의 새 생명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가 있었지만 조사,영상을 보며 잘 풀어서 재밌었다

초등학생 / 없습니다

초등학생 / 감동적이다

초등학생 / 없음

초등학생 / 영상과 문제를 풀며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하신분들의 노력을 알았다

초등학생 / 좀 더 깊이 있게 알게된 것 같다

초등학생 / 문제가어려웠지만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의안이나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걸 많이 배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 닷컴으로 민주주의와 오일팔 사건을 더 자세히 알게됬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을 이렇게까지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없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흥미진진했고,정말로 방탈출을 하는 느낌이였다.

초등학생 / 재밌었음

초등학생 / 518을 잘 몰랐던 저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굿굿

초등학생 / 새로운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이 게임,참 제미있었고, 다음에 이런거 다시 만들어 주세요!좀 헷갈린 문제도 있었지만, 아~주 제밌었습니다.  5,18민주화 운동을 좀 알것같네요^^

초등학생 / 특별한 경험을 한거같아 기분이 좋다

초등학생 /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히 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민주주의가 이런과정을통해 생긴걸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항상 기억해야 겠다는 생각이든다

초등학생 / 다음엔 꼭그냥이런 거구나 라고 만하지 않아야곘다.

초등학생 / 5.18의 아픔을 다시느낄수있어서 좋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이 풀기엔 너무 문제가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신기하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광주의 아픈 역사를 돌이켜 볼수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고 나중에도 또 해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기쁘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할만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5.18운동에 대해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내가 모르던 것이 많았디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던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많은 걸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똬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슬펐다

초등학생 / 재미잇엇다

성인 / 와 샌즈 518 희생자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많은것을 알게됐다

초등학생 / 보물이 너무 마음에들어^^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을 더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게되는 소중한 시간이였다

중학생 / 몰랐던 일들을 더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그래도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욱더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잇엇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의미와 과정, 인물을 더 알게된거 같아 뿌듯하고 좋았다

초등학생 / 우리가 없을때 이렇게 됐다는걸알았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다음에도 또 하고싶다

초등학생 / 너무 길어서 지루했지만 답지를 보고해서 그나마 빨리끝났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궁금해서 또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의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어렵긴 했지만 많은걸 배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잘알게되었다 감사해용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더 새롭고 더욱이 소중하게 느꼈다.

초등학생 / 역사를 되돌아 봐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꾸르잼

초등학생 / 야동

초등학생 / 아픈 민주주의의 역사를 꼭 기억해야겠다

초등학생 / 재밌음

초등학생 / 신박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당

초등학생 / 재미있어요 

초등학생 / 사랑해요 미쿠쨩

성인 / 뜻 깊은 활동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항쟁에 대해 더 잘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너무너무 좋았고, 많은것을 배울 수있었다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고,...문제가 어려워요ㅜㅜ

성인 / 초등학생이 하기엔 어려울 것 같아요. 하지만 의미있네요.

초등학생 / 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그리고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다음애도 허고샆어요!(근데 문제가 마ㅏㅏㄴㅎ이 어려워서 못하갰어요)

초등학생 / 사랑해요 보컬로이드&버츄얼 유튜버

스이쨩이랑 미쿠쨩 다이스키

초등학생 / 5월 18일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된 거 같아 기쁘고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노력으로 온거갔다 힘들다 ㅠㅠ

초등학생 / 감명 깊었다.

초등학생 / 5.18에 조금 더 다가가게 되었던 것 같다.앞으로도 5.18을 기억하며 남한테도 그 누구보다 쉽게 전달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초등학생 / 몰랐던 사실을 알게되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많을것을 느꼈고 실제로 한번 가보면 재미있을거 같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 참여하신 분들의 용기가 느껴졌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한번 가고싶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다 맞춰서 기분이 좋았다 

초등학생 / 역사 게임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풀 때마다 뿌듯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힘드네요

초등학생 / 역사 게임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어려워요

초등학생 / 몰라

초등학생 /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된 것 같아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어려웠지만 민주주의에 새 생명이 되었다는게 기뻤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알았던 것을 더 명확하게 알았고 몰랐던 것을 알게 되어서 우리 나라의 소중함과 국민의 생명이 이렇게 희생되었단 것에 슬픔이 느껴졌었다

초등학생 / 무언가 새롭다

초등학생 / 오늘을 계기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생각해 볼 것이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긴거같아요 

초등학생 / 여려웠지만 유익했다.

초등학생 / 힘듬

초등학생 / 즐거웠고 다음에 또하고싶다

고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사랑해요 우리가족

초등학생 / 좋았음

초등학생 / 알게된게많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근데 문제가 너무 어렵다

초등학생 / 좋을걸 깨달은거 같아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초등학생 / 더 알게된 것이 많아졌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몰랐는데 이번에 더 잘 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자세희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진짜 그장소에 간 기분이였으며 슬펐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하게 된 과정에 대해 잘 알게되어 재밌고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하신 분들께 매우 감사하고,

그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들이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 / 그럭저럭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 에대해 더 자새히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의미있는거같다

초등학생 / 너무 좋고 유익하고,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지만,...문제가 쪼끔 어려워여ㅜㅜ

초등학생 / 힘들고 지쳤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긴 했지만 5.18에 대해 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괜찮았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 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더 알았습니다

초등학생 / 어려워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많은 스토리가 있었다

초등학생 / 몰랐던 5.18에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게됐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퀴즈 푸는 것이 재미있었다.

성인 / 의미있는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역사를 더 잘 알아갈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조금난이도가았지만재미없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저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아주 잘 알고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한문제 한문제 풀어보니 문제가 너무 어렵고 내가 잘 모르구 있었구나 를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이 오일팔 닷컴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해 더 알게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초등학생 / 내가 모르던 걸 알게 되었고, 문제가 어려웠지만, 참여하지 안았다면 후회 했을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깨닮으면 좋겠다^^

초등학생 / 퀴즈를 풀때 어려웠지만 그래도 5.18의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어요......ㅜㅜ

초등학생 / 평소에 민주주의 운동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별로 알 내용이 없을 것이리라 생각했었는데, 이번에 참여한 이후로 많은 희생과 노력이 이루어진 결과물이 지금의 대한민국 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기억하면서 앞으로 더 감사해야 겠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고, 많이 배웠다.

초등학생 / 새로 안게 많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알게되어서 뿌듯해요!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꿀잼

초등학생 / 겁나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저는 지금까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하지만 오늘 문제를 풀면서 내가 잘 몰랐구나 라는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오일팔닷컴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해 조금 더 안 것 같아 뿌듯합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뜻깊었당

초등학생 / 재밌소 잘 알았다

초등학생 / 감동

초등학생 / 5.18를 더 자세히 알아 좋았음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을 더 자세히 알 수있었다.

초등학생 / 감동

초등학생 / 엄청 길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역사를 잊지않고 잘 가르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슬프지만 하는데 재밌엇다

초등학생 / 역사를 잊지않고 잘 가르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성인 / 새로암

초등학생 / 잊어버렸던 역사를 다시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고,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유익한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정말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고등학생 / 너무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하게 다알지는 못했지만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여운이 가시지를 않는다 멋지다..

중학생 / 국뽕이 차올랐다.

초등학생 /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즐거웠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꾸ㄹ잼

초등학생 / 5.18일의 그 기억 그 사람들을 잊지말아야겠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더욱 잘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와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됬다.

초등학생 / 아ㅏㅇ아

초등학생 / 재밌었다.

대학생 / 훌륭하다

초등학생 / 너무 좋았고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욱 잘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배우긴 했지만 정확히 말하지는 못했었는데 이 문제들을 푼 다음인 지금은 엄청까진 아니지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수는 있을거 같다!

초등학생 / 힘들지만 재미있다

초등학생 / 그때 그사람들을 잊지말자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잘 알수있음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내가 몰랐던 역사에 관해 더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내가 더 자랑스러워 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민주주의의 소중함.

초등학생 / 재미있어요명복을빔니다

초등학생 / 정말로 많이 틀려서 좀 창피했다....

 앞으로 이 자유를 누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더 알아야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알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아주좋았다

초등학생 / 민주화 운동을 더 깊이 이해할수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민주화 운동을 더깊이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헉헉...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둥의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설문안에서 글자 찾고 나열해서 답을찾는게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이에 대해 모르는것들을 배웠다 슬프거 같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알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518민주화운동에대해 자세히 알게 됬다.

초등학생 / 전하고 싶은 그뜻을 아주 정확히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5.18에 대한 것들을 많이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글자나 숫자를 찾아서 답을 만드는게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알았다

초등학생 / 그냥 문제를 푸는것보다 여러가지 장소를 찾아가며 문제를 푸니 훨씬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이 우리나라의 시련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씨앗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감동받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정말 아는게 없었는데 이제 조금 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저는 5.18에 대해 잘 몰랐지만.. 이 문제를 풀고나서 5.18민주화 운동이 뭐인지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대해서 몰랐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잘알것같다.

중학생 / 와우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자세히 518에 대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조금 짜증나지만 스릴이 있었다.

초등학생 / 5.18 사건에 대해 더알았다

초등학생 / 나는 518에 대해 잘 몰랐지만 잘 알 수있게 되었다.

정말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자세히 알게되었고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정말 여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감동받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따.

초등학생 / 여러가지 생각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많은역사를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몰랐던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고 민주주의에 대해 더욱 더더욱 알게돼서 좋았다 그리고 민주주의를 외치신 분들 모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오일장의 의미를 알게 되서 좋았다

초등학생 / 사람들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어떤 일이 있었는지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참 슬프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슴

초등학생 / 5.18에 잘안거같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여려움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고 어렵기도 하지만 친구들이랑 해서 쉬웠습니다. 친구들이랑 하니까 정말 좋았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었다

초등학생 / 정말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

초등학생 / 힘들었고 멀미가 나서 하기는 싫었지만 재밌긴 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어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좀 더 알게되었어요

초등학생 / 약간 몰랐었는데 이걸하고 알았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수있어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적당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민주주의를 외치셨던 모든분들에게 감사드린다는 말 해드리고 싶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어려웠어요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서 더욱더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많이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나는 518에 대해 잘 몰랐지만 잘 알 수있게 되었다.

정말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알게됨

초등학생 / 조금 몰랐었는데 지금은 잘 알겠어요

초등학생 / 오일처럼 닷컴을 하면서 오일팔에 대해 더 잘알게되었고 518에 대해 더 관심을 귀기울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는

초등학생 / 즐거웠다

중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초등학생 / 즐거웠따

초등학생 / 덕분에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많이 알게된것 같고 이런 게임으로 하니까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작년까지만 해도 중요하게 여기지 않은 이 날이 무슨날인지 알고 소중히 생각할거 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 닷컴을 하고 나서 518에 대해 더 잘알게 되었고, 내가 살고있는 광주의 역사와 아픔을 잘알수있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굿잡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좋은 시간이었다. (다만 문제가 좀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많이 자세히 알 수 있던 시간이 되어서 좋았고 앞으로는 5.18을 잊지말고 기억해야 겠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아는게 많이 나와서 좋았다.

