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타입(Monotype)은 판에 수성 또는 유성의 물감이나 잉크로 그림을 그리고 찍어내는 판화 기법입니다.
여러 장 찍어낼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판화에 비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며, 회화적인 느낌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판화작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집에서 프레스 없이 손으로 찍을 수 있는 몇가지 모노타입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탄성이 있는 젤 프레스를 사용하거나 단단한 아크릴 판에 먹지를 이용해 도안을 그대로 옮겨그리거나 판 위에 직접 그린 후, 바렌으로 문질러서 찍는 등의 방법으로 여러가지 재미있는 표현을 시도해봅시다.
어떤 판재의 표면에 모노타입을 할지 정하고 판재의 성질에 맞는 재료들을 준비합니다.
나뭇잎, 레이스, 실, 종이, 잡지 인쇄물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용성 재료를 사용한 경우 종이를 물에 적셔 찍습니다.
젤 프레스(Gel Press) 모노타입
- 젤 프레스
- 소형 롤러(Brayer)
- 판화용 잉크(AKUA Intaglio Ink) / 아크릴 물감
- 나이프
- 찍을 종이(복사지, 한지, 드로잉지, 판화지 등 두껍지 않은 종이)
- 여러가지 사물
ex) 자연물(나뭇잎, 꽃잎 등), 깃털, 레이스, 실, 종이조각, 미끄럼방지용 매트, 붓, 이쑤시개, 나이프, 칫솔 등
- 사진을 전사할 경우: 잡지 인쇄물이나 가정용 프린터(잉크젯 O / 토너 X)로 출력한 인쇄물
- 바렌
- 기타: 물티슈, 분무기, 시험지 여러장
직접 대고 그리기
- 필름지 / 얇은 아크릴판 / 판화 작업을 끝낸 작업대
- 롤러
- 판화용 수성잉크 / 유성잉크 / 유화물감
- 찍을 종이(복사지, 한지, 드로잉지, 판화지 등 두껍지 않은 종이) / 시험지(갱지 또는 A4용지)
아크릴판을 활용한 모노타입
- 1T~5T의 아크릴판과 방수가 높은 고운 사포
- 수성마카, 수성오일파스텔, 수성 흑연 등의 다양한 수성재료
- 콘테, 파스텔
- 물에 적신 얇은 한지
- 바렌 / 플라스틱 숟가락
젤 프레스 모노타입
젤프레스를 개봉하여 앞, 뒤로 붙어있는 보호필름을 제거합니다. (보호필름은 케이스와 함께 보관합니다.)
사물의 질감 전사하기
- 아쿠아 잉크(Akua Intaglio Ink)를 개봉하고 나이프로 저어서 안료와 기름을 잘 섞어줍니다.
- 아쿠아 잉크를 젤프레스에 소량만 덜어내어 롤러로 골고루 펴 발라줍니다. 그라데이션을 낼 경우 밝은 색부터 바르고 순차적으로 겹쳐나갑니다.
- 나뭇잎, 실, 레이스, 뽁뽁이 등의 물체들을 올려놓고 찍을 종이를 덮은 후 손으로 꼼꼼히 문지릅니다.
- 종이를 떼어내면 사물의 모양이 음화로 찍혀 나옵니다.
- 젤프레스에 붙어있는 사물들을 조심스럽게 떼어내고 그 상태에서 새 종이를 얹고 문질러 찍어내면 사물의 질감이 그대로 찍혀 나옵니다.
- 시험지를 얹고 롤러에 분무기로 물을 분사한 후 시험지 위로 롤러를 굴립니다. 시험지를 떼어내면 젤프레스의 잔여 잉크가 사라져 새로운 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잡지 인쇄물 / 잉크젯으로 출력한 이미지 전사하기
- 아크릴물감을 젤프레스에 덜어내어 롤러로 펴 바릅니다.
- 잡지 인쇄물이나 잉크젯 출력물의 찍을 이미지면을 젤프레스와 맞닿게 얹습니다.
- 바렌이나 손바닥으로 문지르고 인쇄물을 떼어냅니다.
- 아크릴물감을 말리고 다른색의 아크릴물감을 롤러로 전체적으로 펴 바릅니다.
- 찍어낼 종이를 얹고 바렌이나 손으로 문지른 후 떼어냅니다.
2. 아크릴 판 모노타입
아크릴 판 표면을 사포로 곱게 갈아줍니다. 물방울이 맺히지 않고 고르게 퍼지도록 해줍니다.
판 표면에 수성 재료(수채화 물감, 수성마카, 수성싸인펜, 수성오일파스텔, 수성 흑연, 수성 목탄 등)로 그림을 그립니다.
수성재료 뿐 아니라, 콘테, 파스텔, 목탄, 연필 등을 쓰셔도 됩니다.
수성 재료가 다 마른 후에 물에 적신 한지를 덮고 바렌이나 플라스틱 숟가락으로 수직으로 압력을 주어 찍어냅니다.
사용한 판과 도구는 잘 세척하고 말려주세요.
유성잉크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베이비 오일 또는 유성 용제로 먼저 잉크를 제거하고 남아있는 기름기를 중성세제와 물로 씻은 후 잘 말려줍니다.
수성잉크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물티슈로 깨끗이 닦거나 수돗가에서 세척한 후 물기를 잘 제거해 주세요.
젤 프레스의 경우 물티슈로 판을 닦아내고 앞, 뒤로 보호필름을 다시 붙여서 케이스에 넣어 보관합니다.
젤프레스 한 판으로 신명나게 찍어본다.
완벽한 결과물보다 과정이 훨씬 즐겁고 재미있다. 젤프레스에서 종이를 떼어낼 때마다 액체괴물 못지않은 쾌감을 느낄 수 있다!
단, 인쇄물 전사는 한 번의 시도로 잘 안 나올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자!
영상보러가기 (10/10~)
매끄러운 아크릴 판을 사포로 갈아 요철이 있는 고운 표면을 만들어 그 위에 다양한 수성재료로 그림을 그린 후 한지를 덮어 찍어낸다.
수성 마카, 수성 오일파스텔 뿐 아니라 수성 흑연과 수성목탄, 콘테, 파스텔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올빼미와 고양이, 백조의 재탄생💖
영상보러가기 (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