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학부모 가이드북

교육철학 Philosophy

'학교 이상의 학교'

우리 교직원 모두는 책임감 있고 자립심 있는 차세대 문화 예술인을 양성하자는 교육철학으로 학생의 실력과 인성을 더불어 발전시키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역사 History

본교는 2005년 11월, 기독교대한감리회예수마을교회에서 ‘서울실용음악대안학교’ 부지(67-24번지)를 기증받았습니다.

2006년 미인가 대안학교로써 10명의 학생으로 시작하여, 2008년 12월 초·중등교육법 제4조 및 대안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서울실용음악학교’로 설립 인가되었고 고등학교 학력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타 학교와는 다르게 서울시교육청에서 학교 운영 지원금 없이 자체 운영되고 있는 학교입니다.

2014년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2019년 학생 정원 210명으로써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타 학교의 연혁은 아래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직원 (조직도) Staff

교장과 교감 선생님을 중심으로 교육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부 부서로는 교무행정부, 음악부, 생활지도부, 관리부, 기획홍보부, 행정실 등의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과 교·강사의 비율을 3:1로 유지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관심과 교육이 제공되도록 실시하고 있습니다.

등교와 출석 Attendance


“자녀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책임감이라는 뿌리와 독립심이라는 날개다.”

-데니스 웨이틀리-


학교생활의 가장 중요한 시작은 약속의 중요성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등교 시간과 함께 시작됩니다. 등교 시간을 지키는 것은 약속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몸으로 길들이게 하는 중요한 교육 중 하나입니다. 또한, 본교의 수업은 다른 친구들과 함께 조를 이루어 이루어지는 수업이 많기 때문에, 출석에 대한 성실함이 가장 기초가 됩니다.

학생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등교 시간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학생이 제시간에 등교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지도해 주시는 것이 부모님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잦은 지각과 결석이 없도록 부모님의 지속적인 지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출결 상황 안내

-현장 체험학습은 연간 15일 이내에서 출석 인정됩니다. 단, 반드시 일주일 전에 현장 체험학습 신청서를 제출, 학교장의 동의 결재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한 체험활동 후에는 현장 체험학습 보고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질병으로 인한 지각, 결석, 조퇴는 담임교사에게 연락하여야 하며

질병으로 인한 수업결손으로 아이들의 학습 부담이 더해지지 않도록 가급적 등교 후 공강 시간에 병외출을 통하여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처방전, 진료확인서 및 근태신고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시 사고결 처리됨을 유의하여 주십시오.

** 특별한 사유가 없는 지각, 결석, 조퇴는 무단으로 처리됨을 유의해 주십시오

전공을 시작하는 첫 1년 Freshman Year

새로운 환경에서 새 학기를 시작하는 신입생들에게는 모든 것이 새롭고, 반 친구들과 학과 선배들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는 시간을 보냅니다. 모든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느껴지는 시간입니다.

5월에서 6월쯤엔 학교에서 학생에게 요구되는 많은 과제와 연습량 때문에 지치고 힘이 드는 시기입니다. 시간이 늘 모자란다고 느끼고, 밀린 과제로 밤샘 작업도 하게 되고, 우울하거나, 포기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고, 수업 시간조차 따라가기 힘들어하는 학생이 눈에 보이는 시기입니다. 옆 친구들을 보며 비교하기도 하고, 한시적으로 열등감이 생기거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첫 학기를 마치고, 여름 방학이 되면 성취감을 만끽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학생은 ‘첫 학기만 해도 이렇게 힘든데, 과연 내가 소질이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과 함께 자퇴를 고민하기도 합니다.

사실 본교 과정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졸업생 중 대부분 ‘중도 포기, 자퇴를 고려를 안 해본 사람이 없다’라고 말할 정도 힘이 든 순간이 있었고, 그것을 극복해낸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보다 중요한 것은 끝까지 완주하는 것’입니다. 때론 천천히, 때론 빠르게 자신만의 페이스를 지키면서 시간을 보내길 추천합니다. 그리하여 자신만의 특별한 시간 관리법을 터득할 것입니다. 힘들 때마다 선생님과 친구들, 부모님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 서로 격려하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어느덧 3년이 지나 성장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에게 언젠가 늪 같은 허무함이 몰려오더라도 자책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사랑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서실음에서 3년을 응원합니다.

2019 학년별 교육 목표 Goal of Education

'사회에 아름다움이 되고, 책임감 있고 자립심 있는 문화예술인이 되자. '


1학년 - 격동의 해

3월 ~ 4월 [적응기]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에 적응해가는 시기로 1학년 단합대회, 반별 모임, 관계에 대한 나눔을 통하여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한다.