초등학생 / 여러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잘 배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오일팔닷컴이 더욱 유명하지만 좋겠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음

초등학생 / 자신의 목숨을 희생한분들 모두 존경합니다.

중학생 / 재밌게 참여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그날'이 아주 생각날것 같다

중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나는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과정과 결과만 알고 있었지만 이 문제를 통해 의미와 뜻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눈물 나오는 역사였습니다

초등학생 / 자신의 목숨을 희생한 모든 분들 존경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뜻깊은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고 마땅한 희생이 있었다

성인 / 너무 재밌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돼서 너무 기쁘다  그리고 너무 감사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너무 감사하고,죄송하고 또 이러한 일이 생기면 꼭 참여하겠습니다

성인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직접 광주에 간 기분이 들어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245개의 총알이 있다니 신기했다

초등학생 / 죄송해요ㅠㅠ 영상은 비록 잘 안봤지만 그래도 오늘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인것을 알고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느꼈고 열사분들의 희생 그리고 투쟁 덕분에 저희가 이렇게 잘 살고 있다는 것을 감사하게 느끼는 날이 될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희생의 이름을 기억하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어다

초등학생 / 소름

중학생 / 민주화운동에 대해 재밌게 알 게 되었다. 내가 여태까지 이 좋은 나라에서 살 수 있었던 것은 다 우리의 조상들 덕분인 것 같다. 앞으로 그 분들에게 감사해하며 살아야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5월18 민주주의을 알겠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하여 더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친구들이랑 하니 문제가 조금이라도 쉽게했다

초등학생 / 5월 18일이 무슨 날인지 알게 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재밋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정말 좋았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대헤 더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났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으로 희생하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그분들 덕분에 우리가 이렇게 자유롭게 생활 할수 있었습니다. 이 오일팔닷컴 덕에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한번더

화나고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 사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와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평범한 민주화운동이라고 생각했지만 많은의미가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더 많은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내가 잘 알지 못 했던걸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광주 시민들의 노력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음

초등학생 / 새로운 사실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원래 5.18의 대해 잘 몰랐는데 이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깨달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많은걸배워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참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도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약간 어려웠지만 민주주의의 대해 알게 되니 뜻 깊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광주 시민들의 노력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너무 좋아요

초등학생 / 5•18에 이렇게 슬프고도 기쁜내용이있을줄몰랐어요.^^ 제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광주 시민들의 노력을 알수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역사의대해알았어요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더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 방탈출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ㅛ고  518에대한  것  을  아ㅏㄹ았다

초등학생 / 재밌고 힘들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맞추는 재미가있었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의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약간 빡친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보람찼다

초등학생 / 어려움


초등학생 / 많은것을배워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알게 되어 전혀 아깝지 않은 시간이었어요!!

초등학생 / 이렇게 참혹한 날인줄 몰랐던 나에게 실망스럽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지만 슬펐더장면도있었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의 대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으면서도 활동을하며하니  머리속에  더  잘들어오는것 같네요 ㅎㅎ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즐거웠어요!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역사를 별로 좋아하지않지만 재밌게 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평소에 사회에 관심이 없었는데 관심이 생겼다.

초등학생 / 신기하다

초등학생 / 퀴즈를 푸는것도 재밌었고,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Very fun

성인 / 초등학생이 풀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어려운 것 같다.

초등학생 / 약간 어려웠지만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밋엇네요

초등학생 / 재미있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인상깊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이날 이렇게 참혹한 일이 있는줄도 몰랐던 나 자신에게 실망스럽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잘 몰랐던 5.18사건, 인물을 알 수 있었고,

민주주의에 힘을 써주신 분들 만큼 저도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 의대해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유익하다

초등학생 / 자세이몰랐는데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이날 참혹한 일 이 있는줄도 몰랐던 나에게 실망스럽다.

초등학생 / 재미잇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뜻깊었다

초등학생 / 새 경험을 해서 재밌고 유쾌하고 역사를 다시 한번생각해봤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좋다

초등학생 / 정말 문제가 많았지만 그래도 퀴즈를 풀면서 많은것을 알게되서좋았다

초등학생 / 5.18을 잘배우고 같다

초등학생 / 재밌고유익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모르던것도 알게되어서 기쁘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사건 당시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다는건 알았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도 같이 시위하는줄 몰랐고 오일팔닷컴에 참여하고 나서 많은것은 깨닫고 알았던것 같아요 정말 고맙습니다 ㅎㅎ 이일을 계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 사건은 슬프고 또는 가장 사연많은 사건이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오일팔닷컴 파이팅!

초등학생 / 교과서로만 배워서 민주화운동에 대해 실감이 나지 않앗는데 이 방탈출을 하며 다시금 민주화를 생각해보앗어요

초등학생 / 더럽게 어려움

초등학생 / 정말 슬펐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월18일에 대해 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많은걸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많은걸알았다

초등학생 / 우리조상들이 어떤것을 했는지 잘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정말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많을것을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하여 희망이라고 했었다 왜냐하면 그용기로 인하여 희망을 가지고 싸워서 지금의 우리나라가 되었듯이 나도 언젠가 이런날이온다면 미래를위해 싸워야 겠다고 느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문제를 푸느라 조금 힘들었지만 다 풀고나니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마지막의 보물이 생각치도 못한 거였는데 나와서 놀라웠다

초등학생 / 많은걸알았다

초등학생 / 정말 특별했다.

초등학생 / 5.18에 참여하신 분들을 존경해야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슬펐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모르는것도 알게됐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역사를 잘 알아서 너무좋다

초등학생 / 정말 특별했다.

초등학생 / 재밌고 실감있었다.

초등학생 / 그 의미를 배울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돼었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우리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분들을 보며 정말 감사 하다고 하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재밌고 실감있었다

초등학생 / 여러가지의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이 뭔지 더 잘알게돼서 좋았다

초등학생 / 슬픈 이야기를 알게 되었고 게임으로 알아보니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자안풀려서짜증났다

초등학생 / 5월18일에대회많이알았다

초등학생 / 안타깝다 

초등학생 / 5.18에참여하신분들을 존중해야겠다.

초등학생 / 다양한 게임을 즐기니 더더욱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길었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배운적이 없는 내용도 많이 나와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이 많았고, 더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처음엔5.18민주화운동을 몰랐었는데 자세하게 알아보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기도 하다

초등학생 / 모르는 것도 알게 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조금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이 희생한지는 몰라서 뜻 깊은것을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재밌고 모르던거도 다시 알았어요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잘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평소에는 민주주의가 그저 있으나 마나한 것이라 느꼈었는데, 이 활동을 한 후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 바쳐 지킬만큼 가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 나는 다않줄 알았지만 아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좋다

초등학생 /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재미있긴 했찌만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에베베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더 잘알게된거 같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문제가 조금 어렵긴 했지만 그래도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이 알게되어 좋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슬퍼용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좋았다

중학생 / 몰랏던 518의 참여해 영광스럽게 돌아가신 분들을 더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다음에도 오일팔닷컴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초등학생 / 퍼즐푸는 재미가 있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서 잘 알았다

초등학생 / 몰랐던것을 잘 알수 있게되었고,새로운것을 퍼즐로알게되어 재밋었다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몰랐던 518 운동을 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아수 있어서 기뻐다

초등학생 / 유익한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밋음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몰랐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게임이 재밌었다

성인 / 내가 같이 해야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잼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새로운걸 알게돼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이 지금은 민주주의에 큰 힘이되었다고 생각한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감동적이였다

초등학생 / 재미있어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진짜 어려 웠다

초등학생 / 알수 있는게 많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렵다.

초등학생 / 꿀잼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독재 정부에 맞선 이들의 용기가 대단한 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조금어려웠는데 제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여러워서요

초등학생 / 존잼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 더 제대로 안거같아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 18에 대해 알았다 soooooo ez bery hard

초등학생 / 더욱더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다

초등학생 / 모르는걸 친구들이랑 같이하니까 더 잘 알게되었다. 

이지,,ez

초등학생 / 정말 멋진 체험이 되었고 5.18에 대해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더 자세하게 알아서 고마워요

초등학생 / 어려웠디만 자세하기 알아서 고마워욧 ㅎㅎ ez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밋엇어여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잼

중학생 / 유익한것같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조금 알아낸것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재밌는데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따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을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퀴즈도 풀고 전화도 하면서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어 기뻐요!만든 정체 모르는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조타

초등학생 / 좋은 것 같아요

초등학생 / 더 자세하게 알게돼서 좋았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많이 알게됨

초등학생 / 재미었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멈춰!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었고 특별했던 체험인 만큼 기억도 남을 것 같다

초등학생 / 518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서 희생하신분들을 존경합니다

초등학생 / 힘드들었는데 다 풀어보니 뿌듯하고 재미있었다. 또 처음 시작할 때 1시간에서 1시간 30쯤 걸릴 거라는 말이 괜히 그런줄 알았는데 진짜였다. 모처럼 재대로 된 퀴즈를 푼 것 같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다시  알아보니 좋았다

초등학생 / 슬픔

초등학생 / 재밌있어고 5.18에 더 자세히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모르는 내용을 알수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더 잘알았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짜증남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많은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귀찮다

초등학생 / 그때 우리나라를 위해 힘써주시고,우리나라를 위해 싸우며 장렬하게 전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초등학생 / 모르는 것도 알게되서 좋았다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몰랐던 것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개어려워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막상 다 풀고나니 뿌듯했고 즐거운시간을 보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간을 통해 한번 더 518민주화운동을 떠올리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밋다

초등학생 / 모르는것도 아는것도 있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 내용을 알수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귀찮다

초등학생 / 작년에도 했었는데 재미와 의미가 깊습니다

초등학생 / 5.18의 소중한을 알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의 대해서 더 관심이생겼다

초등학생 / 매우좋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우리의 역사를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다시한번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안게 뜻깊은것 같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재미있고 다음에도 해볼것이다.

성인 / 전화번호는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원래 알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게 된 뜻 깊은 시간이였습니다~

초등학생 / 정말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다음에도 할것이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아주 감동적이였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알아보니 좋았다.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참재미 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되돌아 볼수 있서 좋아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5 18 민주화운동을 다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대해많이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지키려고 한 사람들의 마음을 잘 알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배울수록 있어서 유익했다.

초등학생 / 문제를 풀어서 재미가 있었다

초등학생 / 눈물이난다.

초등학생 / good

초등학생 / 재미있고5.18민주화운동에좀알았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다른이야기도 이렇게 참여해보고 싶다

초등학생 / 친구들이랑 같이 하니깐 정말로 재미있었고 다음에도 하고 싶다..

초등학생 / 이걸 하니 5 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엇다

초등학생 / 

중학생 / 5.18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었으니, 우린 감사하며 살아가자

초등학생 / 흥미로웠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5.18민주화운동'을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어 유익한 시간이 된것 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에대해 더 알수잇엇던 것 같다

초등학생 / 역사를 재밌게 배워서 좋았다

초등학생 / 조금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잘 알게되어서 유익했다.

초등학생 / 아주좋아용~~

초등학생 / 오옷!

초등학생 / 정말 재밌었고 뜻깊었어요.

