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5. 12. 트렌드뉴스
눈으로 보며 듣는 음성기록,
'클로바노트'
필요한 내용을 찾아 듣는 음성기록,
이제는 AI기술로 간편하게 !
2022. 05. 12. 트렌드뉴스
눈으로 보며 듣는 음성기록,
'클로바노트'
필요한 내용을 찾아 듣는 음성기록,
이제는 AI기술로 간편하게 !
음성 파일을 텍스트로 자동 변환시켜주는 클로바노트!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그 내용 자세히 알아볼까요?🧐
클로바노트는 출시 1년 만에 사용자 110만 명을 돌파한 어마어마한 앱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면서 음성으로 오가는 대화를 텍스트로 바꿔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이기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8월, 유력 정치인이 대화 녹취록을 텍스트로 변환하는데 이 클로바노트를 활용한 것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어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인 '하이버클로바' 기반의 음성 인식 기술과 화자 인식 기술이 적용돼서 정확한 음성 인식과 화자 구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인공지능 비서가 영어나 일본어 등 외국어로 이루어진 대화도 텍스트로 바꿔준답니다! 3개 국어를 꽤 유창하게 소화하는 편이죠 ~🙂
또한 중요한 대화가 나왔다면 이를 북마크 할 수도 있고 녹음 중에 메모를 남길 수도 있어요!✍🏻 뿐만 아니라 회의 말고도 혼자만의 아이디어를 녹음해두었다 나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중요한 사람과의 대화나 통화도 텍스트로 풀어놓을 수 있고, 인식이 어려운 단어나 자주 쓰는 줄임말 등을 미리 입력해두면 인식률이 더욱 더 업업⬆️
스마트폰에서는 실시간으로 대화를 텍스트로 바꿔주는 기능이 없지만, PC로는 가능한 실정이에요. 또한 음성파일 한 개당 180분, 3시간, 매달 최대 600분이라는 시간이 짧지 않은 시간이라 무료로 사용하기 좋답니다.
너무나도 편리한 이 클로바노트, 아직 100%의 정확도를 자랑하진 않습니다. 우리는 말의 맥락과 상황과 주제에 관해 자연스럽게 문맥상 말을 이해할 수 있지만 클로바노트는 그 단계까지 진화하지 못했어요.
그래도 처음 출시되었을 때의 정확도를 비교해보면 앞으로 클로바노트는 더욱 더 똑똑해질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클로바노트에 관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풀리셨나요 ~? 또 다른 이슈가 궁금하시면 트렌드 더 보기 창을 이용해 주세요 :)
제주의 트렌드를 말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