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do research with me

Here is a few things you need to know if you would like to do research with me as a student (Last update: 2018.12.24, and I apologize there is only Korean version for now).

우선 말씀드릴 부분이 저는 2018년 12월 현재 기준으로 대학원 지도학생 수가 6명입니다. 순수수학 연구실로는 학생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학부나 대학원 학생 지도를 하는데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운영하려고 합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개별연구를 신청하고자 하는 학부생들께: 우선 저는 어느 정도 배경 지식을 갖추고 위상수학 분야에서 정말로 연구를 하고 싶은 학생만 개별 연구로 받으려고 합니다. 만약 그냥 책을 읽고 공부해보는 것이라면

굳이 개별연구라는 형식으로 학점을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스스로 남는 시간에 공부하시고 어떤 책을 읽을지 조언을 구하거나 뭔가 막혔을 때 물어볼 사람이 필요할 때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개별연구에 이어서 바로 저와 학부생 연구참여과제(URP)를 할 생각이 있고, 본인 스스로 URP의 제안서를 쓰고자 할 때, 그 과정을 하는 것을 개별연구로 하는 경우에만 개별연구로 받고자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와 URP를 하고자 하는 학부생분들께: 위상수학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데 이제 처음와서 저에게 배워나가면서 하겠다는 학생들은 URP를 같이 하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학부에서 제공되는 위상수학 및 조합적 위상수학을 모두 듣고,

위상수학 세미나를 몇 번 참석해보아 위상수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 및 적절한 동기를 가진 후에, 직접 연구도 경험해보고 싶다는 결론을 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께 주제를 찾아서 해당 주제에 적합한 대학원생과 매칭하여

함께 연구를 진행하는 것으로 합니다.

제게 박사과정 지도를 받고자 하는 분들께: KAIST 커리큘럼 기준으로 대학원 대수적 위상수학 1까지의 위상수학 내용을 이미 수강하였거나 수강 중인 것은 양보 불가능한 필수 조건입니다.

학부 수준의 선형대수학, 현대대수학, 실해석학, 복소해석학, 미분기하학, 미분방정식 등은 반드시 알아야하고, 학부 수준의 정수론, 조합론, 확률론 등도 알았으면 하는데 최소한

이 중 한가지라도 잘 안다면 괜찮습니다. "안다"라는 것을 제가 납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점이 좋지 않다면 최소한 제가 각 토픽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물어보았을 때 대답을 잘 할 수 있어야겠지요.

물론 어려운 일임은 알지만, 기존에 위상수학 분야의 세미나 발표를 듣거나 기타 문헌 자료 등을 통해 연구주제들을 접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방향이 어렴풋하게나마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현재 지도 학생수가 순수수학 분야에서는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아주 특별히 저와 공부하고 싶은 주제가 명확하게 있고, 저도 그에 대한 확신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박사 학생을 추가로 받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게 석사과정 지도를 받고자 하는 분들께: 석사로라도 제 연구실에 합류하면, 저는 최대한 서로 노력해서 박사까지 함께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은 이 부분에서 합의가

되는 분들만 지원하셨으면 합니다. 아주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KAIST 학부 수준에서 배우는 (대수적) 위상수학 내용까지를 알고 있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위에서 박사과정 지도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적었는데, 다시 적자면 학부 수준의 선형대수학, 현대대수학, 실해석학, 복소해석학, 미분기하학, 미분방정식 등은 반드시 알아야하고,

학부 수준의 정수론, 조합론, 확률론 등도 알았으면 하는데 최소한 한 가지는 잘 알았으면 합니다.

이를 이미 만족했거나 2년 내에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할만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학생으로 받으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