초등학생 / 힘들어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하라면 하지만 하지 말라면 절대로 안 할 것이다!!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을 기념에서 한 퀴즈 였는데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나쁘지않다

고등학생 / 의미있는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518을 기념에서 한 퀴즈 였는데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굿

고등학생 / 의미있는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네요^^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너무나도 어려웠지만 5.18을 더 잘 알수 있었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고 뜻깊었ㄷㅏ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는 경험이 되었다

고등학생 / 잘 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굳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어 뿌듯하고 행복하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의 대단함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좀 어렵네요.

초등학생 / 우리의 가까운 역사를 되돌아 본것 같고,많이 배워서 뿌듯했다~

고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고 많이 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정말 뜻 깊은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운동 당시 시민들을 사살하던 계엄군도 마음이 편치 않았을것같다.

고등학생 / 굳

초등학생 / 재미있고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습니다. 너무 쉽네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좋다

고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다시한번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워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밌는 경험이 되었다

초등학생 / 이런 일이있었고 모르던것도 알게되었고 문제도 푸니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 운동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알게 되었는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워요ㅠㅠ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배웠다

고등학생 / 재밌옸더

초등학생 / 518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고등학생 / 어려워요

초등학생 / ㅇ

초등학생 / 아무것도 몰랏던 오일팔에 알게되어서 뿌듯하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맞추는 재미가 있었다

고등학생 / 민주주의는 중요하다

초등학생 / 어려워

초등학생 / 지식이 너무 딸렸던 거 같다.

고등학생 / 5.18민주주의에 대하여 잘 몰랐는데 이제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이런 활동이 있어서 더 자세히 알수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 의미를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다양한 오일팔의 이야기를 통해 너무 많은것을 알게되었어요 

고등학생 / 힘들었다 ..

고등학생 / 유익하다

초등학생 / 광주민주화 운동을 퀴즈로 배워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더 자세히 알수 있어서 좋았다

고등학생 / 더 자세히 알게되어 뜻깊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제미있었다 ㅎㅎ

초등학생 / 어려워욥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 의미를 더 잘알게 되어썩.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 있는 경험이 되었다.

초등학생 / 잘 알지 못했던 5.18을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재밌었음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수있었딘

초등학생 / 재미있었지만  슬픈역사였다

고등학생 / 쟈밌다

고등학생 / 재미있다

고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하여 잘알고있지 못하였지만 잘알게 되어 좋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조금 더 가까이 가게 되고 더욱더 감사하자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하여 더욱더 잘 이해가됬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아주 잘 알았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습니다.

좀 쉽게 만들어주세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할만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좀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고등학생 / 솔직히 별로 재미없을것 같았는데 정말 재미있었고 감동적이였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조금더 알게된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문제가 길었지만 좋았다

고등학생 / 재밌네요 ㅎㅎ

고등학생 / 재밌네요

초등학생 / 재미따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잘알게되었다

고등학생 / 너무 어렵

고등학생 / 5 18 민주화 운동을 더 자세히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더 알고싶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꼭해야하는것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고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중학생 / 민주화 운동의 아픔을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5•18대해 알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됨

초등학생 / 자꾸 알고싶게 만들었고 이 문제를 낸 게 누군지 정말로 궁금했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역사가 많이 느껴진것 같다.

초등학생 / 너무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괜찮앗어요

초등학생 / 5 18에대해 많이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오일장을 더 날아와서 좋았다

초등학생 / 없음

초등학생 / 뜻깊은시간이됐다

초등학생 / 정말재밋엇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 잘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우리 선조들이 열심히 지켜낸 민주주의를 잘 보존하고 지켜야겟다

초등학생 /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되서 좋았고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전보다5 18에대해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5.18을기억 해야겠다

초등학생 / 기분이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 감동적이고 살짝 노래가 무서웠어요

초등학생 / 괜찮다

고등학생 / 518민주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드

초등학생 / 우와

초등학생 / 퀴즈로 역사를 배우는 것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수있어서 좋았고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초등학생 / 5.18의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

초등학생 / 자세히 알아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무슨 일 이있었고 무엇을 했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의 새로운 씨앗이, 꽃이, 열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에 수고하셨습니다 시계탑님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그때의 기억들을 알지는 못하지만 뜻깊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흥미있다 

초등학생 / 음....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슬프지만 우리국민이 자랑스러워요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소름돋고 뜻깁은 시간이였다

고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처음에는 담임선생님이 온라인 퀴즈로 링크 보내주셔서 빨리하고 놀아야지라는 마음으로 했는데 계속하다보니까 5.18에 대해 잘 알지 못 했던 이야기들도 나오고 한 번 배웠던 문제들도 또 나와서 복습도 되는 것 같아서 오일팔닷컴 퀴즈 덕분에 5.18에 대해 아직은 완전히 잘 알진 않지만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아서 기분이 뿌듯하고 좋은 것 같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좋았어요.

초등학생 / 518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더덛더 자세히 알게되어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미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워

초등학생 / 어렵지만 찾는 재미가있다

고등학생 / 잘만들었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잘 알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고 다시 518민주항쟁을 기억하게해주셔서감사합니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평소 역사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 문제 푸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다음부턴 역사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귀 기울이는 사람이 되고 싶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고 민주화운동의 의미를알개된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나쁘지 않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이런 좋은걸 만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새로운걸알고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더 잘 알수있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무섭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ㅇㅅㅇ

초등학생 / 재밌습니다. 또 하고 싶네요.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당

초등학생 / 슬펐다

고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마음이 아팠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장말뜻깊었다.

초등학생 / 정말 뜻깊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T.T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덕분에 우리가 편하게살수 있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것을 알았는데 이게임을 하니더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새로운것을 알았다

성인 / 의미있게 참여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알아갔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우리역사를 잘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은 대단한 역사이다

초등학생 / ㅈ잘 알게됐슺니다

초등학생 / 노래가 많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게임으로 할수있고 배울수도 있으니까 배우기 쉽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지만 어려웠다.

초등학생 / 게임으로 배워 더 재밌었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이 정말 무서웠을것같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잘암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뜻깊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진ZZㅏ 한국에 이런일이 일어낫다닝ㅇ...있을수 없ㅅ는 일ㄹ일세!!

초등학생 / 이렇게 518을 다시 잘 알아 보였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니만,어려웠다.

성인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다시 하기싫다 힘들었어

초등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힘들어요

초등학생 / 정말 뜻깊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을더잘알게된거갔아요

초등학생 / 한국에 이런일이 있었다니 !!!

초등학생 / 짜증 났지만 그래도 뜻 깊었다

초등학생 / 게임으로 할수있어 배우기쉽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밋있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무서웠겠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알았고 팀워크도 깨우쳤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 수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좀더 알게됬다

초등학생 / 정말재미있엇다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518에 무슨 일이 있는지 더 잘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짜릿했어요

중학생 / 정말 좋고 기쁘다

중학생 / 너무 재밌어요 사랑해요

초등학생 / 게임으로 할수있어 배우기 쉽다

초등학생 / 어려워요

초등학생 / 몰랐던 사람을알수있었고 5ㅂ8에대해더 잘알수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렵고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네요. 또 하고 싶네요.

초등학생 / 518에 좀더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잘몰았는데 이 활동덕에 잘았게돼었다

초등학생 / 팀워크를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워!!!!

고등학생 / 우리 역사를 다시 한번 새기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은 잊지못할 역사이다

초등학생 / 어렵신하지만 재미이ㅆ었다

초등학생 / 퀴즈가 어려울 때도 있었지만 참 재미있었습니다 다음에 또 하고 싶습니다. 제발!

초등학생 / 팀워크

초등학생 / 잼밋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을 잘 알게된 것 같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되서 지루하지않고 재밌었다

초등학생 / 노래부분 잘 안들려요.

초등학생 / 노래가 어렵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역사를 더 많이 안것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더 잘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와 힘들다 죽을뻔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역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다시는  안한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고등학생 / 너무힘들다

초등학생 / 잼밋다

초등학생 / 5.18에더잘알겟다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렵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퀴즈로 풀어보니까 기억에도 잘 남고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우리시대에는다시는이런일이없어야한다

초등학생 / 앞으로 더욱더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을 가져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성인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따

초등학생 / 기분이안좋다

초등학생 / 많은 걸 알게되어 뿌듯하고 정말 재밌었다. 황명자 여사, 이한열 열사, 윤상원 열사를 존경하게 되었다.

고등학생 / 민주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그 때의 모든 분들게 감사하고 이런 나라의 국민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열심히 생각을 하고 답을 맞췄을 때 성취감이 정말 남달랐다. 굉장히 재밌고 뜻깊은 경험이었고 민주주의의 열매, 희생과 노력들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더잘알겟다

초등학생 / 어려웠어요

고등학생 / 5.18 운동에 대하여 아는것이 별로 없었는데 조금 더 알아간것 같아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게됬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고 많은걸 알게되어 기쁘다! 황명사 여사, 윤상원 열사, 이한열 열사 등등 모두 지혜롭다는걸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시민 분들에게 어떤일이 있었는지 알게되었다

고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음

초등학생 / 뿌듯함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더잘알게되었다성인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다시한번 새겨보는시간이였습니다

초등학생 / 많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없음

초등학생 / 앞으로는 민주주의를 소중히 생각해야 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됐다.

초등학생 / 좋다초등학생 / 5.18에대해 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역사를 재미있게 배운 것 같아 보람있고 좋다.

초등학생 / 재밌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문제가 왜이렀게 만을까?

초등학생 / 별로 관심 없눈 활동을 이렇게 집중하게 된건 처음이다 그래서 더욱더 5.18 민주화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짜증남

고등학생 /  재밌엇다

초등학생 / 재밌게 했었던거 같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어요 

초등학생 / 알기쉽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도록 만들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재니있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한 것을 더욱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시위

초등학생 / 어렵기도 했지만 5.18에 대해 알게되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더 많은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아 다신하기 싫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고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임ㅅ엄ㅅ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다신 안할껍니다. 머리가 터질것 같아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정말  감동스러웟다

초등학생 / 악몽입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 것을 더욱 알게 되어서  뿌듯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이 뭔줄모르고 있었지만 알고나니 마음아픈일이 었다는걸 알게되고 문제로 풀어서더잘 와다았던것같다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조금 많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모르는 내용들을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5월18일 민주화운동을 새롭게 알아보았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머리가 살짝아팠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대해 자세히 알았다

초등학생 / 다시 한번 5.18에 대하여 알고 이해했다.

초등학생 / 개어렵네

초등학생 / 개어렵네

초등학생 / 좋았어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을 더잘알게 돼었다.

고등학생 / ㅈ같다

초등학생 / 사회시간에 배웠는데도 불구하고,한번더 짚고 넘어갈수 있어서 좋았어요!

초등학생 / 음... 재밋엇어요

초등학생 / 5.18에 더 자세하게 알았어요!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지만 약간어렵다

초등학생 / 개어렵내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해주신분들께 감사했다

초등학생 / 존나 좋음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더 관심을 가져야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보람차고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 당시 사람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지만 약간어렵다

고등학생 / 굳

초등학생 / 5.18이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알게되어서 좋았다

중학생 / 너무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의 의미를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좀 슬펐다

초등학생 / 이 방탈출에 참여한 후 5.18민주화운동을 전보다 더 잘 안것 같았고 살짝 소름이 끼쳤다.

