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 용액(Drawing fluid)과 차단액(Screen filler)을 활용해서 실크스크린 천을 막아 표현하는 방법은 따로 감광하는 과정 없이 스크린 면에 직접 그림을 그려서 스텐실을 만들기 때문에 드로잉의 느낌을 잘 살릴 수 있으며 집에서도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차단액만 있으면 포스터 물감이나 수성 크레용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수성 드로잉 재료만을 가지고도 실크스크린 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수성 재료들을 사용하여 잉크 대신 찍어낼 수도 있습니다.
수성재료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실크스크린 판을 만들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찍어 보세요~
세 개의 영상을 시청하고, 마음에 드는 수성재료와 실크스크린 보조제를 선택합니다.
밑그림을 미리 준비해도 되고, 수성용액과 차단액을 활용하여 붓으로 바로 칠해서 즉흥적으로 그려도 됩니다.
이 때 천을 뚫어서 이미지를 찍을 부분은 수성용액으로, 천을 막을 부분은 차단액으로 그립니다.
주변의 다양한 실크스크린 작품들도 감상해 보고 검색해서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실크스크린 틀 만들기
실크스크린 틀 / 실크스크린 천 (150~250목) / 타카 / 가위 / 박스테잎 / 물 담은 분무기
밑그림 그리기
OHP필름 / 유성 네임펜 / 종이 / 연필과 지우개
판에 이미지 옮기기
- 드로잉 플루이드(Screen drawing fluid)나 포스터물감등의 수성용액, 여러가지 스티커나 테잎 / 차단액(Screen Filler)
- 붓 / 스퀴지(Squeegee, 밀대)나 버켓
- 수세시설 / 스폰지
찍기
- 여러가지 잉킹 재료
실크스크린용 수성 잉크 / 수성크레용(시판 파스넷), 수성마카, 수성사인펜, 수성색연필, 수채화 물감 등의 수성재료 / 파스텔, 목탄, 연필 콘테, 수성오일파스텔 등의 건식재료 중 선택
- 여러가지 실크스크린 보조제
수성잉크 투명 베이스(Transparent extender base), 아크릴 증량제(Acrylic extender base), 수성 실크스크린 지연제(Screen retarder base) / 젤 미디엄(Gel medium) / 아교 등 중 선택
- 반짝이가루 붙이기
반짝이가루 / 오공본드 / 물
- 틀 안에 들어가는 크기의 스퀴지
- 잉크나 바탕제를 더는 용도의 나이프, 스푼이나 스페츌러 등
- 틀 고정하는 용도의 합판
- 간이 경첩 만들기: 두꺼운 종이나 하드보드지 / 타카나 박스테잎
- 찍을 만큼의 다양한 종이 여러 장
차단액 탈막하기
- 스크린필러 전용 세척액(Speed cleaner) / 스폰지
기타
- 물티슈 / 제침기
밑그림 만들기
분판할 경우 밑그림을 색깔별로 나눠서 OHP필름에 유성네임펜으로 형태를 따라 그립니다.
밑그림 없이 바로 실크스크린 틀에 연필로 드로잉해도 됩니다.
실크스크린 틀에 밑그림 옮기기
실크스크린 틀 아래에 밑그림을 깔고 천에 비치는 형태를 연필로 따라 그려줍니다.
드로잉 플루이드와 차단액으로 제판하기
찍어내고자 하는 부분을 붓으로 수성용액(드로잉 플루이드나 포스터물감)을 꼼꼼하게 발라줍니다.
표면에 끈적임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건조시킨 후, 차단액을 버켓이나 스퀴지, 붓 등을 사용해 여백 부분에 발라줍니다.
-차단액은 사용 직전 바닥까지 잘 저어 분리된 용액과 침전물이 잘 섞이도록 합니다.
-버켓이 차단액이 남았다면 다시 통에 담아도 됩니다.
-차단액을 발랐던 버켓 (또는 스퀴지, 붓 등)은 사용 직후 바로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차단액이 마른 후 흐르는 물에 수성용액을 지워냅니다. 스폰지로 살살 문지르면 잘 벗겨집니다.