5월 ~ 8월 [공동체 의식 형성 및 정체성 알아가기]

학교생활을 시작하며 이 길이 맞는지 고민이 커지는 시기이므로 대내적으로 입학했을 때 가졌던 자신의 목표를 재점검하고 정체성을 찾는다. 대외적으로는 꿈을 이루어가는 공간인 학교에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애교심을 가지도록 한다.

9월 ~ 12월 [개인 역량 강화]

자존감을 키우고 열등감을 극복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한 예술인이 되도록 목표를 점검하고 실천한다.


2학년

3월 ~ 4월 함께하는 2학년

학교, 친구, 사회 속의 자신을 돌아보고 ‘함께’하는 기쁨을 누리도록 한다.

5월 ~ 8월 깨끗한 2학년

본인의 물건을 잘 챙기고, 주변 정리하는 습관 갖도록 한다.

9월 ~ 12월 실천하는 2학년

본인이 생각하고 느낀 것들을 글이나 음악을 통해 표현해보고, 계획한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


3학년

3월 ~ 4월

현재까지 나의 예술 인생을 돌아보고 예술과 함께하는 앞으로의 삶 그려본다.

5월 ~ 9월

자발적인 학습계획 수립 및 꾸준한 시간 관리법을 터득한다.

10월 ~ 12월

본격적인 입시 돌입하는 시기. 주체성을 갖고 주변에 휩쓸리지 않으며 자신만의 페이스대로 꾸준히 해나간다.

학부모회 Parent Association

국공립/사립학교에 중학교까지 자녀를 보내신 학부모님은 ‘학부모회’보다는 ‘학교운영위원회’가 더 익숙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국가의 재정지원을 받는 국공립 및 사립학교에서 운영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을 의무로 하고 있지만, 지원이 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각종학교인 본교는 학부모회를 통해 그 역할을 대신합니다.

급변하는 문화를 선도하는 탁월한 예술학교로서의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문성과 특수성이 관련된 부분은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견이 수렴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생활과 활동에 관한 사항은 학부모회를 통해 자문을 받습니다

또한 본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성과를 높이고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본교의 우선순위입니다.

‘각종학교 형태’로 운영되는 본교는 학교운영위원회나 학부모회 운영이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지만, 학부모회를 통하여 긴밀히 소통하고, 학생의 교육과 미래,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함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공연 Festivals and Showcase

서실음의 공연은 크게 3가지의 공연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배우는 시간만큼 무대 위에서의 기회를 제공하여 경험과 관객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페스티벌

학과별로 총 7회 공연을 본교 콘서트홀에서 진행되며, 각 학과별로 학생 주도하에 공연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기획합니다. 2019년도부터는 2~3학년 모두가 무대에 오르고, 1학년은 스텝으로 공연을 준비합니다.

특별히 신입생 1학년들에게 '스텝'으로 공연을 준비하는 시간은, 공연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하고 큐시트, 무대디자인, 조명, 자막, 음향, 영상 등 공연제작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습득하고, “무대 아래에서 준비하는 사람들이 없이는 무대 위에서 빛나는 사람은 없다.”라는 의미를 알게 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쇼케이스

2012년도부터 시작한 쇼케이스는 본교 행사 중 가장 큰 공연입니다. 외부인들과 예술 관계자들을 초청하는 큰 축제입니다. 연말 오디션을 통하여 선발된 팀들은 전문 공연장에서 공연합니다.


뮤지컬과 정기공연

배우 훈련의 목적인 무대 위 즉흥의 순간을 위한 뮤지컬 작품을 올리는 공연으로 2학년 과정에서 매년 오디션과 연습 과정을 거쳐 10월 중에 공연이 올려집니다.

특별히 실용음악과 대상 오디션을 통하여 악기 세션을 선발합니다. 공연에서는 라이브 밴드로 음악이 연주되며, 배우와 세션이 함께 호흡을 맞추는 특징을 갖습니다.


공연 일정

베이스 페스티벌 - 5월 3일(금)

기타 & 브라스 페스티벌 - 5월 31일(금)

피아노 페스티벌 - 6월 19일(수)

보컬 페스티벌 - 7월 19일(금)

미디작편곡 페스티벌 - 9월 4일(수)

드럼 페스티벌 - 10월 4일(금)

뮤지컬 페스티벌 (정기공연) - 10월 18일(금), 19(토)

1학년 앙상블 페스티벌 - 12월 9일(목)

*2020년 2월 쇼케이스 (날짜 미정)

브랜딩 Branding

기획홍보부에서는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고 아티스트 브랜드를 만들어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하여 우리 자녀들의 다이나믹 한 학교생활 및 공연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기획영상

유튜브 공연영상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플릭커 사진첩

네이버 블로그

학교 홈페이지

학교 운영 시간 School Hours

본교의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로 아래와 같습니다.