초등학생 / 무슨 날인지 완벽히 알지 못했는데 이 게임을 통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 배우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더욱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목숨을 받쳐주셔서 감사하다는 생각

초등학생 / 내 맘속 별로 아니고 별로

초등학생 / 빛고을 화이팅!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다른 버젼도 해보고싶다.

초등학생 / 이거 다신 말들지마요 힘드러요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어려운점도 있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ㅇ

초등학생 / 정말 슬프지만 감사한 이야기입니다.미얀마도 우리처럼, 아니 우리보다는 행복하게 민주주의를 이루게 해주세요.

초등학생 / 재미없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수있어서 기뻤다.

초등학생 / 재있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해서 자세히는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더욱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재미있었고 실감났다

초등학생 / 어렵긴 해도 공부에 좋고 5.18을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무서웠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 막아주신 사람들이 죽었다는 걸 알게되어서 슬펐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그저그럼

초등학생 / 오일팔

초등학생 / 수업으로 했는데 힘듦

초등학생 / 5 18 에 대해 더 많은것을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더 가까워진 기분

초등학생 / 아주 좋다

초등학생 / 너무어려웠다

초등학생 / 퀴즈는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크흠 (웃는거 아님)

초등학생 / 5.18을 제대로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많이 알수있었던 시간이었다^^초등학생 / 신통방통하다

초등학생 / 경이롭다

초등학생 / 좋왔다

초등학생 / 어려었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많이 알게되었고,문제도 재밌었다

초등학생 / 진짜 많이알았어요

중학생 / 과거를 알아가고 깨닫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고 유익하다

초등학생 / 흠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감동

초등학생 / 너무재밌었다

초등학생 / 와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체험이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의 새생명은 우리

초등학생 / 한번더5.18에대해서생각할수있었다

고등학생 / 정말 뿌듯하다.

초등학생 / 소감

초등학생 / 어렵긴했지만 가슴이 웅클해지고 새롭게안것도 많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그냥 그런거같다

초등학생 /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

초등학생 / 앞으로 518민주항쟁을 기억할것 입니다

초등학생 / 순간 소름이. 돋았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문제를 푸니 뿌듯하고 5.18운동을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문제가 재밌었고 518에 더 자세히 알게되서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좀 더 관심이 생겼다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하셨던 광주시민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초등학생 / 5.18 에 대해서 잘모던 사람 도 쉽게 알수있는것 갖았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워요

초등학생 / 광주시민분들은 정말대단한것같고 고맙다는 말을 전해주고 싶다.오일팔닷컴을 참여한뒤에 5.18민주화운동에 대하여 더 알게되었고.광주시민분들에 게 감사하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우리역사를 더 알아가는것이여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더 잘 알게 되었다.

중학생 / 친구랑 풀어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우리역사를 더 잘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서 더 잘 안것같아 좋았다.

초등학생 / 빡침

초등학생 / 다신 안하고 싶다

초등학생 / 너무 좋았다. 뜻깊었다.

중학생 / 와우

초등학생 / 너무 감동스럽고 이분들이 생명을걸고 민주주의에 뛰어갔다는게 정말 존경스럽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조금더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진짜 많이 소름 돋았다

초등학생 / 5 18에 대해서 많이 알았따

고등학생 / 518민주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드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보람찼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보물있다고했는데 구라였음 실망 (진심)

중학생 / 생각보다 잘살고있지 못했다

중학생 / 재밌고 유익한 시간이었따

중학생 / 재밌엇다

중학생 / 보물있다고했는데 구라였음 실망함(진심)

초등학생 / 괜찮았어요

초등학생 / 힘들고 길었지만 보람찼다

초등학생 / 더알게됨

성인 / 5월 18일에 이러한 뜻깊은 방탈출을 하게 되어 많이 알아갑니다. 재미있으면서도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방탈출로 만들어서 더 이해가 잘 된것 같다.

초등학생 / 약간 어려운것도 있었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알게됨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된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문재을 맞출 때마다 소름 돋았다.

초등학생 / 어렵기도했고 추리해서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끝나니까 감격스럽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중학생 / 복잡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더더욱 알게되었다.

대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문제를 맞출 때마다 소름 돋았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새롭게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운동에 대해 알수 있는 유익한 시간 이였다

초등학생 / 좋노

초등학생 / 너무오래걸려짜증남

초등학생 / 5.18에대해 잘 알게 되엇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굿

고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너무 힘들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힘든문제도 있었지만 정말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저는 깨버렸지용(정지용)입니다 너무 뿌듯했고 자랑스러웠습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잘 못랐는데 이 것을 통해 잘 할게 되었다

초등학생 / 우리의 역사를 들여다 보고 나니 코끝이 살짝 찡해졌다, 의미있는 시간 이었던 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알게되어서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는 퀴즈들을 풀며 5.18을 알아보니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다.

고등학생 / 이런거만들지마세요

초등학생 /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저는 운암초등학교 6학년 5반 깨버렸지용(정지용) 입니다 너무 뿌듯했고 자랑스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을하면서지루하기도하였지만하다보면재미있어진다

초등학생 / 저는 운암초등학교 6학년 5반 정지용(깨버렸지용)입니다 너무 뿌듯했고 자랑스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다시는 그런 일이 없으면 좋겠다

중학생 / 재밌었고 더 알아간 느낌

중학생 / 재밌었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되서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좋은 공부한것같다

초등학생 / 힘들어요

초등학생 / 어려웟다

초등학생 / 5.18.을 더 잘 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평소에 5.18민주화운동에 무관심했던 것 같았다. 나라면 용감하게 행동하지 못했을 것 같다.

그분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우리도 없었을 것 이다.  감사합니다. 잊지 않을게요.

초등학생 / 좋음

초등학생 / 아주 좋았어

고등학생 / 노잼

초등학생 / 아주 좋았어

고등학생 / 슬퍼요 ㅜㅜ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다시하기싫다

초등학생 / 518후감 다시하기싫다

중학생 / 재밌는 방식으로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손 쉽게 참여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전보다 더 많이 안 것 같아 뿌듯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뜻깊은창이였다

중학생 / 오늘 정말 재밌게 한것 같아요

초등학생 / 내 기억속에서 점점 사라지던 518을 다시 기억할수 있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아주...!!!!!!!!!!어려웠습니다.

고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고 좋은거 같네요

중학생 / 너무 질문이 많음

초등학생 / 2일전에 선을넘는 녀석에서 5.18에데해 말하는걸 들었던기억이나서 쉬울줄알았는데 너무어렵다

중학생 / 좋았다^^

중학생 / 정말 재밌었고 더 자세히 알수있었습니다

중학생 / 재미있어용

중학생 / 재밌고 유익했다.

중학생 / 518에 희생한 분들을 알았다

초등학생 / 5.18을 대충 울기만 했는데 이렇게 한번더 알아보니 역사는 참 신기한것같다. 앞으로도 역사공부를 많이해야겠다. 

중학생 / 좋습니다

중학생 / 꼭 기억하고 외곡하지말아야할 역사라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다

중학생 / 재미있음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재밓다

중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알았다

초등학생 / 5.18운동을 자세히 알게됐다.

중학생 / 재미썼다

중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다한 보람은 있지만 다시는 하기 싫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운 문제가 있었지만 즐거웠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몰랐던 것들을 퀴즈를 풀며 재밌게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았다 :)

중학생 / 오늘날 이렇게 민주주의를 누리면서 살고 있는데 정작 어떻게 민주주의가 세워졌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 채로 살다가 이제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다.

중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재미이ㅅ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좀더 알게되었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조금 더 쉽게 만드는 게 낫지 않았을까.

초등학생 / 나는 5.18에서 많이 알고 있는 줄 알았지만 오늘 활동을 통해 더 많은 내용을 알게 되었다.

중학생 / 어려웠다

고등학생 / 다시한번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자신을 희생한게 대단한 것 같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조금더자세히알수있어좋았어요

초등학생 / 역사를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미쳐 알지 못한것까지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미쳐 알지못한것까지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잇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일어난 사건들을 많이 알게되었다.

중학생 / 보람된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역사를 배워서 좋았다

초등학생 / 캬캬캬ㅑ캬캬ㅑ캬캬ㅑㅑ캬캬캬컄

초등학생 / 정말 어려웠다.

초등학생 / 사람들을 돌아가시게 한 사람은너무 나쁜거 것 같다

초등학생 / 많이 배우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밋었어용 !!!

중학생 / 코로나 시대이지만 온라인으로도 이런 행사(?)를 개최수 있게 되니 잘 된 일인것 같습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5.18민주화 운동때 있었던일들을 방탈출처럼 하니까 이해가 잘됐던것같다

민주주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든 것 같다

중학생 / 재밋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전체적으로 대부분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잘 만들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우리에  역사를 하나더 알아서 소중한 시간 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친절하지 못한점도 있음

고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단계가 올라갈수록 약간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마지막 보물을 찾아서 기쁘고 민주주의를 향한 1980년 5월의 광주 시민들의 노력을 잊지 않아야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학교에서 마지막까지 갔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아쉬워서

집에와서 합니다.

초등학생 / 진찌힘들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잘알개 되었다

초등학생 / 후하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엇다

초등학생 / 신기했다

초등학생 / 잼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더 잘 알 수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은 내용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고등학생 / 좋아용

고등학생 / 재밌었고 인상깊었다

고등학생 / 짱이에요!!!!!!!

초등학생 / 좀 어렵긴 했지만 그래도 재밌었다!!!

고등학생 / 재밌넜ㅇ다

중학생 / 5.18민주화 운동의 대해 더 잘알게 되었고 지금 우리가 민주주의 사회에 살 수 있는이유를 알게 되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많은 분들의 희생으로 우리가 이렇게 실고있으니 항상 김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겠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하고 재밌게 알 수 있어서 뜻깊었다.

초등학생 /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고 알차게 보낸것 같아요. 5.18 민주화 운동의 숨겨진 이야기도 알고나니 괜히 마음이 뭉클해지내요. 내년에도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렵고 재미있고 유익했어요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알아갈수 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머리 아픈게 힘들었지만,힌트를 보며 노력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수있어서 좋았고 중간에 어려운 문제들고 있었지만 부모님과 같이하니 잘 플리고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도 몇가지 있었지만 그만큼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운 문제도 있었지만 재미있었다.

중학생 / 너무문제가 헷갈린다 (푸는방식)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몰랐던 부분도 알게되어서 뿌듯한 시간이었던거 같다.

중학생 /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정말 인상깊었고, 다음에도 또 하고 싶다. 코로나가 끝난 뒤, 직접 광주에 가서 회화나무 공원과, 시계탑을 찾아 보아야겠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머리가아팠지만 힌트를 보며 문제를 풀었다.

초등학생 / 디드어 제데로 안 느낌

초등학생 / 재미있다

고등학생 / 재밌었어욤 ㅎ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고 1시간이라는 긴시간이 소모되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안것 같아요.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힘들다!

고등학생 / 민주화에 씨앗을 뿌렸다

초등학생 / 5 18에 대해 그냥 넘어갔는데 오일팔은 해보니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있다는것을 알았다

중학생 / 어 일단 이런 값진 경험을 해주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모두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민주주의의 새 생명!!