판을 빛에 비춰 보고 제대로 막히지 않은 부분은 붓을 사용해 차단액을 추가적으로 칠해도 됩니다.
판 고정하여 찍을 준비
간이 경첩을 만들어 합판에 실크스크린 틀을 고정시켜주고 종이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1. 바탕재 준비
이미지에 맞는 다양한 종이, 천 등의 바탕재 여러 장을 미리 준비합니다.
(천에 찍고자 한다면 그에 맞는 전용 잉크를 따로 준비합니다.)
2. 잉킹 도구 준비
실크스크린은 '스퀴지(밀대)'라는 평평하고 탄성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잉크를 천 아래로 밀어 내리면서 찍습니다.
- 스퀴지는 찍을 도안의 한쪽 면 보다는 길고 실크스크린 틀 보다 작아야 합니다.
- 손바닥 크기의 작은 도안의 경우, 하드보드지조각이나 안 쓰는 플라스틱 멤버쉽 카드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실크스크린 틀을 작업대에 고정할 장치(간이 경첩)를 준비하고 종이를 놓을 위치를 표시합니다. (영상 참고)
3. 잉크 준비
미리 준비한 수성재료나 건성재료를 틀 안쪽에 직접 칠합니다. 틀을 띄운 상태로 진행해 주세요.
4. 찍어내기
틀을 살짝 들고 윗 부분에 실크스크린 보조제를 도안의 길이만큼 적당히 덜어낸 후 프레임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스퀴지로 잉크를 밀어 내리면서 천의 뚫린 부분을 채워줍니다.
표시한 위치에 종이를 놓고 틀을 내려놓은 후 다시한번 스퀴지로 천에 채운 보조제를 밀어내려 종이에 찍어냅니다.
-스퀴지는 두 손으로 잡고 균일한 힘을 주어 밀어내리는 것이 좋으며 몸쪽으로 45도 정도 각도로 기울여 줍니다.
틀을 들어 찍은 종이를 빼고 스퀴지로 잉크를 막아주는 과정부터 반복하여 여러 장 찍습니다.
다른 재료로 바꾸고 싶은 경우 물티슈로 판을 앞 뒤로 닦아주고 건조시킨 후 과정을 반복합니다.
-실크스크린 잉크 등 안료의 농도가 짙은 경우에 색상을 바꿀때에는 흐르는 물에 세척 후 건조한 후 색상을 바꾸어야 합니다.
반짝이 가루를 뿌리는 경우 보조제 대신 물에 희석시킨 오공본드를 스퀴지로 밀어내린 후 반짝이가루를 그림에 뿌린 뒤 탈탈 털어냅니다.
-본드가 스크린 천 위에서 마르면 이미지가 막히게 되니 빠르게 작업을 진행하고 세척합니다.
작업을 마쳤으면 실크스크린 판과 스퀴지에 묻은 잉크 및 재료들을 바로 세척합니다.
실크스크린 차단액은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여 탈막하여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작품은 잉크가 마를때까지 잘 펴놓고 건조합니다.
실크스크린 전용 차단액과 수성 용액을 활용하여 직접 스크린에 드로잉을 하면서 자유롭게 찍어본다.
다양한 색지와 아름다운 색상의 수성 잉크가 어울려 실크스크린 만의 명쾌하면서도 독특한 표면 느낌을 즐길 수 있다.
영상보러가기 (9/12~)
수성크레용, 수성마카, 수채물감 등..
집에 있는 수성재료와 여러가지 보조제를 다양하게 짝지어서 알록달록한 실크스크린을 찍어본다.
찍기 전까진 어떻게 나올지 누구도 예상하지 못 한다. 친구들과 함께라면 시행착오 과정도 즐겁다.
영상보러가기 (9/13~)
앞서 본 수성재료를 활용하는 법을 바탕으로 이번에는 각종 건식재료, 흑연과 목탄 가루, 반짝이 가루를 활용해 다양하게 찍어본다.
무늬가 아름다운 판화.zip의 비공식 멤버 고양이 탱고를 알록달록하게, 혹은 새카맣게, 반짝거리게 만들어주자!
영상보러가기 (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