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6. 어느 자동차보험상품에 가입하여야 하나 ?

 

□ 자기에게 유익한 보상조건을 제공하는 상품이 좋다. 최근 플러스보험이나 고보장형상품과 같이 일반상품에 비하여 보상조건이 강화된 상품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보상조건이 강화된 상품일수록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과 의무보험은 강제보험이므로 꼭 들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가 진전되면서 비슷한 보상조건이라 하더라도 보험회사별로 가격의 차이가 있다. 또한 가족한정, 연령한정 등을 적절히 선택할 경우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 다만, 계약조건을 위반한 경우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계약조건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 보상조건과 보험료가 같은 경우라면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보험회사가 좋다. 보험회사가 도산한 경우 보험계약자 또는 사고피해자는 보험금을 지급받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다만, 보험회사의 도산으로 보험금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에도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000만원 한도내에서의 보험금 지급을 보장하고 있고,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자동차의 사고로 제3자가 입은 피해를 보장하기 위한 장치도 보험업법에 마련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계약이전 등 보험계약자 보호조치가 마련되어 있다.

 

□ 보험료를 깎아 주겠다거나 리베이트를 주는 보험회사 또는 보험대리점등은 절대 피해야 한다. 보험료를 할인해 주거나 리베이트를 주는 행위는 보험업법에 위반되는 행위로서 이들을 통하여 보험에 가입할 경우 사고발생시 보험금지급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간혹 보험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