초등학생 / 엄청나다

고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의 뜻깊은 의미를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어요.

고등학생 / 어렵지만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많이어려웠지만 더 알아가는거같아 뿌듯했어요☺

고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뜻 깊음

고등학생 / 감동적이었다

고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전두환 때문에 희셍하신게 너무슬펐다 그래서 4번에다 슬픔이라 적었다 일본이라는 불행도 얻고 그러다 광복이어서 기쁨을 얻었지만 북한이라는 나라 때문에 상처를 또 입고 그리고 전쟁이끝나지만 삼팔선 때문에 또 불행을 얻고 그리고 안정되고 시간이 많이 흘러가 전두환이라는 불행을 얻으니 우리나라는 어찌 서글프지 않을 수 있을 꼬 차마 내 눈과귀로 볼수없고 드를 수 없도다 우리나라는 어찌이 꼴이 됐을 꼬 그리고 지금 코로나 때문에 또 불행에 날을 껵는구나

초등학생 / 참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아주 좋습니다!

고등학생 / 내가 몰랐던 사실, 인물들을 알 수 있게되었고, 시계탑과 상무관에 직접 방문해보고 싶었다

고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이 정확히 어떤 날인지 몰랐는데 이제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힘듦

중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고 역사에 대해 더 알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민주주의의 의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퀴즈에서 나왔던 장소들이 잊고있었던 역사탐방을 기억나게하여 내가 이런 기억마저 잊고있고있는데 역사를 위해 하는게 있을까 깨달아 앞으로 더 열심히 역사를 알아애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다른 역사에 관한 문제도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퀴즈를 풀면서 문제를 푸니 재미있었고 귀에 쏙쏙 들어왔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원랜 오일팔에 대해 좀 몰랐는데 여길 참여하니 오일팔에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민주화운동을 더 잘알수 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고 재밌있어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고,어려웠어요.

초등학생 / 5.18에더더욱 흥미가생기고 감사한 마음이 업

중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모르던 것이 참 많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역사를 알게 되어서 뜻깊었다.

초등학생 / 감동적이였다.희생을 기억하자.그분들 덕에 우리가 민주주의 세상에 살고있으니까 감사하며 지내야 겠다❤️

초등학생 / 좋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너무어령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난 민주주의의 새 생명이다!!하하하핫...

초등학생 / 5ㆍ18을 게임으로 하니까 재밌고 이해가 더 잘된것 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문제 푸는것도 재밌었고 518에 대해서 알수 있고 온라인으로 참여해 색다른 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게임으로 알아가니 더 기억에 남을것 같다

초등학생 / 전 사회(역사)를 잘 못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렵더라구요.

그래도 다행인게 힌트를 많이주고 난이도가 쉬워서 통과한것 같습니다.

힌트최고!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쟤밌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지금이 만들어지기전에는 얼마나 힘들었을까..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안든다

초등학생 / 정말 마음이 아팠지만 재밌기도 슬프기도 웃픈날이였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항쟁의 대해 더 잘 안것갓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밌고 더 알게됀게 많아졌어요

초등학생 / * 5.18에 대해서 잘알게 되었다.  *

초등학생 / 5.18에대해 내가 모르는 것들을 알았고, 5.18에대해 내가 알고있던것도 더 자세하게 알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게임을 풀며 재밌게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수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이 게임을 통해서 잘 배운거 같아요.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음

초등학생 / 쫌어려웟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그사람들이 힘든만큼 나도 힘들었다이유는 너무 많다 페이지가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많은분들 희생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공화국에서 살고있다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초등학생 / 에베베벱

초등학생 / 5 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알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공부에 도움이 됬다.

초등학생 / 의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게  5.18가슴아픈역사를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나같으면 못할텐데 그 아주 위대한 분들께서는 하셔서 되게 멋졌다

초등학생 / 어렵습니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재밌음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녹두서점 전화번호 힌트가 헷갈렸음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의미를 알아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슬프기도하고뿌듯하기도했다 앞으로다시는일어나지않았으면한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내년에도 해볼 의항 있음.

초등학생 / 전 5.18민주화운동을 잘 모르고 있었지만 이번에 알 수 있게 되서 좋았어요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관심을 더더욱 갖게 됬다.

초등학생 / 잘할수있다.

초등학생 / 방탈출이지만 흥미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방탈출이지만 흥미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초등학생 / 5월 18일에 이 방탈출 게임을 하니 더 색다르고 뭉클했어요.

초등학생 / 슬프다ㅠㅠ

초등학생 / 5.18닷컴을하게 되면서 5.18 민주화운동에대해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제가 조금은 알지만 잘 아지는 못했던 5.18운동에 대해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를 사랑하고 아껴야겠다고 생각했고 우리나라를 위해 싸워준 사람들께 고맙고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나라를 위해 싸워준 희생해준 분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ㅠㅠ

초등학생 / 방탈출이지만 흥미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잘알 수 있어졌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많이 몰랐었는데 이번계기로많이 알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고 5.18민주화운동을 잘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모르고 있었던 것을 알게 되어 좋다

성인 / 저희 아이들도 오일팔에대해 느끼고 배우게 해주셔서 뜻깊고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알수있어서 좋았다.그리고 재미있었다.

성인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성인 / 5.18 날을 잘 기억 할 수 있었다

고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의 뜻깊은 의미를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많은 것을 배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5.18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본 것 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있는것 같다.나도 이제 5.18민주화운동을기억하며 이렇게 민주주주의가오늘까지있게만들어준 열사들에게 감사한마음이 든다.

초등학생 / 다시는 하기 싫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재밌었고 518 민주화 운동에 잘 모르던 내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되서 뿌듯하고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어 다행일까

초등학생 / 재밌게 5.18을 참여하여 퀴즈를 풀고 알아갈수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고,신기했다

초등학생 / 5.18의대해 더욱더 친숙하게 다가갈수있어서 좋았던거같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욱 더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더 알게됐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했습니다

초등학생 / 많은 희생 있다는 걸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역사는 재미있는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그래도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잘 깨닫았고 누구보다 잘 말할자신이 생기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에 대하여 잘알게되어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뮨제가 어려워 조금 힘들었지만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우리나라의 역사를 더 잘알게된것같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된 것 같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신비로웠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 정신잊지 않겠습니다

초등학생 / 진짜 학교에서 안알려줬으면 평생 모르고 지냈을,,,정말 많은분들이 알길싶어요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많은것을 배웠다

초등학생 / 덕분에 오일팔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었어요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고등학생 / 문제를 푸는데 시간이 조금 많이 걸렸지만 꼼꼼하게 읽어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역사를 알게 되서 너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려웠다

초등학생 / 이건 국가에서 알려줘야하능 사이트..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그럭저럭..(띄어쓰기 때문에 오래걸렸다ㅠㅠ)

초등학생 / 5.18이 지금에 대한민국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서 너무나 좋았다.

초등학생 / 퀴즈를 푸는데 너무 힘들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돼어 좋았다

초등학생 /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5.18을 잘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5.18이 슬프고 그때의 일을 자세히 알게되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고 잘 알게 된 것 같아서 기뻤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어서 기쁘다

중학생 / 5.18에 이런 자세한이야기가 담겨있는줄몰랐는데 이번기회에 알게되어 5.18을 잊지않을거같다

중학생 / 5.18에대해 잘모르고있었는데 이런좋은기회가있어서 5.18을 잊지않을거같다

초등학생 / 정말정말 어려웠지만 힘내서 풀어보니 다음문제로 넘어가는것을 보니 너무 뿌듯했고 정말 하기 잘 했던것 같아요 ‘-‘

초등학생 / 5.18운동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수 있어서 아주 뜻깊었다. 다음에 또 하고싶다

성인 / 딸아이가하자고해서 시작했어요.조금이나마 알게되것에 감사해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히 알고 퀴즈를 푸는 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초등학생 / 게임이 어려워 힘들기도 하였지만 퀴즈를 풀며 한문제한문제씩 풀어 나이가는것이 참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웠다

초등학생 / 아주재미있음

초등학생 / 와 이런건 죽어도 다시 하기 싫다

초등학생 / 재미있음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해보니까 보람있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이렇게 문제로 풀어가고 단계단계로 풀어가니 재미있었고

중간중간에 슬프고 감동적인 장면도 있었다.

민주주의의 대해 관심을 갖고 역사에 과련된 곳을 많이 방문할 것이고

재미있었다

오늘은 잊을 수 없는 5.18일이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518에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간단한 참여로도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자세히알게됬었고 518의 희생하신분들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다시 한번 알게 되었고 518에희생되신 분들을 잊지않겠다고 다짐했다 62김유찬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부모님과 함께해도 어려웠지만 즐거웠다.

성인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학생 / 민주화운동의 자세한 부분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고등학생 / 518민주운동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드

초등학생 / 진짜재미있었고,5.18을 조금이나마 더알게되어거 좋았어요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해서 좋았어요

초등학생 / 5.18운동을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다른 버전도 나오면 좋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또 하고싶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518에 대해서 알게 됐다 

초등학생 / 5.18에데해 알개되는 유익한 시간 이였다

초등학생 / 역사를 게임으로통해 알게되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을 온몸으로 느낀거 같아 좋아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알게된 유익한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 수 있었고 이한열열사가 나온 영화가 보고 싶어졌다. 

초등학생 /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을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 수 있었고 이한열열사가 나온 영화에 관심이 생겨 영화를 보고 싶어졌다.

초등학생 / 그 시대 그 사람들의 아픔을 느낄 수 있었다.

초등학생 / 퀴즈로 하다보니 더 잘 이해되는것 같다

중학생 / 오일팔에 대해서 보물찾기로 접근한 방법은 좋았지만 공부의 테두리 밖으로 벗어난 것 같았다.

초등학생 / 너무 종다

초등학생 / 많은걸알게됐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나중에 또 하고싶고, 5.18에 대해서 잘 알게 됐다.

나도 편지를 보낸이가 말하는 꽃동산에 가고싶다.

5.18민주화 운동을 더 찾아보아야겠다.

초등학생 / 너무 길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성인 / 나는 민주주의새 생명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좀 사람을 죽여서 무서웠다

초등학생 / 소감

초등학생 / 재미있고 민주화운동때 무슨일이 일어났었는지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퀴즈를 풀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더 알게 되어서 기쁘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하여 자세히, 쉽게 이해하였습니다.

중학생 / 매우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잘몰랐는데 참여한후 그의미를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예전과 다른 마음가짐이 생겼다

성인 / 고맙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여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지금의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 너무나 감사드린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엄마한테 혼나서 기분이 안좋았고,풀는게 귀찮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쉽게 알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어려웠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대단하다

초등학생 / 모든분들의 노력하신 분들 있지 않고 기역하며 감사해야겠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우리의 역사에 대해 잘 알았다. 유용한 것이었다.

초등학생 / 이 문제들을 풀면서 여러가지 5.18에 일에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웟지만 우리역사에대해 잘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알수있었다

중학생 / 퀴즈를 통해서 5•18운동을 자세히 알수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잘 알게 되었습니다 

중학생 / 직접 가보지 않았었는데 여러가지를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을 더 자세히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알지못한 것까지 알게되어 좋았다.

