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서 10,3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AZD1222의 안전성, 효능 및 면역 원성을 평가하는 3상 시험이 있었다. 현재까지 시험 참가자는 건강하거나 의학적으로 안정된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SARS-CoV-2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18세 이상이다. 참가자는 무작위로 2회 전체 용량의 근육 내 용량으로 위약군과 실험군을 비교하였다. 참가자는 예방 접종 후 최대 1년까지 여러 시점에서 혈액 샘플을 채취하고 안전성 및 면역 원성에 대한 임상 평가를 받는 중이다. COVID-19 PCR에 의해 바이러스학적 확인을 위해 호환되는 증상을 보이는 의심되는 사례를 테스트하였다. AZD1222는 옥스포드 대학과 그 스핀 아웃 회사인 Vaccitech가 공동 개발했다. 침팬지에 감염을 일으키고 SARS-CoV-2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의 유전 물질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감기 바이러스(아데노 바이러스)의 약화된 버전을 기반으로 복제가 부족한 침팬지 바이러스 벡터를 사용한다. 백신 접종 후 표면 스파이크 단백질이 생성되어, 나중에 신체를 감염시킬 경우 SARS-CoV-2 바이러스를 공격하도록 면역 체계를 활성화 시킨다.
이전에 ChAdOx1nCoV-19로 알려진 AZD1222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후보는 침팬지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약화된 버전인 바이러스 (ChAdOx1)로 만들어졌고, AZD1222 백신은 인간에서 자랄 수 없도록 유전적으로 변화되었다.
스파이크 당 단백질 (S) 즉, SARS-CoV-2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 물질을 ChAdOx1 구조에 추가시켰다. 이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SARS-CoV-2의 표면에서 발견되며 SARS-CoV-2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SARS-CoV-2 코로나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사용하여 인간 세포의 ACE2 수용체에 결합하여 세포에 들어가 감염을 유발한다. 백신 접종 후 표면 스파이크 단백질이 생성되어 나중에 신체를 감염시켜 COVID-19 질병을 유발하는 경우 면역 체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도록 프라이밍한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연구진은 AZD1222 (ChAdOx1 nCoV-19)로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신체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면역 반응을 인식하고 발달시켜 SARS-CoV-2 바이러스가 인간 세포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 감염을 예방하도록 유도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