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for Transformation
TfT(Teaching for Transformation) 는 기독교육공동체가 성경적 변혁적 세계관을 가장 잘 반영하도록 지원 및 적용토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PCCE(Prairie Centre for Christian Education, 캐나다 알버타주)에 의해서 고안되었습니다. TfT는 기독교학교 공동체가 기독교 교육의 비전 목표를 실천적으로 구현하도록 격려하고 도전합니다. TfT는 하나님의 큰 이야기로 학생들을 초대하는 과정을 통해 성경적 세계관의 교육과정으로 교육실제를 만드는 교육과정 운영 프레임 워크입니다. 즉, 변혁적 세계관에 뿌리를 둔 진정한 창조, 형성적 학습경험을 위해 디자인 된 프레임 워크입니다. 이 학습 경험은 교사와 학생들이 일상적인 학습을 통해 하나님의 이야기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초대하고 양육하며 권한을 부여합니다.
TfT의 핵심실천은 하나님의 나라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탐구하기를 원하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습 경험을 창조하고 있으며, 전세계 100여개 이상의 학교에서 실천되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슬로건 “See the story, Live the story”
현재 Dordt대학의 CACE를 통해서 TfT를 미국 전체를 대상으로 연구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22년 2월 선도적인 3개교와 함께 동역 진행되고 있습니다.
Project Based Learning(PBL)은 샬롬 공동체를 위한 배움의 공간, 문화를 만드는 교육 과정 운영, 그리고 교육 실천의 방향입니다. PBL은 세계관과 교과의 통합, 교육과 삶의 통합, 그리고 학교에서 이웃 사회로 나아가는 배움의 공간 창조를 통해 배움과 실천이 하나 되는 삶을 위한 교육, 배움의 가치를 담아내는 교육 과정 운영의 틀(구조,방향)입니다.
우리의 PBL은 성경적인 세계관을 기초로 앎은 곧 사랑이라는 배움의 철학을 바탕으로 합니다. PBL은 탐구 중심 교육 방법론입니다. 다른 교수 방법과 PBL을 구분하는 중요한 차이점은 프로젝트가 학습의 중심 상황으로써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 자체가 단원이 되며, 교사와 학생이 학습 환경과 경험을 형성하는 주요 통로로 작용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프로젝트의 모든 요소들(질문/풀어야 할 문제, 탐구하고 구성하고 배움을 나누는데 사용되는 기술, 프로젝트 진행을 도와줄 전문가 및 청중들)이 배움의 목적에 맞는 것으로 의도 된다는 것입니다. PBL Korea Academy는 2016년 여름 워크숍(Herry, Justine :Edvance 캐나다 온타리오주), 2017년 워크숍, 2017년 캐나다 Christian Teachers Academy수료 등을 통해서 시작 되었습니다.
Project Based
Learning
Educational
Care
Educational Care(EC : Taking Care of God’s Children)는 도움이 필요한 학교들과 교육자들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하나님과 창조 세계 ,그리고 학생들을 존중하는 교육을 위한 기술과 전략을 발달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C는 귀납법적, 세계관적인 안목으로 교육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의 자기 성장 연수 프로그램입니다. EC는 Taking Care of God’s Children에 동역하는 교육 종사자, 교사, 홈스쿨 부모, 선교사, 기독학교 부모, 주일학교 교사 등을 위한 교육 성장 프로그램으로서 교육받은 인도자( Master Trainer, 혹은 Trainer )에 의해서 연수되고, 현장에서 적용하는 성장 프로그램입니다. EC는 다음과 같이 6가지의 modul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듈1. 성경적인 세계관:우리의 삶과 교육의 비전, 모듈2. 학생들의 학습방법:다양한 수준과 학습 방식을 아우르는 교육,모듈3. 학생들의 재능 발달:각기 다른 재능들을 교육 현장에서 촉진시키는 방법,모듈4. 예방적 교정적인 훈육:공동체의 맥락에 맞는 성경적인 훈육방법, 모듈5. 학교와 리더십:구성원 모두가 리더십에 참여하는 학교, 모듈6. 학교의 목적과 가치: 지역사회가 희망을 갖는 학교>
EC는 개혁교회(북미CRC교단) 세계선교부(Christian Reformed World Missions, 현 Resonate Global Mission) 사역 중 하나입니다. 2015년 5월부터 센터와 상호협력 관계를 통해서 우리 교육에 적용하며 함께 동역 하고 있습니다.
학교평가 인증은 교육의 이해관계자(학부모, 학생, 교사, 학교, 정부) 들에게 학교가 건강한학교로서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라는 사실을 확인해주기 위해 학교의 운영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며, 평가 인증을 통해서 해당 학교의 자기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입니다. 학교공동체 구성원(학부모, 학생, 교사, 학교)에게 학교의 목적이 건강한 학교로서 적절하며, 학교가 수행하고 있는 교육 과정이 교육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해 가는 과정에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라는 객관적인 신뢰를 부여하고 대외적으로 학교의 교육 과정과 학생의 성취 결과에 대해 적합성을 인증하며, 학교가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 나아가 학교가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양육할 수 있도록 돕는 성경적 기준들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센터는 2010년부터 Global Accreditation Association(GAA, YWAM시작(로렌 커닝햄, 정근모(전 과기부 장광), 장 클라우드(전 로잔대 총장)의 지원을 통해 평가위원 양성과 연구, 한국적인 평가도구개발을 진행항였으며, 여러 학교들을 인증했습니다. 현재는 한국기독교학교평가인증으로 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Christan School
Accreditation
Trinity Home Edu
Academy
하나님께서는 부모에게 자녀를 주시고 자녀에 대한 양육의 책임을 부모에게 주셨습니다. 부모는 자녀 교육에 제일의 책임자로써 그 명령을 하나님으로부터 먼저 위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은 교육의 중심에 있어야 하며 가정에 교육적 기능은 회복 되어야 합니다. 홈스쿨링은 기독교교육에 이상적인 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 보다 더 나은 교육 환경은 없습니다. 그리고 부모보다 더 나은 교육자는 없습니다. 부모보다 아이들을 위한 사랑의 충만한 교사는 없습니다."
트리니티아카데미는 기독교대안학교의 대안성, 공교육 학교의 보편성, 그리고 사회성의 발달 등을 도모하는 가정교육체제(홈스쿨링)를 바탕으로 하는 코업학교입니다. 일일학교, 인터넷 원격교육, 교육컨설팅 등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2019년부터 연구 개발하였으며, 교회, 기독교대안학교 등과 협력으로 진행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