중학생 / 퀴즈로 518민주화운동에 대햐 더 알게된것같아 좋습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렵다

중학생 / 몇분밖에 투자하지 않았는데도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고 5.18민주화운동을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ㆍ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것들을 제가 더 자세히 안것 들이 생겨 도와준것이라고 해야될려나?

일단 줄여서 5ㆍ18에 대해 더 알아 가르켜줘서 고맙다는

것입니다^^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머리가 아팠지만 우리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정말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을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욱 자세히 알았고,광주시민분들께서 지켜낸 이광주를 이젠 우리들이 지키고 노력해야 겠다고느꼈고, 이광주를 위해 희생하시고 힘써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 더욱 자세히 알았고,광주시민분들께서 지켜낸 이광주를 이젠 우리들이 지키고 노력해야 겠다고느꼈고, 1980년 5월 광주를 위해 희생하시고 힘써주신 모든분께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너무 의미깊은 시간이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실제로 체험 해보고 싶다

초등학생 / 문제를 맟추기는 어려웠지만 518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질 알게돼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참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

초등학생 / 원래도 5.18 민주화 운동을 잘 알고 있었지만, 이 게임을 통해 더욱더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다음 년도에도 하고 싶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그래도 다 하고나니 뿌듯했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려웟다

초등학생 / 너무 어렵다

초등학생 / 나는 민주주의의 새생명 이구나!!

초등학생 / 어떤일이 있었는지 알았어요 

초등학생 / 아주아주 힘들었다

초등학생 / 아주아주 힘들었다

초등학생 / 의미 깊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5 18민주화 운동을 계속 기억 하고 있을거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으나 좋은 정보를 얻은 것 같았다.

초등학생 / 재밌고 5 18민주화 운동을 계속 기억 하고 있을거다

초등학생 / 내가 몰랐던 사람들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더 이상 그분들의 희생이 헛되이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등학생 / 모르던 것을 더 잘 알게 되었고,감동적이다.

초등학생 / 학교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5.18 민주화운동의 세세한 부분을 배워 인상 깊었고 특히 자세한 인물들에 대해 배우는 것도 좋았다. 또한 그분들이 민주주의의 씨앗이 되어 지금 이런 열매가 맺혔다는 표현이 창의적이고 딱 들어맞는 것 같다.

초등학생 / 수업에서 미쳐 다루지 못한 인물들을 배워 더욱 인상깊었다. 또한 그분들이 지금의 민주주의의 씨앗이거 오늘날 이 상태가 그의 결과인 열매라는 표현이 딱 들어맞는다고 생각한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가슴이 뭉클해졌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어요

초등학생 / 5.18항쟁에 희생된 분들을 기리고 싶다.

초등학생 /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퀴즈를 풀어보고 나니까 더 518민주주의의대해 더 잘알게 되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잘알아갔던시간인것같다.

초등학생 / 평소에는 잘 몰랐는데 이런 재미있는 활동으로 알게되어 좋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되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은 민주항쟁이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잘 알아보아서 좋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많은걸 알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한뒤 5.18민주화운동에 대하 잘 알지 못했던 것들을 자세히 알게되어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최고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감사한마음

중학생 / 영광이에요 논술에서 역사를 배울때 배우고 까먹은 기억을 다시 찾았어요 친한 친구들 모두에게 링크를 보낼게요 시작해주셔서 감사해요 조상님들도 대단하세요!!!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거의 포기했지만 끈기를 가지고 했더니 깼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이 엄청 감동적이였다

초등학생 / 문제를 풀때는 어렵고 힘들었지만 정답이 맞으면 뿌듯했다.

그리고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어서 좋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운동으로 희생하신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이 엄청 감동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 좋다.

초등학생 / 와

초등학생 / 더 많은것을 알아 뿌듯하다

초등학생 / 5.18의대해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중학생 / 재밌고 유익한 40분이였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이런 역사도 잊지 않고 기억해야 되겠다

초등학생 / 더 많은걸 알아 좋다

초등학생 / 이걸만든사람은어떤생각일까

초등학생 / 더 많은 뜻과 많은 분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더 많은분들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너무어려웠다

초등학생 / 예전보다 너무 많은 사실을 알게되어서 기뻐요!

초등학생 / 힘듬

초등학생 / 좀 더 알게 되어서 기쁘다

초등학생 / 대단하다

초등학생 / 새로운 사실을 배운 것 같아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됐다

성인 / 시대에 맞게 참신한 방탈출 게임으로 청소년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게 한점이 새롭고 오일팔 민주화운동의 의미가 후대에 이어 지도록 노력하고 잊지 않겠습니다.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려웠지만 흥미로웠고 내가 살고있는 광주에 이런일이 있었다니 놀라웠다.

초등학생 / 조금어려웠다

초등학생 / 모르는부분이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괴대혔다.

초등학생 / 가슴 아픈 역사이지만 자세히 알수 있어서 좋았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게된 것 같다.

초등학생 / 아주좋아요

초등학생 / 아주좋아요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알아봐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많은걸 알았다. 님을 위한 행진곡, 회화나무 작은숲공원 등 내가 처음 들었던 것을 정확히 알게 되어 고마웠다. 앞으로도 그동안 민주주의를 위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신 분들을 잊지 않고 항상 고마운 마음을 가질것이다. 그리고 활동에 참여하고 우리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고 정확히 말할수 있을것 같다.

초등학생 / 5.18이 어떤날인지 더 자세하게 배울수있어서 기쁘고 끝내서 뿌듯하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더알게 될수있어 기쁘고 끝내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어렵고,재미있고,유익했어요!!!

초등학생 / 너무어려웠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어렵긴했지만 가슴이 웅클해지고 새롭게안것도 많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알게됐다

초등학생 / 다신5.18전쟁같은 전쟁이 일어나지않았으면좋겠다.

초등학생 / 괜찮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좀. 기네요

초등학생 / 어떤일이 있었는지만 알았는데 더욱더 슬프고 괴로운 흔적이 있어 마음이 아프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을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한것을더재세하게알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날 알게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광주를 위해 많은사람이 희생한줄은 몰랐다 너무 슬펐다

중학생 / 더 잘알았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길었지만 오일팔에 대해 자세히 알아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엇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어 기쁘다

초등학생 / 길었지만 오일팔에 대해 자세히 알아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좀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좋은 계기였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느낀 것 같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 안것같다

초등학생 / 퀴즈로 역사를 배우니 재밌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헤서 더 자세히 알아가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좀 어려웠다.

성인 / 야

초등학생 / 마는민주주의의생명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다시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것 같아 좋았습니다

고등학생 / 좀 어려웠다.

초등학생 / 아유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욱 감명깊고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지식이 더 많아진것 같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당연하게 느껴지던 민주주의가 누군가의 희생으로 만들어진걸 알았다.

초등학생 / 정말 소중한 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흥미진진했다....

초등학생 / 생각보다 재미있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돼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서 봐서 감동하기도 했고 상상도 못한 이야기가 많았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다.

중학생 / 자세히 몰랐던 역사를 좀 더 세세하게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역사를 재미있게 가르쳐주신 제작자분 돈 많이버세요오오오

고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정확히 몰랐던걸 정확히 알게 돼어 좋았지만 영상 음성을 들으며 씁슬한 생각도 들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 인 것 같았다. 5.18 민주화운동의 의의에 대해 잘 알게 되어 무척이나 기뻤다!

초등학생 / 감사합니디

중학생 / 은근 괜찮았다

중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더 잘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조상분들과 5.18 민주화운동에 참여하신 분들에게 감사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퀴즈를 푸는데 힘이 들었지만, 잘 몰랐던 역사를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참 재밌다

초등학생 / 문제를 풀어서 재밌었고 더더욱 5.18민주화운동을 잘 알게됬ㅇ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훨신더 잘 았개 되었다다

초등학생 / 518 에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배우긴 했지만 세세한 것까진 알지 못했는데 오일팔닷컴으로 인해 알게 돼서 정말 좋았고, 뜻깊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는 지켜야만한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이 게임을 통해 518운동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힌트를 듣지 않고서는 맞출 수 없었다..........

초등학생 / 5 18운동에 대해 잘 알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난이도평균 3개는 아닌것 같아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5.18의 의미를 알고 지금의 우리도 생각해보았지만 난이도가 가족같이 어려워서 빡쳤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다시 깊은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어려워

초등학생 / 518에대해 완벽하게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참 재밌었다

초등학생 / 뜻깊음을 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었다

초등학생 / 정말  실감나는 활동이었다

초등학생 / 다끝낸 애들이 도와주기도 해서 좋긴 했는데 가끔씩 어떤애들이 소회의실에 무단침입해서 여기까지밖에 안했냐 깝죽대서 짜증나기도 했다.

초등학생 / 모름

초등학생 / 전두한 대통령이 나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생명이소중한다는것을알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을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감동적이었다

초등학생 / 너무나도 감동적이였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의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 대해 알아서 너무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아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 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518사건에대해알아서좋았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사건에대해알아서좋았다

초등학생 / 배신감이쩐다

초등학생 / 재밌넜다

초등학생 / 어렵기도 했는데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역사방탈출이라5.18민주화운동의대해더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뜻깊었다.

초등학생 / 광주사건을 잘 기억해야겠다

초등학생 / 생명이  소중하다는것을알앗다

초등학생 / 즐겁기도 했고, 슬프기도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알게되어서 좋다

초등학생 / 5 18  민주화운동에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교육적임

초등학생 / 많은게 많다

초등학생 /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평범하다

초등학생 / 아주 많이 슬펐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 오일팔닷컴을 해보며 모랐던 것을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한번더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서 더욱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고 오일팔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우긴 했는데, 하다보니까 재미가 쏠쏠했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느디

초등학생 / 와아아

초등학생 / 뜻깊은 시간이었던것 같다

초등학생 / 더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음..선생님이 하라고 하셔서 했는데..제가 역사를 좋아하거든요..그래서 재밌게 했고, 역사에 대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제 친구는 전화번호에서 안 풀려서 때려 쳤다네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되었고 감사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 에 대해서 잘모던 사람 도 쉽게 알수있는것 갖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의 모습과 많은 분들의 희생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얻어낸 민주주의! 앞으로도 잘 지켜내자!!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감동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새로운 내용을 알았다

초등학생 / 5.18의 의미를 잘 알았습니다. 재미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많이 힘들었지만 그만큼 5.18에 대해 더 잘 알게된 것같다

고등학생 / 추리해나가는 느낌이 좋았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퀴즈로 푸니까 더 이해가 잘 되는 것 같다.

초등학생 / 518이 어떤날인지 알겠다

초등학생 / 너무 슬프다

초등학생 / 문제가 조금 힘들었지만 마지막 그 편지를 보고 오일팔닷컴을 한것에 대해 참잘했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나쁘지 않군요.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힘들고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다시 한번 더 우리가 이토록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이유와 많은 아픔이 담긴 518민주화운동에 알아보니 좋았다

초등학생 / 많은 걸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고 뜻깊은 경험을 했다

초등학생 / 몰랐던걸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운문제가 많았지만 나름 즐거웠다 !!

