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고체론" (민병일, 이재일 공저)
포스텍 물리학과 민병일 명예교수와 인하대 물리학과 이재일 명예교수는 고체계에서 보이는 다양한 물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물성이론을 다룬 연구총서 "양자고체론"을 집필하였다.
이번에 출간된 "양자고체론" 책의 특징은 학위논문 연구를 시작하는 대학원생들이 필요한 주제들을 찾아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우리말 책으로 집필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코스워크를 끝내고 연구를 시작하는 대학원생들이 시간을 많이 소모하지 않으면서 독학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 과정을 되도록 상세하게 제공하였고, 그에 따른 참고문헌과 관련 물리학자들의 경력을 각 장의 말미와 본문에서의 각주로 자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총서들에서 다루지 않은 고체물리학 분야의 최근 연구 주제들인 Berry 위상, 무거운 퍼미온 물질계, 고온 초전도체, 초거대 자기저항 현상, 콘도 절연체, 위상 절연체 등도 함께 소개하여 연구를 시작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사실 이 책과 같은 수준의 물성이론 주제들을 다룬 영문 연구총서들은 여러 권 있는 편이지만 한글로 저술된 저서들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이 "양자고체론" 책은 고체 물성이론의 큰 두 줄기인 에너지띠 이론과 다체 이론을 종합적으로 다룬 국내 최초의 한글 연구총서라 하겠다.
"양자고체론" 책의 내용은 저자들이 다년간 대학에서 강의한 고체물리학 주제들을 바탕으로 쓰여졌기에 고체물리를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의 독학서 또는 고체물리 고급특론과목의 참고도서 등으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