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및 기술자료

Email Newsletter & Reports

인코어테크놀로지(주)에서 발행한 이메일 홍보자료 및 각종 보고서 목록 입니다.

케이블 하네스 테스트 항목 및 파라미터, 관련 제품 비교

안녕하세요. 인코어테크놀로지는 PC 기반의 케이블 하네스 시험기 제조사인 미국 CAMI사 한국 총판입니다.

CAMI 케이블 테스터인 케이블아이 제품에 대한 수입, 판매, 기술지원, 하자보증 및 교정, 수리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아이 테스터는 PC 기반의 시험기로 와이어링 리스트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GUI로 표시하여 오류나 이상이 있는 경우 직관적을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PC 기반이므로 저장 데이터나 케이블 자료 등은 PC 저장용량의 크기에 따라 거의 무제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전압 시험기는 절연저항, 내전압 특성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측정 기능 및 확장성, 보고서, 로그파일, 테스트 자동화를 구현하는 매크로 기능은 다른 케이블 테스터와 비교되는 특별한 기능입니다.


간단히 랜케이블이나 PC 케이블 정도에 대해 오픈/쇼트, 연결 감사를 수행하는 핸디형 저가 제품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시험할 수 있는 케이블의 종류가 많지 않고 시험 파라미터 등도 제약이 많아 생산 검사나 체계적 검사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간편하게 현장에서 랜케이블 정도를 확인 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네이버 등에서 케이블테스터로 검색하시면 쉽게 제품을 확인하실 수 있고 랜케이블 시험의 경우 보통 수만원에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케이블, 하네스 등을 제조 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고객사의 시험 요구사항 (보통 내전압, 절연저항)이나 제조 품질 측면에서 다양한 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보통 다음과 같은 시험이 요구됩니다.


케이블 / 하네스 검사에 요구되는 시험 항목


1. 연속성 시험


- 개방 (Open), 단락 (Short), 오배선 (Miswire), 간헐적 오류 (Intermittent Falut)


2. 케이블 저항 측정 (케이블 연결/비연결 상태 품질 특성)


- Resistance (2-Wire), Resistance (4-Wire Kelvin)


- Fixture Resistance Nulling (지그 연결 케이블에 대한 대한 보상)


- Continuous Resistance Scan


3. 콘덴서 측정 (긴케이블, 꼬임선의 품질 특성)


- 와이어나 케이블 길이, 꼬임선 특성 확인


4. 절연품질


- Dielectric Strength, Dielectric Withstand Voltage (DWV, 내 전압)


- Insulation Resistance (절연 저항)


5. 기타 (In-Line Component, Channel Safety test)


- Chassis, Panels, Transformer ...


- 저항, 다이오드, LEDs, Zenor, Capacitor 등 기능


절연 품질 시험 파라미터


국방, 항공, 철도, 차량등에 사용되는 케이블이나 하네스의 경우 케이블 제조시 절연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구매측의 요구사항이나 관련 표준에 따라 제품을 제작 공급해야 하므로 절연 품질 시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케이블의 경우 절연의 특성 저하나 이상일때 신호의 왜곡이나 오류, 통신 불능 등을 유발하여 그로 인한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보통 절연의 상태는 내전압 시험과 절연저항 측정 두가지 방법으로 시험하게 됩니다.


내전압 시험의 경우 AC 또는 DC 고전압을 지정된 시간 동안 케이블에 연결한 후 누설 전류를 시험하게 됩니다.


(예, DC 1500V, 2100V, AC1200, 1500, Pass 조건 : <= 2mA)



내전압 시험 예


예를 들어 10개의 와이어를 갖는 케이블을 시험할 경우 다음과 같이 시험을 수행합니다.


첫번째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을 GND에 연결합니다.


첫번째 케이블에 고전압을 인가한 후 GND로 흐르는 누설 전류를 측정합니다.


두번째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을 GND에 연결하고 두번째 케이블에 고전압을 인가합니다.


GND에서 누설전류를 측정합니다.


세번째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을 GND에 연결하고 세번째 케이블에 고전압을 인가합니다.


GND에서 누설전류를 측정합니다.


...


열번째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을 GND에 연결하고 열번째 케이블에 고전압을 인가합니다.


GND에서 누설전류를 측정합니다.


시험이 종료되면 가장 크게 측정된 누설전류가 설정값 이상일 경우 Fail처리하고 이하일 경우 Pass 처리 합니다.



절연저항 측정


절연저항 시험의 경우에도 내전압 시험과 마찬가지로 누설된 미세 누설전류를 측정하고 이를 저항으로 변환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예, 1kV/10GOhm Insulation resistance test (규격: 500V), Pass 조건 : > = 1G Ω, 사양/표준에 따라 다름)


절연저항 측정이나 내전압 시험의 경우 시험 방법이 동일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규격의 경우 내전압 시험(누설전류)측정은 보통 AC 전압으로 시험하도록 요구하며, 절연저항의 경우 DC 전압으로 정해진 시간만금 인가해 저항을 측정하도록 하기 때문에 보통 두가지 시험은 분리해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국내에서 전문적인 케이블 하네스 검사용으로 판매되는 테스터는 종류가 많지는 않습니다. 대략 CAMI사의 케이블아이 테스터를 포함해 3~4개 정도입니다. 주요 제품별 시험기의 사양등을 비교해 보시면 케이블아이 테스터를 선택하시게 될 것 입니다.

GUI 화면, 시험기능, 사양, 측정정확도, 보고서, 라벨, 테스트자동화, 데이터로깅 등 사용자 편의성이 월등한 케이블아이 테스터는 고객의 품질 향상과 생산성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요 제품 별 내용을 아래 각 제조사 홈페이지 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코어테크놀로지(주)에서 발행하는 기술정보 및 제품 관련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을 원하시면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시스템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당사의 전문가가 바로 연락드릴 것 입니다.

오늘도 항상 좋은 하루되시고 늘 행복하세요. ^^

인코어테크놀로지(주)

www.incoretech.co.kr

기술영업팀 홍경표 대표 (010-3771-5847)

070-8670-2130, sales@incorete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