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 달탐사선 찬드라얀 1호 19일 발사 예정
印, 달탐사선 찬드라얀 1호 19일 발사 예정
기사입력 2008-10-03 13:51
(뉴델리=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일본, 중국과의 달 탐사 경쟁에서 한 발짝 뒤처진 인도가 이달 중 첫 달 탐사 위성 찬드라얀 1호를 발사할 계획이라고 현지 언론이 3일 보도했다.
인도우주연구소(ISRO)는 오는 19일을 찬드라얀 1호 발사 예정일로 정하고 태양 전지판과 전기 기계 장치 등에 대한 마지막 점검에 나섰다.
일본과 중국에 이어 아시아에서 3번째로 달탐사 경쟁에 뛰어드는 인도는 당초 지난 4월 찬드라얀 1호를 발사할 예정이었으나 ISRO가 다른 위성발사체 시험을 하느라 계획이 지연됐다.
극좌 공산세력인 낙살라이트 등의 탈취 위협 때문에 현재 찬드라얀 1호가 어디서 마지막 점검을 받는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발사 예정일 이전에는 발사 예정지인 방갈로르 인근 비알랄루 심우주네트웍스센터(DSNC)로 옮겨질 예정이라고 ISRO 관계자가 전했다.
찬드라얀 1호 발사에는 ISRO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극 위성발사체 PSLV의 개량형 모델인 PSLV-C11이 사용될 예정이다.
자체 추진 장치로 달 100㎞ 상공 궤도까지 진입하는 찬드라얀 1호는 달의 광물 원소 분포 자료를 수집하고 채집과 달 표면에 대한 3차원 지도 작성을 위한 촬영도 시도할 예정이다.
찬드라얀 1호 발사 프로젝트 책임자인 M. 안나두라이 박사는 "찬드라얀 1호 발사는 유인 우주선 발사 목표를 이루기 위한 첫 단계"라고 말했다.
meol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