초등학생 / 5.18사건이 이렇게 심각한줄 몰랐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을 하고나서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너무 슬프고 그분들 덕분에 내가 이렇게 잘살고 있는거 같다

초등학생 / 그분들 덕분에 내가 너무 잘살고 있는거 같다

초등학생 / 한 편의 영화를 본 것 같았다

초등학생 / 됨

초등학생 / 5 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된 시간이 되었고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 마음이 아프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더자세히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감회가새롭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어 좋았다.

성인 / ㅜㅜ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많은 시민들이 희생해서 민주주의의 발판을 만들었다

초등학생 / 어려워요...ㅠ.ㅠ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더 잘 안 것 같다

초등학생 / 518 사건에 대해 조금 더 뜻 깊게 알 수 있던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의미를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습니다

초등학생 / 아려운 문제도 있었지만 퀴즈로 풀면서 재미있기도 했고, 새로운것도 많이 알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공부가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에 대해 더 잘 알게되어서 좋습니다

초등학생 / 5.18을 신선하게 느낄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편지를 보낸 사람을 찾으며 5.18공부도 되고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좋은시간이였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한번더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알은것 같다

초등학생 / 와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학교에서 못배운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잘 배운 것같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5•18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았고,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안된다

초등학생 / 5 18에 대하여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유익하고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초등학생 / 모르는것을 알게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알수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한 것을 훨씬 자세하게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무언갈 깨닫고 재밌는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재미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을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유익함

초등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엇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밌는 경험이엿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너무어려움 힌트를 안보만 도저히 모를정도임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자세하게 잘 알게 될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웟다

초등학생 / 관련된 인물등 모르는 게 전부였는데 퀴즈를 풀며 답을 아니까 더욱 기억에 남는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유익한 정보를 얻었다.

초등학생 / 머리아프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이제부터 역사를 잘 알아야겠다

초등학생 / 몰라요

초등학생 / 희생자분들게 감사하다. 그리고 518에 대해 더 잘 안것같다

초등학생 / 뿌듯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의더자세하게알기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초등학생 / 새로운 내용을 많이 알았다

성인 / 다시한번감사함을느낄수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정말 뜻깊은 시간이였고 조금힘들어서 친구랑했더니 더 기억에 남을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지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몰랐던 것들도 알게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이

초등학생 / 기쁘다

초등학생 / 내가 모르는게 더 많다

고등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갈수록너무어려워졌다

초등학생 / 제미있다

초등학생 / 너무 힘들었다.....

초등학생 / 뒤로갈수록너무어려워젔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관심을 가져야 겠다

초등학생 / 굿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보람찼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한발더 알게 된 것 같다.

초등학생 / 재밌고 유익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2

초등학생 / 힘들었다

고등학생 / 우리모두가 잊지않고 기억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재밋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방탈출로 인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잘 알게

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고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되었고 앞으로 5.18에서 희생당한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고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재밌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민주주의를위해 목숨을 걸어주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을 위해 힘써주셔서!!

고등학생 / 재밋엇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화

초등학생 / 안녕

초등학생 / 노잼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생각해보니 헌법의 1조1항에 있는 내용이라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얼마나 값진지 알았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그래도 재밌었고 5.18을 다시 생각할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이것은 내가 커서도 기억할 것 같다.

초등학생 /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짜증났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이제 알고있다고 말할 수 있을것 같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더 잘알게 되었고 5,18은 계속 기억하게 될 것 같다

초등학생 / 뜻 깊은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즐거움 

초등학생 / 5.18에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소름끼친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더욱 잘 알고, 느끼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밌었고 역사까지 배우니 좋았다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서더자세히알수있었다

중학생 /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욱 잘 알고 느끼게 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성인 / 재밌고 의미있는 활동

초등학생 / 꿀잼

고등학생 / 과거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중학생 / 재밌네영ㅎ

초등학생 / 감사합니디

중학생 / 사실 저희는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하라고 하셔서 한 게임? 이였는데 이렇게 하고 나니까 5.18이 정말 아픈 역사라는걸 알게 된거 같아서 의미가 깊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더 많은것을 알아좋았고 재밌었다.

중학생 /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중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와 너무 힘들어요

중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5.18운동의 참담함과 그 의의를 간접적으로나마 느낄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또한 중간의 답이  나는 민주주의의 새생명이다'라는 것을 보고 민주주의의 수호가 이제 우리새대에 달려있다는것으로 느껴져 책임이 무거워지는것을 느꼈다. 또한 JS를 거의 사용하지않고 css와 html을 중심으로만 사용했더라도 퀴즈의 구성,스토리 그리고 디자인이 심플하게 있어서 개인적으론 BBC등에서 만든 이런 사이트보다 기술은 떨어지지만 구성은 더 알차서 좋은 사이트 기획을 보게된것 같아 기뻤다.     

중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다.

고등학생 / 원래 5.18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 안에 어떤 과정이 있는지, 또 열사님들의 이름을 알게되었고 5.18을 알아본다는 자체가 참 뜻깊었다.

고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대해서 잘 몰랐었는데 이번기회로 잘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고 감사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고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으로 희생당한 사람들이 너무 불쌍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중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어렵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의 대해 더 알게됐고 , 너무 슬프지만 한편으론 화가나는 5.18 민주항쟁이였다

중학생 /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동영상등이 도움이 되었다

중학생 / 힘듬

중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방탈출을 처음해봤는데 재미있었다

중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5/18의 역사를 재밌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비슷한 방법으로 다른 역사들을 공부하면 더 유익할 것 같다.

중학생 / 방탈출을 처음 해봤는데 재미있었다

중학생 / 답에서 모르는 단어들이 몇개 있었다 

고등학생 / 학생의 신분으로 참여할 수 있는 몇안되는 역사관련 참가중 하나였다

고등학생 / 문제가 너무 어렵네요.

중학생 / 와 대박 너무 재미 있었 다

중학생 / 정말 잘 참여했다

중학생 / 방탈출이 어렵지만 너무 재미있다.

중학생 / 5.18민주주의의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넘어가기가 없어서 너무 힘들었고, 지긋지긋하다 ㅋㅋㅋ

중학생 / 5.18민주화운동에대해 알게됨

초등학생 / 잘 모르곘다

성인 / 오일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중학생 / 이 방탈출을하면서 6개정도의 큰 고비가 있었으나 끝까지 열심히 해서 탈출했다. 그래서 행복하다.

중학생 / 👍🏻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중학생 / 광주사람인게 자랑스럽습니다

초등학생 / 우와정말 재밋디

고등학생 / 로딩이 잘 안되어서 불편했다. 정답 창이 잘 나오지 않아서 새로고침을 많이 해야 했다.

고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뜻깊었다.

고등학생 / 좋은 경험이었다

초등학생 / 5ㆍ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한관심이나 무엇인지몰랐는데 조금이라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슬프다

초등학생 / 내가 직접 찾으니 내가 역사를 찾는 사람 같아 실감 났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성인 / 오일팔에대해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 에대해서더잘알수있었다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엇다.

초등학생 / 재밌네요!!!

초등학생 / 다양한 문제들을 풀면서 정닺을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뿌듯함을 느꼈어요.

초등학생 / 역시 의지의 한국인

초등학생 / 너무 힘들었어요

초등학생 / 정말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재미있고 광주시민들을 위해 희생한 분들을 잊지 않겠다

초등학생 / 518에더자세이 일수있어다

성인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응 다시 알게된 게기였다

초등학생 / 좀 많이 길었고 바보가 있다면 풀 수 없었어서 이런걸 6학년 문제로 내니까 6학년이 실감이 나면서도 너무 암호같은건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건 마치 가식적인 또한 주관적인 학교의 주입식 교육과는 맞지 않는 의미없는 수업같다 또한 말도안되는 방탈출 같은 게임도 아닌 게임 세상을 만들어서 글을 읽으니까 왠지 스킵이 많이 마려웠다. 만약, 스킵이나 단 한글자라도 지나치지않고 잃은 우리반친구가 있다면 참 칭찬하고싶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처음에는 그냥쉬는날인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까 우리나라가 진짜 나쁘구나 라고 생각 했습니다.

초등학생 / 감사한마음을 깨달음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아주 쉽고 재미있게 광주5.18민주화운동을 알수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좋았어요

역사공부도 되고  문제도풀고좋앟어요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 을 참여했는데 5.18에 관련된 일을 자세히는 잘 모르겠지만 어느정도는 알았다!

초등학생 / 진짜 이번시간을 통해 5.18 을 완전히 잘 알게되어서 너무 뿌듯하고 자세히 알게되어 기쁘고 좋았다. 하지만 문제가 살짝 어려워서 힘들었다 ㅜㅠ

초등학생 / 너무 길었다 ^0^;;;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가

초등학생 / 역사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5.18은 어려웠는데 이  오일팔 닷컴을 하며 모르던 인물,사건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걸렸지만 유익하고 재밌었기  때문에 좋았다.

초등학생 / 즐거운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넝

초등학생 / 히히히

중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한부분을 잘못봐서 힘들었다

초등학생 / 너무 힘듬...3시간은 걸린듯

초등학생 /  엄~~~청 힘들고 지쳤지만,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어 뿌듯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초등학생 / 이런 사람들이 있어서 우리가 이렇게 편하게 살수있는겄같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5.18에게 한걸음더가간 것같다

초등학생 / 길다초등학생 / 재미 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을 잘몰랐는데 참여하고나니 잘알게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해서 우리가 이렇게 잘살수있는것같다.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길어서 조금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힘들었다

고등학생 / 앞으로도 518희생자를 위해 우리가 기억해야겠다

초등학생 / 슬펐다

초등학생 / 문제가너무많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뭔가 조금 어려운것이 있었지만 5-18민주화 운동을 복습도 해서 재미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그 시절 나는 겪지 못한 아픔에 슬프고 광주를 위해 자신감을 가지고 살겠습니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너무 오래걸림

초등학생 / 좀 어려운것같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슬펐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이렇게 자유로윤 세상에서 살아가는게 다 우리 조상님들의 노력이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 나도 이런상황이 오면 여기 나온 분들처럼 행동헐수 있을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미있었당


고등학생 /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다.

고등학생 / 역사를 재밌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고등학생 / 뜻깊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5.18운동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 된것 같다

고등학생 / 오일팔닷컴으로 민주화운동을 알 수 있으서 좋았다.

중학생 / 재밌게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당

고등학생 /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자세히 몰랐는데 오일팔닷컴에 참여한 후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와 자유가 많은 분들의 희생으로 얻었다는게 마음이 찡했다.

초등학생 / 처음에는 그냥 사회 시간에 배운 사실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오일팔닷컴에 참여하니까 독재정치에 반대한 시민들과 학생들이 참 용감하다고 생각했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민주주의가 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과 희생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기억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 / 5.18의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중학생 / 잼미따

초등학생 / 슬펐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는데 좀 어렵네요~

초등학생 / 5.18에 잘 알게되어 뿌듯합니다!

초등학생 / 슬프고  무서웠다.

성인 / 다시한번감사함을느낄수있었습니다

초등학생 / 아픈 역사를 약간 즐겁지만 무거운 느낌의 방탈출 게임으로 만들어서 쉽게 역사를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슬프고무서웠다.