  • 학기 중: 9:00 am ~ 5:00 pm (당직은 9:00 pm까지)
  • 방학기간: 10:00 am ~ 4:00 pm
  • 점심시간: 12:30 pm ~ 1:30 pm

**토요일과 법정공휴일은 문을 닫습니다.

**교사 상담전화 시간은 월 ~ 금, 9:00 am ~ 6:00 pm 까지며, 방문 상담은 각 반 담임선생님과 약속 하에 가능합니다.

연습실 운영시간 Practice Room Hours

학기 중 연습실 운영 시간

  • 평일 9:30 am - 10:00 pm
  • 주말 1:00 pm - 9:00 pm **뮤직서울만 운영, 태영은 운영 안 함
  • 법정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방학 중 연습실 운영 시간

  • 평일 10:00 am - 10:00 pm
  • 주말 1:00 pm - 9:00 pm **뮤직서울만 운영, 태영은 운영 안 함
  • 법정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학기 및 방학 중 안무실(뮤지컬과) 운영 시간

  • 1층 안무실 : 월 ~ 금 08:00 am - 10:00 pm
  • 2층 안무실 : 월 ~ 토 08:00 am - 10:00 pm
  • 주일과 법정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1. 관리 인원 : 4명 (상주)

2. 운영건물

  • 태영 지하연습실 (보컬, 피아노, 기타, 베이스, 개인레슨실)
  • 뮤직서울 1층 (모든 전공 악기 연습 가능 ,녹음실, 합주실)
  • 뮤직서울 2층 (미디실, 녹음실 ,피아노실 등 기타 연습실, 개인레슨실)
  • 뮤직서울 3층 (합주실 2개실, 모든 전공 악기 연습실, 개인레슨실)


** 본교는 공식적으로 외부 연습실 사용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급식 School Lunch

본교는 학교급식을 통해 학생의 심신을 건전하게 발달시키고 나아가 식생활 개선에 기여하기에 교육의 일환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을 비롯한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급식을 매개로 소통과 공감, 배려와 나눔, 즉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날마다 배움과 성장(바람직한 변화)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본교는 교내 음식 조리 시설이 없기에, 위탁 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급식 업체선정은 학부모님 회에서 진행하고 있으니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부탁드립니다. 학교 급식 메뉴 및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교복 Student Attire

월, 금

9:00am - 1:40 pm 교복 착용(후드티 불가)

1:40 pm - 생활복 허용

화, 수, 목

9:00am - 1:40 pm 교복, 후드티

1:40 pm - 생활복 허용

**모자, 슬리퍼, 악세서리, 화장 불가

안전관리 Safety & Emergency

본교는 학생들의 보호를 위하여 많은 부분을 관리와 안전에 집중하고자 CCTV 75대, 연습실 관리자 4명을 배치하였으며 항시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위급사항 안전사고 시 대처방법

  1. 119, 112 신고 (현장 / 담당교사 연락, 보건 담당교사연락)
  2. 응급처치 / 심폐소생술
  3. 119 인계


경미 안전사고 시 대처방법

  1. 현장/ 담당 교사 연락
  2. 응급조치 또는 병원 후송
  3. 보건실에 휴식 및 귀가 조치함


분실물 발생 시 대처방법

  1. 모든 학생 개인 물품에 네이밍(이름표) 교육
  2. 습득 시: 페이스북 서실음 학생 비공개 페이지 ‘SMHS 분실물신고센터’에 업로드
  3. 처벌: 타인소유, 점유, 고의, 불법영득 의사 CCTV 교사 확인 후 및 자수 조치, 신고


* 분실 시 정확한 장소, 시간을 알고 있을 경우 신청서 작성 후 생활지도부 교사가 CCTV 조회 진행

(단, 분실 대상 학생에게 영상을 보여주지 않으며, 교내 절도 행위 발생 시 학생선도규정에 따른다.)

소통하기 Communication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는 문화를 위하여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담임선생님이나 학과장 선생님과 직접 소통하실 수 있으며, 방문 상담을 원하실 때는 사전 약속을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질문하고 답변을 받기 원하실 때는 [홈페이지 > 학부모 >소통하기]에서 글을 남겨주시면 48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응급상황에는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이외 상황은 근무시간인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에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일과시간 이후 선생님은 재충전과 개인 및 가족에 충실한 사생활로 보내기 때문에 연락을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이 없는 학교 Open Door Policy

학부모님께 학교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있습니다.

학생을 위한 참교육은 학부모와 교사가 동참 할 때 가능한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님은 미래 문화예술가인 자녀의 가장 큰 후원자이자 파트너입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담임/학과장 상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학생 공연 관람 등 학교 공식행사에 참여하시어 자녀들의 성장을 가까이에서 지켜봐 주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이것은 우리 아이들에게 관심과 사랑의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이며, 자신감이라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