초등학생 / 슬프고무서웠다.

초등학생 / 5.18에 있었던 희생자가 그렇게 많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았고 그리고 오일팔닷컴에서 5.18에 대한 것을 새로 많이 알았습니다. 오일팔닷컴에 참여하고 난 후, 5.18 외의 다른 우리 나라의 중요한 날이 있으면 그런 날에도 이런 사이트에서 문제를 푸는 것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 번 오늘 오일팔닷컴에서 나온 곳을 가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 때 그렇게 희생자가 많은 줄은 몰랐습니다. 게다가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많이 배웠고 오일팔닷컴에 나온 곳에 가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다른 중요한 날에도 문제를 푸는 사이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초등학생 / 다시는 그런일이 일어나지 안기을

초등학생 / 모르는것을 새롭게 알수있어서 좋았고 오랜만에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초등학생 / 너무행복하고소중한기억이에요

성인 / 아이들과소중한기억이에요

고등학생 / 정말 좋은 경험이었어요... 감사합니다 :)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5.18에 대해 더 잘 알 수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중학생 / 다시한번 잘 알았어요

초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의미를 다시 새길 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자세히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들에 대해 잘 알게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지금의 민주주의니  우리도 노력해서 더 멋진 세상을 만들어야겠다.

중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좋.았.어.요.^^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좀 더 알수 있던 것 같았고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에 무슨 일이 있는지 더 잘 알수있었다

초등학생 / 많은걸 알았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특별했다

초등학생 / 재밋었다

초등학생 / 민주화운동을 더잘알수있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을 더잘알수있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의 의미를 아주 잘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그동안 영화로 접했던 것 외에 더욱 많은 걸 알게 되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역사를 배우게 되서 좋았지만, 하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 우리나라가 민주주의가 된지 알기에 이제부터는 어른이된다면 민주주의의 더욱더 적극적이게 참여를 할 것이다. 물론 지금도 학교에서 열심히 하고 있지만 말이다.

성인 / 특별한일

고등학생 / 새로운것들을 많이 알게되어서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좀 더 알아가서 뿌듯하다

초등학생 / 겁나길어요

초등학생 / 조금 길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희새을 해준 광주 시민들이 고맙다

초등학생 / 와 개꿀잼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그저그럼

초등학생 / 정말재밌었다 하하

초등학생 / 재밌었고 신기했다

초등학생 / 5.18에 잘 알게 되어서 좋은경험이었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잘 알게되어 좋았고 이렇게 깊은 이야기가 있었다는것이 흥미로웠다.

초등학생 / 오일팔 민주화운동에 대해 몰랐던 부분들을 많이 배웠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우리가 자랑스럽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 덕분에 지금 우리가 광주에서 이렇게 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초등학생 / 개꿀 ㅎㅎ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을 다시한번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518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겁나게재밌다

초등학생 / 우리 역사에 더 잘 알게되어 뿌듯한 시간이였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당

초등학생 / 감동적이고,속상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되어 즐거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고 잘알게되었당

초등학생 / 좋은경험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자랑스럽다

초등학생 / 뿌듯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을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더 많이 알아서 좋다

초등학생 / 새로운것도 많이 알았다

초등학생 / 지식이 더 채워진 것 같다

초등학생 / 뜻깊은시간이었다

초등학생 / 푸는 방식이 다양해서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유익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다

초등학생 /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고 시계탑이라는 걸 풀었을 때 소름이 돌았다. 그래도오일팔닷컴에 참여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소중한 역사를 알게되서 좋다

초등학생 / 재밌었어요

초등학생 /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초등학생 / 우리의 역사를 잘알았다

초등학생 / 재미없고 어렵고 힘들었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렵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좀 더 알게 된 거 같아 너무 좋았음.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해서 좋다

초등학생 / 오일팔닷컴에 참여해서 좋다 

초등학생 / 재밌고 머리에 쏙 쏙 들어왔다

초등학생 / 머리에 아주 쏙 쏙 들어와서 재밌었다

초등학생 / 정말 재미있었고 5.18에대해 좀 더 알수 있어서 뿌듯하고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게

고맙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었다.

초등학생 / 너무많다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역사를 더잘알게되어 기뻐요

초등학생 / 창의성이 있고 신박했다

초등학생 / 역사를 잘알게 되어 기뻐요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어 좋았다

초등학생 / 좀 헷갈리긴 했지만 다 풀어서 기쁘다. 

이젠 5.18 민주화 운동을 더 알아가도록 노력해야겠다.

초등학생 / 어려워요. 그래도 재밌어요.

초등학생 / 난이도가 조금있었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머리아픔

초등학생 / 문제가 어렵지면 좋았습니다

초등학생 / 그분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 분들의 희생을 잊지 않을 것이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5,18에 대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성인 / 재밌습니다.

성인 / 감사

성인 /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것 같다

성인 / 이어간다는 의미부여가 되었음

성인 / 광주

성인 / 희생자의 정신을 잊지않겠습니다

성인 / 잊지 않겠습니다.

성인 / 굿

성인 / 의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중학생 / 다시 한 번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다

성인 / 좋아요

성인 / 희망

중학생 / 좋았다

성인 / 뜻을찾아가는재미

중학생 / 재미있었고 518에 대해 더 잘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새로운것을 많이암

초등학생 / 재미있었습니다(짧게)

초등학생 / 문제를 푸느라 조금은 힘들었지만 특별한 경험이 된 것 같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밌고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뜻깊은 시간이였어요

초등학생 / 뜻깊은 시간이였어요

초등학생 / 힘들다

초등학생 / 재밌다

중학생 / 나는 5.18 교육을 받아본적이 없어서 그날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잘 알지 못했는데 이 문제를 풀면서 5.18 때 있었던 일들과 사실들을 많이 알게되었다. 이런 매체로 인하여 5.18에 관한 많을 것들, 즉 잘 알지 못했던 위인들에 대해서 많이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뿌듯하였다

초등학생 / 힘들었지만 민주주의의 의미를 알수 있게 되었다.

성인 / 너무 재밌고 의미있었어요! 수업에서 활용하고 싶어요~

초등학생 /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생 / 이러한 접근으로 몰랐던 5.18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부모님과 광주 그 현장에도 가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서 희생하신 분들께 부끄럽지 않게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에 관심을 가지고, 지키려는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초등학생 / 너무너무 좋은 시간이엇다

초등학생 /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힘쓰신 분들이 자랑스럽다

중학생 / 너무 재밌었당

초등학생 / 좋았다

초등학생 / 문제를 다풀어서 뿌듯하다

중학생 / ㅇㅇ

중학생 / 참여한 더 많은 사람들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중학생 / 없음

초등학생 / 뿌듯하다 

초등학생 /  역사를 아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성인 / 우우우우우우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민주주의에 대해 알게되어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성인 / 문제를 해결하며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추모공간을 즐겁게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원랜 잘 몰랐지만 이것을 통해 많은 것을 깨우쳐 간다

고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재밌었지만 너무 길었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고등학생 / 5.18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성인 / 나는민주주의의새생명

중학생 /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얼마나 대단하신지 더더욱 깨닫게 되어서 정말 좋습니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서 더 알게돼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방탈출이 신박하고 5.18민주화 운동이 잘 이해됬다

고등학생 / 즐거웠다

고등학생 /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고등학생 / 자세히 알게 되어  유익한 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

초등학생 / 잘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성인 / 다양한 내용을 잘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 / 어렵지만 뿌듯했어요

초등학생 / 재밌있어

성인 / 좋았다

초등학생 / 재미있다

초등학생 / 민주주의 영원하길

초등학생 / 내 생각에 보물은 우리들의 역사 같다. 

왜냐하면 우리의 조상님들이 지난 날 동안 우리 후손들을 위해 희생하신 

그 목숨이 매우 중요한 보물이기 때문이다. 

조상님들 감사하고 꼭 하늘에서는 부귀영화 부리시길 바랄게요

초등학생 /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그렇게 잘 알지는 못했는데 구체적인 설명과 재미있는 퀴즈가 있어서 좋았다.

초등학생 / 죄송합니다. 이런일이 있는줄도 몰랐어요.

초등학생 / 어려우면서도 재밌다

초등학생 / 잘 참여한 것 같다

성인 / 뜻깊고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즐거웠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너무 화가났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어요! 어느정도 5 18이나 현대사에 대해서 알수있어서 좋았어요!

초등학생 / 맞출 때 마다 기쁘고 많은 것들을 알게되어 고마웠다

초등학생 / 음 힘드네요

초등학생 / 즐거웠고 어려울 줄 알았는데 별로 안 어려웠다

초등학생 / 게임 형식으로 활동해서 재밌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더욱더 자세히 알게되어 좋았고 다음번에 6월민주항쟁이나 4.19혁명, 촛불집회등에 관련된게 생기면 또 해보고 싶은 의사가 있다

초등학생 / 보물찾기 재밌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중학생 / 518의 의미를 아주 잘 알게됐다

중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역사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뜻깊었다

초등학생 / 재밌었다

초등학생 / 좋았다

고등학생 / 자세히 알게 되어  유익한 경험이였다 

초등학생 / 오일팔의 대해 많이 알게되어서 좋다.

초등학생 / 오일팔의 대해서 많이 알게되서 좋다.

초등학생 / 없음

초등학생 / 없음

초등학생 / 보물찾기 형식으로 아주 재미있고 흥미롭게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 / 너무 재미었고 다른 기념일들도 이렇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초등학생 /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게 돼서 유익했다.

성인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생각하고 마음에 깊이 새기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 좋아요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조금 어려웠다

초등학생 / 조금 어려웠다 그래도 재미있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에 깊은역사에대해 알았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5.18민주주의에 깊은뜻을 알았다

초등학생 / 518사건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알수있게 표현에 놓아서 좋았다

초등학생 / 어려워

초등학생 /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초등학생 / 너무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게 수업한거같아서 좋았어요 :)

초등학생 / 역사를더깊게알아본것같습니다

초등학생 / 조으타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518을 잘 알게되어 좋은 경험을 했다.

고등학생 /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흥미롭게 배울 수 있어서 인상깊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서 잘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518에대해잘알게되었습니다.초등학생 / 오일팔의미를잘알수있었어요.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서 잘 알게되었습니다. 

초등학생 / 재미있었고, 많은것을 알게되었다

초등학생 / 재미있음

초등학생 / 재미있엇다

초등학생 / 깨비로서 영광이다

초등학생 / 깨비로서영광이다. 33들깨비

초등학생 / 깨비로써 영광스럽고 오일팔에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초등학생 / 오일팔을잘알게되었어요.께비

초등학생 / 오일팔에대해 잘 알게 되었다깨비

초등학생 / 33깨비

초등학생 / 33깨비

초등학생 /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어려웠다

초등학생 / 재밌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밌다

초등학생 / 5•18에 대해 잘 알게되어 뿌듯했지만 이야기를 듣고 슬펐다.

초등학생 / 어렵지만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 재밌어요 조금 슬펏지만요ㅠㅠ

초등학생 / 좋은경험이었다.

고등학생 / 좋았디

초등학생 / 괜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